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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설법집경 제6권
[선사유 천자와 부처님의 대화]
[보살은 불보리가 근본적으로 실천하는 곳에 머문다는 것]
이때에 모인 이들 중에 선사유(善思惟)라는 하늘 사람[天子]이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무엇을 ‘보살은 불보리가 근본적으로 실천하는 곳에 머문다’고 말합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천자(天子)야, 보살이 깊고 정직한 마음을 성취하여위없는 뜻을 내면 이것을 보리가 근본적으로 머무는 곳이라고 하느니라.”
[보살의 경계]
선사유 천자가 아뢰었다.
“이와 같이 마음을 낸 모든 보살은 어떠한 법으로 경계를 삼아야 합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만약 보시의 경계를 수행하면 보은 등의 문(門)을 바라지 않고,
지계(持戒)의 경계를 수행하면 지계를 행하는 문을 분별하지 않으며,
인욕의 경계를 수행하면 법이 다 없어지는 문은 보지 않고,
정진의 경계를 수행하면 수행하는 등의 문은 일으키지 않으며,
항상 선정의 경계를 행하면 앞에 나타난 모든 법문을 보고,
반야의 경계를 수행하면 저 희론(戱論)이 없는 문이 앞에 나타남을 보지 않으며,
항상 문혜(聞慧)의 경계를 구하면, 말 등의 문에서 앞에 나타남을 보지 않고,
사마타(舍摩他)의 경계를 수행하면 모든 법은 본래 청정하고 적정한 법문임을 보며,
비바사나(毘婆舍那)의 경계를 수행하면 모든 법이 볼 수 있는 문이 앞에 나타나지 않느니라.
4념처(念處)의 경계를 수행하면 생각도 없고 사유도 없는 문이 앞에 나타나며,
4정근(正勤)의 경계를 수행하면 짓는 것이 없는 문이 앞에 나타나며,
4여의족(如意足)의 경계를 수행하면 모든 소원과 욕망[願欲]의 문이 앞에 나타나는 것을 끊으며,
5근(根)의 경계를 수행하면 모든 감관의 문이 앞에 나타나는 것을 훨씬 뛰어넘으며,
5력(力)의 경계를 수행하면 법문이 앞에 나타나는 것을 깨뜨리지 않으며,
7각분(覺分)의 경계를 수행하면 불보리의 문이 앞에 나타나니라.
8성도(聖道)의 경계를 수행하는 것은 그릇된 도를 실천하는 중생을 구원하려는 까닭이며,
중생을 교화하는 경계를 수행하면 제도하여 해탈시키지 않은 중생이 없는 법문이 앞에 나타나며,
번뇌를 끊는 경계를 수행하면 모든 법의 본성이 번뇌를 여읜 문이 앞에 나타나는 것을 보며,
모든 바라밀의 경계를 수행하는 것은 이 언덕이나 저 언덕에 집착하지 않기 때문이며,
세간의 경계를 수행하면 열반의 문이 앞에 나타나며,
열반의 경계를 수행하면 모든 실천을 행하지 않는 문이 앞에 나타나며,
태어남의 경계를 수행하면 생멸하지 않는 문이 앞에 나타나느니라.
음(陰)의 경계를 수행하면 번뇌가 없는 문이 앞에 나타나며,
계(界)의 경계를 수행하면 차별이 없는 문이 앞에 나타나며,
입(入)의 경계를 수행하면 성인의 문이 앞에 나타나며,
법을 듣는 경계를 수행하면 적정한 선정의 문이 앞에 나타나며,
법을 설하는 경계를 수행하면 말이 없는 문이 앞에 나타나며,
색상(色相)을 성취하는 경계를 수행하면 법신의 문이 앞에 나타나며,
법륜(法輪)을 굴리는 경계를 수행하면 굴리지 않고 말하지 않는 문이 앞에 나타나며,
성문(聲聞)의 경계를 수행하면 모든 부처님의 법문이 앞에 나타나며,
벽지불의 경계를 수행하면 모든 보살의 뛰어난 실천을 행하는 문이 앞에 나타나느니라.
