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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광주대교구 꾸르실리스따 원문보기 글쓴이: 이선정스테파노
2024년 6월 7일 금요일
[(백) 지극히 거룩하신 예수 성심 대축일(사제 성화의 날)]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오늘 전례
지극히 거룩하신 예수 성심 대축일은 예수님의 거룩한 마음을 공경하며 그 마음을 본받고자 하는 날이다. 이 대축일은 지극히 거룩하신 그리스도의 성체 성혈 대축일 다음 금요일에 지내는데, 예수 성심이 성체성사와 아주 밀접하게 관련되기 때문이다. 예수 성심에 대한 공경은 중세 때 시작하여 점차 보편화되었다. 1856년 비오 9세 교황 때 교회의 전례력에 도입되었으며, 제2차 바티칸 공의회 이후 대축일로 지내고 있다.
한국 천주교회는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의 권고에 따라, 1995년부터 해마다 지극히 거룩하신 예수 성심 대축일에 ‘사제 성화의 날’을 지내고 있다. 이날은 사제들이 대사제이신 그리스도를 본받아 복음 선포의 직무를 더욱 훌륭히 수행하는 가운데 완전한 성덕으로 나아가고자 다짐하는 날이다. 또한 교회의 모든 사람이 사제직의 존귀함을 깨닫고 사제들의 성화를 위하여 기도와 희생을 바치는 날이기도 하다.
오늘은 지극히 거룩하신 예수 성심 대축일이며 사제 성화의 날입니다. 하느님께서는 그리스도의 피로 우리를 의롭게 하십니다. 사제들이, 회개할 필요가 없는 의인 아흔아홉보다 회개하는 죄인 하나를 찾고자 애쓰시는 예수님의 성심을 닮은 착한 목자가 되도록 기도합시다.
말씀의 초대
호세아 예언자는, 주님께서는 마음이 미어지고 연민이 북받쳐 오르시어, 타오르는 분노대로 행동하지 않으신다고 한다(제1독서). 바오로 사도는, 에페소 신자들이 하느님의 온갖 충만하심으로 충만하게 되기를 빈다(제2독서). 군사들이 십자가에 못 박히신 예수님의 옆구리를 창으로 찌르자 곧 피와 물이 흘러나온다(복음).
제1독서
<내 마음이 미어진다.>
▥ 호세아 예언서의 말씀입니다. 11,1.3-4.8ㅁ-9
주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신다.
1 “이스라엘이 아이였을 때에
나는 그를 사랑하여 나의 그 아들을 이집트에서 불러내었다.
3 내가 에프라임에게 걸음마를 가르쳐 주고 내 팔로 안아 주었지만
그들은 내가 자기들의 병을 고쳐 준 줄을 알지 못하였다.
4 나는 인정의 끈으로, 사랑의 줄로 그들을 끌어당겼으며
젖먹이처럼 들어 올려 볼을 비비고 몸을 굽혀 먹여 주었다.
8 내 마음이 미어지고 연민이 북받쳐 오른다.
9 나는 타오르는 내 분노대로 행동하지 않고
에프라임을 다시는 멸망시키지 않으리라.
나는 사람이 아니라 하느님이다.
나는 네 가운데에 있는 ‘거룩한 이’
분노를 터뜨리며 너에게 다가가지 않으리라.”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제2독서
<인간의 지각을 뛰어넘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알게 해 주시기를 빕니다.>
▥ 사도 바오로의 에페소서 말씀입니다. 3,8-12.14-19
형제 여러분,
하느님께서는 8 모든 성도들 가운데에서 가장 보잘것없는 나에게 은총을 주시어,
그리스도의 헤아릴 수 없는 풍요를 다른 민족들에게 전하고,
9 과거의 모든 시대에 만물을 창조하신 하느님 안에 감추어져 있던
그 신비의 계획이 어떠한 것인지 모든 사람에게 밝혀 주게 하셨습니다.
10 그리하여 이제는 하늘에 있는 권세와 권력들에게도
교회를 통하여 하느님의 매우 다양한 지혜가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11 이는 하느님께서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이루신 영원한 계획에 따른 것입니다.
12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그분에 대한 믿음으로,
확신을 가지고 하느님께 담대히 나아갈 수 있습니다.
14 이 때문에, 나는 아버지 앞에 무릎을 꿇습니다.
