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제 포스팅을 올렸었는데, 뭔가 맘에 안들어서 아예 전 글을 지우고 좀 전문적(?)으로 다시 썼습니다.
우리 카페와는 관련이 없다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만, 예를 들어 유리카모메가 레인보우브릿지를 지나가는데, 사실상 이는 그냥 지나가는거지 레인보우브릿지 위를 지나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뭔가 답답한 그런 기분일겁니다. 레인보우브릿지 등을 드라이브 하려면 반드시 수도고속도로를 이용해야 하므로 뭐.... 모르는 것보다는 알아두면 쓸모는 있을 거라고 봅니다.
정식명칭 : 首都高速道路 ( 수도고속도로 )
줄여서 : 首都高 ( 통상적으로 이렇게 부릅니다. )
이용요금 : 도쿄내 700엔, 가나가와현 구간 600엔 ( ETC 미 탑재 차량 일반차 기준 )
지불방식 : 진입 톨게이트에서 지불 ( IC 출구에는 톨게이트 없습니다. )
특징 : 전 노선, 전 구간 모두 '고가도로', 도심의 빌딩 숲을 가로지르는 구간 많음, 거미줄처럼 노선들이 얽혀있음
기타 : 도심 드라이브를 좋아하는 드라이버라면 강력추천입니다.
노선계획만 잘 짜놓으면 700엔으로 하루종일 수도고속도로 이쪽저쪽을 돌아볼 수 있습니다.
수도고속도로에서 C1 ( 도심환상선 ) 의 경우, 여러 고속도로가 파생되어 나가기 때문에, C1호선 뿐만 아니라 다른 호선의 구간과 겹쳐 있기도 합니다.
C1 호선 ( 빨강 ) ; 도심환상선
제1호선 ( 주황 )
제 1호선 우에노선 : 에도바시JCT ~ 우에노
에도바시JCT에서 우에노선으로 진입하면 더이상 돌아올 수 없습니다.
제 1호선 도심환상선 구간 : 에도바시JCT ~ 하마자키바시 JCT
제 1호선 하네다선 : 하마자키바시 JCT ~ 하네다 IC
* 하네다IC 이후부터는 수도고속도로 가나가와 1호선 ( 요코하네선 ) 으로 접속되며, 이 구간서부터는 새로이 600엔을 지불해야함. 동시에 시바우라 JCT에서 레인보우브릿지로 진입 하지 않고, 하네다공항방면으로 직진할 경우 더이상 돌아올 수 없으니 주의!
제 2호선 메구로선 ( 노랑 ) : 도심환상선과의 분기점인 이치노바시 JCT에서 분기되는 도로
이 도로에 진입하면, 더이상 돌아올 수 없습니다.
제3호선 시부야선 ( 초록 ) : 도심환상선과의 분기점인 타니마치 JCT에서 분기되는 도로, 롯폰기를 경유, 이후 토메이 고속도로와 바로 이어짐
이 도로에 진입하면, 더이상 돌아올 수 없습니다.
제 4호선 신쥬쿠선 ( 파랑 ) : 도심환상선과의 분기점인 미야게자카 JCT에서 분기되는 도로, 신쥬쿠를 경유, 이후 츄오고속도로와 바로 이어짐
이 도로에 진입하면, 더이상 돌아올 수 없습니다.
제 5호선 이케부쿠로선 ( 남색 ) : 도심환상선과의 분기점인 다케바시 JCT에서 분기되는 도로, 이후 수도고속도로 오오미야선으로 이어짐.
3,4호선과 달리 중앙환상선 C2호선으로 진입하여 다시 돌아올 수 없습니다.
제 6호선 무코지마선 ( 보라색 ) : 도심환상선과의 분기점인 에도바시 JCT에서 분기되는 도로, 이후 하코자키 JCT에서 제 9호선 후카가와선이 분리되고, 료코쿠 JCT에서 제 7호선 코마츠가와선이 분리됩니다.
중앙환상선 C2노선과의 분기점 호리키리JCT를 경유하여 이케부쿠로를 경유하면 다시 돌아올 수 없습니다.
제 7호선 코마츠가와선 : 제 6호선 무코지마선과의 분기점 료코쿠 JCT에서 분리되는 고속도로, 이후 게이요 도로로 이어집니다.
