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예상문제 (2006년 사회복지사 1급 국가시험 대비)
이 예상문제집은 2006년 사회복지사 1급 국가시험을 대비하여 ‘시민과 함께 꿈꾸는 복지공동체’의 사이버수강생들이 국가시험의 양식에 맞추어서 출제한 것입니다. 사회복지사 2급 혹은 사회복지학도가 낸 예상문제이기에 다소 미숙한 점은 있겠지만, 시험공부를 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아울러, 사이버 수강생 여러분도 각 과목별로 예상문제를 출제하고 그 정보를 공유하기 바랍니다.[2005년 10월 5일 정리]
제1장
<춘경> 1. 사회복지 실천에서 지식과 가치를 한데 모아 행동으로 옮기는 실천요소는? ① 개입 ② 사정 ③ 기술*** ④ 계획 ⑤ 인지
2. 개입수준과 기능에 따른 사회복지사의 역할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미시적 차원에서는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돕는다.*** ② 미시적 차원에서 사회복지사는 촉진자, 중재자, 훈련가의 역할을 수행한다. ③ 마이크로 차원에서는 집단의 역동성을 이해한다. ④ 거시차원에서는 기관 내부의 상호작용이나 기관 간의 연계망을 강화하는 역할을 한다. ⑤ 미시적 차원에서는 계획, 행정, 평가 및 커뮤니티 조직의 역할을 한다.
3. 관계형성기술 중 클라이언트의 드러난 감정을 포착하는 것 뿐 만아니라 숨겨진 감정을 밝혀내고 감정과 행동의 의미 및 개인적인 중요성을 발견하는 것도 포함하는 것은? ① 수용 ② 감정이입*** ③ 의도적인 감정표현 ④ 진실성 ⑤ 비심판적인태도
4. 사회복지실천의 예술적 기반 중 하나인 전문적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가장 밀접한 수준에서 클라이언트의 관점을 이해 할 수 있어야 한다. 나. 타인을 존중하고 수용하면서 의사소통 할 수 있어야 한다. 다. 클라이언트의 주관적인 경험과 감정을 인식하고 그 의미를 잘 파악해야한다. 라. 모든 사람의 관점에서 상황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5. 사회복지사가 전문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함에 있어 자신에 대한 이해가 중요한 이유는? ① 가계도나 생태도를 활용하는 연습과 방법을 습득 할 수 있다. ② 클라이언트의 가족 뿐 아니라 사회복지사의 가족에 대한 개입에 효과를 높일 수 있다. ③ 사회복지사의 스트레스를 완충시켜준다. ④ 사회복지 전문직에 대한 동기 확인이 된다. ⑤ 사회복지사의 개인적 가치나 감정, 행동 등은 클라이언트와 마찬가지로 본인이 처해 있 는 환경, 가족의 영향을 받는다.***
<레나> 1. 펄만(perlman)이 말하는 사회복지 실천 구성요소는? 가. 개인 나. 문제 다. 과정 라. 기관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
2. 미국 사회복지사 협회에서 말하는 사회복지 실천의 개입 목적은? 가. 클라이언트의 문제 해결 및 적응 능력 향상 나. 클라이언트 차원에서 직접적 서비스 제공 다. 사회정책을 개발하고 발전 라. 문제 해결을 위한 역할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3. 개입수준별 사회복지사의 역할 중 거시적 차원의 개입에 해당하는 것은? ① 조력자 ② 촉진자 ③ 아웃리치*** ④ 동료 ⑤ 훈련자
4. 지역사회나 사회구조에 관심을 갖고 주민 전체의 욕구를 파악하는 역할의 담당자는? ① 조력가 ② 촉진자 ③ 훈련가 ④ 계획가 *** ⑤ 행동가
5. 전문적 관계형성 중 사회복지사가 갖춰야 할 원리는? 가. 개별화의 원칙 나. 비의도적인 감정 표현 다. 비밀보장 라. 심판적 태도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제2장 없음
제3장
<재훈> 1. 엘렉트라콤플렉스는 어느 시기에 나타나는가? ① 남근기*** ② 항문기 ③ 구강기 ④ 잠재기 ⑤ 성 기
2. 실제로 있는 어떤 대상에 향했다 감정 그대로를 다른 대상에게 표현하는 방어기재는? ① 투 사 ② 반동형성 ③ 동일시 ④ 전 치*** ⑤ 합리화
3. 동성간의 동일화가 강하게 진행되는 시기는? ① 남근기 ② 항문기 ③ 구강기 ④ 잠재기*** ⑤ 성 기
4. 프로이드의 성격형성에 관한 설명은? 가. ID가 지배적이다. 나. 사회적 상호작용에 근거한다. 다. 초기 아동기에 형성되어 초기성인기에 절정을 이룬다. 라. 전 생애에 걸쳐서 형성된다. ① 가, 다 ② 가, 나,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5. 클라이언트가 특정 문제에 대한 해결과정에 있어 저항과 비순응적인 태도를 보이게 될 때 사회복지사사 해야 할 일은 ? ① 경청 ② 직면*** ③ 명료화 ④ 해석 ⑤ 자유연상
<창환> 1. 무의식의 특성은? ① 현실 원칙 ② 인식 가능 ③ 1차 과정*** ④ 쉽게 접근가능 ⑤ 시간 개념
2. 초자아에 대해 설명한 것은? ① 성인이 되면 자연스럽게 발달한다. ② 심리적 방어기제 ③ 실제 세계와 타협하는 것 ④ 아이가 부모의 사회적 가치와 이상을 동일시함으로써 발달*** ⑤ 생후 6∼8개월부터 발달
3. 정신분석이론에 따라 정신적 문제의 표출 형태는? 가. 갈등을 외부세계로 대치시키는 성격장애를 발달시킴 나. 과다한 자아방어기제를 작동시킴으로써 신경증적이 나타남 다. 신체 내에서 긴장을 경험하여 결국은 유기체적 병리학을 생성하는 심리생리학적 장애 일으킴 라. 자아가 더 이상 현실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상실하게 되는 정신병적이 됨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4. 정신분석이론을 적용하는 치료과정에 관한 내용은? 가. 자유연상 나. 저항 다. 전이/역전이 라. 훈습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5. 정신분석이론의 한계를 설명한 것은? ① 대부분 신화에 의존해 과학성이 떨어진다.*** ② 정서발달을 무시하였다. ③ 인간발달에만 치중하였다. ④ 인간의 자유의지만 인정하였다. ⑤ 인간은 초자아와 양심을 발달시킨다며 인류의 미래를 낙관적으로만 보았다
