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화물 디젤기관차 DF200형
1. 제원
데뷔 - 1992년 9월
길이/폭/높이 - 19600 / 2805 / 4078
영업최고속도 - 110km/h
궤간 - 1067mm
축배치 - Bo-Bo-Bo
탑재엔진 - 코마츠 제조 V형 12기통 SDA12V170-1형(1800ps/1800pm) 2기
(900번대 및 0번대는 MTU 12기통 엔진 / 1700ps 탑재)
탑재발전기 - 도시바 제조 FDM301형 2기(1550kVA/1800rpm)
제어장치 - VVVF-IGBT인버터제어방식
주전동기 - 3상유도전동기 FMT100형 6기(320kW)
운전정비중량 - 96.0t
대차 - 에어스프링 사용 볼스터리스 대차 FDT100(양단) / FDT101(중간)
제동장치 - 발전/억속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SF
수상경력 - 1994년 제34회 로렐상 수상차량
JR화물의 DF200형 기관차는 1992년부터 도입을 시작한 전기식 디젤기관차로, 전철화 구간이 별로 없는 홋카이도에서의 비전철화 간선의 화물견인에 투입하기 위한 디젤기관차이다. 기존 주력기관차였던 DD51형 기관차를 대체하기 위해 제작되었으며, JR이행 후의 수송량 증가 및 화물열차의 고속화에 대응하며, DD51형이 고질적으로 가지고 있었던 약점인 출력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시 중련 운용의 필요성이 높아졌으며, 홋카이도의 혹독한 기후에 맞는 차량으로 개발되었다. 애칭은 <ECO-POWER 레드베어>이다. 34회 로렐상을 수상하였다.
1992년 9월에 카와사키중공업에서 시작기 901호기가 생산되었으며, 동계의 내한 내설을 중심으로 각종 시험이 진행되었다. 양산형은 1994년부터 1998년까지 1~12호기의 0번대가 우선 제조되었으며, 시작차의 시험결과를 바탕으로 제조한 양산기이다. 독일 MTU의 1700마력 엔진을 탑재하였으며, 1999년부터 제조된 50번대는 51~63호기까지 13량이 제조되었으며 엔진이 코마츠제 SDA12V170-1형(1800마력)으로 변경되었다. 2005~2011년 사이에 제조된 23량(101~123호기)은 100번대로 분류되며, VVVF인버터의 스위칭 소자를 GTO에서 IGBT로 변경하였다. 2016년부터는 새롭게 200번대가 등장하였는데, 100번대 차량보다 방응을 강화하는 개조를 하였다. 새롭게 생산되는 것은 아니고 기존의 100번대에서 개조하는 형태로 제조되었다.
2. 운용노선
JR화물 각 노선 화물견인
3. 차량배치
JR화물 고료가쿠기관구 소속. 41량 운용.
901 1 2 3 4 5 6 7 8 9
10 11 12 51 52 53 54 55 57 58
59 60 61 62 63 102 103 104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7 118 119
121
JR화물 아이치기관구 소속. 7량 운용.
201 205 206 216 220 222 223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