15 하늘과 땅에 있는 모든 종족이 아버지에게서 이름을 받습니다.
16 아버지께서 당신의 풍성한 영광에 따라 성령을 통하여
여러분의 내적 인간이 당신 힘으로 굳세어지게 하시고,
17 여러분의 믿음을 통하여
그리스도께서 여러분의 마음 안에 사시게 하시며,
여러분이 사랑에 뿌리를 내리고 그것을 기초로 삼게 하시기를 빕니다.
18 그리하여 여러분이 모든 성도와 함께
너비와 길이와 높이와 깊이가 어떠한지 깨닫는 능력을 지니고,
19 인간의 지각을 뛰어넘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알게 해 주시기를 빕니다.
이렇게 하여 여러분이 하느님의 온갖 충만하심으로 충만하게 되기를 빕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복 음
<예수님의 옆구리에서 피와 물이 흘러나왔다.>
✠ 요한이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9,31-37
31 그날은 준비일이었고 이튿날 안식일은 큰 축일이었으므로,
유다인들은 안식일에 시신이 십자가에 매달려 있지 않게 하려고,
십자가에 못 박힌 이들의 다리를 부러뜨리고
시신을 치우게 하라고 빌라도에게 요청하였다.
32 그리하여 군사들이 가서
예수님과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첫째 사람과
또 다른 사람의 다리를 부러뜨렸다.
33 예수님께 가서는 이미 숨지신 것을 보고 다리를 부러뜨리는 대신,
34 군사 하나가 창으로 그분의 옆구리를 찔렀다.
그러자 곧 피와 물이 흘러나왔다.
35 이는 직접 본 사람이 증언하는 것이므로 그의 증언은 참되다.
그리고 그는 여러분이 믿도록 자기가 진실을 말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36 “그의 뼈가 하나도 부러지지 않을 것이다.” 하신 성경 말씀이 이루어지려고
이런 일들이 일어난 것이다.
37 또 다른 성경 구절은
“그들은 자기들이 찌른 이를 바라볼 것이다.” 하고 말한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오늘의 묵상
오늘 교회는 예수님의 거룩한 마음을 기념하며 그 마음을 본받고자 합니다. 예수님의 거룩한 마음이 무엇을 뜻하는지 독서와 복음으로 묵상하여 봅니다. 예수님의 거룩한 마음은 연민으로 가득 찬 사랑의 마음입니다. 주님께서는 죄짓는 이들을 보시며 마음이 “미어지고, 연민이 북받쳐 오릅니다.” 주님께서는 이스라엘을 처음부터 사랑하시고 지금도 사랑하시지만, 이스라엘은 이를 알지 못하고 하느님을 잊습니다.
그러나 하느님께서는 이를 분노로 갚지 않으시고 구원으로 갚으십니다. 주님을 거스르는 자들에게 분노로 행하시지 않고, 불쌍하게 바라보시며 끝까지 사랑하시는 마음을 보여 주십니다. 분노를 막아서는 하느님의 사랑과 연민이 거룩함입니다. 오늘 복음은 군사 하나가 예수님의 옆구리(심장)를 찔러 상처를 입히는 장면을 들려줍니다. 이처럼 우리의 죄는 그분을 십자가에 못 박고, 그분의 옆구리를 찔러 상처를 입힙니다.
그러나 주님께서는 우리의 잘못이 입히는 상처를 침묵으로 받아 내시고, 분노하지 않으시며 원수를 구원으로 갚으십니다. 창에 찔린 상처에서 피(성체성사)와 물(세례성사)이 흘러나와 우리를 구원으로 이끌 은총이 흘러나왔듯이, 우리 죄에 찔린 성심의 상처에서 우리의 구원을 위한 자비와 은총이 흘러나옵니다. 인간을 너무나 사랑하셔서 우리의 배신으로 입으신 상처까지도 기꺼이 받아들이시는 마음, 그 고통을 구원으로 되돌려주시는 마음이 바로 예수님의 거룩한 마음입니다.
지극히 거룩하신 예수 성심 대축일을 맞이하여 예수님의 지극한 사랑과 고통을 묵상하고 그 마음을 닮고자 합니다. 우리에게 상처를 입힌 사람들을 연민의 마음으로 대하고, 악을 선으로 갚아 주는 그리스도인이 되기를 바랍니다.(최정훈 바오로 신부)
예수 성심의 뜨거운 사랑은 오늘도 성체성사를 통해 거듭 표현되고 있습니다!
