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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 교 교 리 스크랩 제 2장 불교 교리의 전개
혜안 추천 0 조회 45 10.12.05 15:59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제 2장 불교 교리의 전개

 

   1]  부파 불교 : 교리와 계율의 대한 교단의 다른 견해

       부파 근본상좌부 대중부로 나누어짐 - 다시 20부파로 분열

      아비달마 교학

      경. 율. 론. 삼장

   2] 대승불교 : 붓다의 본원과 정토 설하고 자비 찬탄

                佛身論 : 법신과 색신

 

   보살 : 깨달음을 추구하는 중생 불도에 귀의 하고 입문한 사람

            대승의 구도자에게 붓다를 닮아 가는 뜻

 

    * 무주처열반 : 보살는 이타행을 실천하며 마음에 대해서도 공성에 본질 여래장

                     唯心 또는 유식 이론을 정립

                        진여 법계 공 내지 공성을 파악 반야바라밀에 의해 체득

                        중생 제도하기 위한 대비심 때문에 열반처에 머무르지 않는다

 

  1. 중관

 

   1) 반야 공사상과 중관학

     반야심경 :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

                    모든 것이 그대로 공이고 공이 그대로 모든 것이다

    공 : 슈냐 [ Sunya] 모든 것이 그대로 공이다

         공중 무색 무색 무수상핵식 무안이비설신의:

         불교의 핵심 가르침조차 없다고 설한 것

        열반의 세계

       : 윤회의 세계에서 부처님 가르침을 뗏목에 비유 하여

        윤회의 강둑에서 열반의 강둑으로 건너기 위한 뗏목

        궁극적 경지인 열반의 경지. 공의 경지에는 5온도. 12처도. 사성제도 없다

 

  2) 중관학의 성립과 중관 논서

    용수 : 대승 불교의 아버지 아비 달마 교학을 비판

    반야경의 공사상 아함부의 연기사상

   증관적 논리 : 모든 것은 공하다는 논증

   공의 논리 : 공하다는 논리

   해탈의 논리 : 집착에서 벗어 나게 해준다

   해체의 논리 : 일상적 사유를 해체 해준다

   반 논리 : 논리적 사유의 한계를 지적한다

  용수의 저서 : 중론 .희쟁론. 십이문론. 광파론. 대지도론

  아리야제바 : 용수의 제자: 백론. 사백관론 '

 

  3) 중관 논리

 

  중론 : 길장의 중관론소 : 중관이라는 용어 : 중도적으로 관찰 한다

                                    중도적으로 분석 한다

        실천적 중도 : 불고불락

        사상적 중도 : 불생불멸. 불상부단. 불일불이 비유비무

 

  중관학 : 흑과 백의 양극단 모두 부정

               삼론종의 파시현정 :잘못된 것을 파하는 자체가 그대로 옳은 것 의미

  중 : 양극단이 모두 틀렸다

  공 : 텅 비어 있음

   사구 부정의 논리 :막대기의 길이 : 이 막대기의 길이에 자성이 없다

 

  4) 공의 자기당착과 이제설

   중관학 : 언어와 생각에 의해 구성된 모든 것은 논리적 모순에 빠진다

   희쟁론 : 모든 것이 공하다면 모든 것이 공하다는 그 말도 공할테니 논리적 모순에 빠진다

   용수 이제설 : 진제 : 깨달음에 관한 진리로 구극의 진실의 말

                   속제 : 세속사람의 아는 바 도리

                  계율 ,보시 사성제 관찰. 삼보 공경 등

                  진제와 속제를 균등하게 실천해 나감

 

  2 . 유식

   1) 유식학의 출현과 문헌

     유식학(唯識學)의 성립

     무착보살(無着菩薩) :유식학을 성립시킨 학자

      인도 간다라 푸루사푸라에서 출생

      대승불교에 귀의하여 미륵신앙(彌勒信仰)을 갖고 대승불교를 열심히 수행 결과 신통력을 구족.

      도솔천에 계시는 미륵보살(彌勒菩薩)을 친견

      미륵보살은 무착의 소원대로 아유다국(阿踰陀國)의 강당에 밤에 내려와서 설법 4개월간 지속

 

  유식 오대 부론[五大部論]

   1 유가사지론(瑜伽師地論百卷) 므륵

   2 분별유가론(分別瑜伽論)

   3 대승장엄론(大乘莊嚴論)

   4 변중변론(辯中邊論)

   5 금강반야바라밀경론(金剛般若波羅密經論)

       바수반두전(婆藪槃豆傳)

   유식학 경전 ; 유심주의적(唯心主義的)인 사상으로 개혁하여 유식학을 창립

   해심밀경(解深密經)

   십지경(十地經)

   아비달마경(阿毘達磨經)

   능가경(楞伽經)

   섭대승론(攝大乘論)

   현양성교론(顯揚聖敎論)

   아비달마경론(阿毘達磨經論)

 

   세친보살(世親: Vasubandhu) : 무착보살의 친동생

   십지경(十地經)]을 읽고 대승불교에 귀의

   대승백법명문론(大乘百法明門論)

 

  유식삼십송(唯識三十頌) : 성유식론 재 편집

     십지경론(十地經論)

      섭대승론(攝大乘論)

 

   2) 모든 존재에 대한 유식 학적 분류

     - 8식설과 5위 100법설

   아함부 : 6식 : 안식 이식 비식 설식 신식 의식

   유식학 : 8식 : 전의식. 말나식(末那識). 아뢰야식(阿梨耶識)

   마나식 : 무아의 이치를 모르는 어리석음

                내가 있다는 착각. 교만임. 애착의 마음.

   아리야식 : 세상만사를 수렴하고 방출하는 가장 근원

                  아뢰야식에 저장 인연이 되면 과보로

                  업들은 덜 익은 풋과일과 같은 모습으로 아뢰야식에 저장

 

  아뢰야연기론(阿賴耶緣起論)

    1. 현행훈종자[現行熏種子]:

              새로 짓는 업들은 마치 비료의 작용과 같이 덜 익은 그 업의 열매 (= 씨앗)가 성숙하도록 돕는다

   2. 종자생현행[種子生現行] :

               열매가 완전히 성숙하면 씨앗은 과보의 싹으로 변화하여 우리에게 체험되는 것

                모든 법들의 아리야적 연기론으로 해석

  심왕(心王)

      유식학에서 안식. 이식. 비식. 설식. 신식. 의식. 마나식 아뢰야식의

      8가지마음

     굵은 마음이란 뜻

 

  심소(心所)

      노. 느낌. 질투. 집중. 탐욕. 우울. 추구. 믿음. 등 갖가지 마음작용

      작은 마음작용

      심소의 종류 51가지

      심소법 중 느낌[受]과 생각[想]을 제외한 49가지는 행온(行蘊)

 

  심불상응행(心不相應行)법

    심소에 소속된 이런 49가지 행은 마음과 관계된 행

    유정류(有情類)에게 존재할 수 있는 행[조작]

    마음과 무관한 행들

    문장[句]이나 발생[生]과 같은 행법(行法)

   무정물(無情物)에게도 있을 수 있음

   문장의 경우 유정류: 우리가 입으로 작성할 수

   무정물인 책에 글로 쓰여 있을 수도 있슴

   반드시 마음과 함께 해야만 존재할 수 있는 행법이 아님

   법처소섭색(法處所攝色) : 생각의 영역에 존재하는 물질

   물질 또는 형상을 의미하는 색법(色法)

   5근과 5경, 지계(持戒)나 파계(破戒)를 다짐할 때 제6의식 내에 형성

 

  유위법

         인연이 모여 형성된 법

  무위법

        인연소생의 법 : 무위법으로 허공과 진여 등 6가지를 열거

 

  5위100법 이론

   유식학의 분류법인 5위100법 이론

   8 가지 심왕법. 51가지 심소법. 11가지 색법. 24가지 심불상응행법

   6가지 무위법 5 부류의 총 100가지 법.

   eX) 맛있는 떡을 보며 군침을 흘리고 있을 때

 

   심왕법 중 안식. 의식. 마나식. 아뢰야식. 작용하고

   심소법 중에서는 느낌[受]. 생각[想]. 등과 욕망[欲], 집중[定] 작용

   구사론 : 세친

               소승 부파 중 설일체유부의 교학을 일목요연하게 정리

                모든 존재를 5위 75법 분류

                 5위 100법 이론 : 법의 조합으로 분석해 내기 위해서

                 번뇌나 착하지 못한 마음[不善] 제거:

                인격 향상 성인의 길에 가까이 가게 됨

 

  3) 모든 존재에 대한 3가지 조망

   변계소집성. 의타기성. 원성실성의 3성설법 (우리가 체험하는 구성요소)

   삼성 (三性)

   아비달마: 75가지 법 모두 실체

   중관: 중관에서는 무자성 논증

   유식사상 : 세 가지 자성 : 삼성

  변계소집성(遍計所執性) : 두루 분별된 자성

  의타기성(依他起性) :다른 것에 의존한 자성

  원성실성(圓成實性) :완전히 성취된 자성

 

   EX) 긴 막대기

  변계 소집된 것 : 실제 있다고 착각된 긴 막대

  의타기한 것 : 이 짧은 막대와의 비교를 통해 존재하게 되는 긴 막대

  원성실한 것: 상대적인 것이기에 그 막대에 본래적 길이가 없다는 진실

                 긴 막대 가 실제 있다

  긴 막대란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

  긴 막대가 있다는 생각은 짧은 막대와의 대비를 통해 발생

  더 긴 막대와 비교할 경우에는 동일한 막대가 짧은 막대

  중관학 논증의 공성(空性) : 삼성 중 원성실성에 해당

  비판의 대상이 되는 갖가지 법들은 변계소집성에 해당

 

  유식학 : 모든 법들의 자성에 의타기적인 추가

              의타기적 조망은 연기적 조망

 

  4) 아뢰야연기론 - 두 가지 인과응보

   인과응보

   짓는 모든 업들은 씨앗[種子]으로 아뢰야식에 저장

   성숙한 후 적정한 시기가 다시 체험하는 길흉화복

    자업 자득적인 인과응보

    유식학 : 인과응보에 상세하게 설명

 

  인지적(認知的) 성향.

