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상 20장
다윗의 전쟁승리 3: 동쪽 암몬과 서쪽 블레셋 정복
(찬송 6장)
2020-10-15, 목
맥락과 의미
13-29장의 흐름: 13-29장은 다윗이 성전 건축을 위한 준비를 한 후 임종하는 내용입니다. 그 사이에 14장, 18-20장은 전쟁 승리 이야기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다윗의 씨를 통해 “나의 집, 나의 왕국”에 서서 섬기게 하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17:14). 하나님의 왕국에서 종으로 섬기는 다윗왕은 하나님의 은혜로 전쟁에서 이깁니다.
20장: 다윗과 암몬과의 전쟁이야기는 사무엘하 11장에 나오는 것을 요약했습니다.
1. 동쪽으로 암몬 대한 승리 (1-3절)
왕들의 전쟁할 때가 되었습니다. 봄 추수 직후입니다. 다윗은 군사령관 요압을 동쪽 요단강 건너 암몬을 정복했습니다. 수도 랍바를 함락했습니다. 현재 요르단의 암만입니다.
왕관을 빼앗았습니다. 금 한 달란트나 되었습니다. 27kg입니다. 다윗은 그것을 자기 왕관으로 썼습니다. 암몬 족속은 잡역부로 삼았습니다. 톱, 쇠도끼, 돌써레로 일하게 했습니다.
2. 서쪽으로 블레셋의 거인족속에 대한 승리(4-8장)
이스라엘 왕국은 서쪽으로 블레셋과 싸워 이깁니다. 다윗이 소년 시절에 블레셋의 가드 지역 거인 골리앗과 싸워 이긴 것을 기억하시지요? 그 거인족을 다윗의 군대가 싸워 이깁니다.
블레셋의 거인들은 골리앗과 같이 베틀채처럼 큰 창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골리앗처럼 이스라엘 백성을 모욕했습니다. 하나님의 왕국을 모욕하는 그들을 다윗의 군대가 죽였습니다.
3. 다윗의 죄와 하나님의 심판에 대한 이야기를 생략
“다윗은 예루살렘에 그대로 있더니”(1절). 많은 것을 요약합니다. 사무엘하 11:1은 같은 표현을 쓰면서 많은 이야기를 들려 줍니다. 사무엘하 18장까지 계속된 이야기는 다윗 가문에 하나님께서 간음, 살인, 죽음 등으로 심판하십니다. 다윗이 간음하여 낳은 아기는 죽습니다. 다윗의 큰 아들이 이복 여동생을 성폭행합니다. 이복 여동생의 친오빠 압살롬은 그녀를 성폭행한 그 이복 형을 죽입니다. 다윗이 압살롬 왕자를 외면하자 압살롬 왕자는 다윗에게 반란을 일으켰습니다. 다윗은 맨발로 다른 부하들과 함께 급히 도망했습니다. 다윗이 도망간 후에 압살롬 왕자는 다윗의 후궁을 성폭행했습니다. 집의 옥상 천막을 치고 사람들이 보는 곳에서 나쁜 일을 했습니다. 다윗의 군대를 추격하던 아들 압살의 군대는 패했습니다. 압살롬은 죽임을 당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다윗이 지은 회개의 시가 시편 51편입니다.
왜 다윗의 어두운 면을 역대상은 생략할까요? 역대상의 주인공은 다윗이 아니라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 백성이 하나님을 만날 후 있은 성전을 건축할 준비를 다윗이 어떻게 하는가? 이것을 역대상은 보여줍니다.
하나님의 거룩한 성전을 건축하는 일을 죄인들이 하도록 하셨습니다. 지금도 하나님의 거룩한 왕국이요 하나님의 집인 교회를 세우는 일을 위해 죄인들을 불러서 맡겨 주십니다.
4. 다윗, 그리스도와 교회
1) 죄없으신 다윗의 후손 예수님과 교회
다윗의 후손으로 오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는 다윗같은 죄가 전혀 없습니다. 그러나 다윗 같은 사람의 죄에 대한 책을 지셨습니다. 죄인 중의 한 사람으로 간주되었습니다. 다윗과 모든 성도의 죄를 용서하기 위해 십자가에서 죽으셔서 하나님의 정의의 원칙을 이루셨습니다. 부활하셔서 하늘에서 왕으로 다스리십니다. 교회를 중심으로 온 세상을 다스리십니다.
교회를 세우셔서 블레셋과 암몬과도 같이 하나님을 대적하는 죄인들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말씀을 전해 주셨습니다. 우리들이 바로 그 죄인들입니다. 성령님을 통해 우리를 정복하셨습니다.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으로 삼아 주셨습니다.
2) 교회의 사명
그리스도께서는 교회에 사명을 주셨습니다. 다윗같이 죄인인 우리에게 거룩한 교회의 지체로 삼으신 하나님께 감사 찬양합니다. 죄가운에 있었던 우리에게 다윗처럼 다시 기회를 주셨습니다. 우리 교회와 성도를 사랑하며 세웁시다. 서로 격려합니다.
우리의 싸우는 무기는 육신에 속한 것이 아니요 어떠한 견고한진도 무너뜨리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모든 이론을 무너뜨리며 하나님을 아는 거슬 대적하여 높아진 것을 다 무너뜨리고 모든 생각을 사로잡아 그리스도에게 복종하게 하니”(고린도후서10:4,5).
교회는 복음 전파를 통해 세상을 정복합니다. 우리가 전도할 때 그 말이 권위가 있도록 사랑합시다.
믿고 복종할 일
우리를 하나님의 왕국의 군인과 신하로 삼아 하나님의 나라를 확장하시는 하나님께 감사드립시다.
하나님의 말씀을 의지하여 우리의 죄를 정복하고 거룩한 사람으로 삽시다.
과거의 죄를 없는 것처럼 덮어버리지 말고 회개하여 하나님의 거룩한 왕국의 지혜로 새롭게 됩시다. 과거의 죄에 대한 죄책감에 눌려 있지 맙시다. 회개한 우리 안에 일하시는 성령님을 의지하여 열매맺는 삶을 삽시다. 하나님이 새롭게 주신 오늘 그 말씀에 순종하며 많은 열매 맺는 하루 되기 축복합니다.
l 20장의 전쟁, 오른 쪽 지도 참조- 동쪽으로 암몬, 예루살렘 서쪽으로 블레셋 정복
l
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