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일보(’07. 6. 29)
“국제선 항공수요급증 ...... 중부권 중추공항으로 키우자”
【정일영 건교부기획관】
□ 중부권 중추거점 공항으로 육성
○ 청주공항은 국제선 항공수요가 증대될 잠재력이 풍부
- 세종시 건설로 2030년까지 약 50만명의 인구 유입
- 오송▪오창, 대덕단지 등 지식기반 산업과 첨단벤처단지의
조성으로 국제적인 인적▪물적 교류의 증가 예상
- 광역교통체계 정비 등을 통해 영․호남권, 강원권 접근성 용이
○ 국제노선 확대
- 중국 산동성, 해남도, 태국, 베트남, 캄보디아 등과 무제한 취항
- 일본 동경, 오사카, 후쿠오카
○ 청주공항활성화 방안
- 한·일 항공자유화 추진
- 한·중 완전항공자유화
- 계류장·주차장 확장, 관리동 증축 및 여객청사캐노피 설치
【원광희 충북개발연구원 센터장】
□ 정부, 소극적 정책 지방공항 전략 우려
○ 청주국제공항에 관문공항으로의 역할 및 기능 부여
- 세종시와 연계해서는 인천공항의 대체공항
○ 청주공항을 공항위계상 대형거점공항으로 역할 부여 및
기능 설정
【히라오카 일본 북해도 무사시대 교수】
□ 日 노선 신설 등 국제선 확충 힘 쏟아야
○ 인천공항을 아시아 허브공항 육성으로 근거리 국제노선 확충
○ 훗카이도 노선 개설 과제
- 일본 대형항공사는 지방공항 취항 기피
- 청주공항~훗카이도 노선에 참여할 항공사 유치
- 사전 시장조사를 통한 충분한 수지분석
- 항공노선은 쌍방향 수요에 의해 성숙된다
【하히유 중국 북단대 교수】
□ 고속철, 고속도 관통 물류공항 최적지
○ 청주공항의 강점
- 지리적 우위 확보, 정치, 경제, 교육, 문화 및 관광의 중심지
- 교통의 편리성
·경부·중부고속도로 관통
·호남고속철도 오송분기역, 도시철도와 동서고속도로 건설
- 대전, 충남북의 우수한 산업인프라
- 풍부한 관광자원
○ 청주공항의 약점
- 공항설비 인프라에 대한 수요의 불만족
- 국제노선과 항공서비스의 제한성
【홍성욱 한라대 교수】
□ 근거리 국제노선 확보집중
○ 화물수송은 여객수요보다 안정적
○ 중국,러시아, 일본 화물 유치
- 중부권 산업체들의 화물을 유인할 수 있는 방안 강구
- 청주공항의 화물터미널의 규모 확대
- 복합운송업체의 협조를 이끌어 내는 노력 중요
- 지역 사업체들이 화물 운송을 위해 청주공항으로 몰리도록
지자체의 지원이 필요
【송두범 충남발전연구원 실장】
□ 충청권 연계 관광인프라 구축
○ 청주공항 활성화를 위해서는 여객 수요 증대
- 대전, 충남, 충북의 관광시장의 파이를 넓히는 것이 급선무
- 중국과 일본 관광객들의 입맛에 맞는 관광욕구를 분석해
관광시장을 재편
- 3개 자치단체가 각자의 특성에 맞는 기능을 분담하는것이 필요
·숙박기능은 대전, 공주·부여를 중심으로 한 백제권 관광은
충남이 맡아 충청권 상생으로 가닥을 정리
【김희선 공항공사 본부장】
□ 수도권 여행사 유치정책 마련해야
○ 청주공항은 향후 행정도시 건설로 관문공항과 중부권 공항으
로서의 역할과 기능이 매우 커 질 것임
○ 청주공항은 중국에 의존도가 매우 높음으로 동남아 등 국제
노선의 다변화가 필요
○ 인천공항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틈새전략이 절대적
○ 충청권 수요는 한계가 있음, 수도권 남부지역의 수요를
이끌어 내야함
- 수도권 여행사들을 유인하는 정책이 필요
- 여행사들의 단체 계약을 얼마나 흡수할 수 있는지가 청주공항
의 관건
【허종 항공정책연구소 소장】
□ 대전․충남북 광역교통망 시급
○ 청주공항은 지역거점 공항을 떠나서 우리나라 제2의 관문
공항으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음
- 수도권과 가깝고 중부권공항으로서 이용수요가 매우 많음
○ 청주공항이 제2의 관문공항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연계 교통
망이 매우 중요
- 청주공항을 중심으로 고속도로 확장과 직선화
- 충청권 전역을 아우르는 광역교통망 구축
- 수도권 전철 청주공항 연장
○ 여객수를 늘리는 정책에 집중
○ 국내선 여객수를 크게 늘려 안정성을 유지
【김연명 교통연구원 실장】
□ 국제선 면허 체계 개선할 것
○ 면허체계에 대한 개선 작업중
- 저가 항공사의 국제선 진입장벽을 철폐, 저변을 확대하는 방향
으로 개선
【이성주 한성항공 부사장】
□ 국제선 취항 서둘러야
○ 저가항공사가 위치한 지역은 10년이후 인구가 2배이상 증가
- 국내외 여행객들의 증가로 소비촉진이 이루워진다
○ 한성항공은 2010년까지 40대의 비행기 확보
- 27대를 이미 확보
○ 정부가 국제선 면허를 내주지 않아 제주밖에 가지 못하고 있음
○ 한성항공의 국제선 취항을 위해 충청도민들이 힘을 모아 달라
- 대형 항공사의 절반가격으로 모시겠다.
