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중이염/♠♠ 수백 명의 환자에게 저는 만형자산이나 荊芥連翹湯을 써서, 한건도 치료되지 않은 환자가 없을 정도로 확실한 치료. 귀에서 고름이 열통 할 경우는 만형자산을 외형적으로 농이 나오지는 않으나 (혹은 조금 나오고) 귀가 붓고 아픈 급, 만성 중이염의 경우와 코감기를 겸한 중이염의 경우는 荊芥連翹湯을 써도 잘 치료,
만형자산 /治腎經有風熱 耳中熱痛出膿汁 或鳴或聾
荊芥連翹湯 /治兩耳腫痛 由腎經有風熱
급성이건 만성이건 중이염이 심하고 통증이 올 때, 또는 축농증이나 비염이 겸하거나 또는 만성 중이염으로 오랜 기간 동안 진행이 되었을 때 등은 두 처방을 합방하여 씁니다.
5. 박탁성 순염 / 처음에는 아래 입술 중간에서 시작되어 점차 아래 입술 전체로 번져 윗입술까지 진행되는데 나타나는 증상은 입술이 마르고 부으며 입술 피부가 갈라지고 찢어지며 벗겨진다. 입술이 벗겨진 부위는 빨갛고 반질반질해진다. 대개 바늘로 찌르는 듯 한 통증과 열감이 있고 반복적으로 나타난다.
베체트의 안부증상으로 가장 많이 나타나는 증상은 포도막염으로 반복적으로 재발을 반복하면서 시신경까지 손상을 입히면서 심하면 실명에 이르게 된다. 베체트가 안부에 나타나면 위의 처방을 사용한다. 임상에서는 대개 염증이 있을 때는 이 처방을 활용하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지백지황환(知柏地黃丸)을 가미하여 처방한다.
구강궤양이 생기거나 염증이 심할 때 사용하는 처방으로 여기에 단삼과 적소두(赤小豆)를 가하면 궤양부위가 빨리 회복된다. 여기에 궤양의 재발을 막기 위해 위의 처방과 함께 육미지황환이나 삼령백출환을 보용하면 효과적이다. 중국에서는 구강궤양에 운남약?을 사용하는데 이는 중국 운남성에서 나는 삼칠근으로 만든 약으로 궤양이 생긴 부위에 바르면 궤양이 빨리 아무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1231 황련해독탕(3-012-44)과 눈 충혈, 소양증
녹혈을 한 사발 주기에 먹은 것 같지도 않아서 한 사발을 더 달라고 하여 녹혈 두 사발을 마신적은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 사람의 눈병이 녹혈 때문이라고 판단하게 되었고 녹혈로 인해 열이 형성되면서 눈의 충혈과 가려움이 시작되었다고 본 것이다. 또 이 친구가 소양인 체질이라서 열의 발생이 많기 쉬운 조열성 체질인데다가 녹혈의 복용으로 갑자기 열이 증가되어 눈병이 발병되었다고 생각되어 열을 내려주고 해독을 시켜야겠다고 판단하였다, 그래서 생각 해낸 것이 바로 열독을 풀어 줄 수 있는 황련해독탕 이었다
용안육, 당귀, 두충, 계피, 구지자 각 1돈, 우슬, 익모초, 감초, 각 1돈(이상 대영전가감방)
1640 소청룡탕(2-027-55) 알레르기성 비염, 항강
약간비만 얼굴이 둥근 흉곽과 체격과 뼈가 굵고 피부가 두터운 태음인 알레르기성 비염.
찬 공기에 접촉하거나 자극성 물질에 자극을 받으면 콧물과 재채기. 콧물은 줄줄 흐르듯이 나오며 재채기는 한번하면 1-2분가량 쉴 새 없이 한다. 피로하면 증상이 심. 눈 안쪽이 가려운 증상. 주로 기상 시에 증상. 콧물 등으로 인하여 비색. 항강. 추위와 더위를 타는 편. 평소에 몸에 땀이 많다. 윗배와 아랫배가 차다. 식성은 좋으며 소화는 잘된다. 가스차고 트림이 나온다. 대변은 1일 1-2회 정도 보며 평소에 연변을 본다. 잠들기 어렵고 꿈을 자주 꾼다. 방약합편 중통 27 소청룡탕 가감방
2달 전부터 혀가 부어있고 부분 부분이 녹두크기로 곪아서 노랗게 곱이 끼어있다. 혀가 아파서 말도 잘 못한다.입안 아파서 음식도 제대로 먹기가 힘들다. 설염과 구내염을 겸한 증상에 구미황련탕을 1재 지어주다. 이 증세는 구미증으로 심열이 지나쳐 점막조직에 충혈과 미란이 나타난 현상이므로 찬성질의 약으로 청열수렴시켜야 한다. 정도가 심하면 회춘양격산 같은 처방을 사용하나 대게는 하통의 황련탕을 사용하고 황련탕은 복용하자마자 이증세가 변화가 오는 것은 아니고 대부분 10여첩 이상 복용하여야 반응이 오며 대신 다시 재발하는 경우는 드물거나 장시일이 경과한 뒤 다시 나타나는 수는 있다. 투약내역/방약합편 하통 117 구미황련탕 2제
1885. 세안탕 (3-113-55) 천황련과 각막염
천황련이야말로 소양인뿐만 아니라 어느 체질에든 눈의 세균감염 또는 신경성 안질에 특효약 천황련 사용 (川黃蓮 使用] :천황련 유액(乳液)을 두 눈에 수저로 떠서 조금씩 몇 방울 넣었다. 아침에 넣고 오후에 넣고 나니 기적같이 벌써 눈의 뻘겋던 충혈이 가시고 눈의 화기(火氣)와 통증이 사라졌다. 약초뿌리의 겉껍질을 벗겨 깎아내고 속 부분을 다시 깎아서 삼베조각에 싸서(요즘은 거즈가 좋겠다) 외숙모님의 애기젖(人乳)을 짠 곳에 담그니 치자 국처럼 샛노란 물이 우러나온다.