하늘 사람아, 이것을 ‘보살마하살의 경계’라고 하느니라.”
[보살행]
선사유 천자가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무엇을 모든 보살행이라고 합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하늘 사람아, 자신의 즐거움을 버리고 모든 중생에게 즐거움을 주는 것이니라.
항상 세간에 있지만 계율을 지키고 듣는 것이 많아 마음으로 방일함이 없는 것이며,
항상 열반에 있지만 대비(大悲)를 버리지 않는 것이며,
열반의 문이 앞에 나타나나 증득을 구하지 않으며,
중생을 교화시키기 때문에 세간의 행위에 수순하여 모든 중생들을 보호하며,
중생들의 마음이 평등하게 하며, 모든 중생으로 하여금 맑고 깨끗한 마음을 얻게 하며,
모든 중생의 마음에 차별을 없게 하며, 지니고 있는 물건을 모든 이에게 베푸느니라.
사람을 위하여 설법하지만 음식을 위하지 않으며, 맑고 깨끗한 물건을 비축하지만 항상 만족을 알며,
항상 한적한 곳을 좋아하고올바로 생각하고 사유하며,
항상 대중과 있으면서 설법하지만 게으르지 않으며,
도회지나 시골 마을에 들어가지만 자비가 앞에 나타나며,
공양을 올리고 공경함을 찬탄하지 않으며,
항상 세간의 잡스러운 말을 멀리 여의며,
평범한 말을 해도 불법을 어기지 않으며,
자세하거나 간략한 사랑스런 말과 유연한 말을 얻으며,
모든 신분으로 삼보(三寶)에 예배하고 공경하지만 먼저 뜻으로 따져 물으며,
마음으로 항상 제일의제(第一義諦)를 사랑하고 좋아하며,
모든 법에 집착하는 마음이 없으며,
모든 생활을 돕는 마음에 탐하거나 물들지 않으며,
항상 성인을 가까이하고 잘못된 법을 멀리 여의며,
법을 몸과 같이 사랑하고 부처님을 생명과 같이 존중하며,
수행함을 존경하고 사랑하되 몸의 머리와 같이 하며,
모든 의복ㆍ음식ㆍ와구ㆍ탕약 등 생활을 돕는 물건을 조금 얻어도 만족하게 여기며,
스승을 존경하고 존중하지만 세존과 같이 하며,
더 나아가 몸과 목숨을 잃어도 끝내 보리심을 버리지 않느니라.
초저녁에서 늦은 밤까지 부지런히 수행하며,
선정과 삼매가 항상 앞에 나타나 있으며,
법을 들은 것과 같이 사유하고 바로 관(觀)하며,
미묘한 지혜로 해탈을 구하며,
깨끗하게 닦아 익혀 때를 타거나 흐릿한 마음이 없으며,
모든 지니고 있는 물건을 버리며,
내신(內身)을 관하고 외신(外身)을 따르지 않으며,
베푼 것을 버리고 성냄을 멀리 여의며,
어리석음을 없애고 반야를 증가하여 성장시키며,
계율을 보호하여 수행함을 어기지 않으며,
모든 처소에서 유연한 마음을 내며,
모든 처소에서 지혜를 으뜸으로 삼으며,
마음이 뒤바뀌지 않아 광명에 때 낌이 없으며,
마음은 항상 모든 바라밀을 닦으며,
마음은 정진을 버리지 않고 항상 선근을 구하며,
들은 법과 같이 잊거나 잃지 않으며,
들은 법과 같이 다른 이를 위하여 말하며,
모든 음식과 공양 등을 여읜 마음이며,
항상 모든 감관을 지키고 보호하며,
항상 선정에 있는 마음이며,
항상 열반에 수순하는 마음이며,
항상 세간을 버리지 않는 마음이며,
얻음과 잃음ㆍ이로움과 손해ㆍ헐뜯음과 기림ㆍ칭찬함과 업신여김ㆍ괴로움과 즐거움이 동요시킬 수 없는 마음 등이니라.
모든 처소에서 이와 같은 마음을 내느니라.