양승국 스테파노 신부님
오늘 주님께서는 호세아 예언자의 입을 통해서 당신의 우리를 향한 절절한 사랑, 활활 불타오르는 뜨거운 사랑의 마음이 어떤 것인지를 잘 표현하고 계십니다. 말씀 한마디 한마디가 얼마나 은혜롭고 감사한지 모릅니다.
주님께서 친히 보잘것없는 내 이름을 불러 주십니다. 나를 당신 품에 꼭 끌어안고 나와 눈을 마주칩니다. 나를 번쩍 들어 올려 사랑스러운 눈으로 바라보십니다.
내 볼에 당신 얼굴을 비비며 귀여워 죽겠다는 표정을 지으십니다. 제대로 서지도 못하는 나에게 걸음마를 가르쳐 주시며, 뒤뚱뒤뚱 한 걸음 한 걸음 걸을 때마다 박수를 쳐주십니다.
결국 우리의 주님은 세상 자상한 아버지 같으신 분, 우리를 당신 눈동자보다 더 귀히 여기시는 따뜻한 어머니 같은 분이십니다. 우리 생각만 하면 주님 마음은 미어지고 연민이 북받쳐 오릅니다.
우리가 아무리 배신과 반역의 길을 걷는다 할지라도 주님께서는 분노대로 행동하지 않으십니다. 옆길로 자꾸 새는 우리의 마음을 어떻게든 되돌이키기 위해 백방으로 노력하는 인내와 용서의 주님이십니다.
요한 복음사가 역시 우리 인간을 향한 정말이지 기가 막힌 사랑, 바보같은 사랑의 마음, 곧 예수님의 마음을 잘 소개 하고 있습니다.
우리 인간의 악행과 반역은 상상을 초월하는 것이었습니다. 인류의 구세주로 오신 분을 한갓 인간들이 십자가에 못박았습니다.
그러나 십자가에 높이 매달리신 예수님께서는 우리의 악행에 그 어떤 보복도 하지 않으셨습니다. 사실 예수님께서는 마음만 한번 바꿔먹으시면, 성 금요일 골고타 언덕의 그 참혹한 현장을 순식간에 뒤집어 놓을 수 있는 능력의 주님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분께서는 끝까지 침묵하시며 묵묵히 인간의 사악함과 무지막지함을 견뎌내십니다.
십자가에 매단 것도 모자라 인간들은 운명하신 그분의 옆구리에 창을 찔렀습니다. 심장까지 관통한 창으로 인해 그분의 옆구리에서는 피와 물이 흘러나왔습니다. 돌아가시면서까지 그분께서는 당신께서 흘리신 피와 물을 통해 성체성사를 제정하셨습니다.
이렇게 예수님께서는 성체성사 제정을 통해 우리를 단 한 번, 혹은 일정 기간만이 아니라 세세대대로 영원히 우리를 사랑하시겠다는 뚜렷한 징표를 하나 남겨주신 것입니다. 우리 인간을 향한 주님의 애끓는 사랑, 예수 성심의 뜨거운 사랑은 오늘도 성체성사를 통해 거듭 표현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언제 마음의 안식을 얻는가?
전삼용 요셉 신부님
오늘은 예수 성심 대축일이기도 하고 사제 성화의 날입니다. 사제들이 예수님의 거룩한 마음으로 살도록 기도하는 날이고 사제들은 그렇게 결심하는 날입니다.
그런데 누군가가 어떻게 살지를 결정하는 일은 바로 ‘행복’에 의해서입니다. 누구나 행복한 것을 선택합니다.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은 창에 찔린 옆구리에서 피와 물을 흘리십니다. 그러면 예수님은 고통당하러 오셨을까요? 예수님께서 피와 물을 흘리실 때의 기분은 이것입니다. “다 이루었다!”
예수님은 무언가 이루시려고 그토록 애쓰신 것입니다. 무엇을 이루시려고 하신 것일까요? 당신에게 모든 것을 내어주신 아버지의 뜻이었습니다. 아버지의 뜻을 이루지 않고서는 양심이 평화를 주지 않습니다. 예수님은 세례 때부터 아버지께서 성령을 주셨기에 빚진 존재로서 아버지께 합당한 존재가 되기 위해 십자가의 길로 나아가셨던 것입니다.
