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8일 태안 앞바다 유조선 원유 유출 사고로 피해가 예상되는 충청남도 태안군, 서산시, 보령시, 서천군, 홍성군, 당진군에 대해 재난사태를 선포했다.
재산사태가 선포됨에 따라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재난 지역의 피해 조기 수습을 위해 재난경보발령, 인력·장비·물자 동원, 공무원 및 민방위대 비상소집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정부기관도 소관분야별 협조·지원을 원활하게 할 수 있게 된다.
노무현 대통령은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인 박명재 행정자치부장관으로부터 재난사태 선포계획을 보고 받고 모든 인적 물적 자원을 총 동원해 피해를 최소화할 것을 지시했다.
이번 재난사태 선포는 2005년 4월 강원도 양양.고성군 산불 발생 때 이후 두 번째로 재정지원을 목적으로 하는 ‘특별재난지역’ 선포와는 달리 재난을 신속히 수습하기 위한 인적·물적 동원과 지원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다.
8일 태안 앞바다 원유 유출사고와 관련 해양경찰 1505함이 사고현장에서 방제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해양경찰청 제공>
원유 유출사고와 관련 만리포 해안가에서 해양경찰과 인근 주민들이 유흡착포를 이용해 방제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해양경찰청 제공>
태안 원유유출사고 해안유입 차단에 총력 대응
해양수산부와 해양경찰청은 방제대책본부와 중앙사고수습본부를 설치하고 방제정을 비롯해 함정 47척, 방제선 59척, 항공기 6대와 유회수기 50대, 군인·경찰·주민 등 인력 2,600여명이 참여해 해상과 해안에서 7일에 이어 이틀째 총력적인 방제작업을 펼쳤다.
해수부와 해경은 8일 사고 해역의 바람이 잦아들고 파고도 1~1.5m로 전날에 비해 다소 낮아지면서 오염지역 해상에 1만1,854m에 걸쳐 오일휀스를 설치하고, 유처리제 11만5,888194ℓ, 유흡착제 1만4,079㎏, 유회수기 50대 등을 동원해 방제 작업을 벌이고 있다.
해경은 특히 원유선 헤베이 스피리트호에서 유출된 기름띠가 김·전복양식장과 가두리 어장 등이 많은 가로림만(오일휀스 4.2㎞), 학암포( 1.5㎞), 근소만(2㎞) 일원으로 흘러들어가지 않도록 해안 7.4㎞에 오일휀스를 설치하고 방제조합, 어민 등과 합동 방제작업을 펼치고 있다. 태안과 서산을 잇는 가로림만에는 오니관(준설토 이송관)을 2㎞가량 설치키로 했다.
태안군도 이날 예비비 2억5000만원을 긴급 배정하고 공무원, 어민, 군인 등 2,000여명의 인력을 투입해 방제 작업 지원에 나섰으며 육군 32사단 충절부대 장병 402명, 차량 33대도 학암포, 만리포 해수욕장에 투입돼 기름제거 작업에 동참했다.
해경은 또한 사고원인 조사를 위해 대산지방해양수산청과 인근 육군 레이다기지로부터 사고 당시 선박항적도를 제출 받았으며, 사고선박 선원과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정확한 사고경위를 수사중에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국립수산과학원 서해수산연구소는 7개조 14명을 투입해 사고 해역에서의 수산물 등 생물 피해조사도 벌였다.
2007년 태안 원유 유출 사고
충남 태안군
2007년 태안 원유 유출 사고는 2007년12월 7일충청남도태안군에서 홍콩 선적의 유조선 '허베이 스피리트'와 삼성물산 소속의 '삼성 1호'가 충돌하면서 유조선 탱크에 있던 총 10000여 톤의 원유가 태안 해역으로 유출된 사고이다.
초기에 파도가 심해 빠른 대처를 하지 못했고 오일 펜스를 넘어 기름이 유출되어 피해가 더 증가되었다. 파손된 유조선은 2일만에 구멍을 막았다. 9,000여 명 가까이 되는 많은 인원이 기름 제거 자원봉사에 투입되었으나 현재 전체 유출량의 20분의 1도 되지 않는 500여톤 가량만이 회수되었다. [1][2] 이로 인해 태안군의 양식장, 어장 등 8,000여㏊가 원유에 오염되었으며 철새도래지인 천수만까지 위협하고 있다.[3] 이에 따라 행정자치부에서는 12월 11일까지 태안군 소원면, 원북면 등 4개 면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기로 결정하였다.[4]
요즘 기름 유출 사고로 태안 앞 바다 어민들에게 큰 피해를 주고 있는 문제의 그놈입니다...