- 한성항공은 매우 안전하다
충북일보(’07. 6. 29)
“접근성 등 강화땐 제2관문공항 역할 충분”
【원광희 충북개발연구원 】
“ 중․단거리 노선 확보로 인천공항과 차별화
□ 중부권 대형 거점공항으로 육성
○ 대형 중부권 거점공항으로 육성,
○ 국내선, 중․단거리 국제선 및 인천공항과 중복되지 않는 대륙별 거점공항
과 연계노선 확충
□ 국제선 수요확충 전략
○ 청주~중국간 특화노선의 발굴
○ (주)대신정기화물을 통해 중국간 화물전세기 취항 추진
○ 충청연합투어를 통해 다변화된 중국특화노선 개발
□ 국내여객 수요창출
○ 청주중심의 노선확장에는 한계가 있음
- 기존항공사의 홈베이스 이전, 제2 베이스 구축은 현실적으로 어려움
이 있음
○ 한성항공을 포함하여 청주를 홈베이스로 하려는 신생항공사
발굴 및 적극적인 지원인 필요
○ 한성항공에서 항공기 추가 도입시 제주간 증편뿐만 아니라
김포, 부산 등의 노선 개설에 적극 지원
□ 국제항공 화물수요 창출
○ 천안,아산,오송,오창 등 경박단소형 제품을 생산하는 첨단
산업단지 및 중부권내륙화물단지 등과 연계하여 항공화물의
수요창출
○ 국제선 화물전용터미널 청사건립 대책 마련
- 2010년 이후 국내 및 국제선 화물처리장의 용량 초과 예상됨
○ 국제적 복합항공산업기지 육성
- 청원군, 증평군, 진천군 등에 연관산업단지 지정
○ 청주국제공항을 특송업체 전용공항으로 육성 방안 검토
- 전세편에 의한 화물운송만으로는 성장에 한계가 있음으로 공항
운영의 획기적 개선을 위해서는 가장 바람직한 방안임
【히라오까 일본 홋카이도 무사시대학 교수 】
“청주~훗카이도, 큐수노선보다 수익성 높아
□ 청주~훗카이도 노선 수익성 높다
○ 한국과 훗카이도는 근접해 있으며, 한국 측에서 보면 국내
감각의 범위
○ 큐슈도는 절대거리로는 가까우나 한국 항공사 입장에서는
훗카이도 노선의 수익성이 높다
- 훗카이도 노선이 큐슈노선보다도 이용객의 단가 3~4배높다
- 부유층의 여름철 골프 수요 또는 동계의 스키 수요가 매우
높기 때문
·’07년 7~8월 대한항공은 20편의 부정기편 운항
·무비자 체제일수가 3개월, 장기체제기간 동안에도 자주왕래
□ 훗카이도 관광자원은 매력적
○ 한국 관광객은 가족형, 개인형이 주류를 이룬다
- 50~70대세 정도의 부부단위의 관광이 현저
- 한국의 골프인구가 증가
·골프인구 약 300만명, 골프장수 약 150개
- 일본골프인구 약 1천만명, 골프장수 약 2천개소
○ 훗카이도는 여름철 골프관광, 겨울철은 눈과 온천이 관광자원
□ 훗카이도 노선 개설을 위한 과제
○ 청주~훗카이도 노선에 참여할 항공사 유치
- 저가항공사를 설립하고 운항,
·일본항공사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한국국적 항공사가 필요
○ 시장조사를 통한 수지예상을 충분히 검토
- 항공사는 개업비용, 초기투자 등의 이유로 신규노선 개설에 신중
- 훗카이도는 tit보르의 중심이므로 신치토세공항 취항이 타당
○ 청주공항 배후지에 존재하는 관광자원이나 도시 매력을
훗카이도 주민에게 홍보
- 항공수요는 쌍방향 수요에 의해 성숙된다
【하희유 중국 복단대학 교수 】
“인프라 미비, 물류설비 등 선진화 시급”
□ 청주의 강점
○ 한국의 중부지방에 자리해 지리적으로 우위 확보
○ 경부선과 중부선이 청주시를 관통
○ 청주공항은 수도권에서 1시간 반이면 도착하고, 중국 베이징,
상하이, 선양과의 국제노선이 운항중
○ 청주산업단지에서 전자, 섬유, 정보통신 등 다양한 상품이
수출될 정도로 우수한 산업인프라를 갖춤
○ 천년 고도의 도시로 관광자원이 풍부
- 역사와 인문학 분야에서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고 금속
활자가 창안
□ 청주의 약점
○ 청주공항의 인프라 설비가 미비해 수요를 만족시키지 못함
○ 국제노선이 다양하지 못해 항공서비스가 극히 제한적임
○ 청주공항의 국제적 인지도가 낮아 인지도 제고
□ 발전전략을 위한 건의
○ 한국의 건설교통부는 전국 공항 설비에 대한 전반적 검토를
통한 합리적인 배치하고 효과적인 분업을 실현
○ 청주국제공항의 기능과 역할도 적정하게 설정
○ 지방정부는 청주시가 행정복합도시로의 기능을 살리고 기업이
안심하고 경영할 수 있으며, 수출경쟁력도 한층 강화해 나갈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할 수 있도록 적극 협조
○ 국제공항 물류서비스의 주된 고객은 국제화물운송기업
○ 청주국제공항은 고객 만족을 위해 효율과 가격경쟁력을 제고시키고
물류설비와 운영관리에서도 끊임없는 노력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