사실 우리를 불안하게 만드는 것은 죽음이 아닙니다. 죽음은 그냥 눈 한 번 감고 받아들이면 됩니다. 그러나 누구나 죽음 뒤에 올 심판을 두려워합니다. 양심이 그렇게 만듭니다. 세상에 공짜로 주어지는 것이 없는데 우리는 이 지상에서 생명을 받고 수십 년을 살았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우리가 하느님 자녀가 될 수 있음을 믿게 만드시기 위해 아드님을 십자가에서 죽게 하셨습니다.
브라질에서 한 유기견이 쓰레기통을 뒤지다가 아직 탯줄도 잘리지 않은 신생아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개는 신생아를 물고 가장 가까운 집으로 달려가 문을 긁으며 짖고 사람을 불러내었습니다. 사람들이 아기를 보고 병원에 데려가자 개는 유유히 사라졌습니다. 신생아는 살아났고 몸에는 이빨 자국 하나 없었습니다.
이 개는 왜 아기를 인간에게 돌려주었을까요? 분명 유기견이 되기 전에 사람에게 길러졌을 것입니다. 사람에게 받았기 때문에 양심상 신생아를 먹어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차라리 굶어 죽는 게 마음이 편한 것입니다.
양심은 이렇듯 받았으면 주어야 하는 정의 시스템입니다. 받았는데도 주지 못할 때 양심이 만들어내는 불안함은 죽음보다 고통스럽습니다.
인도에서 다쉬라트 만지히는 22년간 혼자 산 하나를 깎아서 길을 내었습니다. 왜 그랬을까요? 그 산을 넘어가면 2km밖에 안 되는 거리를 아픈 아내를 데리고 60km나 돌아가야 해서 결국 아내가 병원에서 사망하였기 때문입니다. 만지히는 이웃 사랑으로 그런 일을 한 게 아닙니다. 아내에 대해 미안함을 없애려고 평생을 그렇게 바친 것입니다. 양심의 평화가 죽음과 같은 고통보다 평화롭습니다.
오늘 예수 성심을 바라보며 고통만을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그 성심을 내어주는 모습이 바로 그리스도의 안식이었습니다. 우리에게도 그 멍에를 메라고 하십니다. 그래야 안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설암에 걸려 돌아가신 얼굴이 환한 미소를 띤 아르헨티나의 마리아 세실리아 가르멜 수녀님의 환한 미소는 우리에게 큰 감동을 줍니다. 그분은 말을 할 수 없었기에 이렇게 마지막으로 글로 썼습니다. 예수 성심의 고통과 안식에 참여하는 기쁨을 노래한 것입니다.
“난 매우 만족스럽다. 고통을 통해 일하시는 하느님의 역사와 나를 위해 기도하는 많은 이들로 인해 놀랍다”
조재형 가브리엘 신부님
오늘은 예수 성심 대축일이고, 사제 성화의 날입니다. 사제 성화의 날은 1995년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님의 제안에 의해서 시작되었습니다. 어느덧 30년이 되어갑니다. 교황님의 제안에 따라서 각 지역 교회는 예수 성심 대축일에 ‘사제 성화의 날’을 지내고 있습니다. 사제들이 모여서 강의를 듣고, 고백성사를 보고, 기도하는 날입니다. 사제 성화의 날은 제게도 의미가 있습니다. 2001년이니까, 23년 전의 기억입니다. 당시 경기서부지역에 있던 저에게 한 가지 제안이 있었습니다. 사제 성화의 날에 체험담을 발표하라는 제안입니다. 처음에는 거절했습니다. 쑥스럽고 그럴만한 능력도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강사료라는 달콤한 유혹이 있었습니다. 저는 '사목이란 무엇인가?'라는 주제로 체험담을 준비하였습니다. 먼저 신문에서 읽었던 글을 소개하였습니다. ‘봄누에는 죽기까지 실을 뽑아내고, 초는 재가 되어야만 눈물이 마른다.’라는 글을 소개하였습니다. 사제생활에 최선을 다하자는 의미로 이야기 했습니다. ‘아직 근심이 오지도 않았는데 기쁨이 날아가 버린다.’라는 글을 소개하였습니다. 모든 근심과 걱정은 주님께 의탁하며 지금 순간을 기쁘게 지내자고 이야기 했습니다. ‘좋은 일을 하는 집에는 반드시 경사가 생긴다.’라는 글을 소개하였습니다. 말만이 아니라 행동으로 주님의 사랑을 전하자고 했습니다.
