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Ⅳ. 경제활동의 지역구조
[1. 산업구조의 변화/2. 농임 수산업/3. 에너지 자원과 지하 자원/4. 공업/5. 상업과 서비스업]
학습목표 : 우리 나라의 산업 구조 변화 상황을 파악한다.
우리 나라의 자원문제를 알고 그에 대처하는 태도를 기른다.
(1) 산업의 발달과 산업 구조의 변화
[1] 산업의 분류
① 1차 산업 : 자연으로부터 자원을 얻어 물자를 생산하는 활동
농업, 목축업, 임업, 수산업
② 2차 산업 : 1차 산업에서 얻어진 물질을 가공·제조하여 물자를 만들어내는 활동
제조업, 광업
③ 3차 산업 : 1·2차 산업에서 생산되는 물자를 유통, 판매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활동
상업, 운수업, 금융, 교통, 통신
- 3차 산업 : 단순 서비스업. 개인 서비스업, 사무업, 이·미용업
- 4차 산업 : 고급 서비스업. 통신, 정보, 금융, 의료, 연예, 교육
- 5차 산업 : 전문 관리 및 전문 연구 개발직
※ 산업 발달 단계
- 전기 산업화 단계 : 1차 산업 비중 높음, 노동 집약적, 미개발 농업국
- 산업화 단계 : 2·3차 산업 비중 증가, 생산의 기계화·상품화, 개발도상국
- 후기 산업화 단계 : 2차 산업 비중 감소, 3차 산업 비중 증가,
기술 집약적인 첨단 산업 발달, 선진국
[2] 우리 나라 산업구조와 변화
① 산업 구조의 변화 : 1960년대 이전 - 1차 산업 중심
1970년대 이후 - 2·3차 산업 비중 증가
1960∼1990 : 2차 산업 중심 발달
1990 ∼ : 2차 산업 발달 둔화, 3차 산업 중심
② 산업 특색 : 급속한 산업 구조의 개선
원료·연료의 높은 수입 의존도
제품의 수출 비중이 높음
주요 산업의 임해지역 집중
국제 경제 환경 변화 민감
③ 문제점 : 산업별·지역별 불균형, 계층간 소득격차, 환경오염
핵심 기술·자본의 외국 의존, 높은 원료·연료의 수입 의존도
(2) 자원과 자원문제
[1] 자원의 의미와 종류
① 자원 : 인간 생활에 유용하게 이용되는 자연(가변성, 유한성, 편재성)
② 분류 - 넓은 의미의 자원 → 천연자원(생물자원, 무생물자원), 문화적 자원, 인적 자원
- 좁은 의미의 자원(천연자원) → 순환자원, 고갈자원
[2] 자원문제
① 부존량 한계
② 지역적인 편재성(자원 민족주의)
③ 우리 나라의 자원문제
자원문제 |
대책 |
|
토지 자원 |
가용 토지 부족 농경지 감소←도시화, 산업화 공업·공공 용지 수요 증대 |
간척을 통한 용지 확장 토지 이용의 효율성 증대 산업 시설 지방 분산 |
물 자원 |
물 자원 부족 각종 용수 수요 증대 유황 불안정, 용수 수급의 계절차 수질 오염 심화 |
다목적 댐 건설 수리 시설 확충 지하수 개발 폐수 정화 시설 설치 |
식량 자원 |
식량 자급률 감소 ← 인구 증가, 곡물 수입 증가 농·축산물 수요 증가 |
영농의 기계화·과학화 → 식량 증산 대체 사료 작물 개발 |
원료·에너지 |
부존 자원 빈약 자원 소비 급증 높은 수입 의존도 |
대체 자원, 해외 자원 개발 자원의 효율적 이용 자원 절약형 산업 육성 기술 혁신, 부가가치 산업 육성 |
학습목표 : 우리 나라 농·목업의 특색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 대책을
제시한다.
우리 나라 임업과 수산업의 입지조건 및 특색을 알고 발전 방향을 탐색한다.
