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광지역아동센터 실습지도 계획서 】
1. 실습목적
- 예비 사회복지사에게 아동복지 기관인 지역아동센터의 현장경험을 통해 사회복지 실천현장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사로서 갖추어야 할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향상 할 수 있는 기회가 되게 한다.
2. 실습목표
- 지역아동센터와 센터를 이용하는 아동과 지역의 특성에 대해서 배운다.
-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에게 제공되는 5대 프로그램에 대해서 배운다.
- 사회복지사로서 갖추어야 할 자세와 기술을 발견하여 역량을 강화하도록 한다.
- 지역아동센터의 행정과 전달체계를 이해하고 분석해 본다.
- 아동을 위한 사회복지 서비스를 실천해 본다.
- 아동복지를 위한 지역연계 방안과 아동에 대한 복지 발전에 대해 배운다.
3. 실습분야 : 지역아동센터 행정업무 및 아동관리
/
4. 실습기간 : 2024년 월 일 ~ 2024년 월 일(총 시간)/ : ~ : (일 시간 총 일)
5. 실습대상
- 실습대상은 사회복지학과 졸업 예정자로 한다.
- 실습생은 신청자 중 기관의 선발 기준, 신청자의 지원동기 등을 고려하여 선발한다.
6. 교육계획
구분 | 내용 | 담당 | 비고 |
56시간 | 오리엔 테이션 | 전문적 발달의 측면 | • 아동복지 및 지역아동센터에 대한 이해 지역아동센터 운영,예산,평가에 대한 이해 • 사회복지사윤리강령 - 사회복지사의 가치, 역할 및 윤리의식 향상 |
|
|
16시간 | 기본적 대인관계 기술의 측면 | • 종사자와의 미팅, 평가 • 대인관계 의사소통 기술 • 동료와의 관계기술 |
24시간 | 행정업무 | 행정적 측면 | • 기관 사명의 이해 지역아동센터의 사명과 철학이해 기관분석보고서 작성을 통한 가치 철학 이해 • 기관구조 파악 지역아동센터의 행정절차, 조직에 대한 이해 • 기록과 관리활동 - 보고서 및 업무일지 기록에 대한 이해 • 행정업무 - 지역아동센터 행정 서식에 대한 이해 - 사회서비스포털(희망이음)에 대한 이해 |
|
|
48시간 | 집단지도 | 지역아동센터 프로그램 및 클라이언트에 대한 이해 | • 5대 프로그램 이해와 참여 프로그램 계획서 작성 • 아동복지도서 독서 후 독서보고서 작성 • 이용아동과 가족특성에 대한 이해 • 아동관찰법에 대한 이해 |
|
|
16시간 | 지역복지 및 정책개발 | 지역사회 정책적 측면 | •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 지역아동센터가 위치한 지역의 경제적,사회적,문화적 특성에 대한 이해 • 프로포절에 대한 이해 |
|
|
7. 실습지도방법
- 개별실습지도 계획 : 개별 피드백제공 / 매일 실습일지 보고를 통한 개별지도
- 집단실습지도 계획 : 과제 수행 후 발표 및 아동복지 분야에 대한 지식과 자료를 토론하는 교육내용에서 집단실습지도를 진행하며, 나와 다른의견도 수렴하고 피드백을 주고 받는 과정에서 실습생 서로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지도
- 기타 계획 : 슈퍼바이저가 실습생에게 대화형태로 슈퍼비전을 제시한 것에대해서도 실습생의 입장에서 슈퍼비전에 작성, 기관의 정보를 제공
8. 실습일정
회차 | 일자 | 세 부 내 용 | 준비사항 (과제물) |
10:00~12:00 | 13:00~19:00 |
1 |
| • 실습오리엔테이션 - 실습생의 자세 - 실습기관 직원들과 인사 실습기관 목적, 사업, 조직에 대한 이해 - 실습 일정, 과제, 유의 사항 • 실습일지 및 관련서류작성 안내 | 면담, 센터 라운딩 | • 학습 및 프로그램 지원 • 급식지도 지원 | 실습생 서류 (프로파일, 실습계획서) |
2 |
| • 과제안내 : 독서보고서 • 아동복지와 관련된 도서 읽기1 • 실습일지 | 한아이 딥스 | • 학습 및 프로그램 지원 • 급식지도 지원 | 실습일지 |
3 |
| • 아동복지와 관련된 도서 읽기2 • 실습일지 지도 | 한아이 딥스 | • 학습 및 프로그램 지원 • 급식지도 지원 | 실습일지 |
4 |
| • 지역아동센터에 대한 이해 목적/근거/추진경과 • 지역아동센터 설치에 대한 이해 - 시설기준/종사자기준 • 실습일지 지도 | 2024년 지역아동센터 지원사업안내 p.2~31 | • 학습 및 프로그램 지원 • 급식지도 지원 | 실습일지 |
5 |
| •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에 대한 이해 • 사회복지사 역할에 대한 이해 • 실습일지 지도 | 서광카페 | • 학습 및 프로그램 지원 • 급식지도 지원 | 실습일지 |
