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압댐퍼의 성능선도 및 개선내용 1.개요 본 제품은 2006.6.16(금) 14시부터 18시까지 중앙대학교 공학관 2층 4251호에서 소방방재청 소방제도 운영팀 및 소방시설장비팀, 소방검정공사 담당, 댐퍼제조업체 및 관련 산업 종사자, 소방기술사, 소방기사로서 급기가압제연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 참석한 가운데 급기가압제연 댐퍼의 개선을 요청한 후 첫번째 개발된 사양이며, 댐퍼의 성능선도와 앞으로 개선사항에 관한 내용으로 급기가압제연의 성능위주 설계 및 도면 검토를 위해서 차압댐퍼에서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항목이며 제조사는 성능에 대해 무한경쟁으로 제품의 성능개선이 가속될 것입니다. 2. 차압센서의 성능 현재 대부분 차압댐퍼의 거실센서의 성능이 불확실하여 급기가압제연 설비 및 시스템 성능을 위해 거실센서의 성능이 확인된 제품을 선정하고 정확한 차압측정을 위하여 거실문에 정압측정용 탭을 설치하여야 한다. MIT-001 센서의 특징은 국내에서 처음 성능선도를 첨부한 차압센서로서 부속실, 거실센서의 개별 압력 표시와 차압이 표시로 개선되었으며, 부속실 센서를 가압하면 +Pascal 표시하고 거실 센서를 가압하면 -Pascal 표시되고 거실의 압력이 높으면 -표시로 방향성을 나타냄(차압계 +, - Port압력 표시와 동일) 설계 및 도면 검토에 부속실 압력 설정은 해당제품의 센서의 작동범위 및 차압 여유량을 감안하여야 한다. 예) 차압 댐퍼의 설정 기준압력 ±5Pa에서 작동하는 일반 댐퍼의 경우 부속실 최소차압량 산정은 최소 12.5(최소차압)+5(개방에 필요한 차압여유량)+5Pa(센서의 여유량)=22.5Pa이 되므로 25Pa이하인 경우 신중히 검토를 하고 댐퍼를 선정하여야 한다. 개선사항으로 콘트롤러에 0점 조정(Zero Setting)장치를 부착하여 현장에서 옥내와 부속실간 0점 조정 가능하여야 하며, 센서의 회로에서 감쇄(Damping)능을 조정하여 민감한 감도의 조정이 바람직하다. 검사공정은 압력 가감압기를 1대 추가하여 2대로 차압 10, 20, 30 등의 압력을 가하여 센서 회로의 차압의 연산 정밀도 확인이 필요하다. 참조 MK-4060-HD MIT001센서 성능선도
3. MK - S4060 - HD 댐퍼의 압력강하성능선도 덕트 설계는 기준 풍량과 압력의 설정을 위하여 송풍기에서 덕트 끝에 위치한 댐퍼에서 보충량 토출에 필요한 압력강하량 선정으로부터 시작되며, 덕트 내 압력에 따라 차압댐퍼의 적정개구면적의 모델을 선정하고, 제조사별 압력강하량(저항) 비교가 가능하고 댐퍼 설치 후 덕트내 정압을 측정하여 성능선도를 이용하여 해당제품의 부속실내 토출량 확인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배출댐퍼에도 성능선도 적용하여 설계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개선사항으로 댐퍼의 압력강하량을 5, 10mmAq 등 보충량 배출이 가능한 규격과 압력에 따른 규격을 제조사의 모델별로 설정하고 현재 고체마찰접촉 구조를 점접촉 또는 미끄럼 접촉의 구조로 개선하고 연결부위 및 동력전달부위는 충분한 강도 및 동력전달성능이 보증되고 블레이드 구동장치는 유격이 없도록 하여야 한다.
3. 댐퍼의 누설량성능선도 설계도서 작성 및 검토의 경우 덕트내 압력 분포도를 작성하여 위치별 댐퍼의 누설량이 부속실의 방화문, 승강기문의 누설량보다 과다한 경우 부속실의 과압에 대비하여 부속실플랩댐퍼의 설치 여부를 검토하며, 제조사별 제품의 모델별 크기에 따른 기밀성능이 비교되고, 배출댐퍼의 여유량 산정에도 필요하다.
개선사항으로 최소 누설량 구조의 블레이드 및 댐퍼의 개발로 제조사별 제품의 누설량 성능 비교가 가능하여 기밀성능의 향상과 UL규격을 참조하여 압력에 따른 누설량 등급 선정을 시방서에 기준으로 넣는 경우도 검토할 수 있다.
4. 보충량 배출시 기류의 분포성능 거실문의 개방에 따라 보충량 배출은 방연풍속의 분포가 목적에 적합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차압댐퍼의 위치 및 방향 선정에 필요한 자료이며, 댐퍼 앞에 그리드를 설치하고 거리별 속도 분포를 측정하여 성능선도를 작성하였다. 개선사항으로 루버 또는 블레이드루버의 형상 및 각도 개선으로 거실문의 개방시 적정한 기류분포를 위한 필요조건으로 다양한 기류분출각도의 설정이 필요하며, 현재보다 기류분포의 적정한 표현방법의 개발이 요청된다.
5. 기타 개선사항 정압측정장치로 압력 검지를 위한 탭의 형상은 AMCA 500-D 98 탭 내경 D=2mm 적용하여 댐퍼 개구부 이전(바람진행방향 기준)에 설치하였고 운전시 덕트내 압력을 측정하여 압력강하량 선도를 참고하여 토출풍량의 측정이 가능하다.
센서 도압관의 내경 규격을 AMCA 규격을 적용 도압관의 내경을 4mm 이상으로 하며, 도압관으로 실리콘 호스는 응력을 받으면 시효(Aging) 현상에 의하여 갈라지는 현상이 발생하므로 우레탄 튜브로 개선하였다. 기타 내구성 시험(추후 예정임)은 기타 취약부위 여부를 검사하기 위하여 덕트내 압력을 1000, 1500Pa중에서 선택하여 시험회수 결정할 예정이다.
6. 적용 계측기 및 보정내용 계측기에는 반드시 검교정성적서를 지참하여 계측값을 보정하여야 하며, 보정값은 아래와 같이 적용하였다.(검교정 성적서 참조) 1) HM20D3B10000 DIGITAL MANOMETER : -2Pa 적용 2) 8702-M-GB DIGITAL MANOMETER : -3Pa 적용 3) 8330-M-GB HOT WIRE ANEMOMETER : -0.28% 적용 |
출처: 이앤피연구소(주) 원문보기 글쓴이: 박재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