(1) 농·목업
[1] 농목업의 발달과 변천
① 신석기 시대 : 농경 시작
② 삼한 시대 : 벼농사 시작, 관개용 저수지 축조
③ 삼국 시대 : 철제 농기구 보급, 소 이용, 관개 시설 발달, 농업 관련 행사
④ 고려 시대 : 관개 시설 확대, 2년 3작, 계단 경작
⑤ 조선 시대 : 그루갈이, 농서·역서 발간, 외래작물 전래(고추, 호박, 담배, 토마토, 고구마, 옥수수), 수차 사용
⑥ 일제 강점기 : 일제의 토지·식량 수탈(토지 조사 사업, 식량 증산 계획)
→ 농업 영세화, 이농 현상 촉진
⑦ 1960년대 이후 : 농업의 근대화
[2] 우리 나라 농업의 입지 조건
① 자연적 조건 : 기후 - 봄 건조 → 진압 농법
여름 고온 다우 → 벼농사
가을 건조 → 작물 결실·수확 유리
겨울 한랭 건조 → 농작물 생육 제한, 동서 방향의 밭이랑
최한월 평균 기온, 무상일수 → 농작물 북한계선 결정
지형 - 많은 산지 → 낮은 경지율
토양 - 산성 사질 토양 → 농업 불리
② 사회적 조건 : 식생활 양식, 농업 전통, 농사 방법, 소비 시장, 교통 수단, 농업 정책, 국제 경제 상황
지대 = 시장 가격-(생산비+운송비)
어떤 작물의 시장 가격이 같고 작물의 단위 면적당 생산비가 어느 지점에서나 동일하다고 가정하면 작물의 재배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수익(지대)은 거리가 증가함에 따라 감소한다.(←운송비 증가)
시장에서 가장 가까운 지역은 멀리 떨어진 지역보다 운송비가 적게 들어 지대 수익이 높다 → 시장 부근의 토지를 차지하기 위한 경쟁 발생 → 농업 지역 분화
( Y절편의 값이 다른 것은 작물마다 단위 무게당 시장 가격과 생산비가 다르기 때문
지대 직선의 기울기가 다르게 나타나는 것은 단위 거리당 운임률의 차이 때문 )
지대 곡선의 변화
- 작물의 운송비가 변화할 경우 시장으로부터의 거리에 따라 수익이 변화
- 작물의 시장가격이나 생산비가 변화할 경우 시장으로부터 거리에 관계없이 어느 지점에서나 동일하게 변화
※ 튀넨의 농업 입지론(고립국 이론)
의의 |
농산물의 생산이 상업적일 때 시장으로부터의 거리에 따른 농업 지역 배치와 그 요인 규명 |
전제 조건 |
㉠ 자연 조건이 동일하고 중앙에 농산물의 소비 시장인 도시가 분포하는 고 립국을 가정 ㉡ 교통수단은 우마차만 존재하고 운송비는 거리에 따라 비례 ㉢ 농산물은 도시에서 판매되며, 농민은 합리적인 경제인 |
이론의 전개 |
㉠ 여러 종류의 작물들은 운송비의 절감을 위해 가능한 한 시장 가까운 곳에 입지하려고 경쟁하게 되나 주어진 토지에서 가장 많은 지대를 얻을 수 있 는 작물이 선정되어 동심원적 토지 이용 체계가 형성 ㉡ 농산물의 시장 가격과 운송비에 의해 농업 경영의 지역차가 나타나며, 토 지 이용의 집약도는 중심 도시에 가까울수록 증가 |
수정 모형 |
가항 하천이 있을 경우 선박을 이용할 수 있어 운송비가 감소되므로 하천을 따라 농업 지역이 대상으로 배치 |
비판 |
자연 조건의 지역차를 인정하지 않은 점, 운송 수단을 우마차에 고정한 점, 임업이 자유 농업에 근접하여 나타난다는 점 등이 비현실적 |
[3] 우리 나라 농업의 특징과 변화
① 농업 비중과 경지 면적 감소 : 농업 인구·농가 감소
국민 총생산에서 차지하는 비중 감소
총경지 면적 감소
② 영세적 농업 : 1가구당 경지면적 1.29㏊(농가 수 감소로 농가 1호당 경지면적 증가추세)
③ 집약적 농업 : 그루갈이 , 돌려짓기, 사이짓기, 섞어짓기(노동 집약적)
→ 토지 생산성은 높으나 노동 생산성은 낮음
④ 영농의 근대화, 상업적 농업의 확대 : 기계화, 과학적 영농 → 생산성 증대
농업 방식 다각화(주곡작물 비중 감소, 상품작물 재배 확대)
[4] 주요 농산물의 생산과 분포
① 벼 : 재배조건 - 고온다습한 기후(17∼18℃이상, 연강수량 1000㎜이상), 평탄한 지형, 비옥한 토양
생산량 증대(←다수확 품종 개발, 개발·농약 보급, 영농 방법 개선, 재배 면적 확대)
최근 생산 감소, 자급도 저하 추세(←상품 작물 재배 전환, 유휴 경지 증 농산물 수입 개방 → 생 산 비 감소, 품질 고급화 등 요구
② 맥류
종류 |
주산지 |
북한계선 |
경작 양식 |
생산량 |
겉보리 |
영남(경북) |
멸악산맥(-5℃/1월) |
그루갈이 |
감소 |
쌀보리 |
호남(전남) |
차령산맥(-3℃/1월) |
그루갈이 |
감소 |
맥주보리 |
전남, 경남, 제주 |
증가 |
||
밀 |
관서 |
-14℃/1월 |
윤작 |
수입(99%) |
③ 기타 식량 작물
종 류 |
주산지 |
특 색 |
|
옥수수 |
강원도, 관서 |
소비증가(식용, 사료)→수입 |
|
두류 |
콩 |
전 국 |
