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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의 역할
I. 서론
인간은 조직 속에서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면서 그 사회의 조직구성원들과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고 조직구성원들과 기능적인 삶을 살아가면서 사회생활을 영위한다. 특히, 현대사회에서는 놀라운 속도의 정보화와 급진적인 산업화, 그리고 도시화로 인하여 인간의 생활이 복잡 다양해 졌다. 그에 따라 모든 종류의 직업은 나름대로 일련의 직업역할을 수행하도록 기대된다. 예를 들면 내과 의사로서 기능을 수행할 때 환자의 상태를 진단하기 위해 검사하고, 치료방법을 처방하고, 결과를 점검한다. 이와 유사하게 사회복지사로서 기능을 수행할 때 어떠한 지식의 기반이 있으며, 어떠한 역할이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II. 본론
가. 사회복지사의 현황
사회복지의 공적, 민간부문 인적자원의 중심은 전문 사회복지사(social worker)이다. 그러나 사회복시사의 자격과 역할은 항상 논란이 되어 왔다. 1947년 최초로 이화여자대학교에 기독교사회사업학과가 개설되어 1951에 졸업생을 배출하였으나,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사 자격증 제도는 이보다는 뒤늦은 1970년에 이르러 법으로 규정되었다. 1970년 1월에 제정 공포된 사회복지사회법 제5조에 보건복지부장관은 사회지에 관한 전문 지식과 기술을 가진 자에게 사회복지사업 종사자 자격증을 교부할 수 있다고 규정하였다. 이 제도는 학력과 실무경험을 중시하여 초등학교 이하의 학력소유자라 할지라도 사회복지사업에 7년 이상 근무한 경험이 있거나 8개월 이상 사회사업에 관한 훈련을 이수하면 자격증을 받을 수 있었다.
그 후 사회복지사업 종사자 자격증에 대한 전문성을 강화하고 사회적인 인정도를 높이기 위해 1983년 5월 사회복지사업법 개정시에 사회복지사로 개정하고 시행령에서는 자격기준을 강화하고 사회복지사를 1,2,3,급으로 구분하였다. 동법 시행령 제11조에 규정된 사회복지사의 자격기준은 이전의 입법에 비교하면 학력을 중시하고 경력은 하위등급에서 상위등급으로 승급하는 요건과 또는 정규교육과정을 거치지 않고 자격증을 취득하는 단기교육 훈련을 받기 위한 요건으로 인정하는 등 현재의 사회복지사 자격증 제도는 사회복지사업법 제11조 및 동법 시행령(1998. 7.16 개정)제2조에 규정되어 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 제도를 통하여 1947년부터 1998년까지 47년간 전문교육과정 졸업자 중 26,285명이 자격증을 취득했으며, 1만 여명 추산의 양성과정 출신을 포함하여 현재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은 85,000명 정도 발급되었으며, 필드에서 일하고 있는 사회복지사들의 수는 25,000명 정도 추산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사회복지사의 전문 인력이 부족하다는 것은 기우에 불과하다. 따라서 현실적으로 볼 때 다양하고 복잡한 사회복지수요에 따라 사회복지사의 역할분담이 보다 구체적으로 제시되어야 하겠다.
나. 사회복지실천 지식의 기반
사회복지실천이론은 다른 학문, 특히 사회학, 사회심리학 그리고 심리학으로부터 지식을 차용해 왔다.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고 사회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서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사생활과 전문가적 생활을 적절히 조화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자신의 개인적 특성, 창조적 능력, 사회적 관심을 전문적 지식과 결합시켜야 한다. 그리하여 전문가 교육은 사회복지를 배우는 사람들이 효과적인 실천을 위해 필요한 지식(이나 과학)을 기본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이렇게 개인의 예술과 전문직의 과학을 융합, 조화하려는 노력이 사회복지 교육 프로그램에서 시도되고 있지만, 사회복지 지식이 계속적으로 확대되고 인생경험을 통하여 사회복지사가 지속적으로 변화함에 따라 이런 융합 및 조화는 생애 전반에 걸친 활동이 된다.
1. 지식의 개념
사회복지 지식이란 사회복지사가 효과적인 사회복지실천을 하는데 있어서 알아야 하거나 알고 있을 필요가 있는 것이다.