   세계관과 자아관(自我觀)은 씨앗과 같은 상태로 아뢰야식 내에 저장

   내생에도 동일한 세계관과 자아관을 형성

 

  업종자(業種子)

   업의 씨앗이 초래하는 인과응보와 자아와 세계에 대한 우리의 인지의 씨앗이 야기하는 인과응보가 그것

   전생에 남을 해친 사람은 삼악도에 고통스러운 삶

   남을 많이 도운 사람은 삼선취에 태어나 행복한 삶을

 

  명언종자(名言種子)

    전생에 이기적이었던 사람은 현생에도 이기적이다

    전생에 물을 무서워하던 사람은 현생에도 물을 무서워 한다

   만법 선(善). 악(惡) .무기(無記)의 세 종류

   무기법 선법도 악법도 아닌 것을 의미

    업종자 : 선인락과 악인고과(善因樂果 惡因苦果) 인과응보

   이숙습기(異熟習氣 : 성질을 달리하여 익은 습기

   명언종자 : 선인선과 악인악과(善因善果 惡因惡果)의 인과응보

   등류습기(等流習氣 : 같은 흐름을 갖는 습기

 

  습기: 아뢰야식에 훈습된 기운으로 종자의 다른 이름

   인능변 [因能變] :우리가 짓는 갖가지 업의 기운을 받아 성숙해 감

   과능변 [果能變] : 시기가 무르익으면 발현되어

                             우리가 체험하는 주관[見分]과 객관[相分]의 세상만사로 나타남

 

  5) 수행과 깨달음

   유식학의 수행법

           연기된 세계, 의타기한 법들의 세계 아뢰야식과의 관계를

           번뇌에 해당하는 것들을 하나하나 제거해 나가는 것

 

  번뇌장(煩惱障)

          번뇌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뉘어지는데 하나는 자아에 대한 집착

  소지장(所知障)

          다른 하나는 갖가지 법들에 자성이 있다고 집착

  근본 번뇌

         번뇌장 정서적 장애, 소지장은 인지적 장애

   1.탐욕 2 .분노 3. 어리석음4. 교만 5.불교에 대한 의심

   6. 유신견(有身見) : 몸이 있다고 생각하는 유신견(有身見)

    7. 변집견(邊執見) : 전생과 내생에 대해 갖가지로 생각

   8. 사견(邪見) : 인과응보를 부정

   9. 계금취견(戒禁取見) : 잘못된 종교의식을 신봉하는

   10. 견취견(見取見) : 이런 세계관을 의식화하여 집착하는

   10가지 근본번뇌는 5위100법 중 심소법 이런 번뇌들을 하나하나 제거

     성불의 길로 다가가게 되는 됨

 

  유식학에서는 성불을 위한 보살의 길

   다섯 단계 [ 수행5위 ]

   1. 자량위(資糧位) : 수행의 준비단계에 해당

   2. 가행위(加行位) : 주관과 객관이 각각 공함을 관찰

   3. 통달위(通達位) : 만법유식을 체득하고 사성제를 관찰

   4 수습위(修習位) : 십지(十地) 수행에 들어감

   5 구경위(究竟位) : 보리와 열반을 얻어 성불

   전식득지(轉識得智)

   1아승기겁(= 1무량겁) :

   자량위에서 시작하여 통달위를 마치기까지

   1아승기겁이

   수습위의 십지 중 초지에서 제7지까지

   1아승기겁이

   제8지에서 제10지까지 향상하는데 자량위 이후

    3아승기겁이

  보살도가 완성되어 성불하는 것

     성불하게 되면

     안식에서 아뢰야식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총 8식은 모두 부처의 지혜

   1. 성소작지(成所作智)

      안식, 이식, 비식, 설식, 신식의 전5식 신구의(身口意)로 신통

   2. 묘관찰지(妙觀察智)

       제6의식은 변재(辯才)가 출중함

   3. 평등성지(平等性智)

      제7마나식은 자타평등의 대자비심을 발함

   4. 대원경지(大圓鏡智)

       제8아뢰야식이 세상만사를 비추어 전환되는 경지

 

   3. 천태

 

  1) 천태종의 성립

   혜문(慧文)

   천태종의 초조

   6C 중엽 수백 명의 무리를 엄격하게 지도한 사람

   대지도론 의지 선관(禪觀)을 닦음

  2조 혜사(慧思: 515~577) :혜문의 제자.법화경 독송 : 법화삼매(法華三昧) 경지

  3조 지의(智剡: 538~597) : 실제로 천태종 일으킨 인물

                                     혜사의 문하에 들어가 법화삼매

  저술 : 법화문구. 법화현의. 마하지관

  담연(湛然 : 711~782) 화엄종과 선종에 대항해서 천태종을 일으킴

            송 : 산가파(山家派)와 산외파(山外派)로 분파

  우리나라

  체관(諦觀)

  고려 초 천태종을 연구 천태사교의 천태학의 명저

  의천(義天 : 1055~1101) : 천태종 한국에 정립

  요세(了世 : 1163~1245) : 백련결사 실천적 성격

  운묵(雲默) : 근본정신이 더욱 발휘

 

  2) 천태교학의 중심 사상

  천태교학의 중심 사상 일념삼천설구체적 수행법 : 십경십승관법

  일념삼천설(一念三千說)과 일심삼관(一心三觀)

  일념삼천설 사람의 한 마음에 삼천 가지의 가능성이 간직된 이론

  삼천 전체를 의미하는 숫자

  무한한 가능성을 간직

  가능성으로 부처도. 지옥에도. 인간의 세계에도

  유마경현소 : 천태대사 지의

  관조할 대상 관조할 내용 : 일심삼관

  삼천의 세계 :

  삼천의 숫자가 이루어지는 과정

  십법계(十法界) 일법계가 십여시(十如是) 백법계(百法界)ㆍ천여시(千如是)

  세 종류의 국토(三種國土)를 곱하면 삼천

  십법계 :

  육도 : [지옥 - 인간까지]

  1. 지옥(地獄)

  2. 아귀(餓鬼 : 전생에 악업을 짓고 탐욕을 부린 자가 태어나

                    배고픔. 목마름에 괴로움

  3. 축생(畜生)

  4.아수라(阿修羅 : 인도에서 싸움을 일삼는 악신으로 생각

  5.인간(人間)

  6. 하늘

  삼승 (三乘)

  7. 성문(聲聞)

  8. 연각(緣覺)

  9. 보살(菩薩)

 

   불계 (佛界)

 10. 불(佛)

 

        인간계: 십계 지옥계 :십계 불계: 십계

        훌륭한 사람도 선심(善心) 악심(惡心)이 공존

       악한 사람도 선심 악심이 공존

       일법계: 십여시 존재

 

십여시 1. 여시상(如是相) : 바깥의 모습

         2. 여시성(如是性) : 내면의 본성

         3. 여시체(如是體) : 사물의 주체

         4. 여시력(如是力) : 잠재적인 힘과 작용

         5. 여시작(如是作) : 드러난 힘과 작용

         6. 여시인(如是因) : 직접적인 원인

         7. 여시연(如是緣) ; 간접적인 인

         8. 여시과(如是果) : 직접적인 원인의 결과

         9. 여시보(如是報) : 간접적인 원인과 결과

         10.여시본말구경등(如是本末究竟等:형상에서 결과까지 통괄하는 평등의 원리

 

삼세간(三世間) : 1. 중생세간(衆生世間) : 세간에 안주하는 인간과 생물

                   2. 국토세간(國土世間) : 인간과 생물이 살고 있는 환경

                   3. 오음세간(五陰世間) : 세계를 구성하는 요소인 물질

 

   일심삼관(一心三觀) : 관조할 내용에 속하는 것

   공(空).가(假). 중(中) 한마음 같이 연결되어 있음

   집착의 대상인 객관세계도 집착하는 것 같이 존재

  공(空) : 모든 존재가 공 ; 어느 한 곳에 치우치지 않고

  가(伽) : 현실세계는 우리가 집착하는 방식과는 다르게 존재한다는 점

              있다고 하는 곳에 비중을 두지 않는 것

  중(中) : 공(空)과 가(伽)의 두 관점을 종합

             두 가지 극단을 넘어서는 것 : 중도

             공(空)ㆍ가(伽)ㆍ중(中) 한 마음 같이 긴밀하게 연결

 

  십경십승관법(十境十乘觀法)

              십경십승관법 깨달음을 이루는 방법 설명

              번뇌가 생기면 어떻게 해야 되는가?