지력유지, 풍토 적응성. 소비증가→수입 |
서류 |
감자 |
개마고원, 강원도 |
냉량성, 고랭지 농업 |
고구마 |
전남, 경남, 제주 |
난대성 |
④ 원예 작물과 과실
- 원예작물 : 수요증대(소득향상, 식생활 개선), 기술·교통 발달 → 재배
지역 확대
구분 |
근교 농업 |
원교 농업 |
조건 |
대소비지, 교통 발달 |
교통 발달, 유리한 기후 |
농업 경영 특색 |
겸업농 비중 높음 토지 이용 집약적 작은 경영 규모 작물 재배 다양 시설 재배 |
전업농 비중 높음 토지 이용 조방적 큰 경영 규모 단일 작물 재배 노지 재배 |
분포 |
수도권 일대, 대도시 주변 |
대관령, 남해안 일대 |
교통이 발달하면 근교지역에서 원교지역으로 확대 |
- 과수 : 기후·토양·시장 조건에 따른 지역 분화 뚜렷
종류 |
주산지 |
재배조건 및 특성 |
사과 |
황주, 대구 → 재배지역 확대 |
냉량성 과실. 일조량 풍부. 재배지역 확대 |
배 |
멸악산맥 이남(나주, 평택) |
난대성 |
복숭아 |
경산, 청도, 아산, 나주, 밀양 |
|
포도 |
대도시 주변 |
저장, 수송 불편, 수요증가로 생산량 증가 |
귤 |
제주(서귀포) |
1월 평균기온 0℃이상 |
감 |
중부이남(진영, 옥천, 강릉) |
⑤ 특용 작물 : 재배 조건에 따라 지역 분화
종류 |
주산지 |
특 색 |
||
섬유작물 |
목화 |
전남 |
원면 수입, 화학 섬유 보급 → 생산 감소 |
|
대마(삼베) |
안동 |
생산량 감소 |
||
저마(모시) |
한산, 부여 |
생산량 감소 |
||
약용작물 |
인삼 |
개성, 풍기, 강화, 금산, 진안 |
재배 지역 확산 |
|
기호작물 |
담배 |
충북, 경북, 전북 |
외국 담배 수입 → 생산 타격 |
|
차 |
전남(보성) |
|||
홉 |
강원도 평창, 횡성 |
고랭지 작물, 생산량 감소 |
||
양잠 |
소백산지 |
중국산 생사 수입, 노동력 부족 → 쇠퇴 |
[5] 낙농업과 축산업
① 낙농업 : 입지 조건 - 대소비지 인접, 교통 편리, 유가공 시설 인접, 목초지 조성 유리
발달 - 1960대 이후 본격적 발달
수도권 지역, 대도시 근교, 교통망따라 확대
(수도권에서 멀어질수록 조방적·대규모 경영)
② 축산업 : 1980년대 이후 발달 → 기업적 형태로 발전
한우 - 전국(산악지방, 영남 지방)
육우 - 제주도, 대관령, 지리산
돼지, 닭 - 대도시 주변
[6] 농업 지역 구분
① 경작 양식에 의한 구분(←기후 조건 반영)
- 1년 1작 : 평안 북도, 함경 북도
- 2년 3작(돌려짓기, 조-밀-콩) : 평안 남도, 경기 북부, 강원도
- 2년 4작(그루갈이) : 멸악 산맥 이남의 중부와 남부 지방
② 논·밭 비율에 의한 구분(←지형 조건 반영)
- 논농사 지역 : 논 60% 이상, 그루갈이(집약적)
경기 이남 황해안, 호남·영남 지방
- 논·밭 혼합 지역 : 논 40∼60%, 벼·밀·수수·조·과수
관서의 황해안, 관동 지방 일부
- 밭농사 지역 : 밭 60% 이상, 윤작(2년3작, 조·밀·콩)
관서·영서 지방, 소백산지, 제주
- 산지 농업 지역 : 밭 75% 이상, 1년 1작, 낮은 경지율, 감자·옥수수·귀리·콩
개마고원, 함경산맥 동해사면, 태백산맥
-특수 복합 농업 지역 : 상업적 농업 발달, 식량 작물·상품작물·축산 등이 결합
높은 겸업 비중 , 교통·시장 조건이 유리한 수도권 지역
(2) 임업
[1] 입지 조건
① 일정한 장소에 집중한 경제성 있는 풍부한 임산자원
② 교통 발달
③ 저렴한 노동력과 많은 자본
④ 목재의 벌채와 반출에 유리한 지형적 조건
[2] 발달과 특색
① 임야 면적 : 전 국토의 75%(남한은 65%) → 감소 추세
② 단위 면적당 임목 축척량 증가
③ 임상별 면적 : 침엽수림>혼합림>활엽수림
④ 삼림대 - 냉대림 : 압록강·두만강 상류 고원 지대 중심
- 온대림 : 북위 35°∼41°, 대부분 인공림
- 난대림 : 남해안·제주도 지역
⑤ 수급 현황 : 수요 급증 → 80% 이상 수입
(3) 수산업
[1] 입지 조건
① 자연적 조건 : 대륙붕·뱅크 발달, 복잡한 해안선, 조경 수역, 풍부한 영양 염류
② 사회적 조건 : 풍부한 자본·노동력, 발달된 기술, 좋은 어항 시설, 소비 시장 인접, 가공 처리 시설 인접
[2] 발달과 특색
① 우리 나라의 입지 조건 : 3면이 바다
조경 수역(동해)
대륙붕·간석지 발달, 리아스식 해안(황·남해)
② 현황 : 수산업 인구 감소 추세
많은 반농 반어 겸업 인구(80%)
총 어획량 증가, 수산물 수출량 감소
연근해 어업 비중 감소, 원양 어업·양식업 비중 증가 추세
[3] 주요 어장
어 장 |
어 족 |
어 항 |
특 색 |
동해 어장 |
명태, 오징어 |