기름이 어민들 집 앞까지 밀려 들었습니다;; 만리포를 포함하여 넓게 기름이 밀려 들었습니다...13만 베럴이라고 하던가요?
어마어마한 양이라 간음할수 없군요;; 이동철 회장님이 갯바위 낚시하던 곳입니다...ㅋㅋ 해수욕장 모래사장까지 덮어 버렸습니다...뒤에 있는 숙박 업소는 개점 휴업 상태 입니다.. 마을 곳곳에 기름이 떠 밀려 왔습니다.. 방파제 앞까지 기름이 밀려 들었습니다.. 사진만 봐도 환경 오염이 얼마나 심각할지 가히 짐작 할수 있겠죠? 비행을 하는데도 기름 냄새가 날 정도니까 상상해보시기 바랍니다;; 이곳 어민들은 울상입니다...
어제와 그제는 서태안지역에 힘든 특히 태안 만리포지역은 엄청나게 힘든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어제는 태안쪽에 기름에 오염된 바다새들을 구조하려고 가다가 연락을 받고 가로림만으로 방향을 돌려서 가로림만으로 달려가서 현장을 확인하고 다시 그 주변을 살펴보고 바다쪽에서는 가로림만 입구에서 계속 방제작업을 하고 있고 여러분들이 고생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어제 회의 도중에 가로림만 안으로 기름띠가 유입됐다는 연락이 왔고 부석면 창리 와 담암리 쪽에도 기름띠 유입이 됐다는 연락이 와서 오늘은 서산쪽에서도 지곡회원분들이 대산쪽으로 방제 작업을 나갔습니다.
서산쪽으로도 기름이 유입됐으니 천수만이나 가로림만 쪽으로 바다쪽으로 유심히 관찰해주세요...
피해지역 급속 확산
충남 태안 앞바다에서 벌어진 원유 유출사고의 오염지역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사고 발생 34시간이 지난 8일 오후 9시 현재, 충남 태안군 만리포 북서쪽 10㎞에 위치한 사고 해역에는
홍콩 선적 14만6848t급 유조선인 ‘허베이 스피리트’에서 기름이 계속 새어나오면서 거대한 오염지대가 만들어졌다.
흘러나온 기름이 해류를 타고 빠른 속도로 이동하면서 근소만에서 학암포 해변까지 길이 28㎞, 폭 10m의 오염띠가 형성됐다.
국내 최악의 해양오염 사고였던 1995년 ‘시프린스호 사고’ 때의 2~3배 규모로 추정된다.
<태안= 신진호>
오일볼 어디까지 가나
조류 타고 남쪽으로 밀려갈 가능성 커
(태안=연합뉴스) 백도인 기자 = 충남 태안 앞바다에서 유출된 기름이 저지선을 뚫고 `오일볼(Oil ball)' 형태로 멀리 안면도까지 밀려들면서 유류 피해가 서해 남쪽으로 확산할 우려가 커지고 있다.
14일 해경 방제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항공순찰 결과, 안면도에서 서쪽으로 27㎞ 떨어진 토도 인근 해상에 퍼져 있던 기름띠가 오일볼이 돼 안면도 해안 10여㎞ 구간에 밀려든 것으로 관찰됐다.
오일볼은 유출된 원유의 휘발 성분이 대기로 날아간 뒤 남은 기름 찌꺼기가 불순물 등과 섞여 `공' 형태로 만들어진 것으로 조류와 물고기, 해조류 등에 큰 피해를 주게 된다.
관심은 이 오일볼이 어디까지 확산할 지로 모이고 있다.
오일볼이 발견된 안면도 해안은 남방 저지선이었던 가의도에서 30여㎞ 이상 떨어진 곳으로 천혜의 자연환경과 어장을 간직하고 있어 집중적인 방제가 이뤄져왔다.
전문가들은 서해안의 조류와 풍향 등을 감안할 때 이는 예상됐던 일이라는 입장이다.
한국해양연구원 이문진 박사는 "겨울철 서해안의 전형적 풍향인 북서풍 내지 북동풍, 강한 조류, 낮은 수심 등을 고려할 때 기름띠와 오일볼의 남하는 충분히 예견됐다"며 "그동안의 시뮬레이션 결과에서도 안면도의 일부 피해는 불가피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이 박사는 "오일볼은 수면 아래에서 움직이고 있어 육안으로 쉽게 확인하기가 어렵다"며 "서해안의 특성을 감안할 때 시간이 흐르면서 안면도 남쪽으로 계속 이동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우려했다.
