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미(昆彌)는 오손의 왕호를 뜻한다. 또한 같은 뜻으로 불러주는 명칭인 곤막(昆莫)에 대한 언급은 여러 문헌에 기록되어 있다.
'其國謂王曰昆彌亦曰昆莫' : 그 나라에서는 왕을 곤미 또한 곤막이라 부른다.
<通典卷第一百九十二 邊防八 西戎四 烏孫>
<漢書卷六十一 張騫李廣利傳第三十一>
<漢書卷九十六下 西域傳第六十六下 烏孫國 >
<史記卷一百二十三 大宛列傳第六十三>
오손의 강역은 서역에 있었으며 이리지역이 그 중심지역이다.
또한 서역의 유목민중 그 생김새가 가장 기이하다고 한다.
'오손은 漢때에 통교했다. 대 곤미(昆彌)는 적곡성(赤穀城)에 사는데, 오손은 서역의 여러 오랑캐(胡) 가운데 그 모습이 가장 기이하다. 지금의 호인이며, 푸른 눈에 붉은 수염과 구렛나루를 가졌는데 彌猴[붉은 원숭이]와 비슷하며,,,
- 통전 권192 변방 8 서융 4 오손 - 通典 卷第一百九十二 邊防八 西戎四 烏孫
[烏孫,漢時通焉。大昆彌理赤穀城,烏孫於西域諸戎其形最異。今之胡人,青眼赤髭鬢,狀類彌猴者....].
통전의 저자 두우가 말한 오손의 모습은 오늘날의 슬라브인과 매우 비슷하다.
또한 본서는 그 지방의 기후에 대해
......지세는 평단하며, 비가 많이 오며 춥다. 산에 소나무와 樠가 많다. 꽃술이 소나무와 비슷하다. [樠(音武元反)] 곡식을 기르지 않고 나무를 심는다. 나무가 매우 많다. 가축을 데리고 수초를 따라 이동하는데, 匈奴(흉노)와 풍속이 같다.
[....地平。多雨,寒。山多松樠。其心似松。音武元反。不田作種樹,樹,殖也。隨畜逐水草,與匈奴同俗。](同書)
지형이 평탄한지역은 많으나, 지금의 이리지역이 비가 많이 오거나 매우 추운지역은 아니다. 다만 일교차가 커서 최대 영하 40도 까지 내려가는 것일 뿐이다. 이러한 지역은 지금의 카르파티아산맥 지역이 안성맞춤이다.
카르파티아산맥 [─山脈, Carpathian Mts.]
길이 1,500km, 최대 너비 200km, 평균 해발고도 1,000m이다. 최고봉은 북부 타트라 산지의 게를라호프스키산(2,655m). 명칭은 옛 슬라브어(語)의 하르파트(‘산맥’이라는 뜻)에서 연유하며 카르파트라고도 한다. 슬로바키아의 수도 브라티슬라바 동쪽에서 일어나 북동 방향으로 높아져서 폴란드와 슬로바키아의 국경 부근에 서(西)베스키트 ·동(東)베스키트 ·타트라 등의 산맥을 형성한다. 남쪽으로 크게 만곡하여 우크라이나에서 루마니아에 들어가 동(東)카르파티아를 만들고, 다시 남(南)카르파티아산맥이 되어 다시 루마니아 오르쇼바 근처의 도나우강을 가로 지른다..................
비교적 비가 많은 지대인데 연강수량은 북부지역이 1,600mm, 남부지역이 800mm로, 여름에 비가 많이 내리나 융설수로 인해 봄에 하천이 범람하는 경우도 있다. 하천은 도나우강(江) 유역에 발달되었으며, 바프강·치사강·시레트강·푸루트강 등은 전원(電源)이나 농업용수원으로서 개발된다. 산 중턱 1,500m 이하에서는 너도밤나무·떡갈나무·소나무·전나무 등이 자라며, 타트라 국립공원을 비롯하여 각지에 국립공원·휴양지가 있다. 산지에서 목양을 주로 하는 이목(移牧)을 광범위하게 행하였으나 점차 축소되어, 방목지에서는 양의 사육이 이루어진다. 또한 일부이기는 하나 공업도시도 생기고 저지에서의 농업, 포도재배, 구릉지에서의 혼합농업도 활발하다. 루마니아인(人)·마자르인·게르만인·슬로바키아인·폴란드인·우크라이나인·헝가리인이 거주한다.
<http://100.naver.com/100.nhn?docid=150047>
이 지역의 북쪽 벨라루시 리투아니아 지역은 매우 춥다. 아마도 오손은 이 카르파티아지역을 중심으로 활동하였다고 보며 , 같은 통전의 남만전 기록에는 곤미국昆彌國이 보인다.
곤미국, 일왈 곤명이라하며, 서남이이다. 찬의 서쪽이며, 西洱河를 경계로 삼는다. 즉 엽유하이다. 그 풍속은 돌궐과 대체로 같으며, 전하기를 본시 흉노의 형제나라라 한다.
- 통전 권187 변방 3 남만 상 곤미국 通典卷第一百八十七 邊防三 南蠻上 昆彌國
[昆彌國,一曰昆明,西南夷也,在爨之西,西洱河為界,即葉榆河。其俗與突厥略同,相傳雲與匈奴本是兄弟國也。]
통사의 해석으로는 이 지역을 현 대륙의 중공운남이라한다. 그러나 현 운남은 돌궐의 활동지역과 매우 거리가 멀다. 윗글을 보아선 이들의 활동지역은 흉노, 돌궐의 강역과 지리적으로 인접한 지역이어야 한다. 오손의 昆彌와 남만의 昆彌國!! 과연 남만의 곤미국은 어디에 있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