제4장
<재희> 1. 사회복지실천모델 중 인간의 문제를 심리적 혹은 정서적이고 사회적인 문제로 이해하면 서 ‘상황속의 인간’을 강조한 모델은? ① 인지행동주의모델 ② 심리사회모델*** ③ 문제해결모델 ④ 과제중심모델 ⑤ 클라이언트중심모델
2. 심리사회모델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자녀의 성장과정에서 부모가 ‘적절한 부모역할’을 수행해야 자녀가 개별화를 성취할 있다고 강조한 이론은? ① 정신분석이론 ② 생태체계론 ③ 대상관계이론*** ④ 역할이론 ⑤ 의사소통이론
3. 우즈와 홀리스(Woods & Hollis)는 심리사회모델의 개입 내용에서 클라이언트의 행동을 향상하기 위한 조언이나 제안 등을 통해 사회복지사의 의사를 관철하기 위한 과정을 무엇 으로 보았는가? ① 직접적 영향*** ② 탐색-기술-환기 ③ 인간-상황에 대한 고찰 ④ 지지 ⑤ 발달적 고찰
4. 심리사회모델의 이론적 배경이 되었던 주요 이론은? 가. 사회학습이론 나. 역할이론 다. 인지이론 라. 의사소통이론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5.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를 수용하고 클라이언트를 원조하려는 의사와 클라이언트의 문 제해결 능력에 대한 확신감을 표현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불안을 줄이고 자기 존중감을 증 진하기 위한 과정은? ① 탐색 ② 기술 ③ 환기 ④ 지지*** ⑤ 비밀보장
<민승> 1. 심리사회모델에 가장 주요한 이론적 배경은? ① 정신분석이론 ② 정신역동이론*** ③ 생태체계이론 ④ 역할이론 ⑤ 의사소통이론
2. 대상관계이론이 자녀의 성장과정에서 개별화를 성취하기 위해서 특히 강조하는 것은? ① 과거경험 ② 동일시 ③ 자기대상 ④ 적절한 부모역할*** ⑤ 내부대상
3. 심리사회모델에 따른 사회복지사의 활동가운데 가장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개입내용은? ① 직접적 영향 ② 지지*** ③ 합리화 ④ 발달적 고찰 ⑤ 인간-상황에 대한 고찰
4. 방어기제로 옳은 것은? 가) 내면화 나) 투사 다) 격리 라) 전치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5. 직장에 다니는 한 남성이 대인관계에서 문제를 겪고 있어서 상담을 요청해왔다면 심리사 회모델 중 어떤 이론 측면에서 적용시켜 볼 수 있는가? ① 정신분석이론 ② 의사소통이론 ③ 대상관계이론*** ④ 역할이론 ⑤ 생태체계론
제5장
<우진> 1. 엘리스(Ellis)가 인간의 사고와 감정은 매우 연관되어 있으며, 부정적 감정과 증상들은 비 합리적 신념에서 비롯된다고 주장한 것은? ① 인지치료 ② 합리적 행동치료 ③ 합리정서치료*** ④ 문제해결치료 ⑤ 구조적심리치료
2. 벡(Beck)이 대표적인 학자로써 인간은 자극에 대해 선별적으로 주의를 기울이면서 자극 을 유형으로 결합하고 상황을 개념화하는 것은? ① 합리적행동치료 ② 인지치료*** ③ 문제해결치료 ④ 구조적심리치료 ⑤ 합리정서치료
3. 인지행동 모델에 대한 설명은? 가. 시간제한적인 접근 나. 행동주의 기술과 기법들을 활용 다. 교육적 접근 강조 라. 환경에 대한 개입 강조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4. 벡(Beck)이 제시한 인지적 오류의 설명으로 바른 것은? ① 임의적 추론-결론을 지지하는 증거가 없거나 오히려 반대 증거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와 같은 결론을 내리는 것*** ② 선택적 오류-분리된 사건들에 대한 결론을 연관되거나 연관되지 않는 상황 전반에 적 용하는 것 ③ 확대와 축소-외부 사건이 자신과 관련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자신과 연관시키는 것 ④ 개인화-사건의 의미나 크기를 왜곡하는 것 ⑤ 과잉일반화-맥락에서 벗어난 세부내용에 초점을 두는 것
5. 문제해결치료의 과정으로 바른 것은? ① 문제지향-의사결정-해결대안들의 창출-문제규정과 형성-해결책 실행과 검증 ② 문제지향-해결대안들의 창출-문제규정과 형성-의사결정-해결책 실행과 검증 ③ 문제지향-문제규정과 형성-해결대안들의 창출-의사결정-해결책 실행과 검증*** ④ 문제지향-의사결정-문제규정과 형성-해결대안들의 창출-해결책 실행과 검증 ⑤ 문제지향-해결대안들의 창출-의사결정-문제규정과 형성-해결책 실행과 검증
<세희> 1. 인지행동모델의 등장배경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① Thorndike- 인간은 사물에 의해서가 아니라 그들이 그것을 어떻게 생각하느냐하는 관념에 의해 방해를 받게 된다고 주장했다. ② Pavlov - 고전적 조건화 이론은 많은 인지행동적 개입들에 기초가 되었다.*** ③ Epictetus - ‘기분과 기억의 연결망 이론’, 켈리의 ‘개인적 구조’로 인지행동 모델에 많 은 영향을 주었다. ④ Bandura - 조작적 조건화 이론은 이후 인지행동 모델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 Skinner에 의해 계승되었다. ⑤ Bower - 사회학습이론에 중요한 기여를 하여 인지행동 모델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2. 인지행동모델에서 치료자로서 모든 인간은 가치가 있다는 견해를 나타내며, 클라이언트 가 이러한 철학을 적용할 수 있도록 개입하는 역할은? ① 구조화되고 직접적인 접근 ② 적극적인 접근 ③ 주관적인 경험의 독특성 ④ 협력적인 노력 ⑤ 자신과 타인을 위한 무조건적 관심***
