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혈이란?
* 제대혈(UCB : Umbinical Cord Blood)
신생아의 분만 후에 버려지고 있는 태반과 탯줄에서 채취한 혈액을 제대혈이라고 합니다. 제대혈은 골수와 같이 다양한 혈액을 만들어 내는 조혈모세포 및 줄기세포가 풍부합니다.
* 조혈모세포(Hematopoletic Stem Cells)
조혈모세포는 모든 혈액세포, 골수세포, 림프구계의 세포들의 조상이 되는 세포로서, 다양한 혈액세포로 분화 할 수 있으며 면역체계의 어미세포로서 생명 유지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세포입니다.
* 줄기세포(Mesenchymal Stem Cells)
우리 몸을 이루고 있는 다양한 세포, 조직, 장기로 분화되는 세포입니다. 골수 및 제대혈 등에서 얻을 수 있는 성체줄기세포를 통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제대혈의 줄기세포는 가장 안전하게 얻을 수 있는 가장 소중한 자원입니다.
◇제대혈 보관의 필요성
첫째, 자신의 건강한 조혈모세포 및 줄기세포를 확보할 수 있는 기회는 태어날 때 단 한번 뿐 입니다.
둘째, 채취한 건강한 조혈모세포와 줄기세포를 보관하여 아기의 백혈병, 악성 빈혈, 암 등과 같은 난치성 질환에 걸려 골수 이식이 필요한 때를 대비 할 수 있습니다.
셋째, 기존 골수 이식과 달리 보관된 제대혈의 조직적합성이 아이와 완벽하게 일치하므로 조혈모세포 이식 후의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으며 가족 구성원에게도 조직적합성이 일치할 확률이 높아 가족의 질병도 치료할 수가 있습니다.
◇제대혈이식 VS 골수이식
조혈모세포 이식은 골수 내의 비정상적인 조혈기능과 미세환경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난치성 질환을 치료하기 위하여 제대혈, 골수 또는 생장인자를 투여하여 가동화된 말초혈액에서 분리된 세포를 투여하는 의료 시술법입니다.
많은 국내외 연구자들의 보고에 의하면, 제대혈은 골수에 비해 많은 수의 조혈모세포와 줄기세포를 갖고 있을 뿐 아니라 항상 준비된 상태로 냉동 보관되고 있으므로 환자에게 즉시 이식이 가능하고 여러 가지 바이러스 감염의 위험성도 현저히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으로 제대혈은 골수 이식을 보완, 대체할 수 있는 조혈모세포 및 줄기세포 공급원으로써 혈액암을 비롯한 난치성 질환 등의 치료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공공 제대혈이란?
혈액종양, 백혈성, 재생 불량성 빈혈 등의 난치성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조혈모세포 이식술이 필요합니다. 얼마 전까지 조혈모세포 이식을 위하여 골수를 이식하는 방법을 사용하였습니다. 골수 속에는 각종 혈액세포가 될 수 있는 조혈모세포가 있기 때문에 골수이식법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골수이식을 위해서는 HLA라는 조직적합성항원이 일치해야만 하며, 일치할 확률은 약 2만분의 1로써 공여자를 찾기가 매우 힘듭니다. 그래서 미리 공여자들로부터 골수를 기증 받아서 보관하였다가 이식이 필요한 수혜자와 HLA 타입을 맞는 공여자의 골수를 제공하는 골수은행이 설립되었고 이식이 필요한 환자들에게 크나큰 도움이 되어왔습니다.
1980대초 골수보다 탯줄에 다량의 조혈모세포가 존재 한다는 사실이 알려졌고, 1988년 최초로 프랑스에서 제대혈 이식이 성공한 이후로 제대혈 이식에 관한 관심이 집중되며 골수이식에 비하여 많은 장점을 가진 제대혈 이식이 각광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1988년부터 본격화되어 미국, 일본, 유럽 등의 선진각국은 국가적인 차원에서 제대혈 은행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참조 : www.i-momcellban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