齒黑色. 風齒로 많은 이들이 흔들 거린지 오래. 매일 진통제를 복용. 흔들거리는 이빨을 모두 뽑기로 하였다. 빌려준 돈을 떼이고 남편과 이혼한다는 말까지 신경을 많이 써 왔다. 이부인의 경우는 신경을 많이 쓴 것이 원인 순환부전을 초래하여 발생. 잇몸이 까맣게 변했다는 것은 잇몸의 혈행 장애가 와서 울혈이 되어있다고 볼 수 있고 이러한 울혈이 지속되면서 이빨에도 영향을 끼쳐서 풍치를 겸하여 발생하였다고 보았다. 풍치에 쓸 수 있는 처방으로는 위열로 인한 사위탕이나 청위산 에서부터 옥지산이나 서각승마탕 양격산 등도 있고 어혈로 인한 서각지황탕이나 도인승기탕도 있다. 그러나 이 부인이 소음인이며 신경을 많이 써왔다는 것을 보아서 신경과도에 따를 긴장과 이완 등으로 잇몸의 혈관이 이완 미란되자 나타난 것으로 보고 이종대선생의 노인성이나 스트래스형의 풍치치료 방법대로 귀비탕의 풍치 치료법을 활용키로 하고 1제를 지어 주었다.
1854 방풍통성산(3-004-55)주사비, 면열
주사비를 치료방법으로 청혈사물탕을 사용하나 전체적인 열을 내리는 데는 조금 부족하다고 보고 좀 더 강하게 청열시킬수 있는 방풍통성산에 황련해독탕을 합쳐서 10일분으로 1재를 지어 주었다. 효력을 높이기 위해 녹두분말로 반죽 코끝에 붙이라고 하였다.
(2) 염증성성향이 더 크다고 보이는 경우-가미형개연교탕(많이 쓰게 되는데 유효율은 상당히 높은데 마무리는 깨끗이 안되는듯합니다, 비염이 원래 그렇지만요) : 황기2돈 길경1.5돈 의이인, 백작약초, 창이자, 갈근, 창출, 백출, 진피, 법제반하1돈 형개, 연교, 원방풍, 당귀, 천궁, 시호, 백지, 지실, 신이화, 승마7푼 황금초, 세신, 박하, 천초, 감초5푼 (강3조2)
5. 알레르기성 - 간질간질하고 묽은 콧물이 줄줄 흐르고 발작적인 재채기가 심한 경우엔 통규탕가미방이 최고인 것 같습니다. 동교한의원처방으로 알고 있는데, 일침(꼭 호 같네요)김광호선생님도 통규탕이 효과 좋다고 강조하더군요. : 류근피2돈 황기 갈근 창출2돈 강활 독활 고본 승마 방풍 천궁 백지 목통 마황 천초 박하1돈 감초 세신7푼 (강3총2)
8. 혈허생풍형(위음부족형)- 마른 여성이 소화불량, 두통을 겸하고 있으면 : 자음건비탕 加 신이화2돈 백지 형개 방풍, 천마1돈
[경험례] 가미비염방의 위력...
건조한 공간에서 오랜 기간 근무하여 맑은 청체와 분체를 수시로 발합니다. 한 3년 됐다고 하네요. 매년 비염 일반의약품만 먹고 버텼다고 합니다. 그냥 양약 항히스타민제 먹고 환절기만 지나기를 기다리는 정도였는데, 올해는 더 심해져서 내원한 경우입니다. 주로 소음인 계통의 비염환자만 많이 보다가 태음인 계통의 비습한 체질은 드물어서 처방에 고민을 많이 하다가, 이영준 원장님의 ?가미비염방?을 생각하여 투약했습니다. 시호의 양이 많아서 조금은 고민했지만, 과감히 투약하고 가미로. 방풍 강활 고본을 약간 첨가했지요. 평소에 한 번도 안 쓰던 강황이라는 약재도 투약해보고. 26일부터 복용한 오늘 재채기는 80%호전 비류청체는 50%의 호전이랍니다.
알레르기성 비염 생긴지 3,4년 되었고요. 감기에 자주 걸리며, 추위, 더위는 둘 다 안탑니다. 재채기, 콧물이 주로 나고, 이틀에 한번씩, 주로 오후에 발하며, 요즘 같이 찬바람이 나면 심해집니다. 맥완, 설담, 활, 복진상 중완압통과 우하복압통 나타냄, 초진(200년 10월 1일) : 보중익기탕 춘방20첩 투여
2진(2003년 11월 3일) : 별로 호전되는 것이 없었음, 감기도 잦고, 저항력이 떨어졌을 텐데, 보중익기탕 춘방이 들었을 것 같은데, 보호자 실망, 약을 강력하게 쓰기로 하고, 마황부자세신탕 원방20첩 투여.
3진(2003년 11월 25일) : 많이 좋아졌다 함, 재채기, 콧물 없어짐, 아침에만 코막힘 증세 약간 있음 "形寒飮冷則傷肺"니 찬 음식에 주의 주고, 옷은 항상 따뜻하게 입힐 것을 당부함, 마무리하기로 하고, 다시 보중익기탕 춘방 가 녹용 20첩 투여. 고찰)
최근에 알레르기성 비염을 몇 케이스 치료한 결과, 주로 보중익기탕 춘방이나 본방에 녹용을 가하여 저항력을 길러주면 대체로 좋은 편이었으나, 본 치험례처럼, 몸 안의 寒氣를 제거하기 위해, 마부자세신탕이나, 소청룡탕, 영감강미신하인탕 등 고방을 증에 맞추어 쓰고 나서 어느 정도 증상이 개선된 후 마무리를 보중익기탕 계열로 하면 잘 되는 것 같습니다.
