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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木行의 槪要
◯ 始元
東方의 陽이 누설되어 흩어져 바람(風)을 만들고, 風은 木을 낳는다.
◯ 性
少陽에 속하고 騰上(위로 올라감)하여도 멈추지 않는다
◯ 体
陽中에 陰을 포함하고 있으니 枝葉은 밖으로는 무성하지만 内部는 공허하다.
◯ 質
柔軟하게 소리를 발한다.
◯ 徳
木은 仁, 生, 원활함등이다. 따라서 “規”라고 하여 生泰의 權(편안하고 느긋하게 살아가는 생각)을 베푸는 것이고, 華秀(화려하고 빼어난 것)의 令을 가지고, 곡직인수인 것이다.
◯ 作用
伸出(만물이 젊어서 늘어나오는 힘), 開発(양기가 팔방으로 전개되어 발동하는 힘), 緩和(온난하게 만물의 긴장을 풀어주는 힘), 촉각, 施行(만물에 생기를 베풀고 기력이 왕성하게 되는 힘) 등의 작용이 있다.
◯ 干支
天干은 甲乙이고 地支는 寅卯이며 기타 亥辰未中에도 木이 暗藏되어 있다. 正根은 寅卯辰未로 보고 亥水는 偏根이며 通根으로 보지는 않는다.
◯ 生剋
水에게 생을 받고 火를 생하며 金에게 극을 받고 土를 극한다.
◯ 效用
火를 생하여 火에 의해 번성하고, 水를 흡수하여 키우고, 土를 갈아서(耕) 뿌리를 내리고, 金을 건져내고 다시 파내고, 金에 의해 剝削된다.
2. 木의 種類
1) 强弱의 경우
(1) 強木
時令을 얻고(旺相), 生助가 많은 것이다. 土가 分力하고 金의 琢削과 火의 秀氣를 기뻐하고 木이 다시 더해지는 것과 水의 生을 꺼린다.
(2) 弱木
失令(休囚死)하여 生助가 없는 것이다. 水의 生・比劫인 木을 기뻐한다. 分力하는 土, 尅制하는 金, 盜氣하는 火를 꺼린다.
2) 기타
(1) 浮木
水가 많으면 木은 떠다닌다. 制水하는 土, 抗水하는 火, 浅水하는 木을 기뻐하고, 生水하는 金, 다시 가중하는 水를 꺼린다.
(2) 焚木
火가 많으면 木은 타버린다. 消火生木하는 水, 泄火하는 습토(辰·丑)을 기뻐하고, 다시 토가 더해지거나 割木하는 金을 꺼린다.
(3) 折木
土多하면 木은 부러진다(折). 疏土하는 木, 水의 生 등을 기뻐하고, 生土하는 火, 다시 토가 가중되는 것, 割木하는 金을 꺼린다.
(4) 断木
金이 많으면 木은 잘려서 부스러기가 된다. 金을 化하는 水, 衛木해주는 火를 기뻐한다. 生金하는 土, 다시 金을 가중하는 것을 꺼린다.
3. 四時 木의 喜忌
1) 봄(春)
봄은 旺令(맹아하고 나무를 심을 때이며, 성은 아직 부드럽고 양기가 발하여 꽃이 핀다)
◯ 寅月
밖은 아직 춥고 싹이 트기는 어여운 때이다. 태양 화기의 온난함을 절실히 기뻐한다.
◯ 卯月
대기는 점점 밝아지고 기의 세는 좋아서 가지근을 늘려간다. 태양화기의 바춤과 배양하는 수를 기뻐한다. 지엽이 만연할 때는 금으로 쳐주는 것이 필요하다.
◯ 辰月
양기는 드디어 따뜻하여 생기가 발랄하니 수를 필요로 하지만, 무성한 지엽을 전제하는 금을 필요로 한다.
