혓바늘이 돋는 경우는 피로와 정신적 과로가 누적된 상태로서 입맛도 없고 소화도 평소보다는 덜되는 상황을 반영하는 것입니다. 또한 우리나라도 이제는 영양상태가 좋은 편이기 때문에 이런 경우에는 단순성 구내염보다는 아프타성 구내염일 확율이 높습니다. 치료는 우선 안정이 필요하고 충분한 수분섭취와 고른 음식섭취 그리고 입안에 청결상태를 유지하여 2차적 감염이나 괴사상태를 예방하신다면 양호한 결과가 빠른시일내에 올 것입니다.
○ 입안이 헌다★★
심열(心熱)이나 비열(脾熱)이 있으면 입안이 자주 헐죠. 물집 없이 그냥 구멍이 뚫리기도 하는데 심할 때는 그 크기가 1㎝ 이상이나 됩니다. 심열이란 심장에 열이 있는 것으로 스트레스를 받거나 과로했을 때 생기는 증상입니다. 비열은 소화기에 열이 있는 것을 말합니다. 불규칙적이고 폭식하는 식사습관, 찬 음식을 잘 먹고 더운 음식을 싫어하는 식사습관, 자극적이거나 조미료가 많은 음식 또는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는 식사습관으로 생기는 증상입니다.
심열로 인해 입안이 허는 경우라면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치료책. 증상이 가볍다면 이 방법만으로도 어느 정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비열로 인한 경우라면 자극적이거나 기름진 음식물을 피하고 과식·폭식하는 식사습관을 버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편 하루에 몇 번씩 입안을 헹구고 양치질을 해 구강을 청결하게 하는 것이 좋죠.또 영양도 유의하여 비타민 등의 미량원소가 부족하지 않도록 합니다.
TIP 토마토 주스, 고백반 가루, 가지꼭지 달인 물, 코코아 꿀반죽을 사용해 보세요
- 토마토에 들어 있는 비타민B2는 피를 깨끗하게 하고 루틴은 혈관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그래서 토마토는 입안이 헐었거나 염증이 있을 때도 효과적. 그러나 토마토는 몸을 차게 하는 성질이 있으므로 한꺼번에 많이 먹으면 안됩니다. 특히 손발이 차거나 체질이 허약한 사람은 날것을 많이 먹지 않도록 합니다.
토마토를 갈아 만든 주스를 몇분 동안 입안에 머금었다가 마십니다. 하루에 몇번씩 마시면 염증이 가라앉습니다
- 백반 100g을 프라이팬에 넣고 약한 불로 가열한다. 액체가 된 물을 그냥 놔두면 다시 고체가 됩니다.
이를 고운 가루로 만든 것이 고백반. 고백반 2g을 물 한컵에 녹여 이 물로 양치를 하거나 헌 부위에 발라주면 처음엔 몹시 쓰라리지만 하얗게 막이 생기며 살이 차 올라옵니다.
- 입 안에 염증이 생겼을 때 가지꼭지를 달인 물로 목안을 헹궈내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달일 때는 그늘에서 말린 가지꼭지를 씁니다. 가지꼭지 5~6개에 물4컵을 부어 그 양이 절반으로 줄 때까지 달인 후 굵은 소금을 조금 넣어 몇번 목안을 헹궈냅니다. 약간 따뜻하게 데워서 쓰는 것이 좋습니다.
- 코코아 꿀반죽은 단맛이 나서 어린아이 입안이 헐었을 때 사용하기 좋은 방법. 꿀 2~3 큰술에 코코아가루를 조금씩 넣어가며 반죽합니다. 된 죽처럼 만든 것을 입안의 상처에 바른다. 반드시 목안을 헹군 후 발라야 효과가 있습니다!!!
★혓바늘이 돋는다★
혓바닥에는 설유두라는 특수조직이 있는데, 여기에 염증이 생기는 것이 혓바늘. 처음에는 빨갛게 붓다가 점차 노랗게 변합니다~.
피곤하거나 화를 많이 낼 때에 생기며 주요 원인은 심열(心熱)입니다. 심장은 맥(脈)과 정신 활동을 주관하는데 그 반응이 혀에 나타납니다. 긴장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심열 증상이 나타나고 이는 혀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혀에 좁쌀같이 붉은 것이 돋아서 쓰라리고 깔깔하죠. 심열이 있으면 혓바늘 외에도 입안이 쓰고, 혀가 마른 땅 갈라지듯 갈라지기도 합니다. 또 눈이 충혈되거나, 머리가 짓누르듯 아프고 술 마신 사람처럼 얼굴이 달아오르기도 합니다. 가슴이 답답하고 짜증이 잘 나며 정신이 흐릿해지는 증상도 동반합니다. 심열을 식혀주기 위해서는 고추·후추·겨자 등의 매운 음식이나 인삼·생강·닭고기 등 열이 많은 음식을 삼가고 가급적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TIP 생강, 오미자 물, 가지찜질을 해보세요
- ★생강을 두껍게 썰어서 꿀에 발라 혓바닥에 문지르면 혓바늘이 없어집니다.
- 수렴작용이 강한 오미자를 프라이팬에 볶아서 식힌 다음 곱게 빻아 가루를 냅니다. 그 가루 3큰술을 용기에 넣고 물 한 컵을 부어 끓입니다. 물이 잘 우러나면 식혔다가 이 물을 머금었다 뱉습니다
- 가지는 예로부터 구내염에 특효약으로 사용됐다. 입안이 헐었을 때나 혓바늘이 돋았을 때 가지 찜질을 하면 효과를 볼 수 있죠. 가지를 통째로 새카맣게 구워 가루 낸 것을 꿀로 개어 환부에 바른다. 가지 대신에 다시마를 써도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프라이팬에 다시마를 넣고 뚜껑을 덮은 다음 약한 불에서 연기가 나지 않을 때까지 굽습니다. 식으면 분말기에 갈아 가루로 만들어 혓바늘이 돋은 곳에 바릅니다!!!
첫댓글 혓바늘 났는데 당장 생각을 이용해봐야겠네요. 감사~~
그렇구나 몰랐네요. 감사 합니다..
혓바늘이 자주 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