청진, 속초, 주문진, 동해, 포항, 울릉도 저동 |
조경 수역 |
남해 어장 |
멸치, 고등어, 도미 |
부산, 마산, 통영, 여수, 목포, 서귀포 |
연중 난류→연중 어로 가능 가장 많은 어획량 양식업 발달 |
황해 어장 |
조기, 갈치 |
남포, 인천, 군산, 목포 |
넓은 대륙붕, 복잡한 해안선, 간석지 발달 겨울철 휴어기 해양오염 |
[4] 원양어업, 양식업, 수산 가공업
① 원양어업 : 인도양, 대서양, 북태평양, 남태평양
수산물 수출의 비중 높음
200해리 경제 수역 선포 → 어장 확보 곤란
② 양식업 : 서·남해안 입지 조건 유리
김 - 전남 해역(완도), 태안반도 일대
굴 - 경남 해역(통영)
청정 수역 : 통영∼거제도
③ 수산 가공업 : 해안 지대 중심 발달(항구 도시)
속초, 주문진, 부산, 마산, 통영, 대천, 목포, 인천
[5] 수산업의 문제점과 대책
① 문제점 : 어족 고갈(해수 오염, 해안 개발 → 연근해 생태계 파괴. 남획), 수산업 종사자 부족
② 수산업 진흥 대책 : 해양·어족 보전, 어업·양식 기술 개발
어선 현대화
국제적 협렵
학습목표 : 에너지 자원과 소비 구조의 변천을 산업구조와 관련지어 이해한다.
주요 지하 자원의 분포와 수급을 파악한다.
에너지 자원과 지하 자원 공급의 문제를 알고 대책을 제시한다.
(1) 에너지 자원
[1] 에너지 소비 구조의 변천
① 에너지 소비 구조 변화
: 신탄(1950년대 까지) → 석탄(1960년대) → 석유(1970년대 이후) → 천연가스, 원자력(1980년대 이후)
② 에너지 자원의 수급과 대책
: 에너지 소비량 급증 (←인구 증가, 산업 발달(중화학 공업 위주), 자동차 증대)
문제 - 화석 연료 중심, 높은 해외 의존도, 환경 오염 증가
대책 - 대체 에너지 자원 개발, 에너지 절약형 산업 육성, 해외 자원 개발
[2] 석유와 천연가스
① 석유 : 분포 - 신생대 제3기층의 배사구조에 매장(→황·남해 대륙붕 지역에서 탐사)
이용 - 에너지 수요의 50%이상 차지, 화학 공업 원료
수급 - 중동, 인도네시아 등지에서 수입
해외 유전 개발(오만, 예맨, 인도네시아)
② 천연가스 : 사용 비중 증가 추세
인도네시아에서 수입
[3] 석탄
종류 |
용도 |
지층 |
분포 |
특색 |
무연탄 |
가정용 |
고생대 평안계 |
평남 지역(평남 남부 탄전, 평남 북부 탄전) 태백산 지역(삼천, 태백, 정선, 강릉, 단양, 문경) |
채굴 조건 악화, 가정용 연료 변화 → 생산 감소(폐광 증가) |
갈탄 |
산업용 |
신생대 제3계 |
함북(아오지, 회령, 길주, 명천) 영남(영일) |
|
역청탄 |
산업용 |
오스트레일리아, 미국, 캐나다 등지에서 수입 |
제철 공업 발달 → 수입량 증가 |
[4] 전력
① 발전 설비 구성 : 화력 > 원자력 > 수력
② 수력 발전 : 입지 조건 - 큰 낙차, 풍부한 수량
(우리 나라는 낙차가 작고 유량 변동이 심하여 불리)
위치 - 하천 중·상류 지역
장점 - 발전비 저렴
단점 - 비싼 건설비·송전비, 수몰지역 발생, 기상 변화
포장 수력량 - 한강(66%)>섬진강(19%)>낙동강(13%)>금강(7%)
발전양식
발전양식 |
특징 |
예 |
댐식 |
인공댐의 낙차 이용 |
소양강, 충주 |
유역변경식 |
경동지형 이용 |
강릉, 부전강, 장진강, 허천강, 섬진강 |
양수식 |
남은 전력으로 상부댐으로 양수 |
청명, 삼랑진, 무주 |
수로식 |
감입곡류하천 이용 |
화천 |
저낙차식 |
유량, 수압 이용 |
팔당 |
③ 화력 발전 : 입지조건 - 대소비지
위치 - 대도시, 공업 지역 주변(수도권, 남동 해안 지역, 태백산 지역)
장점 - 송전비 저렴
단점 - 비싼 발전비, 높은 연료의 해외의존도, 공해 발생
④ 원자력 발전 : 입지조건 - 냉각수 공급 용이, 지반 견고
위치 - 임해 지역(고리, 월성, 울진, 영광)
장점 - 발전비 저렴, 원료 수급 용이
단점 - 폐기물 처리, 방사능 누출 사고 위험, 해수 오염
(2) 지하 자원
[1] 지하 자원 개발과 문제점
① 종류는 많으나 수량·질 빈약 → 낮은 경제성
② 지역적 편재(북한, 태백산 지역)
③ 수요 증가 → 높은 수입 의존도. 국내 광업 총생산액 감소
④ 대책 : 국내 부존 자원 개발, 해외 자원 개발, 자원의 효율적 이용
풍부한 자원 : 석회석, 고령토, 흑연, 텅스텐
전무한 자원 : 역청탄, 주석, 보오크사이트
[2] 철광석
① 분포 : 관북 지역 - 무산, 이원, 단천(→청진·성진 제철소)
관서 지역 - 은율, 재령, 하성, 개천(→송림 제철소)
태백산 지역 - 양양, 홍천, 충주
② 수입 : 오트트레일리아, 인도, 브라질, 미국(→포항·광양 제철소)
[3] 기타 지하 자원
① 구리 : 고성, 함안.