3. 인지행동이론의 치료기법에서 합리정서행동치료(REBT)는 A-B-C 패러다임에 따라 움 직이는데 A~E까지의 설명이 바른 것은? ① A - 효과적인 새로운 인생철학(Effective new philosophy of life) ② B - A의 결과로 뒤따르는 감정과 행동(Consequential emotions and behaviour) ③ C - 개인의 삶에 일어나는 촉발적 사건(Activating events) ④ D - 비합리적인 신념 논박(Disputing the irrational belief)*** ⑤ E - D에 대한 신념과 사고(Beliefs and thoughts)
4. 인지행동모델에서 행동주의이론에 해당되는 것은? 가. 인간의 본질을 선천적으로 악하다거나 선한 것으로 보지 않고 어떤 방향으로든 훈련 될 수 있는 것으로 본다. 나. 기본적인 학습은 여러 문화와 생활환경을 통하여 개인의 행동으로 나타나며 정상적 이거나 역기능적인 행동, 느낌, 사고 등은 학습의 결과이다. 다. 인간의 본질을 선천적으로 악하다거나 선한 것으로 보지 않고 어떤 방향으로든 훈련 될 수 있는 것으로 본다. 라. 반응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관찰 학습의 3가지 조건이다.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5. 인지행동모델의 개입에서 불안이 사라질 때까지 불안을 야기하는 최악의 상황을 심상에 그려 보도록 내담자를 노출시키는 것은? ① 내파 Implosion*** ② 심상 Imagery ③ 노출 Exposure ④ 최면 암시 Hypnotic Suggestion ⑤ 역할 연기 Role-playing
제6장
<혜란> 1. 과제중심모델의 특성은? ① 예측 가능한 반응 ② 과거 갈등의 재현 ③ 단기개입*** ④ 개인화 ⑤ 선택적 요약
2. 과제중심모델에서 제시하는 실천의 틀의 순서는? ① 표적문제의 규명-시작하기-계약하기-실행-종결 ② 시작하기-계약하기-표적문제의 규명-실행-종결 ③ 시작하기-표적문제의 규명-계약하기-실행-종결*** ④ 시작하기-표적문제의 규명-실행-계약하기-종결 ⑤ 시작하기-실행-표적문제의 규명-계약하기-종결
3. 개입과정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단계로서, 문제에 대해 집중적으로 사정하고, 대안들을 모색, 결정하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과제들을 수행하고, 과제 수행의 정도를 점검, 모니터하는 단계는? ① 단기개입 ② 시작하기 ③ 문제규명 ④ 실행*** ⑤ 종결
4. 과제중심모델은 1970년대 미국 시카고대학교에서 진행한 프로젝트의 결과로서 제시 되 었다. 프로젝트목표는? 가)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전문 원조테크놀로지 개발 나) 직접적 실천의 효과성 증진 다) 실천을 평가하는 능력을 증진 할 수 있는 모델 개발 라) 해결책 실행과 검증을 위한 모델 개발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5.12세 남아인 동수는 잦은 가출과 도벽, 학교 부적응으로 아동상담소를 찾아오게 되었다. 동수가 자신의 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경감 혹은 해결하기를 원하며, 사회복지사도 전문적 판단에 의해 인정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① 표적문제*** ② 자원확보 ③ 과제형성 ④ 다른 시설과의 연계 ⑤ 해결책 제시
<점숙> 1. 단기치료의 특성은? ① 신속히 개입한다.*** ② 과정은 시간제한이 없다. ③ 면접방식은 간접적이고 활동적이다. ④ 실천에는 융통성이 없다. ⑤ 감정 표출이 허용되지 않는다.
2. 과제중심모델의 등장배경이 아닌 것은? ① 시간제한적인 단기치료에 대한 관심의 고조로 등장하였다. ② 보다 집중적이고 구조화된 개입형태 선호경향으로 등장하였다. ③ 전통적 케이스워크의 장기적 유형이 효과성을 입증하지 못했다. ④ 이론보다는 경험적 자료를 통해 치료접근의 기초를 마련하려는 움직임 등의 결과로 나 타났다. ⑤ 환경은 인간에게 경험과 정보를 끊임없이 제공해주고 이러한 환경의 영향은 개인의 인 지적 과정에 의해 중재된다는 데서 등장하였다. ***
3. 과제형성을 위한 지침이 아닌 것은? ① 클라이언트의 동기화 ② 과제의 실행가능성 ③ 하위과제나 복수과제 ④ 개방과제와 폐쇄과제 ⑤ 클라이언트의 사용의용의성***
4. ( ) 안에 들어갈 말은? [보기] 지금까지 면접이나 관찰지문, 전문적인 심사숙고를 거쳐 수집되고 정리된 정보를 조직하여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진술로 나타낸 것이다. ( )는 현존하는 문제, 문제를 가진 사람, 그리고 문제가 발견된 문제 상황에 대한 설명을 제공하는 형식이고 판단이며, 가설이다. ① 가설 ② 논리 ③ 사정*** ④ 면접 ⑤ 치료개입
5. 과제중심모델의 개입과정을 단계적으로 배열하였다. 옳은 것은? ① 시작하기 - 문제규명 - 계약하기 - 실행 - 종결*** ② 문제규명 - 시작하기 - 계약하기 - 실행 - 종결 ③ 시작하기 - 문제규명 - 실행 - 계약하기 - 종결 ④ 시작하기 - 계약하기 - 문제규명 - 실행 - 종결 ⑤ 문제규명 - 시작하기 - 실행 - 계약하기 - 종결
<경진> 1. 과제중심모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과제 중심 접근은 장기개입으로 이루어진다. 표적문제를 규명하는데 있어 클라이언트의 의견을 우선적으로 반영한다.*** 과제 중심 모델은 다른 모델에 비해 구조화 되어있지 않다. 사회복지사는 주요과제로서 클라이언트의 공식적인 환경에만 적극 개입한다. 사회복지사는 과제를 설정하고 실행 평가하는 문제 해결작업에서 주체자 역할을 한다.
