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강. 편인격
偏印格은 殺印+印比(비견없으면 근왕해도 된다.)
日干의 요건은 印旺+根旺
印比로하면 개인적 성향이 자라나고, 근왕하면 조직적 성향으로 바뀐다.
그러므로 개인의 성향도 포함된 것은 印比이고, 조직의존도로 포함된 것은 근왕이다.
일간은 인왕해야 한다. 그리고 근왕해야 조직사회에 과중과로하지않고 적응력이 좋다.
근왕을 안해도 뭐라고 안한다. 그런데 피로도가 생긴다는 뜻이다.
1. 희기신 해설
1)殺印의 안정
⇨3)制食의 殺印의 효과
2)印比의 안정
⇨4)制才의 印比의 효과
↳1)편인격의 살인상생은 적합한 실력에 적합한 임무로 안정되어있다는 뜻이다.
殺이없으면 부적합한 실력에 부적합한 임무이다. 고용자와 업무자의 상대평가가 서로 어긋난다. 살인상생이되면 상대평가가 서로 어긋나지 않는다.
⇨3)그리고 나서 식신을 제하는 효과는 어려운 임무수행에 따른 전문성효과. 개인적 자제를 통한 공적수행효과이다. 즉 살인상생이라는 평범함에서, 도식이라는 뛰어남으로 바뀌는거다. 충성도가 틀리다.
2)印比의 안정은 꾸준한 자기투자, 자기개발을 해서 개인적 실력을 향상시킨다. 이것도 안정이다. 안정이란 개인적실력을 가만히 앉아있는게 아니라, 변화에 맞추어서 자기실력을 계속 보강하는 것을 말한다.
⇨4)그리고나서 재성을 제하면 印比를 또한다.
이런 制才효과로 개인적 우수성에 따른 권리, 인센티브, 특별영역의 (관장, 소장되는 것 등) 담당을 맡다. 개인적 역량을 인정받아서 권리를 찾는 효과까지 일어난다.
2. 음양 상생
1)官印의 경우
⇨재생관의 효과
2)印劫의 경우
⇨殺印의 효과
↳1)관인의 경우는 관을 泄했다. 재생관해야 한다. 관설은 탈선이라 한다. 환경에 적합하지않은 개인적행동으로 횡령, 배임, 변호사법위반이다. 환경변화뿐만 아니라 주어진환경에 맞쳐서 적합하게 살지않다. 선을 이탈해서 살았다는 뜻이다.
⇨재생관효과는 사회적이탈자를 감시, 감찰하여 태만을 지적하고 소홀을 지적하다.
대체적으로 재생관의 효과를 가정에서 얘기할때는, 몰락한 가문을 부흥시키다라는 뜻이다. 정관편인이면 官泄이다. 환경이 몰락한 것으로, 몰락한 가문을 부흥시키다라는 의미가 이속에 깊게 베어있다. 재활하다. 재생시켜주다. 부실채권, npl등이 다 이속에 있다.
2)印劫의 경우로 편인이 겁재를 보는 경우는 누수현상으로 지적재산권, 저작권, 특허권등의 자기권리가 타인의 의지에 의하여 도용되다. 짜가발생, 이미테이션발생.
⇨이것을 殺로서 생하는 殺印의 효과는 이런사람을 잡으러 다닌다. 저작권, 음원권, 언론, 중재, 편집 등의 잘못된 것을 잡으러 다닌다. 감시, 감찰효과이다.
변리사, 평가사, 게리사, 감리사, 세관, 통관으로 진짜냐 가짜냐를 분별한다. 컨설팅많이한다. 백문이 불여일견도 이속에 있다. 검사가 관설에 재성이라면, 판사는 印劫에 관살이다.
3. 태과불급(파격해설)
1)無根한 일간의 현상:
편인격의 無根한 일간의 현상이란 심리적 중압감, 스트레스로 심리적인거다.
아무일 없는데 심리적불안감으로 인한 불안감, 걱정증 등을 말한다. 사실은 실수가 하나도없는데 재가점검, 소극적이다. 이런현상을 극복하기위해서 모든 것을 기록해라.
2)倒食한 재극인 현상:
無根만하면 괜찮은데 식신이 있으면 도식도 한다. 살인상생해서 도식하는 것은 자제를 위한 극복이다. 그런데 이것은 도식으로 재성이 格을 극해서 식신을 살릴려고 한다. 파격속에 이도가 들어가있다. 이것은 사적감으로 이익을 우선한다는 뜻이다. 개인적 이익을 우선하다. 나쁘게 말하면 사리사욕적이다. 소외받고 핍박받는자의 권리를 회복시키기위한 인권, 사회적약자, 노약자 등을 보호한다.