② 텅스텐 : 백년, 상동. 최대 수출 광물 → 중국산 수입으로 생산 중단
③ 금·은 : 평안 남·북도, 황해도, 충남, 전북.
④ 납·아연 : 단천, 봉화.
⑤ 시멘트 : 평남, 함남, 황해도, 강원도, 충북. 남한의 대표적 지하 자원(가채 매장량 최대)
⑥ 고령토 : 하동, 산청
⑦ 흑연 : 강계, 보은, 옥천, 상주, 문경
⑧ 활석 : 충북, 충남
⑨ 규사 : 안면도 일대, 동해안
학습목표 : 공업의 입지 요인과 특징을 이해한다.
우리 나라 공업 발달 현황과 공업 구조의 변화를 파악한다.
우리 나라 공업 지역의 형성과 변화 요인을 안다.
공업화에 따른 문제점을 알고 대책을 제시한다.
(1) 현대 공업의 특색과 공업 입지
[1] 현대 공업의 특색
① 생산 공정 : 분업화, 표준화, 자동화
② 공업 발달의 효과 : 국민 소득 증가, 생활 수준 향상
공업 발달의 역효과 : 인간 존엄성 상실(←생산의 분업화·표준화), 환경오염, 도시문제
[2] 공업 입지론
① 입지 조건 : 자연적 조건 - 기후, 지형, 지질, 용수, 지리적 위치
사회적 조건 - 원료, 동력, 교통, 시장, 노동력, 자본, 기술, 정책
② 베버의 공업 입지론
전제 조건 |
㉠ 원료, 동력, 시장은 어느 곳에서나 이용 가능 ㉡ 임금 수준은 지역차가 있고, 현재의 임금 수준에서 노동력은 무한정 공급 ㉢ 운송비는 거리에 따라 비례 ㉣ 생산자는 합리적 경제인 |
이론 전개 |
생산비는 원료비, 운송비, 동력비, 노동비로 구성→운송비, 노동비 변화 입지 결정 인자 - 운송비(근본적 인자), 노동비, 집적 이익 |
결론 |
공장의 입지〓최소 생산비 지점 ㉠ 운송비 지향 : 원료·제품의 총 운송비가 최소인 지점 입지 ㉡ 노동비 지향 : 노동비가 저렴하여 노동비 절약액이 운송비 증가액보다 클 경우 노동비 절약 지점 입지 ㉢ 집적 지향 : 집적하여 생산비 절감 효과가 클 경우 집적 이익 지점 입지 |
문제점 |
㉠ 장거리 수송의 유리 무시 ㉡ 시장 수요 무시 |
③ 뢰쉬의 공업 입지론 :
: 공장의 최적 입지 장소 - 최대 수요 지점
시장 구조 - 원형 → 공백 지역 발생
→ 육각형 시장망 형성
후버의 운송비 곡선
: 원료 지향성 - 원료 운송비의 비중이 커 서 원료 산
지에 입지하는 것이 원료와 제품의 총운
송비가 가장 적음
중간지 지향성 - 원료 산지와 시장 중간 의 수송 적환
지에 입지 하는 것이 총운송비가 가장
적음
[3] 입지 유형별 공업
입지 유형 |
특색 |
공업 |
발달 지역 |
원료 지향 |
제조과정에서 원료의 무게 감소 원료의 부패·파손 위험 |
시멘트, 정미, 통조림 |
태백산 공업 지역 |
시장 지향 |
제조과정에서 무게·부피가 증가 제품의 변질·파손 위험 소비자와 직접 접촉 필요 |
가구, 음료, 제빙, 제과, 낙농품, 인쇄, 출판, 의류, 귀금속 세공 |
수도권 공업 지역 |
교통 지향 (중간지 지향) |
원료·제품의 중량이 크거나 많은 양을 필요로 해 운송비의 비중이 큼 교통의 결절점(적환지) 위치 |
제분, 제당, 정유, 제철 |
남동 임해 공업 지역 |
노동 지향 |
저렴하고 풍부한 노동력 필요 |
섬유, 전자 |
영남 내륙 공업 지역 |
집적 지향 |
기술 연관성이 높고 계열화된 공업 입지 조건이 유리하여 집적이익이 발생하는 곳 입지 |
석유 화학, 자동차, 기계 |
울산·여천 석유 화학공업 단지, 포항·광양 제철 공업 단지 |
동력 지향 |
많은 전력 사용 |
제련, 화학 비료 |
|
입지 자유형 |
운송비에 비해 부가가치가 큰 공업 |
첨단공업 |
공업 입지 변동 : 교통·기술 발달 예)도시 내부→도시 외곽, 내륙→항만 지역
환경 변화 예)선진국 대기업→개도국 공장 건설
기업 조직 및 산업 구조 변화 예)본사-도심, 공장-도시 외곽, 지방
(2) 우리 나라 공업의 발달과 특색
[1] 공업의 발달
① 재래 공업 : 공업 발달 이전 가내 수공업 형태
지방 특산물 생산(원료 산지), 쇠퇴 경향
담양 죽제품, 강화 화문석, 보성 용문석, 전주 한지·부채,
통영 나전칠기, 운봉 목기
