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수입차 및 국산차에 카오디오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볼까 합니다.
자동차 구입에 있어 고려대상이 카오디오 부분도 분명 있습니다. 최근 별도의 카오디오 장착보다는 기본 순정이 워낙 잘나오고 있기 때문에 기본 순정을 기본으로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먼저 저의 직업이 음향 오디오쟁이 (하이파이,홈시어터,PA) 다루고 있는 직업입니다. 카오디오가 전문은 아니지만 기본적으로 카오디오는 홈오디오를 바탕하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자동차 메이커마다 우리는 이런 고급 오디오 시스템을 장착하였다고 자랑들을 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BOSE,마크레빈슨,하만카둔 등등등, 하지만 이런 브랜드들이 다 고급 브랜드일까요?
홈오디오 브랜드들이 카 오디오까지 만드는경우가 있고 그냥 이름만 빌려주는경우도 다반사 입니다.
제가 모든 차에 카오디오를 들어보지 못했지만 각 자동차에 카오디오 브랜드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봤습니다.
현대자동차 (JBL,LEXICON) : 국내 대표적 자동차 브랜드입니다. 중저가 오디오는 JBL을 사용하고 제네시스에는 옵션으로 렉시콘 사운드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JBL이라는 브랜드와 렉시콘이라는 브랜드는 모두 미국 하만카둔을 모기업으로 둔 회사입니다.(사실 하만카둔이 M&A로 인수하였습니다.)
JBL은 미국에서 가장 역시도 유서 깊은 전통있는 미국에 대표적 스피커 브랜드입니다. 하지만 라이센스로 이름을 너무 많이 빌려줘 싸구려들도 JBL마크 달고 나오다 보니 싸구려 브랜드처럼 되어 버렸지만 지금도 순수 하이파이에서 아메리칸 사운드를 대표합니다.
하지만 현대의 JBL은 라이센스입니다.
제네시스가 자랑한것이 롤스로이스에만 장착되어 있다는 렉시콘 입니다. 렉시콘은 미국에 대표적인 사운드 프로세서 회사 입니다. PA나 홈시어터 프로세서에서는 정말 유명한 하이엔드 브랜드 입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렉시콘은 카오디오를 만들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이 역시 라이센스, 이름만 빌려준것입니다. 솔직히 제네시스 오디오를 들어보지 못해 모르겠지만 렉시콘의 사운드 프로세서가 내장되어 있다면 모르지만, 렉시콘은 스피커를 만들지 않는 브랜드 입니다.
르노삼성 (BOSE) : 삼성이 자랑 하는 사운드 시스템은 BOSE 입니다. 보스는 미국 보스박사에 의해 만들어진 오디오회사 입니다. 카오디오에서 보스하면 대단한것처럼 이야기 하지만 사실 홈쪽에서는 그냥 보급형 브랜드 입니다.
국내에서 마케팅이 잘되어 있긴는 합니다. 풍성한 저역과 편안한 사운드가 특징이지만 하이엔드 고급 브랜드라고 보기보다는 그냥 보급형 브랜드 입니다.
GM대우 (BOSE) : GM대우 역시 상위 모델은 BOSE 사운드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최근 알페온에는 인피니티 오디오가 장착되어 있다고 하더군요. 인피니티는 위 언급한 하만카툰의 자회사로 한때 크라이슬러에 카오디오를 납품하면서 명성을 많이 싸였지만 최근 홈쪽에서는 회사가 그리 녹녹한편이 아닙니다.
벤츠 (Harman Kardon LOGIC7) : 아마도 BOSE와 더블어 카오디오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이 하만카둔 로직7 인것 같습니다. 하만카둔은 미국에서 가장 큰 오디오 기업중 하나입니다. 익히 들어보신(마크레빈스,JBL,렉시콘,AKG,레벨,인피니티,등등등등) 정말 많은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회사 입니다.
하지만 하만카둔 자체는 그리 고급 브랜드가 아닙니다. 또한 하만카둔이 대부분 고급 브랜드들을 M&A로 인수하였지요. 어찌보면 마케팅 회사라고 봐도 무방할정도로 홈쪽에서는 알아주지 않습니다.
직접 들어본 로직7의 사운드는 그냥 들어줄만 하구나 정도 전혀 고급이라는 느낌은 없습니다. 스피커 숫자가 많다고 좋은 소리가 절대 아니니까요.
BMW (Harman Kardon LOGIC7) : 이 역시 벤츠와 마찬가지로 하만카둔 입니다.
아우디 B&O : 아우디에 상위모델 A8에는 덴마크에 대표적인 스타일리쉬 오디오 브랜드 B&O 입니다. 소위 강남 아주마들이 말하는 명품입니다.
A8에서 B&O 사운드을 들어봤을때 카오디오 소리치고는 좋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옵션 가격으로는 너무 비싸다는 느낌.