皮膚科 疾患
1, 둔부 여드름. 옹저 / 육미지황탕을 퍼먹이세요. 계속 적인 둔옹을 고생하는 사람들. 아주 못 먹지만 않으면 육미로 거의 잡힙디다.
생리불순으로 안면홍조에 가미소요산(도설) 원방 투여 (생리 끊어지기 전에 안면홍조에 소요산을 사용한다는 빈의협 글을 참고했음) 가미소요산 1제 투여―거의 가깝다 전화 옴. 대변3/1일로다시변비
4. 피부어디나 손톱으로 긁으면 붉게 손톱자국 따라 올라오며 번짐.
平胃散써요. 소화제 쓰면 대부분 없어지던데. 실증으로 판단되면 黃連解毒湯이 좋고요. 방풍통성산도 고려하실 수 있습니다. 食積이 있다면 黃連解毒湯에 平胃散을 합방하여 투여해 보시죠.
1015 개기소담탕(3-074-55)전신담종, 인통, 피로, 기핍,..
이 사람의 호소는 피로와 기운이 없는 것이며 요구는 보약을 지어 달라는 것이나 특이한 것은 전신에 호두크기의 담종이 수십 개 있는 것이다. 이 담종이 없어지는 듯하다가 3년 전 급격히 증가한 점으로 보면 증감이 가능한 것이며 지방이 많은 부위에 더 있다는 것을 보면 영양의 과잉과 연관이 있다고 짐작이 된다. 특히 체형이 약간 뚱뚱하며 고혈압이 있는 점으로 보아서 담종이 과다한 영양이 근육 속에서 부분적으로 멍울형태로 형성된 것이 아닌가 짐작해 보았다. 체격도 건장하고 손이 두터운 것을 보면 신체전반이 견실한 것 같아 보이는데도 피로하고 기운이 없다는 것을 보면 식중독 후유증이기는 하나 전신기능이 부조화 되어있다고 보인다. 증세 중 가래가 간혹 많은 때가 있다는 점을 보면 실제로 객담이 많이 있다는 걸 알 수 있고, 버스를 타면 메스껍다고 하는 것은 위중에 담음이 형성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동시에 가슴 뜀, 잘 놀람, 불안 등의 증상이 있다는 것을 보면 담으로 인해 이러한 정신현상이 유발될 수 있다고 보이므로 인체 내에 담이 많이 있다는 것을 짐작할 수가 있고 이담이 담종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고 유추해 보았다.
방약합편 하통 74의 개기소담탕 배량
길경 향부자 백강잠 각 2돈, 진피 황금 지각 각 1.4돈, 전호 반하 지실 강활 형개 빈랑 사간 위령선 각 1돈, 목향 감초 각 0.6돈 투약4 : 투약1 + 행인 패모 각 2돈
1.한열알레르기 /확실하게……. 찬 ― 더우면 발병―
청상방풍탕 가 갈근 창출 8 사물탕 4g 씩…….장이 안 좋으면 가 육계 더 ―
추우면 발병 마황 6 계지 행인 작약 감초 4 생강 3 대추 2
( 마황은 따뜻한 물에 5 분 정도 담근 후 씁니다 )
2.아토피
a/ 황련해독탕, 가려움증과 진물 등 변화가 심하면 십미패독산
b/ 태열방(아토피)/천문동 맥문동 적하수오 백복령 각 8g
백출 생지황 목단피 황금 각 6g 감초 지모 현삼 지골피 각 4g (1첩분량)
3.소양인아토피 치유
<독활지황탕가 인동 연교 구기자 현삼 복분자 우방자>해서 처방의 우방자와 인동 연교는 염증(피부염이든 인후염이든 기관지염이든)과 관련된 질환에 약들이고, 현삼과 구기자, 복분자는 가슴의 울열이라고 할 수 있는 잘 때 더워하는 증상을 위해 처방. 완치
4.마른버짐의 치료/소건중탕으로 후회해 본적 없었습니다. 사소하게 아픈 애들. 마른버짐, 손가락 습진, 이한 다한 등등에 무난하게 써 분수 있습니다.
5. 아토피/가습기를 빵빵하게 틀어주고(가열식으로), 피부가 건조해지는 계절이므로 보습을 충분히 해주되, 보습제와 식염수를 섞어 바르면 보습효과가 오래갑니다. 피부는 피지와 땀의 혼합물이 피부보호막을 형성하는데, 아토피환자는 땀이 없지요~ 그래서 인공적으로 피지 역할의 보습제와 땀 역할의 식염수를 섞어 발라주면, 보습효과가 오래갑니다. 10년 넘은 아토피 피부염에 좋은 숙지황 배로 해서 십전대보탕 한제에 완전치료. 물론 피부는 건조했고 소양증이 심하여 아침에 일어나면 손톱에 때가 까맣게 찼죠. 그 지겨운 아토피를 단한제로 치료. 너무 신기함. 제 몸에 해서 나은 겁니다.
1105 당귀음자(6-114-88)아토피성피부염, 면홍
1. 어릴 때부터 피부염으로 병원 치료를 받고 있는 중이며
?)몸 전체적으로 건조하여 부스럼이 나고 ?)긁어서 피나고 딱지진다. ?)몸 전체에 흉터가 있고
?)현재 진행 중인 염증은 속에 독이 있는 것처럼 적자색이다.