             병이 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수행하다가 적은 것을 얻고서 완전한 도를 얻었다고 잘못 생각하면 어떻게 하는가?

 

   천태대사 지의 10경(十境) 제시

   1. 바른 진리의 가르침

   2. 지혜보다 자비심

   3. 지관 닦고

   4. 어느 정도 수행이 익었는지 알아야

   5. 진리에 대한 애착마저 버려야 함

        지관(止觀)의 대상이 되는 10가지 경계

 

  십경(十境) _ 관찰할 대상

    마하지관

   1. 음계입경(陰界入境) : 음(陰) :오음(五陰). 계(界): 십팔계(十八界). 입(入) :십이입 (十二入). 음계입경

                       1). 눈앞에 펼쳐 있어서 항상 관조할 대상

                       2). 경전에서 음계입경이 맨 처음에 관조

   2. 번뇌경(煩惱境) : 오음(五陰)의 과(果)가 번뇌가 활동함을 관함

   3. 병환경(病患境) : 병을 이루는 요소

                              지ㆍ수ㆍ화ㆍ풍의 4대(四大) 몸의 병

                              탐. 진.치 3독(三毒) 마음의 병

                               번뇌경으로 인해 4대가 어지러워 맥과 장에 충격으로 병환

   4. 업상경(業相境) : 선을 행하고 악을 행해서, 업을 짓게 된다

                             많은 종류의 업(業)

   5. 마사경(魔事境) : 도(道)를 가로막는 경계

                             악이 생기면 없애고 선이 생기고 하면 확장

                            마는 수행자의 마음을 흔들기 위해서 유혹의 모습을 보임

   6. 선정경(禪定境) : 정신 통일된 삼매의 경지에서 생김

                              공덕이 생기고 마를 제거하고 선정이 생겨나는 것

                              과거의 생에 닦은 수행의 힘에 근거

                              금생의 수행에 의지해서 생기기도 함

   7. 제견경(諸見境) : 삿된 지혜가 일어나는 것

                              사물을 잘못 보아 뒤집어진 생각. 전도망상(顚倒妄想)

                              삿된 생각이 넘쳐흐르는 것

   8. 증상만경(增上慢境) : 얻지 못한 것을 얻었다고 잘못 생각

                                    최고의 경지인 열반을 얻었다는 착각

                                    이 부류의 사람을 증상만인(增上慢人)

   9. 이승경(二乘境) : 2승의 견해에 떨어지는 것

                              마음이 고요한 경지에 들어도 전부가 아님

                              습기로 소승(小乘)의 기질이 생겨나는 사람

                              대승(大乘)의 마음을 일으킨다고 주장

                              결국에는 2승의 경지에 떨어짐

   10. 보살경(菩薩境) : 보살이 떨어지지 쉬운 경계

                              서원(誓願)이 있기 때문에 공(空)의 가르침을 잘못 이해

                              보살에도 수준 차이가 있기 때문에 미혹할 수 있는 것

 

  십승관법(十乘觀法) _ 관찰하는 방법

    1. 관부사의경(觀不思議境) 일념삼천설. 일심삼관

    2. 발진정보리심(發眞正菩提心)

                 진실하고 바른 보리심 :사홍서원(四弘誓願)

    3. 선교안심(善巧安心) : 지관(止觀)으로 진리의 본성인 법성(法性)에 안주

                                      원(願)을 세우고 지관수행을 뜻하는 실천

    4. 파법편(破法遍) 중생이 전도(顚倒) 방지

                               지관으로 마음을 편안히 선정과 지혜가 열리어 번뇌소멸

                               법성(法性)과 상응하지 못한 수행자 :선정의 지혜를 잘 활용

    5. 식통색(識通塞) : 본래의 경지. 무생(無生)에 들어감.

                              옳고 그르다는 분별의 생각에 막혀서 진리를 분명하게 깨닫지 못하였기 때문

                              어디서 막히고. 통했는지 돌이켜 보아 수행에 힘쓰는 것

    6. 도품조적(道品調適): 37도품(道品) 소승의 수행방법 활용

                                    37도품도 지혜를 얻기 위한 부파불교 수행방법

    7. 조도대치(助道對治) : 근기가 둔하여 도품으로 공ㆍ무상ㆍ무원(無願)의 3해탈문 (三解脫門) 열지

                                    못하여 수행의 길이 난이 할 때

                                    번뇌를 여의는 대치(對治)의 도

                                    해탈문에 편안히 들어갈 수 있다는 것

    8. 명차위(明次位) : 어느 정도의 경지에 이르렀는지 아는

                               자기가 증득한 것과 증득하지 못한 것을 알고

                               증득하지 못한 것을 증득 위해 분발

   9 능안인(能安忍) : 명차위의 단계까지 수행해서 장애를 지혜로 바꾸고

                             수행단계의 하나인 초품제자위(初品弟子位)에 들지 못하기도 하고

                             초품제자위에 들어가서 지혜가 밝고 분명

                             초품제자위는 범부가 닦는 다섯 단계의 수행 중 처음에 해당

 

   * 지혜가 밝고 분명한 수행자:코끼리가 무리 단속하듯 중생 이롭게 하는 데 힘쓰고

     지혜가 분명하지 않은 사람: 세상에 나서지 말고 삼매를 닦는 데 전념

    수행이 완성되어서 깨달음의 힘 : 교화를 행해도 늦지 않기 때문

    수행자 외부의 유혹에 대해서는 사양하고 은둔하고 감당할 수 있을 것

    내부의 번뇌는 공(空)ㆍ가(伽)ㆍ중(中)의 일심삼관의 이치를 관찰

 

  10. 무법애(無法愛) : 진리에 대한 애착이 없는 것

                              9가지 관법 장애 넘어 참된 세계

                              부처님의 가르침에 애착해서 거기에 머물기 때문

                               더 나아가지 못하고 발전하지 못함

                               가르침에 대한 애착. 법애를 깨뜨릴 필요

                              3해탈에 들어가 진정한 중도 : 지혜의 바다

                          불교 최고의 경지인 무생법인(無生法忍)

 

   법화경의 해제

   일승(一乘)

   성문승(聲聞乘) 연각승(緣覺乘) 보살승(菩薩乘)의 삼승(三乘)

   근본적인 가르침인 일승(一乘)으로 돌아간다

   법화 사상의 핵심

   삼승이 존재하는 이유 중생의 소질 : 근기(根機)

   맞추어서 부처님이 설법

   모든 가르침의 목적은 중생을 부처가 되게 하는 데 있는 것

   바로 일승의 가르침

   법화경 : 여러 가지 비유를 통해서 설명

   가장 아름다운 비유 : 부처님의 가르침을 비유

 

   여러 가지 초목 : 부처님의 가르침을 듣는 중생을 비유

           가섭이여

          삼천대천세계의 산과 강과 계곡과 땅에서 자란 나무와 수풀과 약초가 여러 종류이고 이름과 그 색깔이

            각기 다르다.

            비를 머금은 구름이 널리 퍼져 삼천대천세계를 두루 에워싸서 한꺼번에 비가 내린다.

           그 비가 널리 내리면 나무와 수풀과 약초 중에서 작은 뿌리와 줄기, 작은 가지와 잎,

            중간의 뿌리와 줄기, 중간의 가지와 중간의 입, 큰 뿌리와 줄기, 큰 가지와 입을 가릴 것

            없이 모두 비를 맞는다. 한 가지 구름에서 생겨난 비에 의해 각각의 나무가 자기의 성질에

            맞추어서 자라난다. 그래서 꽃과 열매가 맺어진다. 이렇게 비록 한 가지 땅에서 생기고,

            한 가지 비에 의해 적셔졌지만 모든 초목은 다 차이가 있다

 

   법화경의 핵심

  일승의 가르침을 듣는 중생도 모두 부처가 될 것

  석가모니 부처님을 해치려고 하였던 극악한 사람도 부처가 될 것

  여인도 부처가 될 수 있다

  사가라 용왕의 여덟 살 난 딸을 예

  일승의 가르침과 그것을 전해 주는 영원히 존재하는 부처님과 궁극에는 부처가

  될 수 있는 중생의 존재

 

  법화경 여러 가지 원본

  산스크리트어본( 네팔계, 카쉬미르계, 중앙아시아계)

  축법호(竺法護) 번역의 정법화경(正法華經)

  구마라집(鳩摩羅什) 번역 묘법연화경(妙法蓮華經) 8권

  사나굴다(淞那堀多) 번역 첨품묘법연화경(添品妙法蓮華經)

  한역경전: 가장 널리 읽히는 경전 구마라집 묘법연화경

  수정 보완 : 첨품묘법연화경. 정법화경 : 난해한 번역

 

 4. 화엄

 

