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1980년대 중반부터 보편화한 것으로 정보는 광택이 나는 기층(pollished substrate)에 구멍(rough pits)으로 기억되고, 레이저 빛의 반사 정도를 측정해 정보를 읽는다. 여기에 에러 탐지(error detection) 정보도 더해진다.
CD-ROM 디스크는 디지털 데이터를 저장하는 빛이 나는 기층(shyny underlayer)을 가진 폴리카보네이트(bulletproof polycarbonate)로 이루어진 직경 120mm의 원형물체이다. 디스크의 한쪽 면만을 이용할 수 있다.
CD-ROM에서는 일반문서나 데이터를 오디오, 컴퓨터 그래픽스, 그리고 비디오, 즉 디지털 사진 이미지(digitized photographic image)와 함께 저장할 수 있어 멀티미디어 분야에 널리 쓰인다. 2006년 기준 800MB까지 저장할 수 있는 것이 나왔으며, 기술의 발달로 CD-ROM의 용량은 계속 증가된다.
CD-R [compact disc recordable]
요약
데이터를 1번만 기록할 수 있는 콤팩트디스크(CD).
본문
음악 CD와 컴퓨터용 CD-ROM은 기록된 CD를 읽을 수만 있다. 이 CD-ROM에서 읽을 데이터를 기록할 수 있는 CD로서 CD-R(CD Recordable)와 CD-RW(CD Rewritable)가 있는다. 이 가운데 CD-R은 데이터를 한 번만 기록할 수 있는 CD로, 1장의 디스크에 데이터를 약 870MB까지 보존할 수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CD-R의 남은 빈공간에 추가로 기록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되었다. 이러한 기술로도 마감처리된 CD-R에는 추가 기록을 할 수 없다.
CD-RW [compact disc rewritable]
요약
데이터를 기록하고 다시 지운 뒤에도 다시 반복하여 기록할 수 있는 콤팩트디스크(CD).
본문
음악 CD와 컴퓨터용 CD-ROM은 기록된 CD를 읽을 수만 있다. 이 CD-ROM에서 읽을 데이터를 기록할 수 있는 CD로서 CD-R(CD Recordable)와 CD-RW(CD Rewritable)가 있는데, 그 가운데 데이터를 반복하여 기록하고 삭제할 수 있는 것이 CD-RW 이다.DVD-RW
DVD_RW [기록 가능 DVD 記錄可能-, DVD-rewritable]
DVD-RAM과는 달리, 기록한 디스크의 일부를 새롭게 기록해서 DVD 플레이어로 재생할 수 있는 DVD 형식. 기록 시간은 전송 속도 설정에 따라서 다르지만 5.2Mbps로 설정한 경우 약 2시간 기록할 수 있다. 그러나 사용 용도에 따라서는 1∼6시간까지 선택할 수 있으며, 희망 화질 수준, 기록하려는 소스 상태, 나머지 시간 등 여러 가지 상황에 따라서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