6 |
| • 올바른 아동 관찰법 이해 • 과제안내 : 아동관찰기록지 • 실습일지 지도 | 서광카페 | • 학습 및 프로그램 지원 • 아동관찰 • 급식지도 지원 | 실습일지 |
7 |
| • 지역아동센터 운영에 대한 이해 돌봄서비스 신청 아동관리(아동안전교육,서비스영역) 종사자관리(채용,복무관리,교육) • 실습일지 지도 | 2024년 지역아동센터 지원사업안내 p.34~61 | • 학습 및 프로그램 지원 • 급식지도 지원 | 실습일지 |
8 |
| • 시설 건강,급식 위생관리 • 시설운영관리 • 아동학대 신고의무 등 관련사항 숙지 • 실습일지 지도 | 2024년 지역아동센터 지원사업안내 p.62~103 | • 학습 및 프로그램 지원 • 급식지도 지원 | 실습일지 |
9 |
| • 프로그램 계획/실행/평가에 대한 이해 • 과제안내 : 프로그램 계획서 • 실습일지 지도 | 서광카페 | • 학습 및 프로그램 지원 • 급식지도 지원 | 실습일지 |
10 |
| • 중간평가서 • 종사자와 미팅/ 질의 및 응답 • 실습일지 지도 |
| • 학습 및 프로그램 지원 • 급식지도 지원 | 중간평가서 실습일지 |
11 |
| • 프로그램 계획서 제출 • 실습일지 지도 |
| • 학습 및 프로그램 지원 • 급식지도 지원 | 프로그램계획서 실습일지 |
12 |
| • 지역아동센터 예산지원 및 절차에 대한 이해 1 지원대상, 지원기간, 지원내역 기본운영비 예산지원 특성별 예산지원 공립형 지역아동센터란? • 실습일지 지도 | 2024년 지역아동센터 지원사업안내 p.106~141 | • 학습 및 프로그램 지원 • 급식지도 지원 | 실습일지 |
13 |
| • 지역아동센터 예산지원 및 절차에 대한 이해 2 재정관리 원칙 예산편성, 예산집행, 결산 물품,후원금관리 등 • 실습일지 지도 | 2024년 지역아동센터 지원사업안내 p.143~163 | • 학습 및 프로그램 지원 • 급식지도 지원 | 실습일지 |
14 |
| • 지역아동센터 평가에 대한 이해 목적/근거/개요 진입평가/심화평가 추진체계/추진절차 • 실습일지 지도 | 2024년 지역아동센터 지원사업안내 p.166~182 | • 학습 및 프로그램 지원 • 급식지도 지원 • 행정지원 | 실습일지 |
15 |
| • 지역아동센터 행정서식에 대한 이해 아동관련서식 운영관련서식 • 실습일지 지도 | 2024년 지역아동센터 지원사업안내 p.184~226 | • 학습 및 프로그램 지원 • 급식지도 지원 | 실습일지 |
16 |
| • 아동관찰기록지 발표 • 실습일지 지도 |
| • 학습 및 프로그램 지원 • 급식지도 지원 | 아동관찰기록지 실습일지 |
17 |
| • 지역아동센터 운영규정에 대한 이해 • 지역아동센터 사업계획서에 대한 이해 • 실습일지 지도 | 2024년 지역아동센터 지원사업안내 p.251~277 | • 학습 및 프로그램 지원 • 급식지도 지원 | 실습일지 |
18 |
| • 프로포절에 대한 이해 • 실습일지 지도 | 서광카페 | • 학습 및 프로그램 지원 • 급식지도 지원 | 실습일지 |
19 |
| • 아동복지 독서보고서 발표 • 종결평가서 작성법 • 실습일지 지도 |
| • 학습 및 프로그램 지원 • 급식지도 지원 | 독서보고서 |
20 |
| • 종합평가회/ 질의 및 응답 • 실습일지, 실습마무리(종사자, 아동) | 서류완비 | • 학습 및 프로그램 지원 • 급식지도 지원 | 실습종결평가서 실습일지 |
※ 상기 실습계획은 센터의 상황에 따라 일정이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
9. 실습생의 책임과 과제
- 근무시간은 기관의 규정에 준하며 직원과 동일한 자세로 근무시간에 임하도록 한다.
- 결근, 조퇴, 지각 등 근태와 관련된 사항은 반드시 실습지도자에게 미리 보고하여, 허락을 받도록 한다.
- 실습지도자 외 타직원의 지도를 잘 이행하여, 실습효과를 최대화 하도록 한다.
- 직무에 강한 책임감과 열의를 갖고 적극적으로 임하며, 타인에게 책임을 전가하거나 태만하게 행동하지 않는다.
- 실습으로 인해 알게 된 클라이언트의 사적인 정보를 교육적 목적 이외에는 절대 발설하지 않으며, 교육적 목적이라 하더라도 가명을 사용하여 클라이언트의 프라이버시에 침해되지 않도록 한다.
- 실습지도자의 지도, 혹은 타 실습생의 실습을 견학, 관찰할 경우는 배우는 자세로 진지하게 임한다.
10. 실습생 참고도서
- 2024년 지역아동센터 지원 사업 안내, 보건복지부.
- 김명숙 외 3인(2014). 사회복지현장 실습 길라잡이. 서울: 창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