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살림요리학교에서 배워본 설 요리 <조랭이떡> - 재료 : 멥쌀가루 500g, 생수 약간, 소금 약간, 젓가락 - 만드는 법 :
1. 멥쌀가루에 생수와 소금을 넣어 반죽한 뒤 김이 오른 찜솥에서 약 15~20분 정도 쪄낸다.
2. 쪄낸 떡 반죽을 잘 치대어 준다. 3. 반죽을 길게 밀어서 젓가락을 이용해 조랭이떡 모양으로 만들어준다. 젓가락의 가는 부분으로 조랭이떡 가운데 잘록한 허리 부분을 만들어주고, 같은 너비로 눈사람 모양이 되게 끊어준다. 조랭이떡을 젓가락으로 끊어준 후, 살짝 모양을 다듬어주어야 동그랗게 예쁜 모양이 잡힌다.
<만두> - 재료 : 배추김치 100g, 돼지고기 분쇄육 100g, 두부 반 모, 숙주 한 줌, (부추, 양파, 당면,) 소금 약간, 참기름 약간, 다진 마늘, 깨소금, (후추), 우리밀 만두피 약 32장 * 김치 대신 절임배추, 돼지고기 대신 소고기, 부추나 양파를 첨가하는 등 기호에 따라 만두소 재료를 달리하는 것이 좋다. - 만두소 만드는 법 :
1. 두부는 잘게 으깬 뒤 물기를 제거한다. 면보자기는 물에 살짝 적신 후, 물기를 없애고 털어 사용해야 내용물이 들러붙지 않고 톡 떨어진다. 2. 돼지분쇄육을 담은 그릇에 물기를 제거한 두부를 넣는다(부추를 넣을 경우, 다지지 않고 송송 썰어야 풋내가 나지 않는다).
3. 숙주와 당면은 삶은 뒤 잘게 다져 물기를 제거한다. 너무 곱게 다지면 씹히는 식감이 좋지 않으니 적당한 크기로 다진다. 4. 배추김치는 물기를 짠 후, 잘게 썰어 준다. 모든 만두소 재료는 수분이 거의 없게 제대로 제거해야 만두 모양도 예쁘고 맛도 좋다.
5. 만두소 재료에 참기름, 소금 등 양념을 넣어준다. 이때, 달걀노른자를 조금만 넣어주면, 만둣국을 끊일때 만두가 터져도 내용물이 풀리지 않고 뭉쳐 있게 된다. 달걀노른자는 만두소가 질어지지 않도록 조금만 넣어주어야 한다. 6. 만두소를 고루 반죽해준다. 손가락으로 섞는다는 느낌으로 꾹꾹 눌러가며 끈기가 생길 정도로 충분히 치대어 주는 것이 좋다.
- 만두 빚는 법 :
7. 만두피는 가장자리에 물을 살짝 발라주고, 만두소반죽을 한 수저씩 떠서 중간에 올린다. 속을 빵빵하게 넣어주어야 익혔을 때 쭈글쭈글해지지 않고 예쁜 모양을 유지하게 된다. 8. 반달모양이 되도록 만두피를 달라붙게 하여 손으로 꼭꼭 눌러준다.
9. 한쪽 끝에 물을 묻히고 양 끝이 겹쳐지도록 돌려 잡고 풀어지지 않게 꼭 모양을 잡아준다. 설 만두는 복을 기원하는 마음으로 동그랗게 모양을 잡아주는 것이다. 10. 김이 오른 찜통에 넣어 약 15분 정도 쪄낸다.
* 만두피를 직접 만들어 사용할 경우, 반죽에 현미유를 조금 넣어주면 피가 쫄깃해진다, 또한, 만두끼리 붙거나 피가 처지는 것도 방지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