1) 일반적 사회복지 지식
① 사회복지 정책 및 서비스 분야: 사회문제 및 서비스 격차와 사회적 쟁점과 같은 사회문 제를 예방하고 대처할 수 있는 사회적 서비스에 대한 내용, 사회복지 정책이 어떻게 형성 되며, 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힘, 정책을 분석하고 변화하는 방법, 정책형성에서 사회복지 사의 역할 등에 대한 내용
②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성장과 인격발달에 대한 내용(정상 및 비정상), 문화적 가치 및 규범에 대한 내용, 지역사회 자원에 대한 내용, 개인 및 집단의 사회적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측면에 대한 내용
③ 사회복지실천방법: 개병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조직사업에 있어서 개입전략에 대한 내용, 사회복지조사연구 및 행정에 대한 내용
④ 사회계획의 개념과 기법에 대한 지식
⑤ 슈퍼비전의 이론과 개념 및 사회복지실천가의 전문적 슈퍼비전에 대한 지식
⑥ 인사관리의 이론과 개념에 대한 지식
⑦ 심리 사회적 사정과 개입 및 진단 이론과 방법에 대한 지식
⑧ 조직 및 사회 체계의 이론과 행동에 대한 지식
⑨ 위기개입 이론과 기법에 대한 지식
⑩ 옹호 이론과 기법에 대한 지식
2) 클라이언트 개개인에 대한 지식
① 클라이언트 개개인이 직면한 구체적인 개인적 문제 혹은 사회적 문제
② 연령, 유아기의 발달, 가족관계, 학력, 직업, 다른 기관과 접촉, 건강 등과 같은
클라이언트 개개인에 대한 배경정보
③ 재정적 곤란, 동료와 불화, 학교 혹은 직장관계, 가정불화, 윤리적 요인, 친구관계,
생활목표, 취미, 의미있는 활동 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④ 문제에 대한 클라이언트 자신의 인식 및 정의
⑤ 이러한 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클라이언트의 가치관 및 도덕관념
⑥ 이러한 문제에 대처하는데 있어서 클라이언트의 장·단점
⑦ 자신의 문제를 개선하고자 하는 클라이언트의 동기
⑧ 클라이언트 개개인의 독특한 문제에 대한 가능한 치료전략에 대한 지식
2. 예술가로서 사회복지사
1)동정과 용기
효과적이 사회복지실천의 필수조건은 사회복지사의 동정(compassion)이다. 동정이란 단어는 다른 사람과 함께 괴로워하는 것을 의미하는 동시에 비탄에 빠졌거나 괴로움을 겪는 사람들의 고통에 하나가 되거나 몰입하려는 의지를 말한다. 비록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동정을 갖고 있다고 할지라도, 높은 수준의 동정은 보통 사람들이 갖는 전형적인 특성과 다르다. 사실상 다른 사람의 고통에 관여하지 않기를 원하는 것은 자연스런 일이다. 동정이 결여된 사회복지사는 자신과 클라이언트의 관심사 사이에 거리를 둘 가능성이 있다.
또한 사회복지는 개인적인 용기를 필요로 한다. 이런 용기는 단순히 대담무쌍한 감각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그보다는 일상적으로 발행하는 인간의 고통과 혼란, 그리고 흔히 인간의 부정적이고 파괴적인 행동에 대해서도 직면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2)전문적 관계
사람들이 어려운 인간의 경험, 즉 변화의 위험을 감수하려는 의지가 생기기 전에 신뢰감을 형성해야 한다. 그래서 협상의 가장 기본적인 도구는 전문적인 관계를 활용하여 사람들이 변화의 가능성에 관해 개방적이 되도록 하고, 적극적으로 변화과정에 참여하도록 돕는 것이다. 예) “만일 당신이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싶다면 먼저 그의 짚신을 신고 1마일을 걸어야 한다.” 즉 그 사람의 사고, 신념, 생활경험 속으로 들어가야 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다른 사람의 관점을 받아들이는 능력이 감정이입이다.
3)창의성
Heus & Pincus는 “창의적인 일반사회복지사가 전문사회복지사보다 사회복지가 처하는 도전들에 더 잘 직면한다.” 창의성은 각 클라이언트의 상황이 독특하고 항상 변화하기 때문에 중요하다.