  1) 화엄경의 해제

   경이름[經名] 전체의 내용이 잘 함축

  대방광불화엄경(大方廣佛華嚴經)의 해제

  대(大 ) : 크다 : 단순히 작다고 하는 소(小)에 대한 상대적인 대가 아니라 절대적인 :

                       무엇과 비교할 수가 없는 의미의 극대(極大)

  방(方) : 방정하다ㆍ바르다 :

  광(廣) : 넓다 대방광 시공(時空)을 초월

  불(佛) : 대방광불 시ㆍ공을 초월한 부처님

  화엄(華嚴) : 여러 가지 꽃으로 장엄 꾸민다

  화 : 깨달음의 원인으로 수행에 비유

  엄 :  수행의 결과. 부처님을 아름답게 장엄. 보살이 수행의 꽃으로 부처님을 장엄

          아름답고 향기로운 꽃들을 뽑아서 장엄하는 것이 아니라

           길가에 무심히 피어있는 이름 모를 잡초들까지도 모두 다 포함

           화엄경 또는 잡화경(雜華經)이라고 부르는 이유

 

  화엄경 산스크리트 원본 십지품(十地品)」과 「입법계품(入法界品)」 현존

            두 가지의 대본(大本), 불타발타라(佛馱跋陀羅)와 실차난타(實叉難陀) 번역

            전자는 번역된 권수가 60권: 60화엄

            번역된 시대가 동진(東晋) : 진경(晋經)

            후자는 권수가 80권 80화엄

             당나라 때의 번역 : 당경(唐經)

            반야(般若) 번역 : 40화엄 대본(大本)의 입법계품에 해당하는 번역

             9C 말 번역된 티베트본 서장화엄경(西藏華嚴經) 현존

             판본. 60화엄 : 칠처팔회(七處八會 : 일곱 장소에서 여덟 번의 법회) 34품

             80화엄 : 칠처구회(七處九會 : 일곱 장소에서 아홉 번의 법회) 39품

             삼분(三分)지상편(地上篇), 천상편(天上篇), 지상회귀편(地上回歸篇)

             화엄경 전체적 사상을 여러 가지 단독 경전 집대성한 것

             4세기경. 서역(西域)의 우전국(于猊國) 추정

 

  2) 화엄종의 성립

   화엄학 화엄사상 정립 화엄경을 종(縱)으로

   화엄경 전념한 조사들의 견해를 횡(橫)으로

   화엄조사들의 역할이 중요한가를 짐작

 

  중국 화엄종의 성립

  1조. 두순(杜順, 557~640)

   중국 화엄종의 초조(初祖) :법계관문(法界觀門): 진찬(眞撰) 여부가 논란

  2조. 지엄(智儼, 602~668) :

   두순의 법맥 화엄교학의 대성자 법장을 길러냄

   화엄학의 중요한 사상적인 문제의 소박한 원형이 지엄의 사상에 전수

   저술 : 60화엄 대한 최초의 주석서 수현기(搜玄記). 공목장(孔目章)

  3조. 법장(法藏, 643~712) 화엄교학을 체계화시킨 인물

      현수종(賢首宗) 호 현수(賢首)에서 유래

      유식(唯識)을 대응함이 아니라 흡수 융합시킴으로써 화엄교학을 한 차원

            높게 완성

  오교십종판(五敎十宗判) : 법계연기(法界緣起). 성기사상(性起思想)ㆍ

   육상원융(六相圓融) 화엄의 지상성(至上性)을 드러낸 교리

  저술 : 화엄학의 개론서 오교장(五敎章)

   60화엄 주석서 탐현기(探玄記)

   기신론(起信論) 주석의 백미: 기신론의기(起信論義記)

   4조. 징관(澄觀, 738~839) : 당나라 때 실천불교로 변해가는 시대 활약 인물

                                         화엄과 선(禪) 융합 노력

   5조. 종밀(宗密, 780~841) : 선(禪)과 교(敎) 완전히 대등한 위치

                                          교선일치(敎禪一致) 주장

  우리나라

  1. 신라

  자장(慈藏) : 처음 화엄경 전래

  원효(元曉, 617~686) : 한 종파에 국한 하지 않음

  의상(義湘, 625~702) : 두 스님에 의해 화엄사상의 기틀

                          해동초조(海東初祖) 의상

                          일승법계도(一乘法界圖) : 의상의 화엄사상이 압축

 

  2. 고려시대

 

  균여(均如, 923~973) : 고려시대

  법계도원통기(法界圖圓通記) 위시 여러 편 저술

  지눌(知訥, 1158~1210) : 화엄절요(華嚴節要) : 돈오점수(頓悟漸修) 화엄선 선양

 

  3. 조선조

  김시습(金時習)

  연담 유일(蓮潭有一) 등 화엄조사 후학 : 사기(私記) 지음

  3) 화엄교학의 중심 사상

    화엄경 : 부처님의 자내증(自內證)의 세계

   깨달음의 세계 그대로 묘사한 것 사리불이나 목련 훌륭한 제자도내용을 알아듣지 못함

                     그만큼 이해하기가 어려웠다 점

  화엄경 전체를 하나의 대 서사시(敍事詩)

  화엄교학 성기사상(性起思想)과 법계연기(法界緣起)가 화엄사상

  십현연기(十玄緣起). 육상원융(六相圓融) 법계연기

  법계연기: 우주만유의 낱낱 법이 자성(自性)을 가지고 각자의 영역을 지키며

                조화를 이루는 것

  사법계설(四法界說)

   법계를 사(事)와 이(理)로 구분하여 설명

   1. 사법계(事法界):

    모든 현상적이고 차별적인 세계

   2. 이법계(理法界) : 사법계의 본체적이고 평등한 세계

   3. 이사무애법계(理事無碍法界) : 이와 사. 즉 본체와 현상이 둘이 아닌 것

                                               마치 파도와 물의 관계로 비유

   4. 사사무애법계(事事無碍法界): 현상계가 그대로 절대적인 진리의 세계

   중중무진(重重無盡)한 연기의 세계 현상적으로 개개의 사물들이 서로 아무런 연 관성 . 상관관계

                                       바다의 섬들이 겉으로 보기에는 서로 떨어져 있는 것 같지만

                                      바다 밑으로 보면 모두가 하나로 연결되어있는 것

                                      인다라망(因陀羅網) 비유 : 일즉다다즉일(一卽多多卽一) 표현

                                      이름 모를 풀 한 포기에서 우주 전체의 모습을 보고

                                       풀잎에 맺혀있는 한 방울의 작은 이슬에서 온 중생의 아픔을 느낌

                                       현대물리학도 입증되어 공감

 

   일즉일체(一卽一切)의 원리

     우리 몸의 세포 하나하나에는 우리 몸을 복제할 수 있는 모든 정보가 다 들어있기 때문에 적어도

     세포 하나만 있으면 우리 몸 전체를 다시 만들어 낼 수 있다

     세포 하나를 통해 몸 전체의 정보를 알 수 있다

 

  5. 정토

 

   1) 정토교의 성립

   혜원(慧遠)

   중국 정토교(淨土敎) 세 유파 혜원(慧遠) 시작

   선도(善導)

   정토교 명실 공히 집대성한 사람

   담란(曇鸞, 476~542) 보리유지(菩提流支) 삼장관무량수경 가르침

                               염불에 정토교의 기초

  저술 : 왕생론주(往生論註)

  도작(道綽, 562~645) 현중사(玄中寺)에 담란의 비명(碑銘) 보고 감명.

                                 정토교에 귀의한 사람 관무량수경 강의

                                하룻동안 콩을 헤아리는 소두염불(小豆念佛)을 7만

  저술 : 안락집(安樂集)

  선도(善導, 613~681) : 중국 정토교의 대성자

                                 극락. 지옥 보여주는 정토변상도(淨土變相圖) 그려 민중 나눠줌

                                 시청각 교육과

                                   칭명염불(稱名念佛)의 장안의 집집마다 염불소리가 끊이지 않음

  저술 : 관무량수경소(觀無量壽經疏) 현존

 

 

  우리나라

 

  삼국유사(三國遺事)

  원효 : 화엄경 주석을 달다가 크게 깨친 바. 스스로 파계를 하고

            세속의 복장을 하고 머리를 기르고 [아무 걸림이 없는 박]

  무애포(無碍匏) 매고 같은 뜻의 노래인 무애가(無碍歌) 부르면서 무애춤

                      아미타신앙 : 아미타불을 염함

 

  2) 정토삼부경의 세계

   관무량수경(觀無量壽經) : 범본 티베트본

   5C 경 강량야사(畺良耶舍) 한역본 현존

   정토삼부경 발전 사상 : 성립시기 4C 경으로 추정

   경명(經名)에서도 극락정토의 장엄함과 무량수불(無量壽佛)

   좌우 관음(觀音)ㆍ세지(勢至)보살 생각하는[觀] 내용

 

  왕사성의 비극

   비극적인 사건. 왕사성의 비극 위제희 왕비

  고뇌를 떨치고. 서방정토 구제 관불(觀佛)

  관상(觀想)의 설법. 타력 구제의 진실성

  십육관법(十六觀法) 악인 구제 악한 사람 불성 구제 대상 미타 신앙

 