보시하여 큰 부자가 되고,
계율을 지켜 하늘에 나고,
인욕하여 단정함을 얻고,
정진하여 번뇌를 버리고,
선정삼매에서 마음이 유연함을 얻고,
반야를 닦아 익혀 세간법과 출세간법을 알고,
4섭법(攝法)을 수행하여 허물과 실수가 없고,
4무량심(無量心)을 수행하여 교만이 없고,
제사멸혜(諦捨滅慧)를 수행하여 적정하고 조화로우며 유연함을 얻고,
선정을 수행하여 자재한 마음을 얻고,
삼매를 닦고 익혀 깊은 마음을 얻고,
진리를 닦고 익혀 여실한 모든 법을 알고,
정(定)을 수행하여 모든 소견을 멀리 여의느니라.
무상(無相)을 수행하여 분별이 없음을 얻고,
무원(無願)을 수행하여 집착하는 마음이 없음을 얻고,
모든 바라밀을 수행하여 마침내 대승(大乘)의 마음을 얻고,
방편바라밀을 수행하여 모든 불지[智智]의 처소를 얻고,
보살의 열 가지 지위[菩薩十地]를 수행하여 모든 보살의 실천을 만족하고,
선지식을 가까이하여 모든 공덕의 문을 얻고,
화상(和上:和尙)과 아사리(阿闍梨)를 공경하고 수순하여 모든 부처님을 수순하는 것을 얻고,
자신의 마음을 알아서 모든 종류의 지혜[一切種智]를 얻고,
교만하지 않음을 익혀 큰 위엄과 세력을 얻고,
모든 중생을 공경하고 예배하여 모든 중생이 능히 정수리를 볼 수 없음을 얻고,
여러 가지 보시를 행하여 묘한 모양의 몸을 두루 갖추는 것을 얻고,
모든 중생을 수순하여 80종호를 두루 갖추는 것을 얻느니라.
대승법을 말하여 자재한 지위에 들어감을 얻고,
중생을 교화하여 보리심을 내게 하여 물러나지 않는 지위를 얻고,
모든 법이 공함을 말하여 번뇌와 번뇌의 습기를 끊고, 법을 보시하여 4무애(無礙)를 얻고,
중생과 더불어 생각하여 다라니를 얻고,
중생에게 법을 알려 4무애를 얻게 하고,
중생에게 말하기 좋아하는 인연을 주어 기억을 잘못하거나 어긋남이 없음을 얻게 하고,
지나치게 비대하거나 열등하여 힘이 없는 중생에게 인욕하는 마음을 일으켜 나라연(那羅延)의 몸을 얻게 하고,
계율을 지키지 않는 중생에게 인욕하는 마음을 일으켜 보는 중생 모두가 공경하는 마음을 지니게 하고,
원한과 성냄을 없앤 중생이 항상 안정된 마음을 얻게 하느니라.
부지런히 정진하여 빨리 법을 증득하여 수행함을 얻게 하고,
삼매로써 보시하여 음근(陰根)이 비밀스럽게 감추어지는 모양을 얻게 하고,
위의를 베풀어 모든 이에게 널리 웅장하게 꾸미는 일을 얻고,
중생으로 하여금 선지식을 가까이하여 부처님ㆍ보살ㆍ성문ㆍ벽지불이 항상 앞에 나타나 있게 하고, 욕심을 버려서 모든 세간 사람이 항상 믿게 하고,
성내는 마음을 버려서 세간 사람 모두가 사랑하고 좋아하게 하고,
인색함과 질투심을 버려서 모든 명문(名聞)과 이양(利養)을 얻고,
중생들이 의지하는 곳이 되어 세간 사람 모두가 귀의하게 하고,
모든 공양ㆍ공경ㆍ찬탄을 버려서 법희식(法喜食)을 얻고,
아름다운 이름이 들림을 얻고,
먼저 방문하여 안부를 물어 맑고 깨끗한 음성을 얻고,
사랑스런 말을 베풀어 범음성(梵音聲)을 얻고,
부드러운 말을 베풀어 가릉빈가(迦陵頻伽)의 소리를 얻느니라.