저는 아이들과 지내는 삶에서 ‘사목’이란 무엇인가를 이야기했습니다. 저는 지금도 그렇지만 그때에도 산보는 저의 취미이지 운동입니다. 비가 개인 어느 날, 산보를 가려고 하는데 초등학교 2학년 아이가 성당에 왔습니다. 저는 그 아이와 같이 산보를 갔습니다. 우산을 놓고 왔다고 해서 학교에 갔고, 비가 와서 물이 불어난 개천도 갔고, 장날이라 시장에도 갔습니다. 이렇게 산보를 잘 마치고 돌아왔는데 아이가 제게 물었습니다. 신부님! ‘산보’는 어디에 있어요? 산보는 걸으면서 주변을 보는 것인데, 아이는 산보가 어느 특정한 ‘장소’라고 생각했습니다. 제가 ‘산보’가자고 했기 때문입니다. 아이와 이야기를 하면서 하느님 앞에 저도 비슷한 질문을 하는 것 같았습니다. 하느님께서는 이미 모든 것을 보여 주셨습니다. 자연을 통해서, 예언자를 통해서, 하느님의 아들 예수님을 통해서 무엇이 하느님의 뜻인지, 어떻게 해야 하느님의 이름을 거룩하게 하는지 다 보여 주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사제들이 가야할 길을 보여 주셨습니다. 착한 목자의 삶을 보여 주셨습니다. 다만 저의 마음이 닫혔기 때문에 하느님께서 보여주시는 사랑을 못 보는 것입니다. 저의 마음이 다른 곳을 향하고 있기 때문에 하느님께서 보여 주시는 사랑을 외면하는 것입니다. 사목은 어려운 것이 아니었습니다.
주님 수난 성지주일 때입니다. 아이들이 성당 버스를 놓치고 말았습니다. 그때부터 아이들은 성당까지 3시간을 넘게 뛰어 왔습니다. 넘어지면 다시 일어나서 뛰어 왔습니다, 미사를 다 마치고 마당에 있는데 아이 둘이 마라톤 선수처럼 성당으로 달려왔습니다. 이유를 물으니 성당 버스를 놓쳐서 뛰어 왔다고 합니다. 여자 아이들은 뛸 수 없어서 집에 있다고 합니다. 저는 아이들에게 점심을 사주고, 제 차로 다시 집까지 갔습니다. 여자 아이들을 데리고 성당으로 왔습니다. 아이들은 2시 군인미사를 보았습니다. 주님 수난 성지주일에 수난 복음을 읽었고, 강론했지만 그리 큰 감동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3시간 넘게 주일 미사를 보겠다고 뛰어온 아이들에 제게 진한 감동을 주었습니다. 아이들의 모습에서 예수님의 십자가를 대신 지고 갔던 키레네 사람 시몬이 보였습니다. 아이들의 모습에서 예수님의 얼굴에 흐르는 피와 땀을 닦아 드렸던 베로니카의 모습이 보였습니다. 때로 저는 주님 수난의 길에서 예수님의 마음을 아프게 헸던 사람처럼 지냈습니다. 결정적인 순간에 예수님을 모르다고 했던 베드로 사도처럼 지냈습니다. 욕심 때문에 예수님을 팔아넘겼던 유다처럼 지냈습니다.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으라고 외쳤던 군중처럼 지냈습니다. 예수님께 위로를 드리는 것도, 예수님의 마음을 아프게 하는 것도 모두 저의 몫이었습니다. 그렇습니다. 사목은 선택입니다.
사목의 결실도 나누었습니다. 태권도를 통해서 선교했던 이야기, 농산물 직거래를 했던 이야기, 차량봉사단을 운영했던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사제성화의 날 체험담 발표를 마치고 돌아왔는데 또 다른 제안이 있었습니다. 교구 사목국에서 함께 하자는 제안이 있었고, 직접 저를 찾아 왔습니다. 제갈공명도 아닌데 찾아와주니 몸 둘 바를 몰랐습니다. 그렇게 저는 교구청에서 3년을 기쁘게 지냈습니다. 주된 업무는 교육담당이었습니다. 물고기가 물을 만난 것처럼 사목국에서 동료 사제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23년 전 사제 성화의 날에 했던 발표가 지금 내가 있는 자리의 씨앗이 되었습니다. “영원한 사제이신 예수님, 주님을 본받으려는 사제들을 지켜 주시어 어느 누구도 그들을 해치지 못하게 하소서. 주님의 영광스러운 사제직에 올라 날마다 주님의 몸과 피를 축성하는 사제들을 언제나 깨끗하고 거룩하게 지켜 주소서.” 오늘 하루 ‘사제를 위한 기도’를 부탁드립니다.