2. 개입과정에서 문제에 대해 집중적으로 사정하고 대안들을 모색, 결정하며 문제를 해결하 기 위한 과제들을 수행하고 과제 수행정도를 점검, 모니터하는 단계는? 시작하기 표적문제의 규명 계약하기 실행*** 종결
3. 과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목표달성하기 위해 클라이언트 혼자 해야 하는 활동이다.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 일방적으로 부과하는 숙제와 같은 맥락이다. 사회복지사가 다른 기관 혹은 클라이언트 가족, 친구, 이웃과 협의, 협상하는 것은 과제 가 아니다. 과제는 요점만 간단하게 서술한다. 회기에서 수행하는 과제와 회기사이에 가정 혹은 환경에서 수행하는 과제가 있다.***
4.과제 중심 모델의 특성으로 옳은 것은? 가.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에 대한 강조 나. 구조화된 접근 다. 클라이언트의 환경에 대한 개입의 강조 라. 장기 개입 가, 나, 다*** 가, 다 나, 라 라 가, 나, 다, 라
5.도벽과 폭력적인 행동으로 담임선생님에 의해 의뢰된 13세 남자아동이 있다. 이 아동의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과제 중심모델로 사례에 개입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할일은? 과제 제시 표적문제설정*** 문제에 대해 집중적으로 사정 기관의뢰 계약하기
<민정> 1. 단기치료의 한 형태로서 대인관계와 사회적 관계의 어려움, 역할수행의 어려움, 정서적 고통 등 생활상의 문제들을 다루기 위한 모델은? ① 클라이언트 중심모델 ② 위기개입모델 ③ 권한부여모델 ④ 인지행동모델 ⑤ 과제중심모델***
2. 단기치료의 공통된 속성은? ① 신속하게 개입한다.*** ② 과정은 시간제한이 없다. ③ 문제는 초기에 규명하지 않는다. ④ 면접은 초점화 되며 과거 중심적이다. ⑤ 실천에는 융통성이 없다.
3. 클라이 언트가 수행해야 하는 구체적인 활동은? ① 단일과제 ② 조작적 과제*** ③ 인지적과제 ④ 상호적관계 ⑤ 일반적과제
4. 단기치료로서의 과제 중심 모델의 특징은? 가. 시간제한적이다. 나. 명확한 목표 다. 예리한 초점 라. 체계적인 이행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5. 문제해결, 인지행동적, 구조적접근방법등 에서 경험적으로 이끌어진 이론과 방법들을 선택적으로 사용한 것은? ① 경험적 기원 ② 통합적인 자세*** ③ 체계와 상황 ④ 계획된 단기성 ⑤ 구조화
제7장
<현경> 1. 성장집단의 특성과 거리가 먼 것은? ① 병리전깅 현상을 치료하기보다 심리사회적인 건강증진에 초점이 있다. ② 사회복지사는 전문가, 권위 있는 인물 또는 변화 매개인으로서 역할한다.*** ③ 성원들은 가자의 잠재력을 발전시키면서 집단 결속력을 강화한다. ④ 성원들의 능력과 자의식을 넓히고 개인적 변화를 끌어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면서 자아향상을 강조한다. ⑤ 예비부부를 위한 참 만남 집단, 부부의 결혼생활 향상 집단 등이 있다.
2. 집단사회복지실천의 기능적 측면의 분류에서 사회적 목적 모델에 해당하는 내용은? ① 이 모델의 초점은 개인과 잡단 간의 상호 또는 공생적 관계이다. ② 사회복지사가 구성원과 권력을 공유하고, 집단에 대한 통제권을 공유할 것을 요구한다. ③ 구성원의 과업은 ‘사회의식’과 ‘사회책임’을 발전시키는 것이다. *** ④ 집단을 통해 개인을 치료하는 것이다. ⑤ 사회복지사가 집단형성과 운영에 막대한 힘과 영향을 행사한다.
3. 1차 집단과 2차 집단의 특성에 대한 설명이다. 옳은 것은? ① 1차 집단은 전혀 직접 접촉하지 않은 경우도 있다. ② 가족은 가장 대표적인 2차 집단이다. ③ 2차 집단은 비공식적으로 연관되어 있다. ④ 2차 집단은 긴밀하게 개인적으로 접촉하는 사이를 말한다. ⑤ 1차 집단은 자연적으로 형성된 집단이다.***
4. 집단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요건은 집단, 집단성원, 사회복지사, 그리고 프로그램 활동이 다. 4가지 요건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가. 집단 성원: 각 집단의 특성에 따라 고유한 역할이 있다. 나. 사회복지사: 집단과정 촉진기술, 자료수집과 사정기술, 그리고 행동기술 등을 사용한다. 다. 프로그램 활동: 집단 상호작용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활동이 필요하다. 라. 집단: 공통 요소로는 상호의존적 상호작용, 소속감, 남녀의 성별분리 등이 있다.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5. 성원들이 생활에서 스트레스를 받는 사건들에 잘 대처하고,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 록 원조하는 집단으로, 집단성원은 대개 유사한 문제를 경험한 사람들이라서 유대를 형성 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빠른 집단은? ① 1차 집단 ② 2차 집단 ③ 지지집단*** ④ 과업집단 ⑤치료집단
<혜민> 1. 서로 상호의존적이고 공존하고 있는 모든 사실의 총합을 가리키는 이론은? ① 장이론*** ② 소시오메트리 ③ 집단 상호작용이론 ④ 사회학습이론 ⑤ 인지행동이론
2. 집단성원이나 집단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집단성원 간에 상호원조체계를 구축하는 것 에 초점을 두는 모델은? ① 사회적 목표모델 ② 치료모델 ③ 상호작용모델*** ④ 심리사회적모델 ⑤ 구조적모델
3. 정보, 감정, 태도 그리고 다른 메시지들을 전달받고, 보내고, 해석하고, 반응하는 복잡한 사회적 과정은? ① 대인관계 ② 목적 ③ 가치와 규범 ④ 의사소통*** ⑤ 집단응집력
