꿩죽,불고기
꿩사시미
꿩불고기
육수
꿩 샤브샤브
꿩뛰김
면
꿩만두
밑반찬과간장
꿩국수
빙떡이 메밀과 무의 찰떡궁합을 자랑한 음식이라면 다음 소개할 음식도 둘째가라면
서러운 음식궁합을 자랑한다.
바로 ‘꿩메밀국수’.
메밀은 산후음식으로 탁월해 선인들은 미역국보다 메밀국수를 먼저 먹기도 했다.
영양좋은 메밀과 꿩고기 육수가 만나 탄생한 것이 꿩메밀국수다.
송나라 서긍의 고구려 견문기에 따르면 세상의 고기 맛 중 고구려의 꿩은 만미를 품어 왕과 귀인들은
그 오묘한 맛에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고 전한다.
꿩고기는 가을부터 맛이 있어지기 시작하는데 거기다 가을별미 메밀까지 더해지면
그 맛이 천상의 맛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꿩고기 육수에 메밀로 만든 국수를 넣어 끓인 후 갖은 양념을 한 꿩메밀국수.
소화도 잘 되고 담백해 겨울철 별미로 인기만점이다.
야채무침
제주도산 꿩은 타지방에 비해 빛깔이 좋으며, 목을 감싸고 있는 하얀띠가 더욱 선명하며, 육질이 부드럽고 맛 또한 으뜸이다.
꿩의 수컷은 "장끼"라 부르고, 암컷은 "까투리"라 부른다.
꿩고기의 구성 아미노산은 인체가 스스로 만들지 못하는 8종의 필수아미노산이 고루있어 이상적인 단백질식품이며, 오메가3 지방산을 함유하고 잇다. 오메가 6 지방산은 동맥의 벽에 콜레스테롤을 축적시키는데 비해 꿩고기에 함유된 오메가 3은 반대로 콜레스테롤을 억제시키는 작용을 한다.
예로부터 꿩고기는 소화기능에 좋고 스테미너 음식이며 성인병에도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왔다. 향약집성방과 동의보감에서도 꿩고기의 효험을 기록하고 있으며, 민간요법으로도 많이 이용되어 왔다. 감기, 기관지, 천식에 꿩고기를 백숙으로 달여서 장기간 복용하면 건강에 좋다고 하였고 여성들 미용에도 뛰어나며, 남성 스테미너 효과 그리고 꿩고기를 고아서 우러낸 육수는 피로회복 및 술 드신후 숙취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특히 노인분들 몸을 보호하고 소화효능이 뛰어나 장수 식품으로도 유명하다.
꿩고기 이용한 요리로는 사시미, 다리구이 ,샤브샤브,가미아게,전골,도리탕,만두 등 다양하게 있는데 사시미로 꿩의 가슴 안쪽살을 얇게 져며서 와사비와 기름 소금을 입맛을 따라 살짝 찍어드시면 입안에서 살살 녹는맛이 일품이다.
또한, 뼈를 푹 고아 진하게 만든 육수에 가슴살을 얇게 져며 싱싱한 여러 가지 야채를 곁들여 살짝 익혀서 소스에 찍어드시면 그맛을 잊지못한다.
제주도의 독특한 꿩요리를 꼭 만나보시길 바란다...
(꿩엿)
재료: 꿩.엿기름.물
만드는법: 싹이 잘난 엿기름을 물에 담가 팍팍
주물러 엿기름 물을 가라 앉힌다.
하룻밤 담가두었던 엿기름물을 윗물만 따라낸다.
커다란솥에 엿기름 물을 앉히고 끓인다.
닭이나 꿩은 한번 삶아 뼈를 추려내고 겁질을 벗기고
잘게 찢어둔다.
한번 끓어오른 솥에 잘 손질해둔 닭을 넣고 눌어 붙지
않게 저어주면서 중간 불에서 20시간 이상 졸인다.
윤기 잘잘 흐르고 끈적한 끈기가 생길 때까지 졸여서
서늘한곳에 보관해 두고 먹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