2. 환절기나 봄이 되면 양 볼이 붉어지는데
?)양 볼이 붉어지고 열이 난다. ?)처음에는 오돌토돌하게 나오는 것에 ?)연고를 너무 많이 발라서 부작용인 듯 하며 ?)최근 심해졌다.
우선 청소년의 여드름에 가장 흔히 사용하는 청열사물탕과 승마위풍탕. 승마황연탕을 검토하다가 딸아이가 얼굴이외의 머리나 귀부위에 발적이나 종기 같은 것이 없는 것으로 보아서 청열사물탕증은 아닌 것 같고 소화기장애나 열이 있는 것도 아니어서 승마위풍탕을 제외하니 면열이 있으면서 여드름이 잇는데 쓸 수 있는 승마황련탕이 가장 적합
b 알레르기성 피부염에 사용되는 여러 처방이 있으나 나의 경우 청기산을 사용할 수 있는 주안점은 적색과 백색의 은진이 동반되는 경우이다. 방약합편 중통149 청기산 10일분 20첩
인삼 시호 전호 강활 독활 지각 길경 천궁 적복령 감초 형개 방풍1돈 천마 선퇴 박하1
1309 황련해독탕(3-012-44)과 태열
태어나면서 태열로 괴로워하는 6세 여자 아이에게 황련해독탕 + 사물탕하여 6첩을 지어주면서 하루에 1첩을 달여 3회 나눠 먹이라고 하였다
황련 황금 황백 치자1.2돈 + 숙지황 당귀 천궁 백작약1.2돈
1383 방풍통성산(3-004-44)악성 피부병
얼굴과 목에 창이 발생 헐기도 하고 진물이 나기도 하는 것이 마치 나병처럼 문드러져 있다. 군데 군데 손가락 하나 크기로 정상적인 부분도 있으나 얼굴 전체와 목에 집중되어 있고 몸에도 증상이 있으나 경하다 창진흑암의 증상 즉 창이 심해진 곳이 검게 변하는 증상이 있다 진물이 조금씩 나도 냄새는 나지 않았다.
이 학생의 주 호소는 얼굴에 집중된 여드름으로 생리통은 심하지 않은 것으로 보아서 호르몬의 문제로 인한 것은 아니라고는 보았다. 이 학생의 여드름은 열성을 띤 혈액과 불균형을 이룬 영양을 함유한 혈액이 순환되면서 피부에 영양물질을 침작 시키게 하고 여기에 열성을 띤 혈액으로 인해서 피부의 모공에 피지의 침작으로 인한 염증이 생겨서 발생한 것이라 보았다. 집을 떠나 오랜 학업으로 인한 스트레스로 인한 혈류 장애가 증세를 더욱 가중시켰다고 보았다 태음인 여학생의 여드름에 청열 보혈의 사위탕 과 속쓰림 헛구역 등을 목표로 정전가미 이진탕을 합방하여 10일분 20첩을 처방하였다.
입 주위와 코 주위, 눈가가 가렵고, 건조해지면서 각질이 일어나고 붉어진다. 입술에 헤르페스 연고를 5일 정도 바른 후부터 입 주위가 가렵고 하얗게 각질이 일어나더니 그 일주일 뒤엔 눈가까지 퍼졌다. 밤에 잘 때쯤 되면 더욱 심하다. 입술이 빨개지면서 껍질이 모두 벗겨지고 매우 쓰리고 아파서 국물 있는 음식을 먹기가 힘들다. 피부과에 갔더니 아토피인 것 같다고 했다.(정확히는 모르겠다고 했다.) 온청음을 복용하기 전에 감자 팩을 하였을 때 얼굴의 증상들이 많이 가라앉았는데 이는 또한 얼굴에 열이 달아오르는 증상이 없어진 것이나 속이 편해짐
온청음(이명 : 사물해독탕)
황금 황련 황백 치자 생건지황 당귀 백작약 천궁 각 1돈
1883 용석산화상 태열 구내염 뾰루지 피부발진, 수포, 소양, 환부발열감, 단순포진
한수석 20g 주사4g 용뇌1g을 측량하여 약을 분쇄하는 사발에 넣어 갈았다. 먼저 한수석과 용뇌를 섞어 분쇄한 다음 분말로 된 주사를 넣었다. 한수석과 용뇌가 섞인 분말은 흰색이었으며 주사를 넣어 섞은 결과 분홍색으로 변했다.
1. 열성 피부병에 빠른 효과. 특히 열을 내리는 효과는 바르는 순간 바로 박하와도 같은 화~ 하는 시원한 느낌. 용석산은 가루약이므로 매우 미세한 분말로 만들어야 할 것 같다.
단순포진은 열 발진이라고도 한다.1형 바이러스는 주로 입 주위에 단순포진을 유발하고 2형 바이러스는 성기 부위에 감염. 보통 여러 개의 붉은 물집을 동반한 융기로 시작되는데, 처음 1~2일에는 입술 주위에 통증 여러 개의 작은 물집이 생긴다.
이때 발열, 전신무력감, 근육통, 림프 절이 붓는 등 다양한 전신 증세가 나타난다. 물집은 며칠 후 저절로 터지며 흉터를 남기지 않고 회복되는데1~3주 정도 걸린다. 드물게는 전신에 퍼져서 수두양 발진을 일으킨다. 보통 증상 없이 피부 및 점막을 침범하여 항체만 생기는 급성 치은구내염이 발생하고 그밖에 성기와 눈?비강 등을 침범하기도 한다. 재발감염은 과거에 단순 헤르페스바이러스에 감염되었던 사람이 반복적으로 감염되는 경우이다.
