풍수에 있어 조응 관계가 중요한 이유는 사람은 자연의 일부로 살아가기 때문일 것이다. 자연의 일부로 살아간다는 것은 자연과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살아간다는 것이다.
좋은 산 밑에 좋은 인물이 나고 좋은 물에 거부가 난다고 한다. 그래서 옛날부터 수구가 관쇄된 곳에 집을 짓고 살기를 선조들은 원했을 것이다. 수구가 괜쇄되고 산이 막아 주며 일단 들어가면 넓은 들이 나오면 좋은 길지로 보았다. 또한 땅이나 산이 양명하고 빛이 잘 들어오는 곳이 좋은 길지로 보았다.
우리가 경매입찰전에 임장을 간다. 임장시 보아야 할 것은 주위 환경이다. 물론 공부를 통해 미리 다 확인을 하고 가는 경우도 있지만 임장시 그곳에서 산과 물이 어떠한지? 아니면 비선호시설이 있는지? 좋은 시설이 있는지? 등등을 일일이 다 살펴보아야 한다. 그것은 미래 가치를 보는 일이 되고 또 부동산의 가격을 올리는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결국 풍수에서 말하는 것이 바람과 물의 작용이 인간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느냐 하는 것이므로 살아서는 집이요 죽어서는 유택이 어떤 위치에 있느냐에 따라 그곳에 사는 사람이나 그 후손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치므로 중요시 했던 것이다. 즉 그것이 바로 조응관계에 의한 것이다.
산과 물이 비추어 주고 그곳에 사는 사람이 거기에 응하여 좋은 곳에 살면 좋은 인물이 나고 좋은 물 옆에 살면 거부가 나와 응하는 것이다. 즉 이런 것을 조응관계로 풀어 가는 것이 풍수이다.
그래서 우리는 학군이 중요하고 산이 중요하며 편의 시설이 중요하다. 신설되는 도로가 중요하고 선호시설이나 비선호 시설의 유무를 따지는 것이 이런 연유가 있기 때문이다. 강남의 땅값이 비싼 이유가 다 이런 것이다.
우리는 임야나 농지의 임장시는 물론 주택이나 아파트의 임장시에 이런 관계를 분명히 인식하고 잘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좋은 위치는 돈으로 보답을 한다. 즉 부동산은 위치의 가치가 되는 것이다. 풍수를 알면 돈이 보이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이승노 회원편
- 매곡 경매연구소/풍수지리연구소 소장 - 씨유부동산사무소 대표 공인중개사 - 서울 신도림 대한고시 등 각종 학원 경매교수 - 서경대 풍수지리 석사과정 - 저서 :실전 경매실무 1.2.3 ( 대한고시연구원 출판사 ) - 굿옥션 토론방에서 활동(id:snyhll)
첫댓글 잘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