성냄과 원한을 멀리 여의어 모든 세간에서 뛰어나고 묘한 몸을 얻고,
중생을 속이지 않아 모든 세간에서 다 믿는 이가 됨을 얻고,
다른 이의 허물을 말하지 않아 어머니의 태에 들지 않음을 얻고,
살생을 멀리 여의어 헤아릴 수 없는 수명을 얻고
겁도(劫盜)를 멀리 여의어 허공을 창고로 삼음을 얻게 하고,
사랑하는 일을 버려서 뜻대로 되는 보배로운 손을 얻고,
보리를 회향하여 다함이 없는 재산을 얻고,
사음(邪婬)을 멀리하여 대장부의 몸을 얻고,
허망한 말을 멀리 여의어 입으로 짓는 업이 엄밀함을 얻고,
두 말 하기를 멀리 여의어 보리심을 잃지 않음을 얻고,
험악한 말을 멀리 여의어 세간 사람 모두가 찬탄함을 얻고,
교묘하게 꾸미는 말을 멀리 여의어 권속이 흩어지지 않음을 얻느니라.
탐내는 마음을 멀리 여의어 다함이 없는 창고를 얻고,
성내는 마음을 멀리 여의어 모든 중생에게 교량을 만들어 줌을 얻고,
그릇된 견해를 멀리 여의어 바른 견해를 얻어 중생을 교화하며,
대승에 머물러 부처님의 열 가지 힘을 얻으며,
능히 모든 과보를 구하지 않고 베풀어 열여덟 가지 함께하지 않는 법[十八不共法]을 얻으며,
모든 집착하는 것을 버려서 네 가지 두려움 없음을 얻느니라.
하늘 사람아, 내가 자세히 말한 이 같은 보살의 헤아릴 수 없는 경계와 보살의 헤아릴 수 없는 수행은 백천만억 년 동안이라도 다 말할 수 없느니라.
하늘 사람아, 이것을 이름하여 보살의 경계요, 수행이라고 하는 것이니라.
하늘 사람아, 저 보살이 이와 같은 경계를 성취하고 수행하면 보리를 얻는 데 어려움이 없느니라.”
[보살의 안온]
선사유 천자가 말하였다.
“세존이시여, 무엇을 보살의 안온(安隱)이라고 합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하늘 사람아, 만약 보살이 항상 삼매를 여읨을 버리지 않으면 삼매에 의지하여 태어나지 않으며, 삼매를 얻었으면서도 중생을 이롭게 할 수 있는 곳을 따라 그곳에 태어나느니라.
하늘 사람아, 이와 같은 것을 보살의 안온이라고 하느니라.”
[보살의 적정]
선사유 천자가 말하였다.
“세존이시여, 무엇을 보살의 적정(寂靜)이라고 합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하늘 사람아, 만약 보살이 모든 진여법계(眞如法界)의 있는 그대로를 보면 이런 보살은 대중 가운데 있어도 능히 적정하니, 마땅히 이와 같이 알아라.
천자야, 이것을 곧 보살의 적정이라고 하느니라.
천자야, 만약 보살이 두 곳에서 마음을 일으키지 않으면 보살의 적정이라고 하느니라.”
[보살의 삼매]
선사유 천자가 말하였다.
“세존이시여, 무엇을 보살은 항상 삼매(三昧)에 있다고 합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하늘 사람아, 만약 보살의 마음이 항상 모든 일을 구하지 않으면 한 법도 취할 수 있다고 보지 않고, 한 법도 버릴 수 있다고 보지 않느니라.
이러한 보살은 보는 법이 다 공하고 적멸하여 진실이 없음을 아니,
하늘 사람아, 이와 같은 것을 보살이 항상 삼매에 있다고 하느니라.”
[보살의 처소]
선사유 천자가 말하였다.
“세존이시여, 무엇을 보살은 모든 처소에 이른다고 합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천자야, 만약 보살이 자신과 모든 중생이 평등하고 공적함을 본다면, 천자야, 보살의 이와 같은 것을 모든 처소에 이른다고 하느니라.”
[보살의 조복]
선사유 천자가 말하였다.