◎ 이러한 3개월간에 출생한 목에 오행 각각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① 木
同氣인 목 비겁을 보면 強木이 되니 기쁘지 않다.
② 火
寅月에는 매우 절실히 필요하다. 특히 병화를 보면 발영한다. 卯辰月은 少量의 水가 없다면 火의 효용이나 성과도 없다.
③ 土
根을 培養하기 위해서 필요하다. 春의 土는 休囚이므로, 火의 도움이 있어야만 효용이 크다. 土가 많으면 木과 힘이 均停(똑같은 상태)하면 재물이 많다.
④ 金
寅月을 제외하고 重金을 보아도 火가 있다면, 木은 깨지지 않는다. 다만 金만 많이 보면 몸에 상처가 있거나 일생 고생한다. 強木에 金을 보면 일생 복이 있다.
⑤ 水
寅月은 地支에 少量의 水를 보고 火가 있는 것은 舒暢(느긋하고 부드럽게 펴지다)의 美를 얻는다. 어느 月이든 水가 많이 보이면 根이 썩는다.
2) 여름(夏)
여름은 休令(여름 木은 굳고 곧아서 꿋꿋이 뻗어도 잘 자란다. 단, 뿌리는 마르고 잎도 마르기 쉬울 때이다.)
◯ 巳月
본기는 물러가고, 丙火가 司權하기 때문에 枯焦(마르고 시든다)할 때이다. 내리는 癸水(雨)를 가장 기뻐한다.
◯ 午月
드디어 土가 마르고(燥), 木은 虛하게 되므로 降雨를 기다리기 보다는, 전적으로 灌漑하는 水(壬)을 원한다. 더욱이 水源이 되는 金이 있으면 水가 마르지 않고 지엽은 살아있는 생색을 유지한다.
◯ 未月
가을의 寒을 낳으므로 水를 필요로 하는 것은 上半月 뿐이다. 下半月은 오히려 火의 비춤을 원한다.
◎ 이러한 3개월간에 출생한 목에 오행 각각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① 木
同氣를 重見하면 무작정 우거지기만 할뿐 성과는 오르지 않는다.
② 火
未月을 제외하고 火를 많이 보면 타서 사그라지고 시들어 죽는 근심이 있다.
③ 土
습토를 보면 根基(家庭)을 단단히 고정할 수 있지만, 厚土(건토)는 妻財의 禍를 부른다.
④ 金
金은 깎고 수선하고 고치는 功을 베풀지만, 水가 없이 多現하면 자신의 보존하는 힘을 잃는다.(수생금하는 것이니 금과 수는 상호 의존적 관계)
⑤ 水
가장 필요한 것이다. 水盛하면 윤택의 功을 얻는다. 水가 없으면 효과를 바라지 못한다.
3) 가을(秋)
가을의 木은 死令(外氣는 清涼해지고 形은 凋落할 때이며, 木性은 수렴하여 생기는 아래로 돌아 간다)
◯ 申月
숙살의 기운이 점차 진행되므로 먼저 火를 볼 필요가 있다. 더욱이 水土가 필요하다.
◯ 酉月
木은 休囚하고 金이 왕하지만, 나무는 결실의 시기이므로 먼저 金을 제압하는 火, 다음에는 알맞게 촉촉해주는 水, 더 나아가 木果를 깎을 金이 있으면 수확이 엄청나다.
◯ 戌月
木은 완전히 쇠락할 때이다. 먼저 시든 가지와 잎을 剪除할 金을 필요로 하고, 그 다음에 火, 다시 根을 자양할 소량의 水를 필요로 한다.
◎ 이러한 3개월간에 출생한 목에 오행 각각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① 木
同氣의 木을 重見하면 多財한 것이 된다.
② 火
어쨋거나 숙살의 氣를 制하는 용도로 되는데, 특히 中秋後에 火를 보면 木果가 충실하게 되고, 多木의 命은 家運이 흥륭하게 된다.