근약으로 도식이다. 그러면 재성으로 편인을 제해서 식신을 구한다. 알코올, 마약, 향정신성의약품, 기타 잡기등에 빠진사람을 구제한다.
이렇듯 약자를 보호한다는 특징과 뭔가 중독으로 되어있고, 잡기로 되어있는 사람을 구제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편인격의 근왕하면 공적이라고 했다. 자기동정심도 없고 남의 동정심도 조금 부족하다. 그런데 편인격이 근약하면 자기동정심도 있고 남의 동정심도 있다.
3)印星의 부실에 의한 재극인 현상:
편인격인데 편인격자체가 약한게 있다. 편인격이 편인격자체가 왕한게 있다. 이것은 도식현상이다. 편인격이 格이 약한 것은 재극인 당할 수 있다. 이말은 재성이 천간에 투간된 것을 말한다.
이권개입, 경제경영에 참여, 시장경제도입, 개발..등의 관심내지는 재테크참여를 말한다. 즉 경제적마인드가 들어간 것으로 탐재괴인이란 말과 똑같다. 자기자신의 지적능력이 아니라 경제적능력으로 발전시킬려고 한다는 뜻이다.
4)陰陽배합이 부조화인 현상:
편인격인데 그 편인이 水火가 조화가 안맞는 것을 음양부조화라고 한다. 지나치게 습하거나, 지나치게 조하거나, 지나치게 더운 것 등을 말한다.
이렇게 부조화된 편인은 심리적불안, 정신적불안, 심신미약, 우울증, 감정피폐등이 나타난다. 위의 身弱에 대한 의미하고 틀리다. 일간의 無根은 상황에 대한 불안증이다. 이것은 상황이 벌어졌건, 안벌어졌건 무작정이다. 이렇게 음양이 부조화되면 상상증세, 이상증세가 나타난다.
<편인격 임상방법>
1. 희기신 해설
1)殺印의 안정
⇨3)制食의 殺印효과
2)印比의 안정
⇨4)制才의 印比효과
2. 음양 상생
1)官印의 경우
⇨재생관의 효과
2)印劫의 경우
⇨殺印의 효과
3. 태과불급(파격 해설)
1)無根한 일간 현상
2)倒食한 재극인 현상
3)印星의 부실에 의한 재극인 현상
4)陰陽배합이 부조화인 현상
==편인격 임상방법은 1번스타일, 2번스타일, 3번스타일로 한다.
제일 많은숫자로 통변용으로 사용할때는 3번스타일을 많이 보면된다.
1번은 거의 전무하다시피 할정도로 흔하지 않다.
3번에서 조심할 것은 중독을 가장 조심해야한다.
종교등의 중독, 생각중독, 옳다고 주장하는 중독, 약물중독등의 중독증세를 조심해야한다. 자기가 사회적으로 격리됐다고해서 스스로 자기를 격리한다.
가장무서운 중독은
첫 번째, 향정신성중독으로 먹는것에 중독
두 번째, 사상, 종교, 감정 등의 중독으로 광신도를 말한다.
세 번째, 과거집착중독
네 번째, 부정에 빠진중독
모든 치유법은 용서이다.
<통변방법>
있는 것 논하지말고 없는것 얘기해라.
1. 1)殺印--편관이 없어서 살인상생이 안되면, 가격은 조금 낮추고 박리다매형으로 자기를 이끌어라. 이렇게하면 안정적 삶을 살아갈 수 있다.
2)印比--비견이 없으니까 지속적 계급향상이나 직급향상으로 자기를 이끌지말아라.
계급이 고정계급이라는게 있고, 직급도 고정직급이 있다. 학교가면 선생이면 선생이지 지위는 없다. 이러한 곳을 지향하라고 권한다.
2. 1)官印--편인격에 정관이 없으니 남의것을 빼먹거나, 남의 도움을 받고 살기가 힘들다. 관설했으면 빼먹어야 한다. 그러므로 편인격에 정관없다고 자랑할필요없다. 공짜는 하나도 없다.
2)印劫--겁재가 없으면 내것을 누가 하나도 안뺏어간다. 땅샀는데 그땅 아무도 안밟는다. 가게차렸는데 손님이 의자에 하나도 안앉는다. 임대업내놨는데 아무도 내땅을 차지하지 않는다.