융통성도 창의성의 차원이다. 다른 사람이 변화하도록 돕기 위해서는 영향을 받는 모든 사람의 관점에서 그 상황을 이해하는 능력이 필요하고, 계획을 세우고 결정을 내리기 전에 지속적으로 수정,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위탁보호 배치를 하는 사회복지사는 친부모, 위탁부모, 아동, 법원, 기관, 심지어 지역사회 주민의 다양한 관점을 이해할 수 있는 융통성이 있어야 한다.
4)희망과 에너지
변화가 불안을 초래하거나 고통스럽게 보일 때 클라이언트에게 변화를 위한 활동에 동기와 의지를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 상호협력으로 클라이언트의 문제 상황이 개선도리 수 있다는 전망을 전달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이 있어야 한다. 클라이언트의 동기를 증진시키는 데 결정적으로 중요한 사회복지사의 두 가지 특성은 희망과 에너지이다.
5)판단
클라이언트 상황을 사정하고, 대안적인 해결책을 제시하고, 원조과정을 계획하고, 변화활동을 수행하며, 서비스를 종료할 때를 결정하는 것을 포함해서 사회복지사는 판단을 내리기가 어렵다. 원조한다는 것은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서비스가 사회복지사의 능력을 벗어나는지에 대한 판단을 내리는 것도 포함된다. 궁극적으로 전문가의 판단은 사회복지사의 명확하고 날카로운 사고력에 달려 있다.
사회복지사는 다년간의 인간서비스 제공경험을 통해 실천에서 현명한 결정을 내리는 능력을 검증하고 정교화할 기회를 갖는다. 그러나 사회복지사는 단지 반복적인 경험을 통해서만 통찰력을 얻는 것이 아니다. 실천 지혜 속에서 성숙하기 위해서 사회복지사는 분석적이고, 반성적이어야 하며, 성공뿐만 아니라 실패로부터의 학습에도 개방적이어야 한다.
6)개인적 가치
전문적 사회복지를 특징짓는 가치들, NASW윤리강령, CSWE에서 확인한 가치들
(1)기본적 권리에 대한 존중
: 모든 인간은 생활에서 목표를 달성하고, 문제를 예방하거나 경감시키며, 그리고 인간으로서 완전한 잠재력을 실현시키는 데 도움이 될 자원과 서비스에 관해 동등한 접근성을 가져야 한다.
(2)사회적 책임감
: 가족, 교육, 정보, 그리고 사회복지와 같은 사회적 제도는 인간의 욕구에 관해 인간적이고 반응적이어야 한다.
(3) 개인적 자유에 관한 헌신성
: 사람들 사이에는 상당한 편차가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사회는 그 성원들에게 사회적 통제를 최소화해야 한다.
(4) 자기결정에 대한 지지
: 사람들은 자기 자신이 선택을 할 권리를 가져야 하며, 자신의 삶을 선택할 자유를 잦지 못한 사람들은 가능한 언제든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능력을 고취시켜야 한다.
7)전문가 스타일
스타일은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와 관계를 맺는 방법 즉, 그들의 에너지, 창의성, 지혜, 그리고 판단뿐만 아니라 특정한 사회적 이슈에 대한 그들의 열정과 헌신성에서 표현된다. 게다가 그들의 독특성은 의복, 헤어스타일, 자세, 언어, 그리고 그들이 누구이고 자신과 타인에 관해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여러 가지 다른 선택과 행동을 통해 표현된다.
예) 정장차림의 사회복지사는 길거리의 사람들과 신뢰관계를 형성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지만, 부랑인을 위해 필요한 서비스를 만드는 시의회를 설득하는 데는 효과적이다. 또한 캐주얼차림의 사회복지사는 아동 및 가족과 활동할 때는 효과적이지만 그들의 권익을 위해 법정에 설 때는 정장을 해야 한다.
3. 과학자로서 사회복지사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 상호작용을 하고 서비스를 지공하기 위해 가슴과 머리를 모두 활용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예술적 능력을 갖고, 기초지식을 끌어내고 다양한 기법을 활용하는 사회복지사는 학습을 하면서 전문가적 능력을 쌓아 간다. 전문직은 그 지식과 실천의 발전 속에서 과학적 방법을 활용할 때 과학적인 것으로 간주된다.
사회복지사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활용할 때 과학적이 된다고 말 할 수 있다.
(1)사람들의 사회적 기능을 나타내는 자료들을 수집하고, 조직화하고 분석한다.