③ 土
初秋는 여전히 여열이 있기 때문에 습토의 培養을 기뻐하지만 厚土(양토/조토)를 볼때는 自立의 능력을 잃는다.
④ 金
가을은 과실이 성숙하는 때이다. 裁制를 위해 金은 크게 쓰인다. 만약 水火의 補助를 본다면 大貴하게 된다. 水火가 없이 단순히 剛金을 보는 命(木命 秋月生)은 가난하다.
⑤ 水
初秋는 火勢가 남아 있으므로 水가 가장 필요하다. 仲秋는 根을 윤택하게 하여야 하므로 少量이 必要하다. 霜降(十月)을 지나면 水盛해지므로, 水를 많이 보면 漂木의 근심이 있다.
4) 겨울(冬)
冬은 相令(五行의 관계에서는 相生이지만, 地上의 본기는 시들은 木이고 地下에서 生氣는 盤屈(체류하는 것)이다.
◯ 亥月
小陽春(木이 長生하는 때)이다. 外形은 시들고 손상되지만 内部에서는 활기가 점점 길어진다. 火가 있다면 向陽의 木이라고 하고 끈질기게 번창한다.
◯ 子月
엄한빙설이 木을 싸기 때문에 火를 가장 필요로 하고, 추가로 벌목할 金이 있으면 좋은 수준의 재료가 된다.
◯ 丑月
큰 기운은 2陽으로 가지만, 천지가 함께 凍結되는 때이다. 겉모습에는 전혀 생발하는 象은 없지만 근원에는 울컥하고 불쑥하는 火(丁火의 庫)가 작용하고 있기 때문에 화가 가장 중요한 것이다. 만약 금이 있다면 더욱 좋게 된다.
◎ 이러한 3개월간에 출생한 목에 오행 각각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① 木
水旺한 때이니 단순히 木을 많이 보아도 구조가 되지 않는다. 별무 소용이다.
② 火
火暖함을 만나면 寒氣가 녹아 功을 일으키게 한다.
③ 土
왕한 水에는 厚土로 根을 배양되게 하여야 한다.
④金
金이 강하면 木을 剪枝하고 火를 끌어낸다. 火가 있으면 동량의 재목을 만든다.
⑤ 水
水가 번성하면 빙설이 되어 木이 형태를 잃는다. 다시 金을 보면 단명이거나 평생 고생하는 명이다.
4. 木의 性情과 日干과 他干의 関係
1) 甲의 性情
質은 強하고 性은 直이며 徳은 仁이고 色은 青이며 味는 酸이고 소리는 濁이고, 身体는 네모지고 長이며, 用은 萌과 動이며, 時를 얻으면 하나의 문파를 세우는 걸출한 인물이고, 令을 잃으면 부패한 廢材이고, 剋戰이 과하면 木이 부스러기가 되어 흩어지고, 生扶를 많이 보면 漂流하여 의지할 곳이 없다.
대체로 신왕은 너무 자신만만하고 세상의 지식에 통하지 않고 고집불통의 경향이 있다. 사목, 강목, 根幹이라 하고 疎土에 쓰인다. 참천지세가 있기는 하지만 부러지기 쉽고, 또 풍상을 견디며 단단한 힘도 있다. 생명의 상징이다.
2) 甲日과 各干
◯ 甲木
比肩..陽干이므로 兄弟
比助의 힘이 強하므로 身旺인데 이것을 보면 괜시리 밀림이 되어 성과가 없다. 재성이 많아 약하면 동년배 형제의 도움을 얻음이 크다. 흙탕물을 흡수하고 丁火의 연료가 되지만, 己土財星을 같이 보면 분탈의 다툼을 야기한다.
◯ 乙木
劫財..陰干이므로 姉妹가 된다.