② 광복 전 : 전기 - 소비재 중심(식품·섬유) 공업 발달, 경인·영남 지역
후기 - 일제 병참 기지화 정책 → 중화학 공업 발달, 관북 지역
③ 광복 후
1950년대 |
1960년대 |
1970년대 |
1980년대 |
|
특색 |
내수형, 소비재 공업 |
수출 지향 정책, 수입 대체 경공업, 노동 집약적 공업 |
중화학 공업 |
첨단 산업, 기술 집약형 산업 |
공업 |
면방직, 제당, 제분 |
비료, 정유, 시멘트, 화학, 섬유, 전자, 통조림, 제지 |
제철, 제련, 기계, 자동차, 석유화학, 조선 |
반도체, 정밀 기계, 컴퓨터, 생명공학 |
[2] 공업 특색
① 원료의 높은 수입 의존 : 가공 공업 발달
임해 공업 지대 형성
② 노동·기술 집약 공업 발달
: 노동 집약적 공업 - 섬유, 의류, 전자, 신발
초기 성장 유도, 임금상승으로 국제 경쟁력 약화
기술 집약적 공업 - 조선, 자동차, 전자, 반도체
③ 공업 구조의 변화 : 노동 집약적 경공업 중심 → 중화학 공업 중심
④ 공업 구조의 이중성 : 중소 기업과 대기업 간 격차 大(중소기업 육성책 마련 시급)
⑤ 공업의 지역적 편재 : 수도권, 남동 임해 지역 집중(지역간 불균형 초래) → 분산 → 공업 지역 확대
(3) 주요 발달 공업
공업 |
특색 |
분포 |
섬유 공업 |
노동 집약적, 수출 주도 산업 →임금상승으로 경쟁력 약화, 원료 수입 의존 대책 : 원료 수입 다변화, 품질 고급 화, 생산 시설 자동화, 공장의 개도국 이전 |
대도시(풍부한 노동력, 대소비 시장) 항구(원료 수입) 면방직-서울, 부산, 대구 모직-서울, 부산, 마산 견직-대구, 부산 화학 섬유-울산, 마산, 대구 |
금속 공업 |
자본·기술 집약 공업 제철·제강 공업, 구리·알루미늄 제련 공업 |
해안지역(원료 수입 유리) 제철-포항, 광양 비철 금속 제련-온산 |
기계 공업 |
고도 기술, 대규모 자본 집약 공업 자동차, 조선, 기계, 전자 |
수도권, 남동 지역 자동차-울산, 인천, 광명 조선-울산, 거제 |
화학 공업 |
자본·기술 집약 공업 집적 계열화 (한 원료에서 여러 제품 생산) 화학 비료, 석유 화학 |
화학 비료-울산, 여천, 충주, 나주 석유 화학-울산, 여천 |
비금속 공업 |
시멘트 공업 : 원료 지향 도자기 공업 : 원료, 노동력 풍부 |
시멘트-삼척, 단양, 영월, 동해 유리-인천, 군산 도자기-부산, 목포, 청주, 경기 |
첨단 공업 |
고도 기술 집약 공업 생명 공학, 전자, 반도체, 항공기 생산 |
대도시, 연구·학원 단지(양호한 연구 개발 시설 접근, 전문 기술 인력 확보, 관련 산업·도시 기능 집적, 쾌적한 환 경) 수도권 집중 |
(4) 주요 공업 지역의 형성과 분포
[1] 공업 지역의 형성과 변화
[2] 주요 공업 지역
지역 |
입지 조건 |
특색 |
분포 지역 |
수도권 공업 지역 |
넓은 소비시장, 편리한 교통, 풍부한 노동력·기술·자본 |
우리 나라 최대 종합 공업 지역 집적 불이익→ 분산 정책 추진 서울∼인천 방향으로 소비재 경공업→ 생산재 중화학 공업 발달 |
수울-인천 중심 동서축 서울-시흥 중심 남북축 용인, 평택까지 확대 |
남동 임해 공업 지역 |
편리한 교통 (원료 수입, 제품 수출에 유리) |
최대 임해 중화학 공업 지역 관련 공업이 집적 계열화 |
포항(종합 제철), 울산(정유, 석유 화학, 자동차, 조선), 온산(비철금속 제련), 창원(기계), 마산(섬유), 진해(비료, 화학), 거제(조선), 여수·여천(정유, 비료), 광양(제철), 부산(식료품, 화학) |
영남 내륙 공업 지역 |
풍부한 노동력과 용수, 육상 교통 편리 |
섬유 공업 중심 발달, 경공업 발달 |
대구(섬유, 농기구), 구미(전자) |
중부 내륙 공업 지역 (충청 공업 지역) |
육상 교통의 결절점 |
경공업 발달 수도권과 연결, 공장 이전→빠른 공업화 |
대전(섬유, 피혁, 전자), 청주(섬유, 식품), 신탄진(담배), 천안, 대산·아산만(석유화학, 제철), 대전의 대덕연구단지 |
호남 공업 지역 |
