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는 하나님과의 대화
다음 성경 구절을 함께 읽습니다.
요한복음 15:16 “너희로 가서 과실을 맺게 하고 또 너희 과실이 항상 있게 하여 내 이름으로 아버지께 무엇을 구하든지 다 받게 하려 함이니라”
1. 기도란 무엇입니까?
기도란 하나님과 대화를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기도는 아무런 대상이 없이 일방적으로 하는 독백이 아니며 또 아무 의미도 없이 반복하는 주문도 아닙니다. 시간이 길든지 짧든지 소리를 내서 하든지 속으로 하든지 살아계신 하나님과 더불어 대화하고 교제하는 것입니다. 또한 기도는 우리에게 필요한 모든 영적인 것과, 물질적인 것을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하나님께 구하는 것입니다.
2. 기도는 왜 합니까?
1) 하나님께 영광 돌리기 위하여 기도합니다.
우리가 기도할 때 하나님께서 기뻐하시고 우리가 기도 중에 은혜 받고 응답 받음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입니다.
요한복음 14:13 “너희가 내 이름으로 무엇을 구하든지 내가 행하리니 이는 아버지로 하여금 아들로 말미암아 영광을 받으시게 하려 함이라”
2) 하나님께 도우심을 받기 위하여 기도합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도우심이 없이는 살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기도하는 자를 도우시는 하나님께 기도해야 합니다.
3) 필요한 것을 받기 위하여 기도합니다.
우리의 모든 것을 하나님께 아뢰고 간구할 때,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기도를 들어주십니다.
마태복음 7:7 “구하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리하면 찾아낼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3. 기도의 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들어가야 하나요?
기도에도 일정한 규칙이 있습니다. 반드시 그러한 것은 아니지만 대체적으로 포함되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찬양 - 하나님께서 얼마나 거룩하시고 사랑이 많으신가를 묵상하면서 기도를 시작합니다.
2) 감사 -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베풀어 주신 은혜의 여러 가지를 생각하며 감사하고 나를 위해 지신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생각하며 감사하는 것입니다.
3) 고백 - 자기의 잘못을 철저히 깨닫고 고백하는 기도일수록 주님이 기쁘게 들으십니다. 죄를 드러내고 마음을 비울수록 성령님이 마음속을 채워 주시기 때문에 하나님 앞에 부끄러움 없이 죄를 고백하고 용서를 간구하는 것입니다.
이사야 1:18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 너희의 죄가 주홍 같을지라도 눈과 같이 희어질 것이요 진홍 같이 붉을지라도 양털같이 희게 되리라”
4) 간구 - 구체적으로 자기가 필요로 하고 있는 것들을 위하여 구합시다. 성령의 충만, 은혜의 생활, 전도의 생활, 신앙의 성장을 위하여 기도하는 것입니다.
마태복음 7:7~8 “구하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리하면 찾아낼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구하는 이마다 받을 것이요 찾는 이는 찾아낼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는 열릴 것이니라”
5) 중보기도 – 다른 사람을 위하여 기도하는 것입니다.
· 담임목사님을 위하여
· 믿음의 형제자매를 위하여
· 세계와 국가를 위하여
· 다른 사람을 위하여
6) 기도의 맺음 - 우리는 모두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로 기도를 마치는데 이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하면 하나님께서 응답하신다고 하셨기 때문입니다.
요한복음 14:14 “내 이름으로 무엇이든지 내게 구하면 내가 행하리라”
7) 아멘 - 아멘은 히브리어의 “믿는다”에서 나온 말로 “진실로”라는 뜻입니다. 기도의 마지막에 이 말이 쓰일 때는 “지금 기도한 내용에 동의하며 그렇게 되기를 바랍니다”라는 의미를 지닙니다.
4. 기도생활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생활 자체가 기도의 연속이어야 합니다.
무슨 일이든지 기도로 시작하고, 기도로 진행하며 기도로 끝마쳐야 합니다.
데살로니가전서 5:17 “쉬지 말고 기도하라”
2) 특별기도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성전에서 또는 산에서 철야 기도하고 시간을 정하여 기도하는 일을 힘써야 합니다. 예수께서도 종종 그런 생활을 하셨습니다.
마태복음 14:23 “무리를 보내신 후에 기도하러 따로 산에 올라가시니라 저물매 거기 혼자 계시더니”
3) 소리를 내서 기도하면 도움이 됩니다.
소리를 내서 기도하는 것을 이상하게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소리내어서 기도할 때, 신앙에 큰 도움이 됩니다.
예레미야 33:3 “너는 내게 부르짖으라 내가 네게 응답하겠고 네가 알지 못하는 크고 은밀한 일을 네게 보이리라”
4) 집회시 겁내지 말고 기도를 해 보십시오.
그러면 기도를 빨리 배울 수 있습니다. 기도도 배운다는 것을 잊지 맙시다. 기도는 기도를 해봄으로써 제일 잘 배울 수 있습니다.
5. 기도는 어떻게 응답 받습니까?
1) 시급한 문제는 시급히 응답해 주십니다.
출애굽기 15:22~25 “모세가 홍해에서 이스라엘을 인도하매 그들이 나와서 수르 광야로 들어가서 거기서 사흘길을 걸었으나 물을 얻지 못하고 마라에 이르렀더니 그 곳 물이 써서 마시지 못하겠으므로 그 이름을 마라라 하였더라 백성이 모세에게 원망하여 이르되 우리가 무엇을 마실까 하매 모세가 여호와께 부르짖었더니 여호와께서 그에게 한 나무를 가리키시니 그가 물에 던지니 물이 달게 되었더라”
2) 기도한 지 오랜 후에 이루어 주시기도 합니다.
낙심하지 말고 계속 기도하라고 성경은 가르치고 있습니다.
누가복음 18:1 “예수께서 그들에게 항상 기도하고 낙심하지 말아야 할 것을 비유로 말씀하여”
3) 구한 대로 주시지 않고 다른 방법으로 응답해 주시는 일도 있습니다.
사도 바울은 자기 병을 위하여 기도했으나 하나님께서는 병, 그것은 내가 준 은혜라고 응답하셨습니다.
고린도후서 12:7~9 “여러 계시를 받은 것이 지극히 크므로 너무 자만하지 않게 하시려고 내 육체에 가시 곧 사탄의 사자를 주셨으니 이는 나를 쳐서 너무 자만하지 않게 하려 하심이라 이것이 내게서 떠나가게 하기 위하여 내가 세 번 주께 간구하였더니 나에게 이르시기를 내 은혜가 네게 족하도다 이는 내 능력이 약한 데서 온전하여짐이라 하신지라 그러므로 도리어 크게 기뻐함으로 나의 여러 약한 것들에 대하여 자랑하리니 이는 그리스도의 능력이 내게 머물게 하려 함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