종류는① 치은구내염: 가장 흔한 초기감염으로 일반적으로 어린아이와 젊은 성인에게 많이 발생하고 입술, 혀, 잇몸, 구강점막, 인두에 위치. 고열, 권태감, 국소림프절증이 따르고 수일에서 4주일가량 지나면 완쾌.
② 파종성 단순포진: 중증 포진성 치은구내염으로 시작하여 간이나 폐 등 내부 장기를 침범하여 사망하는 경우도 있다. 신생아와 미숙아에게 많이 나타나며 영양결핍, 홍역, 면역억제제 사용, 아토피 피부염 등의 경우에 많이 발생한다.
③ 성기포진: 남성은 귀두, 음경, 요도에서 여성은 음순?외음부?음핵?자궁경부에 많이 발생한다. 수포는 단독 또는 군집형으로 나타나며 며칠 내에 터져 궤양을 형성한다.
④ 수뇌막염: 목의 강직, 정신증상, 혼수, 경련 등의 증세가 나타나며 치명적이다. 발생부위에 따라 각 결막염, 비염, 요도염 등도 발생할 수 있다.
단순포진도 염증성 질환이므로 열을 빼앗는 효능이 있는 용석산이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었다. 그래서 아침에 출근하여 용석산을 물에 개어 환부에 수차례 바르기를 오후까지 계속하였다. 용석산은 너무 묽게 만들면 흘러내리기 때문에 석고 팩을 하는 점도로 만드는 것이 가장 적합하였다.
1873 탁리소독음(1-093-55)알레르기피부염
외인은 형방패독산이나 청기산 승마갈근탕류로 해결, 내상은 향소산이나 대화중음 보화환 정전가미이진탕 등으로 치료, 허냉은 부자이중탕, 팔주산, 복원단 등으로 치유할 수도 있을 것이나 원인이 장 점막의 미세한 손상이나 세균에 의해서 왔다면 탁리소독음 이나 내탁산 천금내탁산 등을 사용해야 할 것으로 보았다. 위의 증세 중에서도 "가려움이 마치 전기스파크가 나듯이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피부 통에도 활용하는 탁리소독음증 이라고 확신. 원래는 필자의 큰형수가 오랜 한 냉성 알레르기 피부염이 있어서 두드러기가 빈번 했었다는 데 그간은 모르고 지내다가 대상포진이 발생하여 탁리소독음을 투약한 결과 대상포진뿐만 아니라 20여년이 된 한 냉성 알레르기피부염도 함께 나아서 그때부터 설사와 복통은 없으나 미세한 장 점막의 염증이 있어서 알레르기 피부염의 근원이 될 때는 탁리소독음을 쓸 수도 있다는 것을 깨달은바 있어서 탁리소독음을 선방한 가장 큰 이유가 되었다. 방약합편 상통 93 /탁리소독음 배량 지실1돈 2제
1872 향사평위산(3-024-55)소아태열 4-6세 아토피
소아 아토피성피부염에 치료방법이 여러 가지가 있으나 십전대보탕에 향사평위산(창출, 진피, 향부자, 지실, 곽향, 후박, 사인, 목향, 같은 량으로 등분)을 합방 사용하여 많은 효과를 보아왔다. 대부분 4-6세의 어린이들로 1제정도 복용하면 대부분 쾌유되는 것을 보아왔다. 아마 향사평위산의 소도하기작용이 태열의 원인으로 추정되는 장내 울열의 요인을 없애주고 십전대보탕으로 전체를 보강하여 치유.
참고로 피부질환에는 여러 처방을 써도 잘 듣지 않았을 경우에는 증보 324의 호마산을 활용 고질적인 피부질환을 치유한 경험이 있다. 오래된 완고한 악성피부병을 방풍통성산에 경분5푼을 더하여 4개월 만에 치유시킨 놀라운 경험을 가지고 있다.
1873 십이미지황탕
피부가 발갛게 돌출된 완고한 건선을 가진 난치성 피부질환을 십욱미지황탕 5제로 거의 소산시켰으며 안구건조증이 심한 소양인부인에게도 십이미지황탕에 삼황사심탕과 지백을 더하여 2재를 써 쾌유한 적이 있다.
1856 형개연교탕(2-126-55)면종. 여드름특효
30-45세 여드름의 경우는 잘 치료가 되지 않으며 대부분 원인이 부부생활이 없거나 적어져서 오는 것으로 보인다. 대부분 이 경우는 형개연교탕을 쓰면 잘 나으나 젊은이들의 경우에는 약을 쓸 때는 곧바로 여드름이 없어지나 일정시간이 지나면 다시 나오곤 한다. 그간 숫한 사람들을 치유시킨 바대로 형개연교탕에 금은화 목단피를 더하여 1제를 지어주었다. 방약합편 중통 126 형개연교탕 + 금은화. 목단피 2제
荊芥 連翹 防風 當歸 川芎 白芍藥 柴胡 枳殼 黃芩 梔子 白芷 桔梗 各七分 甘草 各五分
特別病
<甲狀腺. 火傷. 딸국질. 암. 脫毛. 津液病. 糖尿. 交通事故. 酒多. 간질>
1. 파킨슨양 질환/평소에도 조금씩 머리를 떨었는가는 지금도 알 수 없으나 하여튼 그 후로 머리가 심하게 떨리고 어지럽고 숨이 차며 양손도 떨리고 다리에 힘이 없어 제대로 걷지를 못한다는 겁니다. "중기" 한 번도 써본적 없는 목향순기산으로 치유
2. 교통사고나 추락 후 뇌진탕 증상/<자음건비탕 가 택사 6g >해서 좋은 효과 여러 번 봤습니다. 가미 산약 사상자 지유초6g .익기보혈탕 가 택사 산약 사상자 지유초 8g 차전자 4g 하면 택사탕 의미가 되나여? 여기에 어혈제로 도인 홍화 소목을 가미하시면.