“세존이시여, 무엇을 보살의 조복(調伏)이라고 합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천자야, 만약 보살이 모든 분별에서 움직이지 않으면 조복이라고 하느니라.”
[보살이 멸(滅)을 얻음]
선사유 천자가 말하였다.
“무엇을 보살이 멸(滅)을 얻었다고 합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만약 보살이 더러운 것에 물들지 않으면 멸을 얻었다고 하느니라.”
[보리]
선사유 천자가 말하였다.
“세존이시여, 제가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뜻을 아는 것같이 저의 마음에 의지하여 보리를 얻었습니다.
세존이시여, 보살이 이와 같이 모든 번뇌를 여의고, 이와 같고 이와 같은 불법을 취하였습니다.
세존이시여, 모든 부처님의 법은 온 곳도 없고 가도 이를 곳이 없습니다.
세존이시여, 모든 법 가운데 맑고 깨끗한 지혜를 이름하여 보리라고 합니다.”
“천자야, 보살이 이와 같은 인욕을 수순하면 이름하여 보리라고 하며, 이와 같이 알면 일체지(一切智)라고 하느니라.”
[보살이 성취하는 것]
“세존이시여, 만약 이와 같은 평등한 법계에 들어가면 이것을 보살이 단바라밀(檀波羅蜜)을 성취했다고 하겠습니다.
만약 이처럼 평등한 법계를 얻어 성취하고 알면 이것을 보살이 시바라밀(尸波羅蜜)을 성취했다고 하겠습니다.
만약 이와 같이 참아서 평등한 법계를 알면 이것을 보살이 인욕바라밀(忍辱波羅蜜)을 성취했다고 하겠습니다.
만약 이 법문에서 듣고 생각하고 닦는 지혜를 수행하면 비리야바라밀(毘離耶波羅蜜)을 성취했다고 하겠습니다.
만약 이와 같은 법이 평등한 법계임을 사유하면 선바라밀(禪波羅蜜)을 성취했다고 하겠습니다.
만약 이와 같은 법이 평등한 법계임을 환히 통달한다면 반야바라밀(般若波羅蜜)이라고 하겠습니다.
세존이시여, 만약 어떤 사람이 이 법문을 믿는다면 이러한 사람을 이름하여 법을 본 사람이라고 하겠으며, 법을 증득한 사람이라 하겠으며, 마군을 항복시켰다고 하겠습니다.
세존이시여, 만약 어떤 사람이 이 법문을 말할 수 있다면 이러한 사람은 여래께서 퍼뜨린 법을 얻어서 따라 퍼뜨릴 것입니다.
세존이시여, 만약 어떤 사람이 이 법문을 얻었다면 이러한 사람은 최상의 묘한 법을 얻었다고 하겠습니다.”
이때에 세존께서 선사유 천자가 말한 법문을 찬탄하시는 말씀을 하셨다.
“장하고 장하구나. 하늘 사람아, 그대가 말한 것과 같이 그러하니라.
천자야, 모든 부처님의 아뇩다라삼먁삼보리 창고가 모두 이 법의 부문에 포함된다.
하늘 사람아, 모든 부처님께서 지닌 뜻이 이 법의 부문에 모두 나타났노라.
하늘 사람아, 만약 어떤 사람이 이 법문을 들으면 보살의 좋은 이익을 얻어 상쾌함을 알 것이니라.
하늘 사람아, 어떤 사람이 손으로 이 법문을 잡으면 보살의 큰 법의 창고를 얻는 것을 알 것이니라.
하늘 사람아, 어떤 사람이 이 법문을 섭수하면
이러한 보살은 믿을 수 있는 이라고 하며
여래의 비밀한 창고를 수지한다고 하며
최상의 공양감으로 여래에게 공양을 올린다고 하며,
여래의 법문을 섭수했다고 이름할 것이니라.
하늘 사람아, 어떤 사람이 이 법문을 들은 뒤 능히 믿으면 이러한 보살은 여래의 은혜를 갚았다고 할 것이니라.
하늘 사람아, 어떤 사람이 이 법을 믿으면 이러한 보살은 시방세계에서 어둠과 걸림이 없음을 알 것이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