  무량수경

   극락세계는 누구나 모두가 가고 싶어 하는 곳

   극락세계를 건설하게 원인과 가는 방법을 설한 경

   범본의 경명(經名) 아미타경 : 소경(小經)

   무량수경 : 대경(大經)

 쌍권경(雙卷經) : 대무량수경 2권 구성

 무량수경 : 범본 티베트 번역본 5종류 한역본

                 범본 9c - 14, 5c 무렵 필사본으로 추정

                 티베트 번역본 5종류 한역본 강승개(康僧鎧) 번역 무량수경

  내용 : 누구든지 아미타불을 믿고 이름 부르면 바로 정토에 태어남

           선과 악인 현명한. 어리석은 이를 막론하고 누구나 일심(一心)으로 염불

            임종 때 아미타불이 내영(來迎)하여 정토 인도

            아미타불 과거세에 법장비구 때 세운 48대원 현세에 정토사상이 조화

             설명되어 있는 경전

  범본(梵本) 네팔과 일본 등 사본(寫本)이 전함

                 8c 에 번역된 티베트본 현존

                한역본 세 종류 구마라집 번역본

                 일명 사지경(四紙經) 정토사상 설명

 

  3) 정토교학의 중심 사상

   극락세계

    부처님이 진실한 자신에게 눈뜨는 것

    눈에 보이지 않는 진실한 세계가 존재

    눈에 보이는 현상 세계

    눈에 보이지 않는 진실한 세계 : 정토(淨土)

    두 가지 방법

    하나는 먼 길을 가는데 혼자 힘으로 열심히 노력해서 어렵게 찾는 것

   다른 하나 같은 목적지를 자동차를 타고 쉽게 가듯이 남의 힘을 빌려 찾는 것

 

  정토사상

  자력 타력

   아미타불의 힘에 의지해서 진실한 정토

   정토교 타력신앙(他力信仰) 강조

  염불은 타력 참선 자기 힘에 의지자력(自力)

  엄밀한 의미 자.타력 설명하기 어려움

  자력과 타력 난행도(難行道). 이행도(易行道).성도문(聖道門).정토문(淨土門)

  일심으로 염불하는 수행 자력

  참선하여 성불할 수 타력적인 요소

  극락

  즐거움이 극에 달해 있는 세계

  우리들이 사바세계 예토(穢土)

  정토. 깨끗한.세계 불국토. 극락정토. 미륵정토.약사정토ㆍ화엄정토

  극락정토 정토삼부경

  아미타불을 어떻게 보느냐

  정토를 어떻게 해석하느냐

  불신관(佛身觀)과 정토관(淨土觀)이 정토사상의 확립

  본원(本願) 별원(別願)

       불보살님 한분이 가지는 원을 본원(本願) 또는 별원(別願)

  총원(總願)

   모든 불보살님이 다 같이 갖고 있는 공통적인 원

   사홍서원(四弘誓願)

   정토삼부경 : 법장비구 48원

   제18원 십념왕생(十念往生)의 원

   원효의 십념 해석: 현료(顯了). 은밀(隱密)

  현료 은밀

  현료 :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나무아미타불 소리내어 외우는 것

  은밀 : 초지(初地) 환희지(歡喜地) 이상의 보살이 아니면 실천하기 어려운 것

           현료와 서로 회통

 

  유심정토(唯心淨土)

   마음이 모든 것의 근본으로 마음 밖에는 아무 것도 없으며

   정토 또한 마음이 만들어낸 것에 지나지 않는다

   내가 서 있는 자리 바로 극락

   번뇌(煩惱) 가 보리(菩提)

 

  6. 밀교

   1) 밀교의 성립과 역사

    밀교(密敎) 비밀불교(秘密佛敎)

   깨달음을 위한 수행도로서의 밀교를 진언승(眞言乘) . 진언문(眞言門)

   다른 용어 금강승(金剛乘).구생승(俱生乘).시륜승(時輪乘)

   밀교 딴뜨릭부디즘(Tantric Buddhism) 불교딴뜨라(Buddhsit Tantra)

   8, 9c경 인도 밀교시대에 밀교경전 딴뜨라(Tantra)

 

  밀교 대승불교의 성립 이후 4, 5c경 시작

 

  중국의 불공(不空) : 현교(顯敎)와 밀교

  부처님의 삼밀(三密) 수행문

  세 가지 비밀을 신밀(身密). 구밀(口密).의밀(意密)

 

  신밀 : 신체적 비밀 부처님의 상호(相好) 32상 80종호

           보살.수호존 형태와 색깔. 장신구.수인(手印)

  구밀 : 어밀(語密) 언어적 비밀 진언. 다라니. 종자(種字)

  심밀(心密) : 마음의 비밀 부처님께서 깨달으신 지혜.삼매

                   진언(眞言). 다라니(陀羅尼) .보살의 형태와 수인(手印)

                   만다라(曼茶羅)

                  불교경전의 중국 전래

                   진언과 다라니 등의 밀교

                   정비된 의궤(儀軌) 입각 성불 목적

                   중기밀교는 8- 9c 당시대 한반도와 일본에 전해짐

                   대일경. 금강정경 밀교의 교학 수행체계 정비

                   인도.티베트 딴뜨라 중심 후기밀교 유행

 

   2) 밀교의 중심 교리

   비로자나불

   석존의 입멸 후 불교경전에 나타난 붓다관 석존(釋尊) 국한하지 않고

   삼세에 걸쳐 타방정토에 무수히 존재

   인연에 따른 생멸(生滅)의 존재가 아님

   시공(時空)을 초월한 절대세계

   법신(法身)불 화엄경 초월한 절대적 존재

   열반에 들지 않고 중생을 위해 영원히 설법

   법신불이 지닌 신앙적 의미

   보현보살(普賢菩薩) 중생구호를 위해 중생이 남을 때까지 성불치 않는다

 

  대일경 비로자나여래의 일체지지(一切智智)

           정의하여 밀교의 궁극적 성불이 중생구호의 방편적 구현 궁극적 목표

           수행의 이상적 성취자 금강살타(金剛薩豊). 지금강(持金剛).집금강(執金剛)

           절대법신의 영원성을 상징하는 금강

           보리살타의 살타가 결합된 말 대보살의 중생구호이념을 실현

           반야사상과 열반관 사상 계승

 

  대지도론

         깊은 깨달음 세간적 현실과 열반을 다르지 않게 본다

 

  열반경

    열반 영원한 안락

    청정한 자성. 상락아정(常樂我淨) 근본 이념 계승

   반야의 지혜 열반. 생사가 하나

 

  금강살타

     공성에 머물면서 중생구호 현실세계 노력. 성취자 이상

   이취경 수승한 지혜를 성취한 보살 중생의 윤회

    생사 다하도록 언제나 중생을 이익 되게

    열반을 취하지 않음

    반야 방편 제법. 일체의 존재 청정한 것

   탐욕이 청정 크게 안락 풍요 삼계에 자재함 견고한 이익을 성취

 

  3) 밀교의 수행이념

   진언문(眞言門

   밀교수행 대승적 이념의 실현 밀교의 수행

   현교와 다른 독특한 수행방편

   진언. 다라니와 수인. 불형(佛形) 소연(所緣) 관(觀)

   내면적인 심식(心識)의 변화 성불에 이름

  무상염송문(無相念誦門)

  진언행자가 성불의 마음을 결정할 때 본존을 관.

  진언과 비밀한 수인을 유가수행의 본존상을 짓는다.

  본존의 색상과 위의(威儀) 같이 진언행자의 마음

  본지(本地) 상응하는 불신(佛身)에 머물러 비록 복이 적은 자라도 성불

  유가수행 수행자의 심식(心識) 붓다의 의식 전환 전식득지(轉識得智)의 수행이념

  중생의 신어심(身語心) 붓다의 신금강.어금강.심금강

  즉신성불(卽身成佛)의 수행이념 후기밀교의 수행

  생기차제(生起次第) 구경차제(究竟次第)의 독특한 수행체계 사상적 기반

 

  삼유(三有)

  신어심의 영역 중생의 세 가지 삼유(三有). 생유(生有). 중유(中有). 사유(死有)

  붓다의 화신. 보신. 법신으로 구현

  비밀집회딴뜨라

    진언 관연(觀緣)한 몸 말과 마음에 의지

    마음은 안락하고 즐거워 수승한 실지(悉地) 성취

   마음에 관연한 무아 말과 몸 관할 것

   평등한 공성을 삼밀에 상응하여 성취

   신어의를 관연 그 자성은 관연함이 없을 것

   진언에 의해 몸을 상응함에 있어 보리도 없고 수행도 없다

   공사상 유식사상. 여래장사상 불교의 근본적 교리에 입각

   수행자의 내면세계 반영하는 유가수행

 

  7. 선

   1) 선(禪)의 기원

  인도의 명상법 요가(yoga) 비롯

  붓다의 명상과 정각(正覺)

  요가의 기원 B.C 3000년 고대 인도의 원주민

  요가 명상 선(禪) 5000년의 역사

  요가 사유(思惟). 명상(冥想)

  명상을 통해 오감(五感) 제어 산란한 마음 정지

  감각기관 움직이지 않고 집중(執中)하여 마음을 통일시켜 적정상태

  요가 삼매(三昧, sama-dhi). 선나(禪那, dhya-na)

  선나(禪那) 선바라밀(禪波羅蜜)

  우파니샤드 브라흐만교 요가의 명상 브라만과 아트만이 하나

  범아일여(梵我一如) 경지 체득

  붓다의 선정(禪定) 제법의 본질 연기(緣起)의 법 깨닫기 위한 것

  수행하는 가운데 수정주의(修定主義) 사상가 선정법

  요가의 선정을 통하여 정신집중

  적정(寂靜)의 상태 고(苦)에서 해탈

  최고의 경지 무소유처(無所有處)의 선정. 비상비비상처(非想非非想處) 선정

  선정에서 벗어나면 다시 이전 상태로 수정주의의 수행

  고행주의(苦行主義) 수행자 정신적 자유 얻기 위한 혹독한 고행.