3. 당귀수산/ 당귀미1.5 적작약 오약 향부자 소목1 홍화 도인 육계 감초0.5
3.갑상선/
? 갑상선기능저하증 ;점액수종 눈두덩과 다리 등 전신에 부종 변비 몸이 늘어져 아무 것도 하기 힘든 상태 얼굴과 손발, 눈 주위가 부어오르는 부종이 있으며, 추위를 잘 견디지 못하고, 땀이 잘 나지 않으며, 피로, 기억력 감퇴, 월경과다, 근육통 , 식욕은 감퇴되었는데도 체중은 증가하게 됩니다. 또 대부분 표정이 없고, 머리카락이나 눈썹의 가장자리가 잘 부서지며 쉽게 빠지고, 후두 부종으로 인해 목소리가 쉬고 내이 부종으로 난청
? 갑상선기능항진증 ; 바세도우씨병. 체중 감소와 열 불내성(더위를 참지 못하는 증상), 식욕이 왕성하나 항상 배가 고프고, 심계 항진(심박동이 두근거리는 것을 느끼는 현상)이나 운동 시 호흡 곤란, 손 떨림, 신경과민, 불안증, 발한 증가(땀이 많이 남), 하지 근육의 쇠약, 설사, 소양증(가려움증)여성에서는 흔히 월경 량이 줄고 불규칙해지며, 이에 따라 희발 월경 또는 무월경이 흔히 관찰됩니다. 환자의 약 1/3에서는 눈이 앞으로 튀어나오는 안구 돌출 증상도 있으며, 대장 운동이 항진 되어 배변 횟수가 증가
a. 기능저하/가미소요산. 시호 소산탕
b. 항진증/ 열다한소탕. 양격산환탕. 억간산
피부소양증, 즉 피부에 아무런 발진이 없이 심한 가려움을 느끼는 것을 말합니다. 갑상선 기능이 저하되었을 때에는 머리가 빠지는 원형탈모증과 피부의 색소가 탈실되는 백반증이 나타나고, 반대로 기능이 항진되었을 때는 습진이 잘 나타나므로
탈모의 원인이 혈색이 없고 기운이 없어 보이는 점으로 봐서 허약하여 기혈이 부족하여 나타난 것이 아닌가 생각하여 보았고 거기에다가 순환의 약화로 인해 두피의 말초혈관에 어혈이 끼어 있는 것은 아닌가 생각 하여 보았다.1년 전부터 탈모가 시작되어 전체적으로 1/2 정도가 탈모된 28세 소음인 여성에게 팔물탕 본방에 활혈을 촉진시키고자 홍화1돈을 더하여 10일분 20첩을 지어주었다 방약합편 상통32 팔물탕 본방에 홍화1돈을 더하여 10일분 20첩 인삼 백출 복령 감초 숙지황 천궁 작약 당귀1돈 + 홍화1돈
1411 개기소담탕(3-074-55)위암
1. 화 담체(火痰滯)심하 답답하고 그득하다. 소화불량 음식 생각이 전혀 나지 않는다. 10년이 지난 현재 건강을 회복하여 위암 걸리기 전보다 더 건강해졌다고 말한다. 방약합편 하통74 개기소담탕 + 하통22 평위산하여 3재
매일 생감자를 갈아서 1일 1회씩 환부에 붙이고, 그 위에 감자가 흐르거나 베어 나오지 않도록 비닐로 덮고, 붕대와 천으로 감쌈. 화상을 입은 지 1달이 지났으며 이로 인한 2차 감염(?)의 영향으로 다리 전체가 붉게 부어있다고 볼 수 있다.
1221 형소탕(2-095-44)과 실음
한 달 전부터 갑자기 목소리가 나오지 않아 하~하~ 하는 소리 밖에 나오지 않는다. 말은 모기만한 소리로 하나 귀를 입가에 대면 겨우 들린다. 방약합편 중통95 형소탕
형개 소엽 목통 귤홍 당귀 계지 석창포 각1돈
1. 금주약/창이자탕
2. & 술 안취하게 하는 약/보중익기 중주방(보중거 백출가 반하 갈근 백작1돈 황금 황백0.2-0.5) 술병난데 뿐 아니라 먹고 나니 술도 잘 안취한다고 하더라고요.
3. 백개자 요법/통처에 파스 가운데 백개자를 빻아서 뿌리고 붙임
1. 동상*마늘 대/시장에 가면 마늘을 뜯고 나서 마늘 대는 쓸모가 없어서 버려져 있는데 그것을 주어다가 적당히 짧게 잘라서 대야에 마늘 대를 넣고 물을 마늘대가 잠길 정도로 붓고 충분히 끓인 다음에 마늘대가 담겨있는 채로 동상이 있는 부위를 충분히 담그고 있으면 됩니다.(너무 뜨거우면 동상이 화상이 되는 수가 있으니까 약간 식혀야겠죠.)
4. 개원하시는 분 대용량김치냉장고 대개의 잘나간다는 한의원에는 준비된 환약이나 응급약들이 이런 약 중에 소시호탕 + 평위산 + 오령산한 소평오가 있습니다. 강명자 선생님이 소개한 처방인데 의외로 요긴합니다. 한재씩 달여 놓고 보약 주면서 3일치씩 주는 겁니다. 몸 청소하는 약이라 하면서……. 환자들이 엄청 좋아하죠.