한번 진입하면 다시 돌아올 수 없습니다
제 9호선 후카가와선 : 수도고속도로 완간선과의 분기점인 다쓰미 JCT와 제 6호선 무코지마선과의 분기점인 하코자키 JCT를 잇는 고속도로, 중간에 출구로만 안나가면 그 외의 고속도로 노선을 경유해서 빙글빙글 돌 수 있습니다.
제 11호선 다이바선 : 제 1호선 하네다선과의 분기점 시바우라 JCT와 완간선과의 분기점 아리아케 JCT를 잇는 고속도로, 중간에 레인보우브릿지가 있으며, 다이바IC로만 안나가면 역시 계속 빙글빙글 돌 수 있습니다.
C2호선 중앙환상선 : 도심환상선과 달리 상당히 크게 도쿄 한바퀴를 도는 고속도로, 아직 미개통 구간이 존재합니다. 지도상으로보면, 신쥬쿠와 시부야에서 다시 도심안으로 돌아올 수 있는 것처럼 보이나, 실상은 그렇지 않으므로, 신쥬쿠/시부야 방면으로 가기전에 이케부쿠로선으로 미리 들어와야 계속 빙글빙글 돌 수 있습니다.
B호선 ( Bayshore의 약자 ) 완간선 : 완간이치가와 톨게이트 ( 이 이후부터는 히가시간토고속도로로 바로 이어짐 ) ~ 나미키 톨게이트 ( 요코하마 요코스카 고속도로로 바로 이어짐 ) or 사치우라 톨게이트 ( 종점 )
그 외에도 더 노선들이 있으나, 도쿄 외곽으로 벗어나기 때문에 생략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3,4호선을 이용하면서 다른 노선도 좀 드라이브를 해보려면, 우선, 3/4호선에 있는 IC로 진입한 다음, 환상선으로 들어가 빙글빙글 돌아야 합니다. 환상선IC부터 들어가면 3호선으로 나가는 순간 끝입니다. 다시 700엔을 또 내고 들어와야합니다.
제가 진입한 곳은 다이바IC입니다. 때문에 후지TV가 진입전에 보입니다.
-사진-
1. 도쿄만 아쿠아라인 東京湾アクアライン
아래와 같이 상당히 긴 터널을 지나게 됩니다.
해저터널 + 해상고속도로
가나가와현 가와사키와 치바현을 직선으로 잇는 일본의 기술력을 엿볼 수 있는 고속도로
Access : 도쿄 수도고속도로 완간선 ( 오다이바 ~ 하네다공항 ~ 요코하마 ) 에서, 하네다공항IC ( 정식명칭 空港中央IC ) 를 통과 후, 우키시마 ( 浮島 ) JCT 에서 진입가능, 요금은 ETC미탑재 차량기준으로 3000엔
비고 : 우미호타루에서 U턴 가능
2. 우미호타루SA/PA 海ほたるSA/PA
아쿠아라인 중간지점에 있는 '바다 위에 떠 있는' 휴게소, 우미호타루
3. 요코하마 미나토미라이 21지구
横浜みなとみらい21
Access : 수도고속도로 완간선을 올라타서 쭉 가다가, 베이브릿지를 지난 후 本牧JCT에서 우측으로 빠져서, 수도고속도로 가나가와 1호선 ( 요코하네선 ) 으로 진입
야마시타공원에서 미나토미라이21지구를 본 모습입니다.
4. 요코하마 베이브릿지 横浜ベイブリッジ
요코하마의 명물, 밑에는 일반도로가 지나다니나, 역시 레인보우브릿지와 같이 수도고속도로 이용자만이 이 다리의 드라이브를 즐길 수 있습니다.
Access : 수도고속도로 완간선
아래 두 장의 사진은 상당히 유명한 사진들과 구도를 같고 있습니다. 제가 이곳을 알아봤는데, 대중교통으로는 도저히 진입하기가 어렵습니다. 차로밖에 진입을 할 수가 없는 구간이라 상당히 아쉬운 면이 없지않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요코하마 관광을 간다면 이쪽에서 바라본 사진은 절대 찍을 수가 없습니다.
어쨋든 야경을 찍었으면 좋았겠지만, 이렇게라도 찍은 것을 감사하게 여기고 있습니다.
5. 도쿄 수도고속도로 도심환상선 ( 노선번호 : C1 )
首都高速道路 都心環状線 C1
신바시, 유라쿠쵸, 도쿄역, 니혼바시, 고쿄, 아카바네바시, 도쿄타워 등을 둘러싸는 도심환상선
노선 자체는 짧으나 이 노선에서 파생되는 엄청난 갯수의 고속도로들이 많으므로 그만큼 중요합니다.
