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다시 읽기
새 성전에서 새롭게 싹튼 메시아 대망(待望)
"나는 동정심을 가지고 예루살렘에 돌아왔다. 그 안에 나의 집이 다시 지어지리라. 주님이 시온을 다시 위로하고 예루살렘을 다시 선택하리라.“(즈카1,16-17참조)
성전 짓는 동기(同期)들, 고달픔 속 행복
동기 신부 열넷 중에 교구 내 본당에서 사목하는 이가 두 사람입니다 둘다 건립기금을 모으고 성전을 짓는데 열심입니다. 동기 모임 때면 “힘들지?”, “아이고, 고생이 많구만.” 다들 한마디씩 거드는데, 정작 본인들은 불평 한마디 않습니다. 여기저기 모금하러 다닌 이야기, 교우들과 함께 기금 마련 행사를 치른 이야기, 때로는 좀 힘들었던 이야기를 하면서도 얼굴에는 교우들과 함께할 성전을 짓겠다는 희망이 가득합니다.
이야기를 나누다보면 ‘아, 성전이 지어지기까지 모여 가는 것은 기금만이 아니라 교우들의 믿음과 하느님의 집에 대한 애정이구나!’ 하고 새삼 깨닫게 되지요.
혹자는 ‘신자, 수도 줄어가는데 왜 자꾸 성당을 짓나?’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분명 고민해 볼 문제이긴 합니다. 그러나 지금 당장 성전이 없어서 함께 모여 미사를 드리고 교우들 간에 친교를 나누고 우리 아이들이 교리를 공부할 보금자리를 목말라하는 이들에게 쉽게 할 말은 아닐 테지요. 성전을 짓는 것은 우리만이 아니라 시대를 초월하여 모든 신앙인들에게 주어졌던 과업이었습니다. 이번 호에는 바빌론 유배에서 돌아온 이스라엘 백성이 성전을 재건했던 이야기와 당시 예언자들을 통해 하느님께서 주신 말씀에 대해 이야기 나눠볼까 합니다.
유배 후 성전 재건, 희망의 시작
기원전 539년 페르시아 임금 카루스가 유배 와 있던 각국의 백성들을 제 고향으로 돌려보냈던 이유에 관해 실제 비문은 이렇게 기록합니다.
“내가 자신들의 거룩한 도성에 다시 정착하게 한 모든 신들이 벨과 느보(페르시아의 신들)에게 나의 장수를 매일 청하고, 마르둑에게 나에 관해 좋게 말해주길 빈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은 모든 일을 섭리하시는 분은 오직 하느님이시라는 믿음으로 키루스의 말을 이렇게 옮깁니다. “주 하늘의 하느님께서 유다의 예루살렘에 당신을 위한 집을 지을 임무를 나에게 맡기셨다.”(2역대 36,23:에즈 1,2) 유배에서 돌아온 즈루바벨 총독 (다윗의 자손)과 예수아대사제는 이듬해(기원전 537년)즉시 성전을 짓기 시작했지만 사마리아인들의 방해와 모함으로 공사가 강제로 중지 되었습니다. 이후 열일곱 해가 지나도록 성전 공사에 손을 놓고 있었던 것은 처음에는 페르시아 중앙정부의 제지 때문이었지만 차차 백성들 안에 번져가는 나태함과 이기심이 더 큰 이유가 되었습니다.
‘성전이 뭐 당장 있어야 하나? 나 살기도 팍팍한데’. 하며 성전 짓는 일을 뒷전으로 미뤄두었던 때였지.(하끼 1,2)
마침내 기원전 520년, 하느님께서는 유다인들이 다시 예루살렘 성읍과 성전 재건을 시작하도록 하까이와 즈카르야 두 예언자들을 뽑아 세우셨습니다. 이들이 전한 하느님의 말씀은 두 가지 주제로 요약되는데, 바로‘성전 건축’과 ‘메시아 대망(待望)’이었습니다. 하까이와 즈카르야는 무너진 자존감과 무기력함 속에 빠져 있던 백성을 다시 일으켜, 그들이 성전을 다시 짓고 하느님의 현존 속에서 새로운 구원을 역사를 시작하도록 용기를 복돋우었습니다.
첫댓글 작은 성당은 짓되
대성당은 너무 호화스러워서 위화감이 드네요.
그 돈으로 작은 성당 짓는데 지원하면 좋은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