4. 한 개인이 속한 집단내의 위계체계 안에서 다른 사람과 관련하여 한 개인이 차지하고 있 는 위치 그리고 사회에서 특정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개인에게 기대되는 활동, 특정 상 황에서 행동해야 하는 방식을 의미하는 것은? 가) 지위 나) 하위집단 다) 역할 라) 갈등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5. 개인이 고위험 상황과 같은 스트레스 요인에 직면했을 때 그 요인을 효과적으로 다루기 위해 요구되는 특정 행동을 수행할 수 있다는 개인의 인식 또는 판단이라고 정의하고 있는 것은? ① 과업성취 ② 대처기술 ③ 자기효율성 ④ 장단점 분석기법 ⑤ 자기효능감***
제8장
<은미> 1.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용어로서, 개인, 가족, 집단을 비롯한 클라이언트들이 의 료, 법률 및 사회사업서비스와 적절한 보호를 받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활동을 지칭하 는 것은? ① 위기개입 ② 사례관리*** ③ 특별기술 ④ 관계형성 ⑤ 의사소통
2. 사례관리의 원칙 중 무엇을 설명하고 있는가? 이 원칙의 목표는 개인, 부부 및 가족들, 즉 클라이언트가 자신에게 가장 잘 부합되는 목표와 보호 계획을 세울 수 잇도록 그 과정에 참여 시키는 것이다. ① 옹호 ② 서비스에 대한 접근 ③ 서비스의 통합 ④ 참여, 임파워먼트 및 상호적 계획 수립*** ⑤ 평가 및 모니터링
3. 사례관리의 구성 요소 중 서비스 및 대상자의 의뢰가 적절했는가에 관하여 살펴보고 서 비스 전달상황을 모니터링하는 단계의 구성 요소는? ① 재사정 ② 사후관리(점검)*** ③ 종결 ④옹호 ⑤ 서비스 전달
4. 사례관리에 있어 문서화의 역할로만 묶인 것은? ㄱ. 의사소통 및 서비스 제공의 일관성 ㄴ. 보호의 질에대한 모니터링 ㄷ. 진전 및 변화 사항의 추적 ㄹ. 적극적인 경청 ① ㄱ, ㄴ, ㄷ*** ② ㄱ, ㄴ ③ ㄱ, ㄴ, ㄹ ④ ㄱ, ㄷ, ㄹ ⑤ ㄱ, ㄴ, ㄷ, ㄹ
5. 혼자라는 불안과 외로움에 떨고 있는 클라이언트 김씨에게 언제나 “우리가 당신과 함께 있다”라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김씨의 선택과 비전을 지지하는 사례관리에서의 원조기술은? ① 적극적 경청 ② 임파워먼트 및 자기결정 *** ③ 옹호 ④ 위기개입 ⑤ 덤핑
<민정> 1. 집단의 역동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필수영역은? 가)집단 내 상호작용 나)집단에 대한 매력 다)규범과 규칙 라)집단 지도력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2. 어떤 개념을 설명한 것인가? 성원들이 공통으로 갖고 있는 가치 신념, 관념,전통등을 의미한다. ① 집단역동 ② 집단문화*** ③ 집단규범 ④ 집단구조 ⑤ 집단발달
3. 집단 사회복지실천에 있어 집단지도자의 행동 기술이 아닌 것은? ① 지지하기 ② 자원을 재공하기 ③ 지도 및 지시 ④ 견제하기*** ⑤ 갈등해결
4. 집단 크기가 클 때의 장점? ① 아이디어 기술 자원 등을 상대적으로 더 많이 확보할 수 있다. ② 침묵하는 성원의 철회 등이 생길 수 있다.*** ③ 말을 하거나 행동하는 데 대한 압력을 덜 받는다. ④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수준 이하로 떨어진 위험이 적다, ⑤ 더 복잡한 작업을 다룰 수 있다.
5. 사회복지사의 활용 기법은? 사회복지사가 집단 과정에 영향을 미치려는 의도가 있을 대 사용 성원간에 개방적 의사소통을 형성하여 신뢰감을 형성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① 잡단과정 촉진기술*** ② 자료수집기술 ③ 사정기술 ④ 행동기술 ⑤ 평가가술
<미애> 1. 의사소통으로 알맞은 것은? ① 집단성원들의 의사소통은 솔직하고 의미있는 상호작용을 통해 촉진 될 수 있다.*** ② 의사소통의 올바른 유형은 사회복지사 중심이다. ③ 의사소통이 미약한 집단은 성원들이 자신의 문제와 집단의 문제를 직면하고 해결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④ 집단성원들이 모두 참여하면서 단순한 방향으로 의사소통이 진행되는 것이 이상적이다 ⑤ 의사소통은 명백한 언어로만 표현된다.
2. 긴장과 갈등에 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① 자신들의 욕구충족을 위해 상호작용 시 이상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② 성원간의 상아한 목표를 이해하였을 때 발생한다. ③ 긴장과 갈등은 우연적으로 발생하게 된다. ④ 긴장과 갈등은 항상 집단성원들의 심리적인 분열과을 일으킨 후 심리사회학적 기능의 와해를 야기한다. ⑤ 긴장과 갈등을 해결할 때 집단은 더욱 건설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
3. 집단응집력으로 알맞은 것은? ① 응집력이 높은 집단에서는 집단 성원 의견의 불일치가 자주 나타난다. ② 응집력이 낮은 집단에서 문제의 해결책을 더 빨리 모색한다. ③ 집단의 응집력이 안정적으로 형성되면 성원들의 시간엄수와 집단출석이 규칙적이 된다.*** ④ 응집력이 높을수록 상호의존성이 낮다. ⑤ 응집력이 높은 집단은 자기 노출에 대한 저항감도 높다. 4. 역할에 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가. 사회에서 특정한 위치를 차지하고 개인에게 기대되는 활동, 특정상황에서 행동해야하 는 방식 등을 의미한다. 나. 교육, 수입 등의 성취적인 것과 피부색, 나이 등의 귀속적인 것이 있다. 다. 집단에서는 개별성원의 의지와 상관없이 집단성원들 간에 서로 등급 혹은 위계질서가 매겨진다. 라. 집단내의 위계체계 안에서의 다른 사람과 관련하여 한 개인이 차지하고 있는 위치이 다.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5. 학교사회사업 실천 중 한 학생의 이기적인 행동 때문에 집단내의 갈등이 발생하였다. 집 단의 활성화를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① 집단의 활성화를 위해 개별성원들의 개별적 역할을 지지한다. ② 개개인이 새론운 참여목적을 파악하도록 지지한다. ③ 집단 중심적이고 집단에 통합된 생각과 행동을 보이도록 지지한다.*** ④ 가치와 규범을 강조하며 집단의 통제를 따르도록 교육한다. ⑤ 집단 내 갈등을 야기하였으므로 제재를 가한다.