(2)새로운 기법을 만들고, 새로운 실천지침을 형성하고, 새로운 프로그램과 정책을 개발하 기 위해 관찰, 경험, 그리고 공식적 연구를 활용한다.
(3)사회복지 개입을 안내하는 계획과 개념적 준거틀을 세우기 위해 기초가 되는 자료를
활용한다.
(4)개입과 개입이 사람들의 사회적 기능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객관적으로 검토한다.
(5)전문직에서 다른 사람들이 설명하는 아이디어, 연구, 그리고 실천을 교환하고
비평적으로 평가한다.
1)사회적 조건과 사회문제에 관한 지식
사회복지실천과 관련된 사회적 프로그램 그리고 서비스는 특히 국가적 수준에서 이루어지는 결정의 영향을 받는다. 예를 들면 미국에서 실천을 할 때, 사회복지사는 미국사회와 정부, 정치, 경제체제의 신념, 가치, 그리고 조직을 이해해야 한다.
2)사회정책과 사회적 프로그램에 관한 지식
사회적 프로그램들은 현존하는 사회정책을 반영하고, 정책은 그런 정책을 입안한 사람들의 가치, 신념, 그리고 판단을 반영한다. 예를 들면 만일 어떤 사회정책과 프로그램이 개발되었다면 인간의 문제들은 다룰 개인의 가치에 관한 신념, 사람들이 서로에 관해 갖는 책임감, 그리고 지역사회와 정부의 역할이 결정된다.
사회복지는 서비스와 혜택을 전달하는 유일한 전문직이다. 교사, 심리학자, 의사, 간호사, 그리고 다른 전문직들은 광범위한 인간서비스를 제공한다. 각각은 자신의 초점을 갖고 있지만 중첩되는 영역도 있다. 각 전문직의 능력을 이해하는 것뿐만 아니라 팀워크와 전문가간 협조의 역동성은 사회복지사의 지식기반에 중요한 측면이다.
3)사회적 현상에 관한 지식
환경 속 개인의 상호작용 성과로써 사람들의 사회적 기능수행에 초점을 두는 경우, 사회복지사는 특히 사람들 사이의 상호작용, 사람과 사회적 프로그램을 전달하는 체계 사이의 상호작용에 관심을 둔다. 그러므로 사회복지사는 사회적 현상과 다양한 수준의 환경 속의 인간 상호작용에 관해 이해해야 한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 지역사회의 다른 성원이 이런 조직들을 어떻게 보는지 그리고 사람들이 조직의 행동에 의해 어떤 영향을 받는지에 관해 이해해야 한다. 기관이나 프로그램 내에서 효과적으로 활동하기 위해 사회복지사는 조직 개발, 구조, 수행방법, 그리고 의사소통 패턴에 관해 이해해야 한다. 참으로 사회복지사는 그들이 활동하는 사람과 조직에 관해 구체적인 지식을 소유할 필요가 있다.
4)사회복지 전문직에 관한 지식
사회복지사가 NASW에 가입했을 때는, 전문직의 윤리강령 내에서 실천할 것을 맹세하는 것이다. 전문직이라는 요건중 하나가 윤리강령이 있는 것인데 윤리강령에 따라 행동을 해야 하는 것이다.
5)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지식
개념적 준거틀
사회사업의 이론
사회사업을 위한 이론
지향 이론
실천 준거틀
실천 관점
실천 이론
실천 모델
<표> 개념적 준거틀의 유형
결국 사회복지실천의 지식기반은 사회복지사가 실천현장에서 활용되는 모든 기술의 근원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사회복지실천의 지식기반은 무엇이고 그 범위는 어디까지인가에 대해서 생각해야 할 것이다.
사회복지실천의 지식기반은 사회복지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모든 지식`을 포함한 것이며 그 범위도 그 속에 있다. 사회복지실천에서 필요한 지식의 범위는 사회복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인간에 대한 지식과 환경에 대한 지식의 범위 내에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인간에 대한 지식은 어디까지인지, 환경에 대한 지식은 어디까지인지, 그 한계는 없다. 왜냐면 인간과 환경은 늘 변화하기 때문이다.