요즘 대개의 환자들이 협열인 상태가 많습니다. 소평오 3일치로 산뜻이 정리되죠.
소평오 3일 투여 후 보약을 먹이면 부작용도 적습니다.
1344 신기환(1-040-88) 고혈당, 피로, 정력 감퇴, 의욕...
신기환은 '피로의 성약이요, 혈허, 발열의 신제'라고 했으면 '腎損'을 다스리는 명약. 신기환은 당뇨병, 요각통, 변비, 위장병, 간질환, 신질환 등에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으며, 특히 면흑하고 마른 체형의 사람에게 더욱 치료율이 높은 듯했다. 방약합편 상통 40의 신기환(육미지황원 + 오미자)
1889*옥병풍산(2-096-55)
다한, 당뇨, 체중감소 겨울에 찬밥을 먹어도 땀을 흘려 약을 다 복용한 뒤 배가 쑥~ 들어갔다는 것. 약을 먹으면서 며칠 있으니까 방귀가 시원히 나오면서 가스가 배출되는 느낌. 땀이 몹시 나는 것이 절반으로 줄었다. 당뇨는 정상. 몸 컨디션이 매우 좋다는 것이다. 방약합편 하통7번 백호탕 + 중통96번 옥병풍산
석고20 지모8 감초3 인삼4 백출10 방풍 황기5g 갱미는 쌀을 두 주먹 넣었다.
980 통순산(2-154-44)과 신경성섬유종
1. 요통이 있으며 오래앉아 있거나 누워있으면 다리까지 당긴다.
2. 병원에서는 척추 측만증. 등에 길쭉하고 단단한 담종이 덩어리로 솟아 있으며 등의 좌측 척추를 따라 견갑하단에서 요추부위까지 길게 뻗어있다. 등이 마치 빨래판을 대어놓은 듯한 느낌이다. 삼성의료원 진단 결과 이 종괴가 신경을 눌러서 다리까지 당기고 아프다고 한다. 의료원에서 섬유종이라 진단을 받았으나 신경섬유종은 치료방법이 없다고 하였다. 방약합편 중통 154편 통순산 2배량
3. 차멀미/반백천이 잘 듣고요.차타기 전에 반백천 엑기스 먹는 것도 도움 많이 되요. 울 엄마는.반백천을 차멀미 약으로 알고 계십니당.^^ 몇 년 동안 해봤는데.엑기스도 잘 들어요.
5. 간질/억간산가반하진피
6. 수전증/30세 여자 직업 음주과다
수지비증진전, 족지저림, 10개월 전발, 음주 후 소실, 긴장 시 및 술 깨면 증가, 수저젓가락질시 증가, 안구공막미황색, 108/91/100, 맥침세삭, 설질심홍, 태백후, 음주 시 설사, 잦은 소변, 수면 후 머리 흉부불편. 무 식후 속쓰림으로 내시경검사양호, 식사는 보통 유지, 미혼, 생리 양호, 규칙, 통증 무, 복진 압통 무, 탄력양호, 요추 촉진상 좌측만, 전중혈 압통무, 신주혈 미약압통, 체구 단신, 보통체간, 피부백색, 우선 동의보감 처방에서 갈화대신 갈근 12 사인 백두구 8 청피 6 백출 건강 신곡 택사 4 인삼 저령 복령 진피 3 목향 1그램 한제 처방하였습니다. 경과보고 합니다.
난치병
1.크론병
주요증상은 설사, 이 설사가 1년 이상을 한 설사입니다. 검색해보시면 알겠지만 심한 경우는 3년 이상도 한답니다. 이 환자도 내원하기 1년 전부터 갑자기 설사를 하기 시작해서 보통 하루에 3회에서 8회 정도를 했답니다. 크론병이 염증도 유발해서 항문주위에 고름주머니가 생겨 통증이 심해져서 일부러 관을 삽입하여 고름을 내었다는군요. 그래서 팬티에 매일 수차례씩 고름이 묻고……. 그러니 이환자는 외출을 못했답니다. 설사에 고름에 팬티를 하루에도 몇 번씩 갈아입고 거기다 소화기증상도 같이 오는데 속이 쓰립니다. 위궤양을 동반하더군요. 속이 많이 쓰린지는 6개월째 이구요 다리가 붓는데 코끼리 다리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쉬 피로하고 입맛 없고 소화 안 되고 더부룩 가스차고 어지럽고 가슴 뛰고(담음증상은 자각증상은 중등도이거나 약간 미약한 편이었고) 눈 밑에 다크서클이 심했어요. 이 병을 앓으면서 체중이 15킬로나 빠졌고요 생리도 일 년째 안 나오고요 근데 이환자랑 대화하면서 왠지 치료가 가능하다고 확신이 들더군요. 증상이 다 배운 거 그대로 아닙니까? 병인으로 변증해보면 식적과 담음이 겹쳐있는 거 같았어요. 그래서 뭘 먼저 쓸까 하다가 차라리 둘 다 쓰기로 했죠. 위령탕과 이진탕애기방을 각각 한제씩 지어서 아침엔 애기방을 먹고 저녁엔 위령탕을 복용하도록 했습니다.