도쿄타워도 잘 보이고, 건물 사이사이를 질주하게 됩니다.
환상선이기 때문에, 하루종일 24시간동안 계속 돌아도 요금은 진입할때 700엔만 내시면 됩니다.
아래가, 니혼바시 일본도로기점
수도고속도로에서 바라본 도쿄타워
6. 수도고속도로 제 11호선 다이바선 레인보우브릿지
首都高速道路 第11号線 台場線 レインボーブリッジ
오다이바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이 다리.
말이 필요 없는 또 하나의 도쿄의 랜드마크
허나, 유리카모메 이용자와 일반도로 이용자는 이 수도고속도로 밑으로 지나다니는 불운을 맛볼수 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레인보우브릿지를 올라탔다 하면 당연히 맨 위에 위치한 '수도고속도로'를 이용해야 합니다.
유리카모메나 일반도로에서는 절대 느낄 수 없었던 짜릿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Access : 수도고속도로 도심환상선 ( C1 ) 의 하마자키바시 ( 浜崎橋 ) JCT 에서, 우측으로
제1호선 ( 하네다공항선 ) 으로 진입 후, 바로 나오는 시바우라 (芝浦)JCT에서, 제 11호선 ( 다이바선 ) 으로 진입하면 됨.
반대쪽에서는, 수도고속도로 완간선에서 진입할 수 있습니다.
7. 수도고속도로 제 1호선 하네다선
首都高速道路 第1号線 羽田線
하네다로 가는 노선이며, 하네다공항으로 가지는 않습니다.. 도쿄모노레일과 나란히 달리는 구간도 있습니다. 사진 오른쪽에 보이시죠?
태어나서 이 날 처음으로 도쿄모노레일 열차를 봤습니다.
8. 수도고속도로 완간선 신키바 인근
首都高速道路 湾岸線
9. 후카가와선 9호선과 중앙환상선에서는 스카이트리가 매우 잘 보입니다.
10. 휴게소
휴게소도 곳곳에 있습니다. 휴게소가 없으면 하루종일 수도고속도로를 돌 수가 없죠. 이 휴게소는 말그대로 진짜 휴게소였습니다. 아주 간단한 자판기 이외에는 먹거리를 판매하지는 않습니다.
|
첫댓글 여담이지만, 작년 4월쯤 나온곡인 '상대성이론(相対性理論)'의 '미스 패러렐월드(ミス?パラレルワ?ルド)' 라는 곡의 PV가 히가시간토자동차도에서 수도고속 완간선으로 진입하는 영상을 사용했었던 기억이 납니다^^ 당시 인디밴드로는 흔치않은 차트 1위를 석권하면서 화제가 되었었는데, 주행영상을 역으로 뒤집어놓은 야간주행영상이 맘에 들었었던 기억이 나네요... 유학시절엔 정보에 밝다보니 신곡도 잘 찾아들었었는데 요즘엔 한국에 있다보니 통 소식이... 요즘에 얘네 신곡이 나왔는지가 갑자기 궁금해집니다.. ㅎㅎ PV 영상은 http://www.youtube.com/watch?v=t2nTZrPQFFc
고속도로에서 낮에 찍은 사진 보니 좋습니다. 2009. 6월에 고속도로 진입하면서 사진 찍고 싶었는데 밤이라서 못 찍고 동경 타워 본 거 기억하고 동경 모노레일 ㅈ ㅣ나간 것이 생각나네요.
어라! 내 댓글이 내 댓글이 어디 간 걸까요? 누가 아시는 분 .....ㅋㅋㅋㅋ 사실 알고 있지만.....
우와-Polymer님. 제가 일본 단기 여행 가 있는 관계로 지금 읽었습니다. 이 것 정리하시느라 시간이 많이 드셨을 것으로 보입니다. 매우 훌륭한 자료로서 이는 일본 도쿄 교외에 사는 사람들도 잘 모르는 것일 것 같습니다. 출근길에 매일 이용하는 노선만 알지 그 외 여러 고속도로 노선들은 어려워 할 것 같습니다. 가장 놀라운 것은 도쿄만 아쿠아 라인입니다. 저런 것이 있었는지 조차 몰랐습니다. 날씨만 좋으면 저곳에서 후지산이 잘 보일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