扶助의 힘은 경미하다. 身旺에 이를 보면 연계되는 번거로움을 더할 뿐이다. 春秋에 庚殺을 꺼리는 경우에는 위치에 따라서 좋은 것도 있지만(을경합), 庚金에 根이 있으면 化金하여 敵으로 된다. 己土妻財의 病이 있고, 戊土偏財에 대해서는 無力하다. 丁火를 연소하는 힘은 없으며, 丁火의 忌神인 경우에는 火焔을 돕지 않는다. 흙탕물에 대한 흡수력은 거의 전무하다.
◯ 丙火
食神..女命에게는 陽干이므로 아들, 喜用이라면 男命도 같다(洩氣)
吐秀로 보기보다는 태양이 쐬이는 것(日射)라고 하고, 冬期 및 初春은 除寒解凍의 用으로 되어 舒暢開発의 기가 움직여 進路의 平坦함을 관장한다. 따라서 이것을 合去하는 辛金을 併見하는 것을 꺼린다. 夏期에 보는 丙火는 烈日이 되니 甲木身主의 기를 고갈시킨다. 潤水 및 辛金이 있어야만 성과를 보고 그렇지 못하면 挫折이다. 秋의 목일간에 병화는 剛金으로서 制하고 丁火에 힘이 뒤지지만 調候로서는 有用하다.
◯ 丁火
傷官·女命에게는 음간이므로 딸, 희용이 되면 男命 또한 똑같이 취한다(설기).
春木이 丁火를 보면, 吐秀가 되고 많은 가지의 꽃이며, 다시 土氣를 보면 재록쌍미(금도 기쁘며 두가지 다 갖추고 있음)이고 壬癸의 水를 긴첩(가까이 붙음)하는 것을 싫어한다. 여름은 木火通明한 영준함을 주로 하는데 水의 윤택함이 없으면 虛花로 끝나고 火氣를 多見하면 재처럼 녹는다. 秋冬은 노야(爐冶), 온실로서 煉金·暖木의 用이 된다.
◯ 戊土
偏財, 陽干이므로 父이거나 妾/婢/僕童등이다.
冬春은 培根의 용도로서 厚土를 바라는데, 특히 氣를 漂流하게 하는 洪水에는 댐으로서 有用한 財이다. 夏秋에는 重土로서 간주한다면, 木은 折되니 自主性을 잃는다(秋의 木은 弱하기 때문에 휘둘린다)
◯ 己土
正財·陰干이므로 정처(正室)이다.
干合하여 有情하다. 밀착한 資材로서 四時 모두 좋아하고, 水, 火를 본다면 木의 根이 된다. 다만, 다르게 쓰인다면 甲木日主는 妻財에게 사랑을 하여 体를 잃고 해야 할 바를 잊는다(일간외에 타 갑목간과 기토가 합하는 경우).
◯ 庚金
偏官·陽干이므로 아들이다. 女命은 剛健한 夫星이 된다.
四時 모두 強木을 裁制함에 主要한 것이다. 春은 助金하는 戊土를 기뻐하고, 夏는 生金하는 습토가 필요하다. 秋冬은 錬金하는 丁火를 보면 日主는 대들보같은 材木이 된다.
◯ 辛金
正官, 陰干이므로 女命은 夫의 부드러운 부분을 관장(유화적인 남편)
재를 잘라내는 것(截財)의 작용은 약하고, 強根(酉를 가진 辛金)을 보면, 木을 琢削할 수 있지만, 細心하고 巧妙한 잔꾀로 흐르기 쉽다. 烈火의 丙을 합으로서 견제하고 水源이 되어 焚木의 근심을 해소한다.
◯ 壬水
偏印, 陽干이므로 마음이 통하는 母, 喜用이라면 孟母이다.
河水로서 木質을 단단하게 하지만, 春은 범람하여 木을 떠내려가게 하고, 夏는 灌漑의 용도가 되지만 노력이 필요하고, 秋에는 盛水를 보면 목은 漂流하고, 冬에는 旺水를 보면 形을 잃는다. 여름을 제외하고는 戊土, 丁火의 制化가 필요하다.