풍부한 노동력과 농산물, 해상 교통 편리 |
경공업 발달, 대규모 국가 산업 단지 조성(광주, 목포)진행, 제2의 임해 공업 지역 발달 예상(군산∼목포) |
광주(자동차, 화학), 전주(제지), 장성(시멘트), 군산(화학, 합판), 익산(섬유), 목포(고무, 기계) |
태백산 공업 지역 |
석탄·석회석 풍부 |
원료 지향형 공업 발달 |
속초(수산물 가공), 동해·삼척·영월·충주· 단양·제천(시멘트) |
북한의 공업 지역 |
중화학 공업 발달(일제 시대) → 불균형적 발달(군수 산업 치중, 자본·기술 부족) 관북 공업 지역 - 입지 조건 ; 풍부한 자원 청진, 성진, 함흥, 원산(제철, 제련, 기계, 시멘트, 목재, 비료) 관서 공업 지역 - 입지 조건 ; 풍부한 자원, 편리한 교통 평양, 남포, 송림, 해주, 신의주(섬유, 식품, 제철, 제련, 기계) |
우리 나라 공업의 문제점과 대책
① 문제점 : 노동 집약형, 에너지·자원 다소비형 공업이 중심,
공업 지역 편재, 기술 수준 문제, 공해, 수출 시장 편재, 무역 마찰,
원료·동력의 높은 해외의존도, 임금 상승
② 대책 : 기술·지식 집약 산업 육성, 저에너지 산업 개발, 공업 지방 분산, 연구 투자·환경 투자 확대,
수출 시장 다변화, 현지 합작 생산, 생산성 향상
학습목표 : 유통의 성립조건과 유통을 촉진하는 우리 나라의 교통 발달에
대해 이해한다.
상업과 서비스업의 발달 배경과 특징 및 우리 나라의 상황을 알고 더욱 발전시키려는 자세를 갖는다.
정보 산업과 관광 산업의 중요성을 알고 발전 방안을 제시한다.
(1) 유통의 성립과 교통
[1] 유통의 성립과 운송비
ⓛ 유통 : 지역과 지역 사이에서 사람·정보가 이동되고 물자가 교역되는 것
② 유통의 성립조건 : 상호 보완성, 수송 가능성, 유통 방해 요인 배제
중력 모형(공간적 상호 유통 모형) - 두 지역의 인구 규모에 비례하고 거리에 반비례
③ 운송비 = 종착지 비용 + 운반 거리 비용
- 종착지 비용 : 하역비, 관리비, 창고비, 터미널 유지비 등
거리에 관계없이 수송 규모에 비례
선박>기차>자동차
- 운반 거리 비용(주행비용) : 주행거리에 따른 비용
운반 거리에 비례, 수송 규모와 반비례
자동차>기차>선박
⇒ 총 운송비 체감 : 장거리일수록 단위 거리당 운임률 감소
운송비 체감의 법칙=장거리 수송의 유리성
④ 운송 수단과 운송비와의 관계
- 자동차 : 종착지 비용은 싸지만 운반 거리 비용은 비쌈
→ 소형 화물의 단거리 수송에 유리
- 기차 : 종착지 비용, 운반 거리 비용 모두 선박·자동차의 중간
→ 중거리 수송에 유리
- 선박 : 종착지 비용은 비싸지만 운반 거리 비용은 쌈
→ 대량 화물의 장거리 수송에 유리
- 항공기 : 종착지 비용, 운반 거리 비용 모두 비쌈
→ 신속한 운송 유리
[2] 교통
① 도로 교통
- 발달 : 역원제(고려, 조선)→ 신작로(일제)→ 군사도로(1950년대)→산업도로·군사 도로(1960년대 이후)
- 특징 : 융통성, 기동성, 문전연결성, 단거리 소량 화물 수송에 유리
자동차의 대형화, 고속도로 발달→중·장거리 화물 수송 증가
고속 도로 건설의 효과
: 직접 효과 - 수송의 신속화·대량화·저렴화·안전화
간접 효과 - 지역 간 격차 해소, 토지 이용의 변화, 인구·기능의 지방 분산, 상권의 확대
② 철도 교통
- 발달 : 1899년 경인선(최초) → X자형 철도(일제 시대, 대륙침략·수탈 목적) →
산업 철도 부설(1960년대) → 전철화, 복선화(1970년대) → 고속철도(2000년대)
- 특색 : 안전성, 중거리 대량 수송 유리
최근 여객 수송 증가 추세
지하철 → 교통난 해소, 교외화 촉진
※ 고속 철도 건설의 효과
: 전국의 반나절 생활권화
수도권 인구 및 기능의 지방 분산 촉진
고속 전철역이 입지하는 지방 도시의 광역 생활권화
고속 도로의 승객 수송량 감소로 화물 수송 능력의 향상과 에 따른 물류 비용 감소
③ 수상 교통
- 내륙 수로 교통 : 유황 불안정, 하천 결빙 → 불리
조선 시대 까지 주요 교통수단 → 근대 육상 교통 발달로 쇠퇴