제9장
<송이> 1.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집단 내부구조가 확립되고 문화가 형성되며 조직과 집단의 진행과정 등이 달라지는 이러한 집단의 변화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집단문화 ② 집단발달*** ③ 집단역동성 ④ 집단규범 ⑤ 집단구조
2. 갈랜드와 콜로드니(Garland & Kolodny)의 집단발달단계 순서는? ① 오리엔테이션 단계→준비단계→탐색과 시험의 단계→문제해결단계→종료단계 ② 권력과 통제단계→친밀 전 단계→친밀 단계→분화단계→종결단계 ③ 준비단계→오리엔테이션 단계→탐색과 시험의 단계→문제해결단계→종료단계 ④ 친밀 전 단계→권력과 통제단계→친밀 단계→분화단계→종결단계*** ⑤ 준비단계→권력과 통제단계→탐색과 시험의 단계→분화단계→종결단계
3. 집단 구성에 따라 달라지는 집단특성에 관한 설명은? ① 집단구성원이 동질적일수록 서로 자극하거나 반론을 제기하는 것이 훨씬 용이하다. ② 개방집단은 집단과정을 되풀이하게 되어 집단발달을 저해할 수 있다.*** ③ 집단구성원이 이질적인 경우 서로 호감도가 높아 방어와 저항이 상대적으로 약하다. ④ 집단의 규모가 너무 클 경우 사회복지사의 접근성이 높을 수 있다. ⑤ 폐쇄집단은 집단 연속성에 문제가 있다.
4. 집단발달단계의 특징을 모두 묶은 것은? 가. 집단의 특성상 이전 단계로 역행할 수도 있다. 나. 폐쇄집단의 경우 비교적 집단 발달단계를 구분하고 예측할 수 있다. 다. 어떤 집단은 어느 한 발달단계에 정체할 수도 있다. 라. 모든 집단은 동일한 발달단계를 거치게 되어 있다.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다, 라 ⑤ 가, 나, 다, 라
5. 각 발달단계의 특징을 설명한 것이다. 단계에 따라 순서대로 배열한 것은? ㉠집단에서의 경험을 다른 사회경험으로 활용하면서 새로운 행동유형을 배운다. ㉡사회복지사는 필요한 경우 집단구조를 만들 수 있다. ㉢집단의 모호함을 해결하기 위해 규범을 정할 수 있다. ㉣집단성원들은 개인의 태도, 관심, 문제를 바꾸기 위해 노력하고 연습한다. ㉤집단은 자체적으로도 효과적으로 조직될 수 있다. ① ㉡-㉢-㉤-㉣-㉠ ② ㉡-㉢-㉣-㉤-㉠*** ③ ㉠-㉡-㉢-㉣-㉤ ④ ㉠-㉢-㉡-㉣-㉤ ⑤ ㉢-㉡-㉣-㉤-㉠
<박진> 1. 집단발달단계 나열이 옳은 것? ① 친밀단계-권한 및 통제단계-친밀 전 단계-분화단계-이별단계 ② 권한 및 통제단계-친밀단계-친밀 전 단계-분화단계-이별단계 ③ 친밀단계-분화단계-권한 및 통제단계-친밀 전 단계-이별단계 ④ 친밀 전 단계-분화단계-친밀단계-권한 및 통제단계-이별단계 ⑤ 친밀 전 단계-권한 및 통제단계-친밀단계-분화단계-이별단계 ***
2. 어떤 집단의 설명인가? - 구성원들의 흥미쇠퇴, 자부심 긍지저하 - 심한갈등 (스스로 무너짐) - 내,외적 압력에 부적응 ① 성공적인 집단종료 ② 실패한 집단종료*** ③ 중기단계의 집단 ④ 초기단계의 집단 ⑤ 사전단계의 집단
3. 사전단계에서 집단성원들이 갖게 되는 관심과 질문이 아닌 것은? ① 이 집단의 목표는 무엇인가? ② 왜 이 모임에 참석하였는가? ③ 개인적인 목표가 이 집단에서 성취될 수 있을까? ④ 이 집단에서 개인적인 행동을 마음껏 할 수 있을까? *** ⑤ 이 집단에서 편안함을 느끼는가?
4. 집단발달단계의 구성원의 특성과 집단사회사업가의 일이 바른 것은? 가) 투쟁적리더, 관심, 불안- 계획된 목적설명, 구조파악 나) 문제 해결 능력 극대화, 상호의존성- 문제 해결을 위해 격려, 원조 다) 리더변경, 하위 집단 그룹형성- 책임분담, 진행계획 라) 다양한 결과에 만족, 해방감- 원인 분석, 마무리, 평가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5. 집단의 발달 단계 중에서 성원들이 불안감이나 두려움에 사로잡힌 모습으로 침묵을 하거나 유보적인 대답을 하는 단계는? ① 친밀 전 단계*** ② 권한 및 통제 단계 ③ 친밀단계 ④ 분화단계 ⑤ 이별단계
제10장
<하나> 1. 집단의 중간단계에 대한 설명은? ① 집단의 목적과 목표를 설정한다. ② 잠재적 성원에 대한 정보수집을 한다. ③ 집단에 대한 의존성을 감소시키도록 원조한다. ④ 성원 간 친밀함과 상호 공유가 증가하고 집단 응집력이 증가한다.*** ⑤ 성원에게 추가적 서비스가 필요할 경우 의뢰한다.