◯ 癸水
印綬, 陰干이므로 어진 모친(慈母)이다.
春夏는 慈雨가 되지만, 丙火와 긴첩하면 흐릿하게 되고, 戊와 合하는 것을 보면 母의 情이 없고, 秋冬에 多見하면 木質의 부패를 유도한다.
▣ 甲日의 명례
<예1/男命>
壬甲壬壬
申子寅子
丙乙甲癸
午巳辰卯
甲木이 初春에 생하였으므로, 時令을 얻어 旺하다. 天干에 3개의 壬水가 있고, 地支에는 2개의 子水를 보아 身強으로 되지만, 時支에 木을 극하는 金이 있으므로, 강하게 종하는 것은 불가하다. 게다가 이 申金은 한기가 감아 있는 수목을 얼게 할 뿐이므로, 그것은 모다멸자라 한다. 用은 범람하는 水를 흡수하는 木이 된다. 大運 癸卯, 甲辰은 木이 旺하므로 부모의 음비가 두텁고 처지도 좋았지만, 乙巳에 들어서 수화가 극전하여 재를 깨먹고, 丙午運은 旺水를 충격하기 때문에 결국 명한을 손상하고 사망한다.
만약 여명이었다면, 大運이 逆行하여 冬에서 秋로 가니 命限을 손상하는 것은 아니지만, 외롭고 병이 많은 문제가 있을 것이다.
<예2/건>
丁甲壬庚
卯辰午辰
丁丙乙甲癸
亥戌酉申未
甲木이 仲夏(여름 3개월의 한 가운데인 午月)의 酷暑(혹서)이고, 時干에 丁火가 透하였으므로 焚木의 두려움이 있다. 다행히 이것을 적셔주는 水가 月上에 있고, 아울러 年上에 水를 생하는 金이 있다. 이것을 用으로 한다.
가장 묘한 것은 2개의 辰이 있는 것이다. 이 습토는 화기를 흡수하고 금을 생하고 수를 축장하는 효용이 있다. 따라서 젊은 시절부터 학업에 우수하고 관계로 나아가 현달한다. 다만 丙戌運은 金水를 모두 傷하게 하므로, 불리하고 다른 것은 다 순조롭다.
乙木
◯ 字義
說文解字에서는 봄에 草木이 굽어져서 나오는 것을 상으로 한다. 음기가 강하니 乙乙로 나온다. 한 개의 막대기와 같은 의미로서 甲을 이어받아 사람의 목덜미(頸)의 象이다. 五行大義에서는 乙은 軋이다. 봄에 만물은 껍질을 뚫고 스스로 나오는 것이다.
◯ 性情質은 濕, 性은 曲, 徳은 親이고, 色은 碧, 味는 새콤달콤(甘酸), 소리(聲)는 婉転, 体는 柔軟하여 무리를 짜고, 用은 無差(順序를 가리지 않고 마음대로 머리를 내민다든지, 또는 반드시 싹을 틔운다든지 하는 두가지 의미를 겸한다)이다. 때를 얻으면 번성하고 때를 잃으면 시들고 썩는다. 大体는 느긋하고 부드러운 것을 작용하여 세상사의 정에 의지한다(독립심이 없다). 活木, 습초, 藤蘿, 화분, 벼 또 連根叢生의 植物이고, 粘着力과 復元性이 있어도, 세심하게 집요함, 진취적 기개가 결여, 책임전가를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때로는 초조감에 사로잡혀 고요하게 낳지 못하는 면이 있다.
甲을 日年, 乙을 月로 하면 또 風으로 한다.
▣ 乙日에서 본 各干
◯ 甲木
劫財, 陽干이므로 형제이다.