실제 안면도에서 남서쪽으로 10여㎞ 떨어진 보령시 오천면 호도와 삽시도 해상에서도 기름띠와 오일볼이 일부 발견돼 지속적인 남하가 이뤄지고 있음을 반증하고 있다.
하지만 남하하는 오일볼의 양과 그 피해 규모에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환경운동연합 지찬혁 생태국장은 "초기 방제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데다 다량의 유처리제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이미 상당량이 남으로 이동하고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며 "서해안 전역의 생태계에 막대한 피해를 입힐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한국해양연구원 심원준 박사도 "오일볼이 형성될 경우 바다 표층의 조류와 심해의 저서생물 모두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다"며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이에 대해 해경 김영환 폐기물과장은 "남쪽으로 밀려 내려온 기름띠가 매우 적은 만큼 새로 형성되는 양은 많지 않을 것"이라며 "실제 항공 순찰에서도 추가로 남하하는 정황은 발견되지 않고 있다"고 해명했다.
김 과장은 "오일볼은 오히려 원유에 비해 수거가 손쉬운데다 안면도 일대에 대한 방제작업을 강화하고 있는 만큼 조만간 처리가 될 것"이라며 "양이 많지 않기 때문에 생태계 파괴도 크게 걱정할 수준은 아니다"고 말했다.
피해보상 어떻게
충남 태안군 신도리로 시집와 50년 넘게 갯벌에서 바지락을 캐며 생계를 꾸려온 조정순(71) 할머니는 눈앞이 캄캄해졌다. 기름오염 사고로 갯벌은 황폐해졌지만 바지락을 캘 수 있는 맨손어업 면허를 10년 넘게 갱신하지 않아 법적 보상도 받지 못할 형편에 놓였기 때문이다. 조 할머니는 “새벽이면 바다에 나가 하루종일 바지락을 캐느라 시간이 없었고, 없는 살림에 몇 천원이 아까워 면허를 갱신하지 못했다”고 하소연했다.
14일 태안군 등에 따르면 근흥면 11개 어촌계 대표들이 지난 13일 면사무소에서 ‘주민피해대책위원회’를 꾸리는 등 기름 유출 사고에 따른 보상 작업이 본격화되고 있다. 근흥면 가의도 어민들과 파도리 등 소원면 일대 어민들도 잇따라 보상대책위를 조직하고 증거 채집에 나서는 등 기름피해 배상 문제에 대비하고 있다.
그러나 대규모 양식장을 운영하거나 배를 소유한 어민들과 달리 조 할머니처럼 맨손어업으로 생계를 꾸려온 저소득층 어민들은 보상받을 길이 막막한 실정이다. 맨손어업은 주로 갯벌에서 조개 낙지 주꾸미 등을 손으로 직접 잡거나 호미 같은 간단한 도구를 이용해 채취하는 어업 방법. 갯벌이 기름으로 오염돼 상당 기간 맨손어업을 포기해야 할 정도로 큰 피해를 입었지만 맨손어업을 통한 소득을 증빙하는 등 객관적으로 피해를 입증할 만한 증거를 만들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태안군에 따르면 맨손어업에 종사하는 주민은 7000명 정도다.
게다가 어업면허를 갱신할 때 필요한 6000원의 수수료를 아끼려고 면허 갱신을 하지 않은 맨손어민들은 그야말로 보상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
법산리 어촌계장 변정문(63)씨는 “법산리에만 어업면허를 갱신하지 않은 어민이 70명 이상이고 군 전체로는 1000명에 육박할 것”이라며 “기한 연장을 하지 않은 어민들도 보상해주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기름 오염으로 간접적인 피해를 입은 주민들에 대한 보상도 쉽게 해결되기 어려울 전망이다. 기름유출 사고 이후 가로림만과 근조만에서 양식한 어패류에 대한 판매가 뚝 끊겼으나 이 지역 양식장은 직접적인 기름 오염 피해를 받지 않았기 때문에 자칫 보상 대상에서 소외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만리포해수욕장 등 관광객이 뚝 끊긴 음식점과 펜션 업주 등도 이번 사고로 큰 피해를 입었으나 충분한 보상금을 탈 수 있을지 의문스럽다.