  최극한의 경지 정신적 해탈

  고행정신 해탈의 경지 고행주의. 네란자라 강물에서 목욕

  수자타 우유죽 공양 보리수나무 아래에 금강보좌 선정

  생로병사의 인간의 근본 고통의 원인 해탈하는 길 명상

  새벽하늘의 샛별 스스로 연기의 법을 깨달았다

 

 지(止 Samatha) 관(觀vipasana)

 

  지관(止觀) 지. 사마타 삼매(三昧) 집중 산란심 없는 경지

  관 비파사나 만법의 근원 진리[緣起] 관찰

 지 번뇌가 없는 정적(靜的) 마음상태 선정

 관 선정 동적(動的) 상태 지혜

 지관쌍수(止觀雙修)의 선정설

  부처님이 수정주의의 선정설(禪定說)을 버림

  지의 선정 연기의 법을 관찰하는 지혜

  사선(四禪) 팔등지(八等持) 구차제정(九次第定).

  1.사선 : 초선(初禪), 제이선(第二禪), 제삼선(第三禪), 제사선(第四禪).

  2. 팔등지 : 사선+사무색정(四無色定 : 공무변처(空無邊處) 식무변처(識無邊處)

                  무소유처(無所有處).비상비비상처(非想非非想處)).

  3. 구차제정 : 팔등지+멸진정(滅盡定).

 

  사념처관

  1. 신념처관(身念處觀) : 이 몸이 부정(不淨)하다고 관함.

  2. 수념처관(受念處觀) : 고락(苦樂) 등 감각 작용이 모두 고(苦)라고 관함.

  3. 심념처관(心念處觀) : 의식[識心]이 생멸하여 항상하지 않음을 관함.

  4. 법념처관(法念處觀) : 제법이 인연으로 생겨남으로 무자성(無自性)임을 관함.

 

 오정심관

 

  1. 부정관(不淨觀) :탐욕이 많은 사람이 닦음. 육체의 부정한 관찰자신의

                            탐욕심 집착심을 끊게 만드는 선정의 수행.

  2. 자비관(慈悲觀) : 화를 내는 사람이 닦음. 과거 생으로 모두가 부모 형제 관찰 자비의 마음 분노 화내는

                            마음 가라앉히는 선정 수행.

  3. 인연관(因緣觀) : 전도(顚倒)된 사고 가진 사람이 닦음. 일체의 것은 인연에 의해 사실을 관찰 도리에

                            맞는 마음을 가지기 위한 선정 수행.

  4.계분별관(界分別觀) : 모든 존재를 실체로 보는 사람이 닦음. 일체의 현상하는 존재는 영원한 실체가

                                  없음 관찰

                                존재를 바르게 보는 마음을 가지게 하는 선정의 수행.

5. 수식관(數息觀) : 마음이 산란한 사람이 닦음. 자연계의 대기호흡을 관찰

                          자신의 호흡을 세어서 마음을 안정 선정의 수행.

                          대승불교의 경전 선사상

 

   금강경. 화엄경. 유마경. 능가경

  대승선

     반야의 공사상 일체개공(一切皆空)

     일체 모든 것은 연기하여 자성이 없음

    무자성의 공을 체득하는 것

  금강경

  즉비(卽非)의 논리 공사상

     불법은 불법이 아니므로 그 이름이 불법이다[佛法者 卽非佛法 是名佛法]

  즉비의 부정의 논리

     응무소주 이생기심(應無所住 而生其心 :

     마땅히 머무는 바 없이 그 마음을 내어야 한다 무주(無住)사상

  화엄경

     해인삼매 일즉다 다즉일(一卽多 多卽一)

     상즉상입(相卽相入)의 논리

     중생이 바로 부처[衆生卽佛] 돈오선의 이론적 기초

 유마경    번뇌 즉 보리[煩惱卽菩提]

              생사 즉 열반[生死卽涅槃]

              불이법문(不二法門) 선의 실천사상 발전

  능가경

               자각성지(自覺聖智)의 여래청정선(如來淸淨禪)을 강조

               나는 최정각(最正覺)을 이룬 그 날 밤부터 열반에 이르기까지 일자(一字)도 설하지 않았다

                   일자불설(一字不說)설

                이심전심.불립문자(以心傳心 不立文字) 선사상적 토대

 

  2) 선종과 선의 종류

  선종(禪宗)

   인도의 선 중국에 전래 선 수증(修證)의 종지

   선종의 초조 : 보리달마(菩提達摩) 혜가. 승찬. 도신. 홍인. 신수와 혜능

   북종 점수선, 남종 돈오선

   남종 계통 마조의 홍주종

   오가칠종(五家七宗) 조동종과 임제종이 전해짐

  자파(自派)의 종지   교외별전(敎外別傳) 불립문자(不立文字)

                             직지인심(直指人心) 견성성불(見性成佛)

  교외별전  선의 입각처(깨달음)가 언어의 길이 끊어지고[言語道斷]

                 마음의 길이 없어진[心行處滅] 경지

                 언어와 문자에 의지하는 교종(敎宗)의 가르침에 대해 이심전심의 강조

  불립문자  언어문자를 초월한 선의 경지를 나타내기 위해 문자를 세우지 않는다

                문자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언어문자에 집착하지 않는다

  직지인심 사람의 마음을 바로 가리켜 부처의 성품을 보는 것

  달마 성품이 곧 마음[卽性卽心]

  마조 마음이 곧 부처[卽心卽佛]

  임제 사람이 곧 부처[卽人卽佛]

  견성성불 참 성품을 보게 되면(깨달으면) 바로 부처가 된다

              부파불교 종지를 오해 생사를 단멸공(斷滅空)에 안주하는 것으로 열반

  무주생사(無住生死 : 생사에 머물지 않음)

  무주열반(無住涅槃 : 열반에도 머물지 않음)의 무주행

                              반야바라밀의 보살행을 근간으로 근본불교의 정신으로 돌아갈 것

  견성성불(見性成佛) 요익중생(饒益衆生)

                  생사에도 머물지 않고, 열반마저 버리는 대승보살행

  내용에 따른 분류

  대지도론 17권 외도선(外道禪).성문선(聲聞禪). 보살선(菩薩禪)

  능가경 사종선(四種禪)

  1. 우부소행선(愚夫所行禪)

        성문ㆍ연각ㆍ외도 수행자의 선정 무상ㆍ고ㆍ무아ㆍ부정한 것

        인무아(人無我) 설해진 선

  2. 관찰의선(觀察義禪)

        의(義 : 意味) 관찰하는 대승공관의 선정

        의는 법(法 : 사물, 존재)의미

        자기의 몸[人] 일체의 객관 존재[法] 공ㆍ무아

        인법이무아(人法二無我)를 깨닫는 선

   3. 반연여선(攀緣如禪)

       진여(眞如) 소연(所緣)으로 하는 선

       일체의 존재는 공 차원에 머무르지 않고

       여래의 법신 진여불성 상(常).락(樂).아(我).정(淨) 관하는 것

  4. 여래청정선(如來淸淨禪)

     일체의 삼매를 선정

     깨달음의 경지 자각성지(自覺聖智)에서 중생 제도 자비 행에 대해

     전념하는 선

     도서 .종밀

  5. 종선으로 분류

      외도선.범부선.소승선.대승선.최상승선(最上乘禪 : 여래선)

      여래선과 조사선

      사실상 여래선을 중국적 조사 불교의 관점에서 조사선 우위

 

  3) 중국 선종사상의 전개

    중국 선(禪) 전래

    후한(後漢) 이래 선경(禪經)이 번역 이후

   안세고가 소승계의 선경 안반수의경 선행법상 등 번역

   지루가참 대승계의 선경 반주삼매경. 도행반야경 등 번역

    수식관 안반수의경 달마 중국 선종이 흥기되기 이전

    중국의 습선자(習禪者)에게 끼침

  달마선

   중국 선종 천태선 달마선 출발 달마계통으로 선종 통합

   보리달마에 의해 시작 능가경 불어심위종(佛語心爲宗) 불심제일(佛心第一)

   능가사(楞伽師). 불심종(佛心宗)

   달마 능가선의 핵심사상 이입사행(二入四行)설

   도에 들어가는 두 종류의 문(二入) 이치로 들어가는 이입(理入)

    실천행으로 들어가는 행입(行入)

   이입 : 경전의 가르침에 의거하여 종(宗 : 心, 禪)을 깨달아[藉敎悟宗]

   범부와 성인이 동일한 참성품[眞性] 즉 불성을 깨달음

   행입 : 四실천행 1. 보원행(報怨行) : 빚을 갚는 행

  2. 수연행(隨緣行 : 인연에 따르는 행

  3. 무소구행(無所求行 : 구하는 바가 없는 행

  4. 칭법행(稱法行 : 법에 합일된 행

   안심법문(安心法門)

   이입(理入)이란 안심(安心)이 안심이란 벽관(壁觀)

   벽관의 벽(壁 ): 객진위망(客塵僞妄)이 들어가지 못하는 것.