比助의 힘이 強大하다. 四時 모두 의존할 수 있다. 夏의 더위에는 나무 그늘이 되고, 剛金에 대항하는 힘을 얻는다. 흙탕물을 흡수하고, 厚土를 개간하지만, 己土財星이 用이 되는 경우는 질투다툼의 恨이 생기고, 妻財에 異心耗散(마음속에 배신감을 가진 것, 흩어지는 것)의 근심을 불러온다. 甲이 喜用이 되는 경우에는 藤羅繋甲으로 칭하고, 乙木은 堅木이 되고 또한 女命은 賢夫와 인연이 있다.
◯ 乙木
比肩, 陰干이므로 姉妹이다.
比助의 힘이 微弱하다. 오히려 신경과민의 번거로움을 초래한다. 通根하면 叢生의 草가 되어 기력을 얻지만, 戊財에는 대항할 수 없고, 己財에는 病이 된다. 庚官을 보면 쟁합이 되고, 男命은 功을 다름 사람에게 빼앗기고, 女命은 남편을 쟁탈하는 우려가 있다. 흙탕물에 대해서는 흡수력이 약하고 연소하는 힘 또한 약하다.
◯ 丙火
傷官, 陽干이므로 女命에게는 아들, 喜用이라면 男命도 마찬가지로 아들이다.
四時 모두 太陽의 慈光이다. 冬春에 보면 행로가 평탄함이고, 夏秋에 보면 꽃이 만발하고, 아울러 결과가 풍성하다. 春夏에 화기가 많은 것을 보면 체질이 허하고 건조한하지만, 癸水를 보면 雨露가 윤택하게 함을 얻으니 생기를 발한다. 丙火가 높이 비출시에는 癸水 또는 辛金이 긴첩함을 꺼린다.
◯ 丁火
食神, 陰干이므로 女命에게는 딸이며, 用이라면 男命도 마찬가지로 딸로 본다. (주보법에서는 남녀 구분하지 않고 식신은 아들, 상관은 딸이다)
엄동은 온실의 火이니 연소에 甲과 庚을 필요로 하고, 丁火만으로는 바깥기운을 이기지 못하고, 습한 풀에 음화는 虚飾이 많다. 春은 작은 꽃이지만 陰土가 없다면 成果를 기대하기 어렵다. 夏는 벼의 開花가 되지만 반드시 비나 관개의 수가 필요하다. 秋에는 制殺의 아름다움을 베풀어 수확의 풍성함을 촉진한다.
◯ 戊土
正財, 陽干이므로 父 또는 婢僕이다. 旺水에는 堤防이 되어주고, 培根의 土壤으로 되지만, 단순히 亢土를 보는 경우는 制御가 불가하다. 따라서 甲木으로 疏通함이 필요하고, 그것이 기개를 나타낸다. 水木이 없이 습토를 많이 보면, 종재의 大器가 된다. 이때는 공처가가 되거나 기처가가 되니 처가 남편과 떨어져 있는 아픔이 있을 수 있다.
◯ 己土
偏財, 陰干이므로 正妻이다. 田園의 土로서, 陽火雨水가 적절하면 大才를 발휘한다. 春夏에 수가 충분하면 밭의 기반을 돕지만, 秋冬의 己土는 대체적으로는 무용이다. 다만 亥月은 水를 말려서 藏干인 甲木을 끌어내어 根氣를 견고하게 한다.
◯ 庚金
陽干이므로 아들, 女命에게는 같이 받들을 수 있는 賢夫이자 正配로서 有情하다. 그 연계도 긴밀하다. 庚金에 強根이 있다면 丁火의 담금질을 보아 도움을 얻어 아름다운 재목이 된다. 만약 從化가 이루어지면 화는 불필요하고 이름을 알린다. 다시 공격을 받으면(갑목) 몸을 나누는 아픔이 있고, 乙比를 보면 쟁합의 우려가 있다.