2. 집단내의 인간관계 즉, 집단성원간 선택, 거부, 친밀, 무관심의 관계를 표시한 것으로 집 단사정에 사용되는 것은? ① 가계도 ② 생태도 ③ 소시오그램*** ④ 사회적지지망 ⑤ 의미미분척도
3. 집단의 목표와 성원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외부의 자원에 대해 조사하고 집단성원 에게 알려주며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은? ① 촉진자 ② 중개자*** ③ 옹호자 ④ 조력자 ⑤ 교육자
4. 집단사회복지 초기단계에 이루어지는 것은? 가. 집단성원의 소개 나. 집단문제에 대한 설명 및 피드백 다. 개별성원의 목적 설정 라. 변화 및 유지의 일반화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5. 극도의 공격성향을 나타내는 청소년 집단이 있다. 가장 적절한 프로그램은? ① 집단적으로 행동하는 활동 ② 승패가 분명한 활동 ③ 기술습득에 시간이 걸리는 활동 ④ 간단한 레크리에이션*** ⑤ 과정이 복잡한 만들기
<정애> 1. 집단 사회복지실천의 장점이 아닌 것은? ① 성원들 간에 도움을 주고받는 것이 가능하다. ② 집단 내에서 서로 공통된 관심사로 인해 이를 일반화시킬 수 있다. ③ 타인에게 의존해 있던 자신을 보다 독립적인 자신으로 성장시킬 수 있다. ④ 자신의 문제를 보다 객관적으로 해결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⑤ 일정한 교육 수준 혹은 지적 능력을 가진 집단에게 적용이 가능하다.***
2. 집단이론으로 알맞은 것은? ① 장이론-사회심리학자인 Kurt Lewin에 의해 개발.*** ② 소시오메트리-집단을 전체로 이해해야 하며 개개인의 총합으로 이해해서는 안 됨을 강 조. ③ 장이론-인간관계나 집단의 형태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개인 간의 관심과 거부의 역학적 인 긴장체계. ④ 소시오메트리-역동적 상호작용이 있기 때문에 집단은 성원들 간의 상호작용이 연속적 으로 발생하는 과정. ⑤ 집단상호작용-집단의 각 성원은 몇몇 성원들에게는 관심을 갖고, 다른 구성원들은 거부 하는 감정적인 상호작용을 한다.
3. 개방형 집단이 적합한 경우는? ① AA모임: 알코올중독으로부터 회복중인 클라이언트들은 지역사회내에 있는 공개 AA 모임에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음.*** ② 교육집단: 동일한 집단성원들로 시작하고 종결함으로써 집단성원들의 성과를 강화할 필 요가 있는 교육집단. ③ 10대미혼집단: 미리 정해진 내용의 양육기술을 교육하고 훈련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 는 집단. ④ 심리치료집단: 성원들의 정신역동적 분석과 이해를 통해 현재의 상황을 이해 할 목적으 로 구성된 집단. ⑤ 거주시설, 병원 등에서 운영되는 치료집단: 새로운 집단이 형성될 때까지 기다릴 필요 없이 언제든지 개방형 집단에 참여할 수 있기 때문에 개방형 집단은 치료 의 대안이 될 수 있음.
4. 집단을 사정하기 위한 기술로 알맞은 것은? ① 의의차별척도 : 특정 행동이 발생할 때마다 기록하는 방법. ② 상호작용차트 : 5개 혹은 7개의 응답범주를 가지고 있다. ③ 소시오그램 : 사회적 선호도를 측정하는 것.*** ④ 모델링 : 사회복지사가 제시한 방법을 따라 집적 해볼 수 있도록 하는 기술. ⑤ 자기지시기술 : 실천행동지침을 작성하며, 이를 실행에 옮기는 과정.
5. 집단의 준비단계에서 집단성원의 특성이 아닌 것은? ① 예상 집단성원의 임시 구성 ② 집단의 구조 임시설정-모임, 장소, 횟수, 기간, 공간, 규칙 ③ 집단의 내용, 목적, 목표를 임의 설정 ④ 집단성원의 욕구파악 ⑤ 개별성원의 욕구 및 목표파악***
제11장
<주희> 1. 가족은 주변 사회환경과 끊임없이 상호작용하며, 사회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가족의 기본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필수자원과 지지를 확보한다는 것은? ① 순환적 인과성 ② 가족 생태학*** ③ 환류 고리 ④ 의사소통 ⑤가족구조
2. 가족 내 바람직하지 못한 의사소통 방식으로서 두 개 이상의 상반된 메시지를 담고 있는 것은? ① 부적환류 ② 정적환류 ③ 이중구속*** ④ 적응적 균형 ⑤ 항상성
3. 듀발의 가족 생애주기 단계와 발달과업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① 자녀가 없는 부부 - 유아의 발달에 적응 ② 자녀가 있는 가족 - 자유와 책임의 조화(첫 자녀가 6세~ 13세까지) ③ 십대 자녀가족 - 자녀의 교육 성취에 대한 격려(첫 자녀가 13세~20세까지) ④ 취학 전 자녀가족 - 에너지 고갈과 프리이버시 *** ⑤ 중년부부 - 사별과 혼자 사는 것에 대한 대처 (빈둥지~은퇴까지)
4. 의사소통 기능은? 가) 내용기능 나) 환류기능 다) 관계기능 라) 알림기능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5. 19세 아들과 15세 딸은 둔 부모가 수행해야 할 발달과업은? ① 친족망과의 조화 ② 자녀의 교육성취에 대한 격려 ③ 부모역할을 마친 후의 관심과 진로확립 *** ④ 지지적 가정기반의 유지 ⑤ 결혼관계의 재확립
<진선> 1. 가족이 새로운 행동을 받아들여 변화를 수용하는 것은? ① 순환적 인과성 ② 가족 생태학 ③ 적극적 환류 고리*** ④ 가족구조 ⑤ 의사소통
2. 듀발(Duval)의 가족생애주기 단계 중 초기성인 독립 성취와 가정 기반의 유지를 위해지 지가 과업인 발달단계는? ① 자녀임신가족 ② 취학전 자녀가족 ③ 성인초기 자녀를 독립시키는 가족*** ④ 십대자녀 가족 ⑤ 중년부모
3. 사회복지사가 가족의 분위기를 파악하여 동조하고 가족에게 적응함으로써 가족의 신뢰를 얻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가족 관계에 합류*** ②가족사정 ③경청 ④개입 ⑤가족치료