한덕수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 중앙청사에서 국정현안정책조정회의를 주재하며 “정부는 재난사태와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했으니 필요하다면 규정을 고쳐서라도 피해를 보고 있는 어민들에 대한 지원과 배려를 소홀히 해서는 안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법무부는 이날 검사 1명을 단장으로 공익법무관 2명, 법률구조공단 소속 변호사 3명 등 6명 규모의 지원단을 파견키로 했다. 지원단은 어민 및 수협측과 협력, 신속정확하게 피해 증거를 확보하고 배상 문제에 관련된 상담 및 교육을 실시, 증거 미비로 배상을 못 받는 어민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지원단은 또 사고 관련 선박의 보험가입 현황과 손해배상 원칙, 청구 절차, 증거수집 방법 등을 담은 매뉴얼을 제작해 어민들에게 제공키로 했다.
태안=이종구 박지훈 기자
타르덩어리 '군산' 앞까지
(태안=연합뉴스) 윤석이 기자 = 충남 태안 앞바다 원유유출 사고로 만들어진 `타르 덩어리'들이 사고 9일째를 맞아 보령 원산도, 삽시도 등을 지나 군산 연도 앞바다까지 밀려들었다.
15일 해경 방제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항공순찰 결과, 지름 1-2m 크기의 `타르 덩어리'들이 사고 해역으로부터 120여㎞ 떨어진 전북 군산시 연도 북서방 5.4㎞ 앞바다까지 흘러들어간 것으로 확인됐다.
또 충남 보령시 원산도, 삽시도, 녹도 인근 해상 곳곳에서도 엷은 기름띠와 함께 타르 덩어리 20여개가 무리를 이룬 채 점점이 퍼져 있으며 보령 대천항 인근 해안에서도 작은 타르덩어리들이 발견되고 있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해안에서는 태안 남면 청포대 해수욕장에서 안면도 마검포, 방포, 밧개, 꽂지 해수욕장에 이르는 15㎞에 직경 10㎝ 크기의 타르 덩어리들이 집중적으로 밀려들었다.
이 타르덩어리들은 유출된 원유가 시간이 지나면서 휘발과 풍화 등의 과정을 거친 뒤 아스팔트 모양으로 굳어진 것으로 유출 초기 기름 덩어리들과는 달리 해안에 큰 피해를 내지 않는다는 게 방제당국의 설명이다.
방제당국은 기름띠와 타르덩어리의 확산을 막기위해 이날 경비정 55척 등 300여척의 함선과 항공기 17대, 방제인력 4만여명(민.관.군)을 동원해 안면도 남서방 해안에서 집중 방제 작업을 펼쳤다.
연안에서도 민간 방제업체의 방제선과 어선 등이 나서 타르덩어리들을 집중적으로 수거했으며 안면도 영목항과 원산도에 이르는 해상에서는 그물코가 작은 `실치 그물'을 이용해 타르덩어리를 집중 제거, 천수만으로 유입을 저지 했다.
하지만 이날 오전 10시를 기해 서해 중부 전해상에 풍랑주의보가 내려지는 등 기상이 나빠 방제작업에 큰 어려움을 겪고있으며 사고 유조선에 대한 선체 수리 작업도 풍랑으로 일시 중단됐다.
방제본부는 또 주말을 맞아 방제 자원봉사자가 3만명이상 밀려들 것으로 보고 유흡착재 등 방제 장비를 추가로 확보하는 한편 적재적소에 인력을 배치해 기름제거에 나서기로 했다.
국제 사회의 지원도 잇따라 전날 미국 연안경비대(USCG) 기동타격대원 3명과 해양대기청 소속 연구관 1명 등 4명으로 구성된 실무팀이 사고 현장을 방문한데 이어 스페인 바르셀로나 국립대의 해양 생태학 전문가들도 이날 태안을 찾았다.
또 일본 해상보안청 방제팀(7명)도 입국, 16일 현장을 방문키로 했으며 중국으로부터는 유흡착제 21t을 태안항을 통해 지원받은데이어 35t을 추가 지원받을 계획이다.
사고 후 이날까지 해상과 해안에는 오일펜스 22.2㎞, 유흡착재 23만8천㎏, 유처리제 20만3천ℓ 등이 투입됐으며 폐유는 1천528㎘, 흡착 폐기물은 9천225㎘가 수거됐다.
기름 유출로 인한 양식어장 등의 피해는 태안군 227곳 2천670㏊, 서산시 112곳 1천71㏊ 등 339곳 3천71㏊로 잠정 집계됐으며 14일 이후 피해면적은 늘지 않고있다.