지식이란 그 속성상 변화하고 발전하며 새로운 지식에 대해 개방성을 가지는 것과 더불어 오랫동안 축적되어져 온 것이다. 이런 면에서 볼 때, 사회복지실천의 지식기반은 지금까지 축적되어져 온 지식과 변화되고 있는 알려지지 않은 지식까지 포함해야 한다. 또한 인간과 환경은 서로 분리된 것이 아니라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상호작용의 관계이기 때문에, 그리고 다양한 인간과 변화하는 환경에 대한 지식은 역동성을 가지기 때문에 사회복지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인간과 환경에 대한 통합적 모색을 필요로 한다. 왜냐하면 사회복지대상이 처한 상황이 복잡하고 다양한 접근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다. 사회복지사의 역할 분류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사회가 복지서비스를 필요로 해서 사회정책과 제도를 만들어 사회복지사에게 부여할 때 발생하는 과업의 체계이며, 이 과업을 수행함으로ㅅ써 역할과 지위에 대한 사회적 인정을 받게 되는 것이다. 사회복지사는 활동할 경우 다양한 개인과 집단을 대상으로 하며, 계속 변화하는 주민들의 욕구에 따라 임무를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다양한 실천역할을 수행해야만 한다.
따라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M. Cohen. 1974;박용순, 1996:4페이지에서 재인용). 1)의사전달자 2)해석자 3)촉진자 4)카리스마적 지도자 5)협상자 6)매개자 7)전문가 8)대변자 9)조력자 10)사회치료자 11)감독자 12)중재자 13)주창자 14)원조자 15)안내자 16)계획가 18)훈련가 19)교육자 20)행정가 21)평가자
이상에서 사회복지사가 어떤 역할을 강조할 것이냐는 이들의 훈련, 교육, 이념, 가치관 등에 따라 결정될 것이며, 그가 활동하고 있는 지역사회의 상황에 따라서 결정되어 진다. 이러한 역할은 이미 언급한 바와 같이 사회복지사가 활동하는 배경, 후원기관, 기타 상황에 따라 달라지지만 어떻게 그러한 역할을 수행할 것이냐 하는 것은 그들의 기술과 스타일, 경험의 문제이다. 더욱 중요한 것은 역할이 문제의 상황과 그들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에 적합성여부를 인식하고 수행하는 일이다.
라. 사회복지사의 구체적 역할
직업역할과 관련하여 많은 직무기능들은 구체적인 역할 내에서 수행하는 과제나 활동으로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다. 사회복지사들은 많은 실천역할을 수행한다. 그러나 개인의 선호도, 재능, 직무 등이 전문화된 실천을 이끌기 때문에 보다 제한된 역할과 기능을 수행하기도 한다. 사회복지를 잘 평가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사가 전형적으로 수행하는 역할과 수행하도록 기대되는 직무기능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회복지사는 주로 사회복지사업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다양한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전문영역과 속해 있는 사회복지 기관/시설의 특성에 따라서 매우 다양하다.
1. Hepworth &Larsen가 정의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1)직접서비스 제공 - 주로 상담을 제공, 촉진자, 교육자, 정보제공자, 중재자의 역할
2)클라이언트 환경의 다양한 체계와 연결- 중개자, 조정자, 중재자, 옹호자의 역할을 한다.
3)체계유지 및 개발 - Ct의 환경에 개입, 간접서비스를 제공, 조직진단자 역할을 한다.
2. Sheafor, Horejsi, &Horejsi는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아래와 같이 10가지를 제시
1)중개인 2)옹호자 3)교사 4)상담가(임상가) 5)사례관리자 6)업무량 관리자
7)직원개발자 8)행정가 9)사회변화 대행자 10)전문가
3. Zastrow(1999)는
1)가능케 하는 사람(enabler), 2) 중개인(broker) 3)옹호자(advocate) 4)권능부여자(empowere) 5)행동가(activist) 6)중재인(mediater,중재자) 7)협상자(negotiator) 8)교육자(educator) 9)제안자(initiator) 10)조정자(coordinator) 11)조사연구자(researcher)
12)촉진자(facilitator:집단촉진자 group facilitator) 13)대중강연자(public speaker)로 구분을 하였다.