- 해상 교통 : 1970년대 이후 무역 증가로 발전
대량 화물의 장거리 수송 유리
화물 수송 분담률 최대
④ 항공 교통
- 발달 : 1960년대 이후 본격 발달
국민 소득 증대, 관광객 증가 → 비중 증대
- 특색 : 장거리 수송 신속, 운송비 가장 비쌈
※ 교통의 발달과 공간의 변화
: 시간 거리 단축 → 국토 공간 축소 → 공간의 선택 범위 확대, 도시화 촉진
위성 도시 발달, 지역 분화 촉진
문화 교류 증진
대도시의 과밀, 촌락과 중·소 도시의 침체
(2) 상업과 무역
[1] 상업
① 상업의 발달 : 정기 시장(향시, 장) - 객주, 보부상 중심, 지방 생산물 교환
↓ 교통 발달로 쇠퇴
상설 시장 - 인구 밀도 증가, 교통 발달 → 교통 요지에 발달(예:육의전)
특수 시장 : 특수 상품의 상설 시장(예:대구 약령시, 수원·김천 우시장)
인구가 희박하고 교통이 발달하지 못하였던 과거에는 최소 요구치보다 상품의 도달 거 리가 작았기 때문에 상설 시장이 성립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몇 개의 넓은 지역을 정 기적으로 순회함으로써 시장 유지에 필요한 최소한의 수요를 확보하는 정기시장이 발 달하였다. 그러나 인구 증가, 교통의 발달, 생활 수준의 향상으로 구매력이 증대되면서 정기 시장이 상설 시장으로 변화하였다.
② 상가의 형성 : 대도시에 지역적으로 분화·집중되어 발달
도매 상가 - 대도시 교통 요지에 형성, 상품의 전문화·집적 경향 뚜렷
소매 상가 - 도심 상가 : 전문화, 집적화, 고급화 → 전문 상가, 백화점
주변 상가 : 주택가, 생필품 판매
③ 상권 : 시장이나 도시의 상업 활동이 미치는 범위
교통 발달, 상품 종류, 경제 구조, 시장 크기에 따라 범위 변화
계층 구조 형성(대상권이 소상권 포함)
[2] 무역
① 무역 : 각 나라가 비교우위의 원리에 따라 상대적으로 유리한 상품을 생산하여 교환
→ 지역 간 분업의 원리
② 무역 구조의 변화
③ 무역 환경 변화 : 자유 무역 체제 강화 - WTO체제 출범
무역의 지역주의화 현상 - EU, NAFTA, ASEAN
⇒ 기술 혁신, 첨단 제품 개발, 고급 제품 생산, 무역 시장 다변화 필요
(3) 통신과 정보산업
[1] 통신
: 역원제·봉수제(조선시대까지) → 우정국 설치(1884. 근대적 통신 발달) → 1960년대 이후
본격적 발전 → 컴퓨터, 팩시밀리, 이동 통신, 종합 정보 통신망 구축
[2] 정보 산업
① 정보 산업 : 정보의 생산·가공·축적·유통 등의 활동과 그에 필요한
각종 장치를 제조하는 활동에 관
한 산업
② 정보 산업의 특징 : 기술·지식 집약 산업, 상품의 수명이 짧음, 종합 산업
③ 정보화 영향 : 도시 구조 변화(예:대도시 중심에서 지방 분산형으로 변화)
국토 전체 공간 구조 변화(←지역간 격차 해소, 거리 제약 완화, 업무 기능의 도시 집중 필요성 감소)
가정 생활, 교육, 정주 체계, 여가 활동 등 변화(예:재택근무)
문제점 - 개인 정보 누출, 사회 접촉의 비인간성, 실업 발생(←업무자동화)
(4) 관광산업
[1] 관광산업
① 발달 요인 : 소득 증대, 생활 수준 향상, 교통 발달, 환경 오염
② 효과 : 국민 관광 → 효율적 지역 개발, 국민 휴양 제공
국제 관광 → 외화 획득, 국제 친선, 국위 선양, 문화 교류
[2] 관광 자원
종류 |
요소 |
관광 지역 |
자연적 자원 |
지형, 기후, 삼림, 온천, 해수욕장 |
태백권, 제주권 |
문화적 자원 |
문화재, 박물관, 고궁, 사찰 |
공주·부여권·수도권 |
산업적 자원 |
공업 단지, 댐, 전시관 |
부산·경주권 |
사회적 자원 |
생활 양식, 언어, 풍습, 종교 |
제주권 |
[3] 관광 산업의 발달 : 1960년대 이후 발달 시작. 1988 올림픽 계기로 급속히 발전
[4] 관광 지역 : 5대 관광권(중부관광권, 충청관광권, 서남관광권, 동남관광권, 제주관광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