糖尿病
1. 청심연자음(2-064-55)당뇨구건, 피로, 상열
몸이 나른하고 피로하여 맥을 못 춘다.口渴. 面赤 胸悶. 피부가 가렵다.無味약복용후 몸이 많이 가벼워 졌으며, 상열감도 격감, 식사도 아주 잘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당뇨수치는 약간만 내려 같을 뿐 큰 변화는 없다. 방약합편 중통 64 청심연자음1,5배량 1제
당뇨와 기울과 감기증상. 당뇨로는 초기의 증상인 다음, 다식, 다뇨를 비롯하여 당뇨로 인해 혈당이 높아지므로 발생되었다고 보이는 피로와 현훈. 그리고 당뇨로 인해서 자윤이 결핍현상인 요통과 무릎과 손의 저림이나 정충이나 경계, 불안, 초조, 흉비, 한숨 상열의 증상 기억력 저하와 건망증, 짜증과 신경질의 특징이 있다. 3년 동안 당뇨병을 앓고 있으며, 전신에 힘이 없고 어지러운 증상이 있으며 요통과 관절염으로 통증을 호소하는 55세 여성에게 청리자감탕 배량에 정기천향탕 배량을 합하고 치자1돈을 더하여 10일분 20첩
자주 체하는데 차를 타거나 신경 쓰는 일이 생기면 더욱 심하다. 성격은 내성적인데 반해 많은 사람들을 대하는 직업으로 스트레스를 받으면 바로 체하고 머리가 깨질 듯 아프다고 한다. 차멀미. 속이 느글거린다. 짜증과 신경질이 자주 생긴다. 전신에 기운이 없다. 처방은 방약합편 중통 115번 반하백출천마탕 본방 1.5배량
반하 진피 맥아 각 9g 백출 炒신곡 각 6g 창출 인삼 황기 천마 백복령 택사 각 3g 건강 酒洗황백 각 2g
17. 술 먹는 남자/진피 3돈, 백출 2돈 인삼은 임의용지 가 갈근 1.5 갈화 2 나복자 1 산사2.5 사인 맥아신곡 0.5 정도 쓰면 무난합니다. 참 스트레스 많이 받으면 치자0.5
18. 술 먹는 여자/대금음자 가미방
19.살찌는 한약/살 좀 찌게 해달라는 분들이 있습니다. 향부자팔물탕계열에다가 아교, 황정, 석곡, 사삼
20. 자한. 식은 밥 땀/a.석고증(흉열)으로 인해서 한출이 있을 수도 있고요, 대개 속을 많이 끓인 분입니다. 당근 한출이 생긴 거는 속 많이 끓인 시점부터겠지요. 처방은 소양인 양격산화탕이 괜찮습니다. 그리고 환자분 나이를 보니 갱년기 장애를 의심 할 수 있습니다. 한열왕래 혹은 상열이 아닌 조열이 아닌가 생각해 보시고 조열, 한출, 번열을 목표로 청리자감탕이나 동의보감 부인문에 나오는 가미소요산(단치소요산 말고)을 사용 할 것도 생각 해 보시길 바랍니다. 음허화왕(갱년기 장애)인 경우 환자 분이 경제 여건이 넉넉지 않다면 동씨침의 강화기 혈들을 자침해서 상열과 한출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백작약은 炒해요, 흰 분가루 날리지 않는 양건한 백작약 써요. 원지는 거심해도 과량이면 머리 아파요, 가슴 두근거려요, 1돈 이상 안돼요. 석창포 좋아요, 참 좋아요, 머리 맑히고 시원하게 뚫어주는데 좋아요. 1돈에서 2돈 사용합니다. 감국도 좋아요, 머리의 열을 내려요, 눈도 맑게 해줘요, 해독작용도 있어요, 떡처럼 나온, 소금기 있는 것 안 써요, 바로 딴 국화꽃 같은 걸 써요, 가격 비싸요. 보관 힘들어요. 결명자 좋아요, 微炒하면 더 좋아요. 형개수, 박하뇌, 역시 좋아요. 용안육 좋아요, 맛도 좋아요. 우리꼬마 한의원 왔어요. 초콜릿 달라했어요, 뭔가 했어요. 이 넘은 얼굴이 굉장히 벌게요. 간열이 많아요. 헛생각 많아요, 머리에 열이 많으면 공부 안 된다 했어요. 머리를 서늘하게 해야 공부된다 했어요. 공부하는 학생, 녹용이상 좋은 약 없다 했어요. 면역기능 어쩌고, 뇌세포 활성화 어쩌고, 엄마, 고개 끄덕끄덕 합니다. 쌍화탕가미에 녹용을 처방합니다. 고3왔어요. 이 넘은 얼굴이 굉장히 창백해요. 어지러워요, 밥맛없어요, 소화 안 돼요, 쉽게 피곤해요, 집중이 안 돼요 비위허로 인한 담음으로 진단
b. 육군자탕가미(반하 백출1.5 진피 백복령 인삼1 감초0.5돈 강3편 조2매)에 녹용을 처방합니다. 주로 쌍화탕가미
君藥이 황기와 용안육입니다. 황기는 3년 이상을 써요, 용안육은 4000원짜리 안 써요. 만 원짜리 써요 전을 선생의 육미에서 三補藥만 넣습니다.(숙지황, 산약, 산수유) 사물지제 넣어요, 당귀 넣어요. 당귀는 일당귀로 身부분만 넣어요. 천궁 넣어요, 사군자탕에 진피를 넣은 異功散을 넣어 밥맛과 비위를 강화시켜요. 목향, 맥아, 산사, 신곡, 초과를 넣어, 방향을 주어 더 좋게 합니다. 자음윤폐하는 맥문동 넣어요. 맥문동은 중국산 소엽맥문동이 더 좋아요 어린이는 쉽게 놀라고 흥분하므로 간기를 내리는 청피와, 백복신 넣어요. 補하는 약으로 구기자 넣어요, 인삼 넣어요. 인삼은 거피된 각 인삼 안 넣어요, 유피 된 인삼 황정과 황금 조금 넣어요. 감초 넣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