◯ 辛金
陰干이므로 딸이며, 女命에게는 신경질을 부리는 집안에서만 큰소리 치는 남편이다. 偏官을 地支에서 보면 埋根의 鐵로서 生氣를 손상하지만, 春夏에 水源이 된다면 쓰임이 크다. 秋는 干에 투출하면 수확하는 낫이 되고, 丁이 制하고 癸가 潤하는 것을 배합하면 큰 결과를 얻는다. 冬期는 結氷의 媒体가 되는 것이니 가장 꺼린다.
◯ 壬水
印綬인데, 陽干이므로 義母(의붓어머니, 친모가 아닌 시모, 장모도 포함)이다.
夏季는 灌漑의 水로서 근면하면 成果를 얻지만, 다른 시기에 무성한 水를 본다면 물에 잠기거나 떠돌게 되는 우환을 만난다. 따라서 을목은 寅에 通根하든가 또는 制水하는 戊土를 보면 분발향상의 기운이 진작된다.
◯ 癸水
偏印이고 陰干이므로 生母가 된다.(도현명리 육친에서는 일간의 십간특성, 명주의 남녀구분에 따르지 않고 십신으로 육친을 정한다).凝寒의 水는 草根을 썩게 하기 때문에, 冬期에 盛水를 보면 수명을 손상한다. 다른 시기에는 반드시 필요한 慈雨(단비)가 된다. 노력을 요하는 壬水와는 달리 훨씬 순조롭게 재능을 발휘할 수 있다. 따라서 用이 되면, 戊己의 방해를 실허하고, 水源인 金과 火暖을 얻으면 禾稷(벼의 종류)이 보기 좋게 꽃이 피고 결실되어 오곡의 풍요를 기대할 수 있다.
▣ 乙日의 用例
<女命>
庚乙壬壬
辰卯寅午
丁戊己庚辛
酉戌亥子丑
乙木 日主가 寅月에 출생, 地支에 東方 木을 회하니, 曲直格으로 되지만, 時干의 庚金이 이것을 깨트리니 아쉽다. 身旺을 制하기 위해 이 庚金官星을 用한다. 年月干上의 두 개의 壬이 金氣를 훔치고 身은 寒하다. 年支에 있는 午火는 한기를 해소하는 유일한 喜神이지만 大運이 北方水地로 가므로, 火氣가 쇠하여 남편인연이 박한 명이다.
<女命>
戊乙甲丁
子亥辰亥
己戊丁丙乙
酉申未午巳
乙木日主가 春에 생하고 地支에 두 개의 亥 및 子水이고, 月干에 甲木을 보고 있으므로, 身強하다. 月令의 戊土 正財가 時干에 透出해도 身/財를 衡量한다면 財星의 역량이 크게 미치지 못한다. 따라서 年上의 丁火食神을 전전생재하는 용으로 한다. 丁未運에 火土의 배합이 좋아 이룸이 있다.
<男命>
壬乙己丙
午丑亥子
乙甲癸壬辛庚
巳辰卯寅丑子
天干의 壬丙의 克, 地支의 子午의 遙沖을 보고 있으므로, 向陽을 기뻐하는 寒木이 水勢의 범람으로 火氣가 극을 입어 멸절되니, 名/利가 모두 이루어지지 않는 것처럼 보이는데, 자세히 보면, 三水二土二火로서, 水勢가 왕해도 水源인 金이 없는 것이 기쁘다. 火는 休囚하지만 土가 다행히 호위하니 아능구모이다. 天干의 壬水는 乙木을 생하고 丙火는 己土를 생하며, 각각 門戸를 세우고 相生有情하여 爭/克의 의미는 없다. 地支에 北方水를 모두 구비하여도, 丑中의 己土가 透出하고, 時支의 午에 通根하여 相互간에 護衛한다. 따라서 그 역량은 水를 그치게 하고 火를 호위하기에 족하니, 바로 病이 있고 藥이 있는 것이 된다. 따라서 行運이 寅이 되면 뜻을 얻고 청운직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