사실 B&O를 하이엔드 오디오라고 부르지 않고 스타일리쉬 오디오라 불리는것은 그들이 소리보다는 디자인과 마케팅에 대부분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디오 하는 사람들끼리는 B&O 구입 = 너 소리 들을줄 모르는구나 입니다. 단 이건 홈오디오에서 입니다.
위 언급했던 카오디오중에서는 가장 좋은 소리 입니다.
렉서스 (marklevinson) : 렉서스가 정말 오랜동안 우려먹던 "우리 마크레빈슨 달려 있다." 입니다. 오디오를 모르는 사람들도 오~! 마크레빈슨이야 할정도니까요.
저 역시 전에 차가 렉서스였기 때문에 간혹 마크레빈스을 물어보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마크레빈슨은 카오디오를 만들지 않습니다.
이역시 라이센스란 말이죠. 천재소리를 듣던 마크레빈슨(회사이름과 창업자가 같음)은 하만카둔이 인수직후 회사를 나가고 지금은 마크레빈슨 이름만 남아 있는 회사 입니다.
지금도 하이엔드 브랜드이기는 하지만 옛날같은 충격적이고 센세이션한 제품을 출시하지는 못하네요.
렉서스에 마크레빈스는 제가 알고 있기는 파이오니어에서 제작하고 있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현대 역시 모비스에서 만들지요)
인피니티&닛산 (BOSE) : 삼성자동차와 같은 BOSE입니다. 많이들 사용하고 있지요.
미쓰비시 (BOSE) : 여기도 BOSE 입니다.
볼보 (Dynaudio) : 덴마크에 전통 스피커 오디오 브랜드 입니다. 처음 스피커 유닛을 만들다가 스피커까지 만들고 있고요 세계 3대 스피커 유닛 회사 중 하나입니다.(다인,스켄스픽,포컬)
뭐 최근 들어 다이아몬드 트위터나, 세락믹 유닛 이니 하며 나오고 있지만 그래도 최고의 유닛 입니다. 볼보에 어느정도 수준에 다인오디오 제품이 장착되어 있는지는 모르지만 기본적인 소리를 보장해주는 명품 브랜드 입니다.
개인적으로 볼보차는 별로 좋아하지는 않지만 카오디오는 인정할만 합니다.
랜드로버 (Harman Kardon LOGIC7) : 역시 하만카둔 입니다.
애스톤마틴 (LINN) : 명품 브랜드 답게 카오디오도 명품 입니다. 영국(스코트랜드) 명풍 오디오 브랜드 LINN 입니다. 카오디오를 만들지 않았지만 에스톤마틴을 위해 별도로 만들어줬다고 하더군요.
카오디오 소리는 들어보지 못해 모르겠지만 이 브랜드 정말 장인정신이 줄줄 흐르는 회사 입니다. 하지만 가격이 넘사벽
혼다 (BOSE) : 역시 보스 대중적 브랜드라서 그런지 사용하는 회사들이 많네요.
제규어 (B&W) : 현존 최고의 스피커 브랜드라고 해도 좋을것 같습니다. 뭐 몇십억 넘어가는 스피커들도 있지만 현존 홈오디오에서는 가장 많이 팔리는 전통의 오디오 브랜드 입니다.
최근 홈쪽에서는 다이아몬드 트위터로 무장한 신형 800시리즈가 출시하면 인기가 많은 브랜드 입니다. 이 역시 제규어를 위해 별도로 카 오디오를 만들어 주었더군요.
개인적으로 별도로 카오디오를 판매한다면 당연히 B&W 제품을 구입하고 싶다는 생각입니다.
이밖에 다양한 자동차 브랜드에서 다양한 카오디오를 사용하고 있지만 너무 많아서 생각나는데로 적어봤습니다. 일반적으로 차량 안에서 가장 많이 하는 일이 음악이나 라디오 등을 감상하는일인것 같습니다.
별도의 카오디오를 하지 않아도 될만큼 최근 순정오디오들의 성능이 좋아진것은 사실이지만 각 브랜드마다 저마다의 특징과 급은 존재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각 브랜드들이 만드는 홈오디오 입니다.
JBL 최상급기 K2 66000 입니다. 대략 7000만원정도
렉시콘의 AV프로세서와 멀티채널 파워앰프 입니다.
BOSE에 가장 많이 팔리는 라이프스타일 시리즈 입니다.
하만카둔의 PC스피커 입니다. 이쁘기는 하네요. 최근 PC스피커나 보급형 앰프,플레이어를 만들고 있네요
마크레빈스의 파워앰프,프리앰프,CD플레이어 입니다. 대락 1억원이상
다인오디오의 대표적인 모델 C4 입니다.
LINN의 KLIMAX 시리즈 이것도 1억정도
B&W의 800Diamond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