4. Miley와 동료가 제시한 사회복지사의 역할
(개입수준과 기능별로 분류한 사회복지사의 역할)
1) 미시적 차원-조성자, 중개자/ 옹호자, 교사의 역할
-클라이언트가 처한 문제를 잘 극복할 수 있도록 상담을 비롯한 문제해결과정에 참여하여 클라이언트가 문제해결능력을 기르고 서비스나 자원을 확보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ㄱ. 조성자(enabler)
- 욕구를 파악하고 문제를 명확히 규명하며 해결방안을 탐색하고 전략을 선택하여 보다 효과적인 문제해결능력을 개발하고 향상시키도록 돕는 역할이다.
- 개인이나 가족을 원조하는 과정에서 가장 빈번히 수행하는 역할
- 단순히 서비스 제공자나 치료자가 아닌 동반자로서 클라이언트를 격려하고 지지하며 안내하는 역할을 담당하기 위해 전문적 관계 형성에 필요한 능력과 기술을 갖추어야 한다.
ㄴ. 중개자(broker)
- 직접적 개입이나 의뢰를 통해 클라이언트에게 적합한 자원과 서비스를 연결하는 역할로서 사례관리의 핵심적 지능을 수행한다.
- 지역사회 자원에 대한 정보와 이를 연결시키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갖추어야 한다.
ㄷ. 옹호자(advocate)
- 클라이언트 개인이나 가족의 권리를 옹호하고 정책적 변화를 모색하기 위한 활동을 한다.
- 대상자들이 적절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권리를 확보하거나 유지하도록 기관내 프로그램이나 정책을 변화시키기 위한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ㄹ. 교사(teacher)
-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며 적응기술을 익히도록 클라이언트를 가르치는 역할이다.
- 많은 전문지식과 정보, 대인적 실천기술, 의사소통기술이 필요하다.
2) 기관이나 조직차원- 촉진자, 중재자, 훈련가의 역할
- 기관내부의 상호작용이나 기관간의 연결망을 강화하며 조직차원에서 전문성 개발을 위한 교육을 담당하는 역할이다.
ㄱ. 촉진자(facilitator)
- 기관이나 조직의 차원에서 조직의 기능이나 상호작용, 직원들 간의 협조나 지지, 정보교환을 촉진시키며, 조직간의 연결망을 강화시키는 역할로서 효과적인 기관업무를 기획하고 실행하는데 행정가로서의능력이 강조된다.
ㄴ. 중재자(mediator)
- 기관이나 조직의 차원에서 자원개발을 위해 관계망 내의 조직이나 집단을 모으며, 공동의 목표나 문제해결을 위해 기관간 또는 기관내의 의사소통의 갈등이나 의견차이를 조정한다.
- 중립적인 입장에서 서로의 입장을 명확히 밝히고 의사소통 문제를 인식하게 함으로써 상대방을 이해시키는 역할을 담당한다.
ㄷ. 훈련가(trainer)
- 기관이나 조직의 차원에서 전문가적 계발을 위한 직원 오리엔테이션, 세미나 워크숍, 수퍼비전 등의 활동에 참여하여 교육이나 훈련을 담당한다.
3) 거시적 차원- 계획가, 행동가, 현장개입가의 역할
- 지역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적 불평등을 줄여나가기 위한 적극적인 역할로서, 정책수립과 프로그램의 개발, 사회변화를 위한 연대적 활동, 홍보, 교육활동 등이 포함된다.
ㄱ. 계획가(planner)
- 주민전체의 욕구를 파악하며 지역사회성원들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개발하고 기존의 서비스를 개선해 나가는 데 필요한 목표나 정책을 수립하며 프로그램을 계획하는 역할이다.
ㄴ. 행동가(activist)
- 사회적 불평등이나 문제점을 인식하고 인간으로서 기본적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사회로의 변화를 위한 활동에 참여한다.
- 지역사회의 욕구조사 및 분석, 지역사회활동의 조직, 대중의 이해와 지원을 활성화하기 위한 노력을 한다.
ㄷ. 현장개입가(outreach)
-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개인들을 파악하고 서비스 대상자가 적절한 서비스를 찾을 수 있도록 원조하기 위해 지역사회에 들어가 활동한다.
- 사회문제를 예방하거나 그 심각성을 인식시켜 주기 위해 홍보활동과 교육을 함으로써 서비스에 대한 지역사회의 전반적인 욕구와 접근성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4) 전문가 집단의 차원- 동료, 촉매자, 연구자/학자의 역할
-이론적, 실천적으로 전문직의 발전과 서비스의 개선을 이루기 위한 활동을 포함하고 있다.