내것을 차지해야지 모든게 잘되는거다. 집을 임대업내놨으면 누가와서 내땅을 밟아야되는데 아무도 안밟는다. 즉 무전취식자가 아무도 없다. 이말은 결국 인색하다는 뜻이다. 그러면 무료를 많이하면 된다. 예)무료특강, 무료상담
==여기까지가 통변이다.
<임상시작>
임상시작은 “그러면” 으로 임상을 시작한다. 편인격의 이름이 그러면 이다. “그러면”, “그러면”, “그러면” 이다. 꼬리가 세 개 달렸다.
이는 진상이거나 선각자일거다. 의심의 그러면으로 세 번이냐, 탐구로 그러면으로 세 번이냐 이다.
임상1)庚丙壬丁 坤
寅辰寅酉 (7) 부부동업
1. 1)살인상생된다. 정상적인 평가, 가격을 받을 수 있다. 적합한 실력에 적합한 임무
를 맡는다. 정상적이라 마땅하다.
⇨3)이에 식신을 제하니 자기성장을 지속할 수 있다.
2)印比가 없으니 직업정착에 대한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가정도 마찬가지이다. 여자의 직업은 가정이다.)
⇨4)재성이 천간에 투간됐으니, 재극인하여 식신생재로 전환하니 제2의 인생을 살아가야 한다.
2. 혹, 음양배합이 안되어 광증에 시달리면 무사하리라. 뭔가에 집중해야한다. 그러면 아무일없이 잘산다. 그러니까 편인격이 뭔가 하나의 광증이 확정이되면, 몰입할 수 있고, 다른데 정신을 팔수있으니까 좋은거다.
⇨이사람은 지위가 좋은사람이 아니라, 가격이 좋은사람이다. 가격은 지속적으로 성장하는데 지위는 무너졌다. 그러니 어디가서 메니아(광증이라 표현)생활을 하면 지위가 생길 것이다. 허관을 뒤집어 쓰라는거다. 이렇게 하면 가정도 무사하고, 직업도 무사하다.
3. 광증을 부릴려면 사주가 음양이 문제가 생겨야한다. 음양이 문제가 안생기면 광증이 안나온다. 그러면 엉뚱한게 나온다. 이사주 음양의 문제는 한습한 계절에 지나치게 따뜻하다. 丙火가 너무크다.
4. 2018년 戊戌年에는 制食으로 가격상승의 기회를 맛보게 된다. 살인상생하고 制食하니 가격상승이 된다.
가격상승이 지속적으로 잘되니까 앞으로도 잘산다. 그렇지만 단점이 직업정착에 대한 문제, 가정정착의 문제가 발생하는데, 이런 것을 해결하기위해서는 어디가서 광증을 부려라. 印比가 안되니 제2의 인생을 살아야하는거다. 첫 번째 남편하고는 사별하고 20년전에 재혼했다.
임상2)壬戊乙壬 乾
子戌巳子 (7) 경찰(헬기조종)
1. 1)殺印안하고 官印하니 정상적인 가치를 발휘하지 못하고, 적응하지못하니 世外로
향한다.
⇨3)이에 재생관하니 소홀,도피하는사람, 재난 등을 당한자를 구제하는 감시, 감찰직을 맡는다. 또한, 가난에 찌든(살인상생을 안했으니 가격이 없다.) 가문을 융성하기위하여 관설로 세상의 빈틈을 발견하고 재테크를 통하여 융성시킨다.
2)印比가 없으니 직업정착에 대한 문제발생과 개인적가치에 대한 문제발생소지를 안고있으나, 근왕하므로 인내력을 키우면 오래도록 직업을 유지할수 있을 것이다. 또한 천간에서 재성을 보았으니 꾸준한 지위상승도 있을것이나, 비견운에 심사를 받을 것이다.
2. 戊戌年: 마침 비견운으로 비견의 심사를 받는운이다. 비견운에 심사를 받아야 상승된다.
임상3)癸癸己丁 乾
丑巳酉巳 (8) 학원운영
사주는 보는방법에 따라 다른데, 목화통명이 되어있거나, 금백수청이 되어있거나 해야된다. 이사주는 금백수청은 아니지만 수원을 끌고다닌다. 금백수청은 청백리해야되는데, 酉月금백수청으로 산업사회 금백수청이다. 금백수청이 될려면 庚金으로 하던가, 亥子丑月의 금백수청이다. 그런데 이사주는 수원만 되어있다. 이런사주는 이것만 보면된다. 格으로 볼내용은 아니다.