4. 가족을 대상으로 생태도를 통해 분석할 수 있는 내용은? 가)에너지의 투입과 산출 흐름 나)가족과 환경 간 관계의 본질 다)가족이 이용 가능한 자원과 지지 라)가족 생활주기에 성공적으로 적응했는지 여부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5. 부모로부터 구타와 학대를 받고 자란 사람이 이후 폭력을 행사할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 결과는 가족에 대한 어떠한 개념을 말한 것인가? ① 생애주기 ② 신념체계 ③ 세대간 전승*** ④ 가족발달 ⑤ 종교적 유산
제12장
<선옥> 1. 가족 불균형일 때 가족규칙을 활성화,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도록 하는 것은? ① 통제 ② 경계 ③ 피드백 ④ 전체성 ⑤ 항상성 ***
2. 다음 내용은 어떤 치료기법에 대한 설명인가? [문제를 유지하는 연쇄를 바꾸기 위해 문제행동을 유지하거나 혹은 강화해왔던 행동을 오 히려 수행하도록 지시함으로써 문제행동을 채결하고자 하는 기법이다.] ① 역설적 지시*** ② 순환적 질문 ③ 이야기 치료 ④ 기적질문 ⑤ 균형 깨뜨리기
3. 다음이 설명하는 치료기법은? 변화를 원하는 사람에게 증상보다 더 고된 체험을 하도록 과제를 주어 증상을 포기하도록 하는 것 ① 지시적 기법 ② 시련 기법*** ③ 변화 제제 ④ 증상처방 ⑤ 역설적 개입
4. 보우웬의 가족치료 모델의 치료 목표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르시오. 가. 인지적 기능의 향상 나. 직접적, 분명한 의사소통 다. 정서적 반응성의 감소 라. 가족구조를 재 구조화함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5. 지나치게 권위적이고 지배적인 남편과 온순하지만 자신의 주장을 갖기 시작한 부인 사 이에서 사회복지사 의도적으로 부인의 편을 들어주는 개입기술 기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역설적 지시 ② 순환적 질문하기 ③ 균형 깨뜨리기*** ④ 긍정적 의미부여 ⑤ 문제의 외면화
<임미> 1. 가족 성장과 변화과정을 단계별로 고찰하여 가족생활을 유형화 한 것은? ① 생활력표 ② 가계도 ③ 원가족표 ④ 가족생태도 ⑤ 가족생활주기***
2. 자신의 감정적이며 나약한 모습을 상대방에게 보이지 않기 위해 항상 정확하고 침착하며 매우 이성적으로 행동하여 마치 컴퓨터와 같은 느낌을 상대방에게 주는 의사소통 유형은? ① 비난형 ② 계산형*** ③ 회유형 ④ 혼란형 ⑤ 개방형
3. 변화를 원하는 사람에게 증상보다 더 고된 체험을 하도록 과제를 주어 증상을 포기하도 록 하는 것은? ① 역설적 개입 ② 순환적 질문 ③ 이야기 치료 ④ 시련 기법*** ⑤ 지시적 기법
4. 가계도를 활용해 분석할 수 있는 내용은? 가. 가족의 구성과 구조 나. 세대간 유형의 반복성 다. 가족성원들간의 역할과 기능의 균형 라. 가족 삼각관계 유무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5. 듀발(Duvall)의 가족 생활주기 단계와 발달적 과업이 맞게 연결된 것은? ① 중년부모 - 지리적 가정 기반의 유지 ② 자녀 임신가족 - 자유와 책임의 조화 ③ 자녀가 없는 부부 - 상호 만족스러운 결혼생활의 확립*** ④ 십대 자녀가족 - 학령기 가족의 지역사회에 조화 ⑤ 노인 가족성원 - 적절한 의례와 지원으로 초기성인 독립
<나연> 1. 가족에 대한 사정의 순서는? ① 가족이 제시하는 문제-생태학적 사정-가족 내부에 대한 사정-세대간 사정 ② 가족 내부에 대한 사정-세대간 사정-가족이 제시하는 문제-생태학적 사정 ③ 세대간 사정-생태학적 사정-가족 내부에 대한 사정-가족이 제시하는 문제 ④ 가족이 제시하는 문제-생태학적 사정-세대간사정-가족 내부에 대한 사정*** ⑤ 가족 내부에 대한 사정- 생태학적 사정- 세대간 사정- 가족이 제시하는 문제
2. 사회복지사가 가족에게 질문을 통해 작성한 가계도를 분석하는 내용으로 틀린 것은? ① 가족의 구성과 구조를 분석한다. ② 가족의 생애주기를 분석한다. ③ 세대간 유형의 반복이 있는지 분석한다. ④ 가족 성원들의 역할과 기능에서 균형이 이루어지는지 분석한다. ⑤ 생태학적 환경에서 가족을 전체적으로 이해하고 분석한다.***
3. 가족과 환경체계들과의 관계를 이해하기 위한 가정 사정 도구로서 가족과 체계들 간의 자원 교환, 에너지 흐름 등을 시각적으로 나타내는 것은? ① 생태도*** ② 가계도 ③ 가족 그림 ④ 가족 조각 ⑤ 생애주기
4. 가족의 기능과 구조를 사정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은? 가. 가족규칙 나. 가족 항상성 다. 가족하위체계 라. 경계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5. 가족체계의 주요 개념으로 가족 내 한 성원의 변화는 다른 성원을 반응하게 하는 자극이 되고, 그 자극은 다시 다른 가족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① 순환적 인과성*** ② 하위체계 ③ 가족 항상성 ④ 가족 규범 ⑤ 경계
제13장 없음
제14장
<다혜> 1. 공동의 관심과 기능을 함께하는 사람들의 집단은? ① 가족 ② 국가 ③ 지역사회*** ④ 집단 ⑤ 사회복지법인
2. 지역사회조직의 개념은? ① 개인중심 복지 지향 ② 가족중심 복지 지향 ③ 개인과 가족을 변화시켜 문제 해결 ④ 주인의식으로 조직되어 지역 전체 변화를 강조*** ⑤ 개인과 가족이 중심이 된 복지
3. 자선활동을 보다 조직적으로 하기 위해 봉사자 교육 등을 실시한 곳은? ① 사회개량운동 ② 자선조직협회*** ③ 구민사업운동 ④ 사회복지사협회 ⑤ 인보사업
4. 주택, 고용, 보건과 같은 사회문제를 해결하고자하는 기술적인 과정을 강조하는 지역사회 조직 모델은? 가. 지역사회연구모델 나. 지역사회개발모델 다. 사회행동모델 라. 사회계획모델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5. 민수는 지역사회복지관에서 자원봉사를 하고 있다. 이때 사회복지기관에서 자원봉사자와 지속성을 갖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① 기존업무에 위촉 ② 개별화된 인정*** ③ 개인 특성은 무시 ④ 부적절한 행동 감시 ⑤ 모집초기의 교육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