   벽관 : 모든 번뇌와 거짓된 망상이 일어나지 않는 심불기(心不起)의

   순일무잡(純一無雜)한 마음상태

   혜가 - 승찬 능가종

   승찬 신심명 능가사 남천축일승종(南天竺一乘宗)의 입장

   무득정관(無得正觀)의 선사상을 전개황매(黃梅)의 쌍봉산(雙峰山)

   달마선종의 4조 도신(道信)이 일행삼매(一行三昧) 실천불교 선양

   500여명의 수선자 운집 명실상부 선종(禪宗) 교단

   동산법문(東山法門)

   홍인(弘忍)이 쌍봉산의 동산 수선도량 개창 수선

   도신 홍인의 선법

   동산법문 사상 : 도신의 수일불이(守一不移)사상

   수일불이 공정(空淨)의 눈 가지고 주의하여 일체를 관

   낮과 밤의 없이 오로지 모든 정력 쏟아 항상 동요함이 없는 것

   하나의 사물에 집중시켜 관(觀) 하는 좌선 실천법

 

  수본진심(守本眞心) 선사상

  홍인 도신의 수일불이의 좌선법을 계승

  스스로의 본심이 바로 부처임을 알게 되기를 바란다

    천경만론(千經萬論)이 각자 본래의 진심을 지키는 것(守本眞心)

    좌선과 노동 병행 : 생산적 교단 백장청규 지대한 영향

  남능북수(南能北秀)

   북종의 신수와 남종의 혜능

  신수

   낙양과 장안제도(帝都) 북종의 신수는 양 수도의 법주[二京法主]

   세 황제의 국사[三帝國師] 달마 이래의 안심법문을 계승

   점수(漸修)에 의한 이념선(離念禪) 선양

  단경 신수의 게송

            

              몸은 보리의 나무요[身是菩提樹]

              마음은 밝은 거울과 같으니[心如明鏡臺]

              때때로 부지런히 털고 닦아서[時時勤拂拭]

             티끌과 먼지 묻지 않게 하라[莫使有塵埃]

              북종의 점수선적 가풍

  혜능

   남종 혜능 남방(광동) : 무념(無念).무상(無相). 무주(無住) 종지

   식심견성(識心見性)의 돈오(頓悟)적 무념선(無念禪)

 

  단경 혜능의 게송

      보리는 본래 나무가 없고[菩提本無樹]

      밝은 거울 또한 받침대가 없네[明鏡亦無臺]

      부처의 성품은 항상 깨끗하니[佛性常淸淨 : 이 본에 本來無一物]

     어느 곳에 티끌과 먼지가 있으리오[何處有塵埃]

     남종의 돈오선적 가풍

 

   신회

   북종 신수계 사승 방계요(師承是傍) 법문 점수(法門是漸)

   혜능을 달마선의 6조로 현창한 인물

   돈오선 혜능에 의해 주창

   돈오선의 지위 신회 육조현창운동

   남종선은 신회의 하택종. 마조의 홍주종. 석두의 석두종 계통

   능가종.동산법문. 북종선. 남종선

   강서(江西) 마조 도일(馬祖道一)

   호남(湖南) 석두 희천(石頭希遷)

 

  마조계 선종

   용상대덕(龍象大德) 배출 형성

   조당집 친승제자 88인 현도(玄徒) 천여 명

   전등록 입실제자 139인

   마조계 홍주종(洪州宗)으로 재편

 

 조사선의 종지

    혜능부터 시작된 조사선 종지 마조계 홍주종 만개

    즉심시불(卽心是佛 ): 마음이 부처이다

    비심비불(非心非佛) : 마음도 아니요 부처도 아니다

    평상심시도(平常心是道) : 평상심이 도이다

    조사선 특유의 일상성의 선사상을 전개

    홍주종의 선승

    서당 지장. 백장 회해.남전 보원. 대주 혜해

    백장 선종 최초

  백장청규(百丈淸規)

    선원청규(禪苑淸規) 제정

    선종교단 독립

    백장청규 선수행자를 위한 선문규식(禪門規式) 중요한 덕목

    전 대중이 생산노동에 참여해야 하는 보청(普請)의 법 제정

    하루 일하지 않으면. 하루 먹지 않는다[一日不作 一日不食]

  위산과 황벽

   백장의 뛰어난 제자로는 위산과 황벽

   위산(噴山) 제자 앙산(仰山) 선종 오가(五家) 위앙종(噴仰宗) 개창

   황벽 직하무심(直下無心) 무심법문 강조

   임제 배출 임제종(臨濟宗)

 

 무위진인(無位眞人) : 아무 가식이 없는 참사람

 평상무사(平常無事 : 할 일을 다 마친 일없는 경계)

 수처작주 입처개진(隨處作主 立處皆眞 ) :

          곳에 따라 주체적인 삶을 살면 어느 곳이나 진실의 세계

 

  선종 오가(五家)

   조동종(曹洞宗) 운문종(雲門宗) 법안종(法眼宗)

   마조(馬祖) 문하의 위앙종(噴仰宗). 임제종(臨濟宗)

   오가칠종(五家七宗)

     임제종 분파 : 황룡종(黃龍宗)과 양기종(楊岐宗)

 

  묵조선(默照禪)

   조동종 계통의 굉지정각(宏智正覺)제창

    묵(默) 묵묵히 좌선하는 것

    조(照) 비추는 작용(照用) 심성(心性)의 영묘한 깨달음

    묵묵히 좌선하는 가운데 영묘한 마음의 작용.

   앉아있음의 좌선을 매우 중시

 

  간화선

   임제종 양기파 계통 대혜 종고(大慧宗豈) 간화선 집대성

   조사의 깨달음의 기연(機緣 : 因緣): 공안(公案: 話頭) 참구 선수 행법

  공안(화두) 관공서의 문서

                 준수해야 할 절대성의 법칙

                  불조(佛祖)가 개시한 불법의 도리

                 수행자의 분별의식 버리고 조사의 공안 참구 깨달아 문제의식(現成公案)

                  인식주관과 객관대상 일체 분별 차별심 여의고 그곳에서 화두를 참구

                  화두 일체의 허구적 비실제적인 의식 작용 절대적인 참선 방편

                 화두 참구의 목적 방법은 화두에 대해 간절한 의심

                  의식작용 집중바깥 경계의식 지향하는 것 끊고 있는 그대로 진리 직관(直觀)

 

  4) 한국선(韓國禪)의 전개

                한국선 정신 원효 귀일심원 요익중생(歸一心源 饒益衆生) 사상

               전래 신라 말 시작 고려 초 이르기 구산(九山)선문(禪門) 개창

  구산선문

 

  1. 법랑(法朗) : 중국 4조 도신 -신행(信行)- 신수- 보적 북종선 전수

                        준범(遵範)- 혜은(惠隱) - 지선(智詵) 문경 봉암사 희양산문(曦陽山門)

  2.도의(道義) : 마조계통 홍주종- 서당지장 남종선법 전수. 설악산 진전사

                       염거(廉居).체징 (體澄) 장흥 보림사 가지산문(迦智山門)

  3. 홍척(洪陟) : 서당 지장 심인(心印). 남원 실상사 실상상문(實相山門)

                       (선문 가운데 가장 빠르다)

  4. 혜철(慧哲) : 서당 지장선법 전수 곡성 태안사.동리산문(桐裡山門)

                        도선국사

  5. 현욱(玄昱) : 마조 제자 장경회휘 법- 심희(審希) 창원 봉림사

                      봉림산문(鳳林山門)

  6. 무염(無染) : 마조 제자 - 마곡 보철의 법 . 보령 성주사 성주산문(聖住山門)

  7. 범일(梵日) : 마조 문하- 염관 제안의 법. 강릉 굴산사 사굴산문(淞堀山門)

  8. 도윤(道允) : 마조의제자 - 남전 보원 화순 쌍봉사

                      절중(折中).영월 법흥사 사자산문(獅子山門)

  9. 이엄(利嚴) : 조동종의운거- 도응 심인 해주 광조사. 수미산문(須彌山門)

                        구산선문 외에 혜소(惠昭).순지(順之) 등이 산문 건립

 

  선의 종지 무위임운(無爲任運). 무념무수(無念無修)

      남종선: 마음이 곧 부처[卽心是佛] 돈오견성의 무념법문

 

 보조 지눌

   고려 중기보조 다시 중흥기 맞이

   보조 길상사(현, 송광사) 수선사(修禪社)