유학까지갔다와서 학원운영한다. 돈은 잘못번다. 全地支가 다 수원이다. 부모, 형제, 자식까지 수원이다.
1. 1)살인상생도 되고,
⇨3)식신이 없으니 도식이 안된다.
살인상생됐는데 그에 대한 효과는 없다. 그러니 잡기가 없다. 잡기를 안하면 살이찐다. 이중턱나온다. 근약살인상생하고 식신있으면 도식으로 잡기한다. 그런데 식신없으니 잡기를 안한다. 근약에 살인상생해도 잡기를 하기는 한다.
살인상생됐으니 가격이 높은사람이다. 그런데 이것이 그냥 된게 아니라 수원에 의해서 온 것이다. 수원은 부모이고, 인화는 자기가 노력해서 이룬 것이다.
2) 印比도 된다.
⇨쟁재하니 인비의 효과가있다.
2. 편인격에서는 원래는 근왕이 일번이다. 그런데 수원이 있으니까 괜찮다. 일간의 근이 미력하다. 그러기 때문에 자기 개인적인 것 보다는 비견으로 산다. 과중과로나 중압감은 못견딘다. 이런것들 때문에 돈을 많이 번다는 말은 못한다. 광증도 없다.
3. 己亥年: 相神運이다. 가격이 붙는다. 학생수가 많이 늘어난다. 편인격의 부적은 친절, 미소이다.
⇨편인격사주로 참으로 점잖은 사주들을 댔다. 엉크러진 사주가 보통많은게 아니다.
1.2번이 안맞으면, 3번으로 가서 주의하시고 주의하시고 주의하셔야됩니다 라고 해야한다. 자기주체라는 평균값을 잃으시면 우리가 아무리 운을 보고 좋다고해도 안됩니다.
그래서 편인격은 분명히 뭔가 하나의 메니아가 되야한다. 어딘가에 빠져야하는데 나쁜광증으로만 빠지지말아라. 뭔가 일정하게 습관적으로 선습이라고하는 잡기성선습이 있다. 기도를 하러 가거나, 공부를 하러 가거나, 직장끝나도 할 일없이 계속 가야한다. 이런것을 수도없이 계속 해야한다. 그래야지 살아남는다.
편인격의 보약은 잡기이다. 그런데 악습잡기말고 선습잡기를 하라는거다. 정동진가서 코에 바람들게하는것들..이런것들도 정기적으로 해야한다.
악습과 선습중에 선습으로 유도를 해줘야지만이 편인격을 커버한다. 편인격이 아니어도 편인있는 사람도 이렇게 하면된다. 그렇지않으면 악습으로 바뀐다. 반드시 자기직업이나 생활에 반대되는 습관을 들여서는 안된다.
악습이란 밤에 잠안자고 낮에자기. 이것이 악습의 최고이다. 만들어서 고민하기. 걱정놀이. 자기마음은 아무도 모른다고 한다.
편인은 악습하지말고, 과거에 집착하지말고, 나의 근본을 미래에서 꼭 찾아야한다.
목적을 미래에서 찾아야하고, 원인도 미래에서 찾아야한다. 내삶의 이유를 미래에서 찾아야한다. 그러면 과거를 붙잡고있으면 안된다.
그러니 이렇게 말한다. 과거를 붙잡지말고 하나의 더코(메니아)를 만들어내라. 과거를 붙잡지말고 하나의 선습을 만들어내라.
편인은 습관이 만병의 근원이다. 예)시간관리습관. 편인은 어디에 정붙일곳을 꼭 찾아내야한다. 선습으로 정붙이면 괜찮다. 편인은 자꾸자꾸 선습해서 닦으면 응어리가 돌아다니면서 道를 이룬다. 그래서 선각자가된다. 편인은 사회악, 내삶의 종양과 같은거다. 그런데 선습만 하면 아무이상이 없다. 지옥같은 마음을 먹고, 그러한 恨이 情으로 승화되는게 편인이다. 편인은 무조건 용서하면 고칠 수 있다. 용서에 물러서지않는 마귀는 하나도 없다.
강의: 猖狂 김성태
서기: 小我 이미자
출처: 더큼학당(dk-www.adademy.com)
|
첫댓글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