오늘의 성인
성 안토니오 마리아 지아넬리 (Anthony Mary Gianelli)
활동년도 : 1789-1846년
신분 : 주교, 설립자
지역 : 보비오(Bobbio)
같은 이름 : 안또니오, 안또니우스, 안소니, 안토니우스, 앤서니, 앤소니, 앤터니, 안당
이탈리아 제노바(Genova) 교외 체레토(Cerreto)에서 태어난 성 안토니우스 마리아 지아넬리(Antonius Maria Gianelli, 또는 안토니오)는 그곳에서 수학한 뒤에 사제로 서품되었는데, 이때 특별한 관면을 받았다고 한다. 왜냐하면 사제 서품의 법적 연령에 미달하였기 때문이다. 그 후 그는 사목 활동과 교육 사업에 투신하다가 선교 활동에도 헌신하였는데, 그의 설교는 뛰어났고 또 고해신부로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그는 성 알폰수스 리구오리(Alfonsus Liguori)의 선교회를 세웠고, 또 마리아 수녀회(Sisters of Our Lady of the Garden)를 세워 가난한 어린이들을 교육하고 병자를 돌보게 하였는데, 미국과 아시아에서 크게 성장하였다. 1838년 그는 보비오의 주교로 임명되었고, 1951년 10월 21일 교황 비오 12세(Pius XII) 의해 시성되었다
복녀 안나(성 바르톨로메오의)(Anne of St. Bartholomew)
신분 : 수녀
활동지역 :
활동연도 : +1626년
같은이름 : 낸시, 니나, 애나, 애니, 앤
안나는 '자비심을 갖다' 또는 '자비를 베풀다'란 뜻이다
성 바르톨로메우스(Bartholomaeus)의 안나(Anna)는 에스파냐 아빌라의 성녀 테레사(Teresa of Avila)가 위대한 하느님의 종이라고 칭찬하였던 그녀의 특별한 동료였다.
안나는 아빌라에서 4마일 떨어진 알멘드랄(Almendral)에서 농사짓던 페르디난도 가르시아(Ferdinand Garcia)와 마리아 만자나(Maria Manzanas)의 딸이다. 20세까지 그녀는 양치기로 일하다가 아빌라의 성 요셉 수도원에
입회 허가를 받아 카르멜회 수녀가 되었다.
성녀 테레사는 마지막 7년 동안 늘 안나를 곁에 두고 모든 여행도 함께 하였고, 카르멜의 개혁 사업에 있어서도 안나 만큼 성녀를 협력한 인물이 없었다고 한다. 수차례에 걸쳐 안나는 검은 수건을 써야한다고 했으나 그 때마다 거절하여 늘 평수녀로 살았다.
성녀 테레사가 마지막 숨을 쉰 곳도 안나의 품속에서였다.
그 후 6년 동안 안나는 아빌라에서 조용히 살았다.
그때 프랑스에서 맨발의 카르멜 수녀원 설립을 종용하자, 테레사의 후임자인 예수의 안나 수녀는 성 바르톨로메오의 안나 수녀를 포함하여 5명의 수녀를 파견하였다.
그 후 안나는 퐁투아즈(Pontoise) 수녀원의 원장, 그 다음에는 투르(Tours)의 원장이 되었다.
또 네덜란드에 카르멜 수도원을 세웠을 때 안나는 몽스(Mons)로 갔으며, 1612년에는 벨기에 안트베르펜(Antwerpen)에 수녀원을 설립하였다.
1612년에 안나가 사망하자 2천 명의 주민들이 시신에 달린 묵주에 친구하러 줄을 설 정도로 그녀에 대한 공경은 놀랄 만큼 빨리 일어났다.
1917년 5월 6일 교황 베네딕투스 15세(Benedictus XV)에 의해 시복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