 

 정혜결사(定慧結社)

  이념

   근본도량 하여 참선 위주 결사불교 전개

   명리를 버리고 산림에 은거 정혜쌍수(定慧雙修). 예불전경(禮佛轉經) 노동 운력

   성품 단련 진인달사(眞人達士) 고행(高行)의 길 본받자

 

  정혜결사의 수행 :  1. 성적등지문(惺寂等持門) : 정혜쌍수. 돈오점수(頓悟漸修)

                        2. 원돈신해문(圓頓信解門) : 화엄 선의 일치 선교회통(禪敎會通)

                        3.경절문(徑截門) : 화두 참구에 의한 간화선의 수행

 

   저술 : 간화결의론 : 한국불교 최초 간화선 선양

   수선사 : 혜심(慧諶).몽여(夢如). 혼원(混元) 16국사 배출 송광사 승보사찰

 

  고려 말 선 중흥 한 선사

    태고 보우(太古普愚) 나옹 혜근(懶翁慧勤) 백운 경한(白雲景閑)

    원나라 유학 임제정맥 간화선풍 진작

  태고   가지산문에 출가하여 깨달음

            원나라 석옥 청공(石屋淸珙) 참문 인가

             임제의 정종(正宗) 해동 간화선 대혜 종풍 계승

            선풍 인간 본연에 돌아가 불조의 본지(本旨) 의거 시방세계

              일체중생을 제도하는 서원력을 세우는 것

 

 경한

     석옥의 법 이어받은 사람 무심무위(無心無爲)의 선지 강조

 

 나옹 공덕산 요연 출가 양주 회암사 개오

 

   원나라 연경의 법원사 승 지공(指空). 임제의 정맥 계승

   평산 처림(平山處林) 입실하여 불자(拂子) 법의전수

 

  선사상 : 선수행자가 돈독한 신심을 가지고 여일하게 화두만을 참구한다면

           승속과 노소 또는 초참후학에 관계없이 본지풍광(本地風光)을 체득할

           수 있다

 

  조선시대 산중불교(山中佛敎)

  조선의 숭유배불 정책 종파가 강제로 통폐합 11종이 7종

  7종이 교종과 선종의 양종 선종만이 남게 되었으니

  조계종이 바로 이 통불교(通佛敎)적 선종

  폐불의 시기 서산대사 청허휴정(淸虛休靜) 출세 선 부흥

 

  선가귀감

  휴정의 선사상

  선교관 대하여 선(禪) : 말 없음으로써 말 없는 데에 이르는 것

   교(敎) : 말 없음으로써 말 없는 데에 이르는 것

 

  선교일치

    누구나 말에서 잃어버리면 염화미소가 모두 교적(敎迹)이 되고

    마음에서 얻으면 세상의 온갖 잡담이라도 다 교외별전의 선지(禪旨)

   화두 참구에 의한 공부(간화선)

   대저 학자는 모름지기 활구(活句)참구 사구(死句)는 참구하지 말아야 한다

   화두 :    어구(語句). 의의(意義) 두 가지 문

               어구 참구 경절문 활구

               마음의 길도 끊어지고 말 길도 끊어져서 모색할 수가 없는 까닭

               의의를 참구한다는 것은 원돈문의 사구

 

  참선 삼요(三要)

     1. 대신근(大信根)

     2. 대분지(大憤志)

      3. 대의정(大疑情)

  화두 : 구자무불성(狗子無佛性) : 왜 개에게는 불성이 없다고 하는가?

           시심마(是甚匿) : 이뭣고?

            정전백수자(庭前柏樹子) : 뜰 앞에 잣나무

            마삼근(痲三斤) : 삼 서근)

            건시궐(乾屎猛) : 마른 똥막대기

            부모미생전본래면목(父母未生前本來面目):부모부터 태어나기 전 본래 모습

            1700가지 공안

 

  참선하는 정신 :

   한 생각 일어나고 멸하는 것을 생사

   이 생사의 사이에서 힘을 다해 화두

   화두에 간단(間斷 : 사이가 끊어짐) 곧 생사가 번뇌

   화두가 불매(不昧)하면 곧 그것이 바로 그 사람 스스로의 집

   사대(四大)로 된 이 추한 몸이 찰나 찰나에 쇠하고 썩어간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사은(四恩)의 깊고 두터움을 알고 있는가?

   사람의 목숨이 호흡 사이에 있음을 알고 있는가.

   일어나고 앉기가 편할 때에 지옥의 고통을 생각하고 있는가?

   이것이 참선하는 사람의 일과 삼아야 할 일이므로 점검하고 점검해야 한다

    상구보리 하화중생의 대승정신 선지

   출세.자유 깨달음의 경지 :신령스러운 빛이 어둡지 않아서 만고에 길이 빛난다 [神光不昧 萬古徽猷]

 

  조선 말기

   경허(鏡虛) : 쇠미해진 선풍 진작

     문하: 만공.해월 .수월.한암 등의 걸출한 선승 배출

     근대선의 명맥 유지

  용성(龍城) : 대각운동 생활선 주창. 독립운동. 교화에 진력

    제자 : 동산. 인곡. 동헌. 고암. 자운 등

              성철 그의 문손

           만공.용성 근대 한국선(韓國禪) 중흥 양대 산맥

 

   5) 선(禪)과 현대

             현대사회 왜 선수행이 필요한가.

             인간성 상실. 물질지상주의 .환경오염 전쟁.기아 등

             사회가 안고 있는 제반 문제들에 대해 선은 어떤 대안을 가지고 있는가

             물질적 풍요 속에서 정신적 빈곤 느끼며 정체성 상실 방황

              인간이 인간다울 수 있는 것은 문화가 있기 때문이지만

              현대의 과잉 문화 속에서 소비적 향락문화에 매몰되어 감

              소비와 향락 물질만능주의의 필연

              물질의 노예가 되어버린 인생은 무의미

               먹고 자고 자식을 낳아 키우는 것 인간이 아닌 동물들도 할 줄 안다.

               인간 다른 아름다운 영혼과 이성

               아름다운 영혼 이성 가진 사람을 참사람[眞人]

 

  참사람(순수인간)

 

   모든 육체적 욕망과 허위의식 비우고 인간의 본래모습 참사람(순수인간)

   순수인간 마음이 비어 일체 물질경계 얻을 바가 없음[無所得]

   허위의식에 마음이 흔들리지 않는다.

   얻을 바 없음을 깨닫는 것이 선(禪) 선은 탐.진.치의 세가지 쓰레기(얻음의 세계)를 말끔히 쓸어 빈 마음

   자본주의 무한욕망 물질 허위의식가장 중요한 인간성을 상실

   인간성 객관경계에 오염된 허위의식 비워서 다시 회복

   텅 비워버린 마음에서 창조적인 생각 굳은 의지가 창출

   비운 마음이 청정한 본성 불성 부처

   선에서는 인간의 본성 그대로 부처(衆生本來佛)임을 강조

   본래 부처인 인간이 무한한 존엄성을 가진 존재

   인간의 삶을 편리한 것이 반드시 행복과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편리함은 더욱더 많은 정보를 제공

   의식작용이 더욱 복잡해져서 번민과 고통을 느끼며 하루를 생활

   내면적인 스트레스 마음의 얽매임으로부터 완전히 벗어난 내적 자유

   선은 우리에게 절대자유의 경지인 해탈의 방법

   직하에 무심 하라[直下無心]

   지금 있는 그 자리에서 일체 경계에 얽매인 마음을 일시에 놓아라[放下着]

   무심이란 아무 생각이 없는 목석이 되라는 것이 아니다.

   진정한 무심이란 일체를 생각하되 생각하지 않음[於念而不念]

   분별하되 분별하지 않음이요

   분별하지 않되 잘 분별함이 무심의 상태

   마음이 일어나지도 않고[無生心]

   멸하지도 않는[無滅心] 불생불멸(不生不滅)의 중도정심(中道正心)무심

   서산대사 선가귀감 객관대상[境界]

   대하여서 마음이 일어나지 않는 것을 생하지 않음[不生]

   생하지 않는 것을 생각이 없다[無念]

   생각이 없는 것을 해탈

   해탈이란 궁극적인 내적 자유와 평안

   선 일체 존재가 모두 불성이 있다[一切衆生悉有佛性]

   모든 생명이 부처 모든 국토 정토

   마음이 청정하면 국토가 청정

   직심이 도량[直心是道場] 직심이 정토[直心是淨土]

   일체 중생이 본래 부처 상호 존중 일체 사물과 국토가 정토이니

   아끼고 가꾸어야 할 대상이 아니겠는가.

   현대인 마음 밖의 대상 소유함 행복 구하려고 한다.

   자기 자신에 대한 확신과 다른 인간과 사물(자연)에 대한 참된 이해 관계 상실

   선(禪) : 인간이 바로 부처 주체적 삶 회복

   모든 사람이 불성의 존재

   우주(자연)와 인간이 하나 생명 공동체적 삶

   항상 깨어있는 마음. 열려있는 마음

   사람과 사람. 사람과 물질.

   사람과 우주에 항상 깨어있고 열려있는 사람이 선을 닦는 사람[禪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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