해경 방제대책본부 윤혁수 국장은 "해상의 큰 타르덩어리는 기상이 좋을 경우 하루이틀이면 수거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천수만 입구의 영목-원산도간 해상에는 2㎞의 오일펜스를 둘러쳐 타르덩어리들이 천수만으로 유입되지 않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외국인도 놀란 복구 진척
여덟 살 전민규(충남 서산 서령초등학교 1학년)군은 자기 손보다 3배나 큰 고무장갑을 끼고 바위에 붙은 기름 알갱이를 긁었다. 5급 뇌성마비로 거동이 불편한 유호성(19·경기기계공고 3학년)군은 바위 틈에 고인 기름을 퍼서 양동이에 담았다. 대학생 장혜진(24·한국예술종합학교 4학년)씨는 티베트 여행을 포기하고 만리포 해수욕장으로 달려왔다.
충남 태안 주민들의 ‘검은 절망’을 걷어내기 위해 전국 방방곡곡에서 자원봉사자들이 달려왔다. 고사리 손을 잡고 온 30~40대 직장인들도 있었고, 수능을 마친 고등학생도 있었다. 은퇴한 70대 노부부는 장롱 속 헌옷을 가져와 기름 묻은 해안가 돌멩이를 닦았다.
일요일인 16일 태안을 찾은 자원봉사자는 1만8000여 명. 사고 이후 열흘 동안 총 10만4800여 명(연인원 기준)의 자원봉사자가 ‘검은 재앙’에 맞섰다. 이들의 힘이 온통 시커멓던 백사장을 다시 금빛이 돌게 만들었고, 갯벌도 조금씩 제 색깔을 되찾게 했다. 이날 자원봉사에 참여한 미국인 영어강사 엘렌 허버트(여·28·경기도 산본)씨는 “IMF외환위기나 월드컵 응원 때와 마찬가지로 이런 큰 재난을 당했을 때 단합하는 한국 사람들을 보고 감동했다”고 말했다. 스페인 방제전문가 루이스 램코프 바르셀로나국립대 환경공학연구소 소장은 “이처럼 많은 자원봉사자들이, 이렇게 빠르게 복구한다는 것은 정말 경이롭다”고 말했다.
◆뜨거운 자원봉사 열기
16일 태안 해안가에는 어린 자녀를 데리고 나온 가족 단위 자원봉사자들이 특히 많았다. 치과의사 전종배(37·충남 서산)씨는 부인 김미현(38)씨와 아들 민규(8)군, 딸 유내(6)양과 함께 신두리 갯벌에서 작업을 했다. 전씨는 “지난 9일 시커먼 바다를 본 아들이 ‘빨리 바다를 치료해주러 가자’며 졸라서 이곳에 오게 됐다”고 말했다. LG전자 과장인 안병렬(41·서울 영등포)씨도 아들 광휘(11·초등학교 4학년)군과 함께 파도리 해안을 찾았다. 광휘군은 부모에게 “크리스마스 선물과 내년 생일선물 받지 않을 테니 그 돈으로 방제장비 사서 태안으로 데려다 달라”고 했다. 정년퇴직한 교사인 이병구(70·경기도 고양시)씨와 김추숙(67)씨 부부는 만리포 해수욕장에 남은 기름 찌꺼기를 긁어내는 일을 도왔다.
소원면 모항 해수욕장에선 탈북자 30여 명이 흡착포로 백사장 끝 바위에 묻은 기름을 닦았다. 수능시험을 마친 고등학생과 기말시험을 마친 서울대·한양대 대학생들, 다진산업(350명)·한화그룹(140명) 등 기업체에서 온 봉사자들도 많았다.
◆자원봉사자의 힘
10만 자원봉사자의 힘은 태안 앞바다를 빠르게 복구시키고 있다. 태안에서 가장 큰 해수욕장인 만리포 해수욕장은 백사장 양쪽 바위가 있는 곳에만 아직 검은 기름이 두껍게 쌓여 있을 뿐, 폭이 250m가 넘는 백사장은 거의 예전 모습을 되찾았다. 이날 방제대책본부는 “가로림만 입구의 만대에서 남쪽 파도리까지 약 40㎞ 구간의 해안으로 밀려들었던 기름은 70% 정도 제거됐다”고 밝혔다. 해경 김영환 배출물관리과장은 “현재까지 해상과 해안에서 회수된 순수한 원유는 3000㎘ 정도로 추정한다”며 “이는 씨프린스호 사고 유출 당시 5개월 동안 회수한 양보다 많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