ㄱ. 동료(colleague)
- 건전한 사회사업실무나 전문직으로 발전을 위해 전문가로서의 윤리나 기준을 지키고 전문가 조직의 참여를 통해 동료간의 지지를 제공하는 역할이다.
ㄴ. 촉매자(catalyst)
- 보다 효과적인 서비스 전달체계의 발전을 위해 타 전문직에 협조를 구하며 전문가 조직을 통한 국가적 또는 국제적 활동을 하기도 한다.
ㄷ. 연구자/학자(researcher/ scholar)
- 전문직 이론을 발전시키고 사회사업실무나 프로그램을 향상시키는 역할로, 프로그램이나 서비스와 관련된 자료를 기록하고 관리하며 효과성을 평가하는 전문적 기술이 필요하다.
5. Siporin은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상담가, 충고자, 가능케 하는 사람, 노련한 문제해결자, 분쟁해결의 조정자, 중개인, 의뢰자, 촉진자, 중재자, 토의 리더, 안내자, 자원자, 조정자, 행정가, 사업경영자, 자문을 하는 사람 등으로 예시한 바 있다(Siporin, 1975: 43-44 김기태 외, 1999: 37 재인용).
이처럼,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매우 다양하고 학자들에 따라서 강조점에서 차이가 있지만, 가장 중점을 두고 생각해야 할 점은 "사회복지사는 세상을 바꾸는 사람",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사람"이라는 점을 강조하고자 한다. 즉, 자본주의의 성숙과 함께 전통사회의 가족과 시장이 가진 요보호시민의 보호기능이 크게 약화되었고, 지역사회의 공동체 기능이 약화되면서 생긴 시민의 복지욕구와 사회문제를 '복지공동체'의 구축을 통해서 해결하고자 할 때, 사회복지사는 상담가, 복지교육자, 조정자, 자원제공자 등의 역할을 통해서 행복한 세상, 복지공동체를 만드는 사람이 되기 때문이다.
※ 사회복지사의 주요 역할 비교
차 원
밀리와 동료들
페데리코
미시적 차원의 역할
(개인/가족)
조성자(enabler)
중개자(broker)
옹호자(advocate)
교사(teacher)
서비스제공자(care giver)
행동변화유발자(behavior changer)
촉진자(mobilizer)/조성자(enabler)
중개자(broker)/옹호자(advocate)
교사(teacher)
중범위차원 역할
(조직/공식적 집단)
촉진자(facilitator)
중재자(mediator)
훈련가 (rtainer)
행정가(administrator)
자문가(consultant)
거시적 차원 역할
(지역사회/ 사회)
계획가 (planner)
행동가 (activist)
현장개입가(outreach)
계획가(community planner)
현장개입가(outreach)
전문가 차원 역할
(사회복지전문가집단)
동료(collegue)
촉매자(catalyst)
연구자(researcher)
학자(scholar)
자료관리자(data manager)
평가자(evaluator)
쉐퍼 등
제스트로
미시적 차원 역할
(개인/가족)
상담가/ 임상가
사례관리자/ 중개자
옹호자/ 교사
조성자(enabler)/교육가(educator)
집단촉진자(group facilitator)
중개자(broker)/ 옹호자(advocate)
중범위 차원역할
(조직/공식적 집단)
행정가/ 업무량관리자
직원개발자
중재자(mediator)/ 협상가(negotiator)
조정가(coordinator)
거시적 차원 역할
(지역사회/ 사회)
사회변화대행자
주창자(initiator)/ 행동가(activist)
전문가 차원 역할
(사회복지전문가집단)
전문가
연설가(public speaker)
연구자(researcher)
Ⅲ. 결론
복지의 욕구가 증대함에 따라 사회복지사의 역할 정립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역할정립을 위해서는 사회적인 조건보다 사회복지사 스스로가 주체적 조건속에서 발전해야 된다고 본다. 그리고 사회복지사의 전문직적 정체성과 위상을 확립하고 그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을 갖추는 일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결론적으로 사회복지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현실적으로 요구되는 사회복지사들의 질적인 향상이 우선되어야 한다. 따라서 사회복지욕구의 증대에 따라 직접적, 간접적인 실천활동에 참여해야 할 사회복지사의 자원을 확보해야 하며, 현존 사회요구의 다양화나 고도화에 대응할 수 있는 종합적인 예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