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2017년 2학기 건대 경영학과 전략경영론 공부방
 
 
 
카페 게시글
사례토론 ‘유통 공룡’ 신세계, 주류사업 술술 풀리나
민지영 추천 0 조회 2,634 17.10.24 02:56 댓글 5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17.10.25 15:10

    첫댓글 기사 잘 봤습니다. 신세계는 이마트를 몽골 현지 유통기업인 알타이그룹의 ‘스카이트레이딩’과 협약을 맺음으로써 브랜드, 점포 운영방법, 한국 상품 등을 수출하고 로열티를 받는 프랜차이즈 형태로 몽골 시장에 진출했다고 합니다. 이런 식으로 유통망을 구축한 이마트를 통해, 한국 상품의 인기가 좋은 몽골로 신제품 판매망을 넓혀가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신세계가 스카이트레이딩과 맺은 유통 협약은 교수님이 수업시간 나누어주신 반다이사가 파워레인저를 한국에서 영실업의 유통망을 통해 판매하기 시작한 것과 비슷해보이기도 합니다.

  • 17.10.25 15:13

    하지만 첫 국내 판매실적이 좋다는 이유만으로 해외 진출을 서둘렀다는 점은 조금 성급한 결정일 수도 있겠습니다. 진로의 참이슬과 롯데주류의 참이슬이 지배하고 있는 소주 시장에서 신세계의 (소주를 포함한) 주류사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더 차별화된 전략이 필요해보입니다.

  • 17.10.31 20:59

    잘 읽었습니다. 얼마 전 이마트를 갔다가 무빙워크 근처에서 "푸른밤" 소주를 발견하고 살펴 봤는데 제주소주라고 써져 있더군요. 제주소주를 이마트가 인수한 것을 기사를 보고 알았습니다. 저는 신세계의 전체 주류사업 진출에 대해서는 판단하기 어렵지만, 소주 부분은 조금 의구심이 있습니다. 제주 지역을 시작으로 푸른밤의 판매를 확장한다고 했는데, 제주도에서 한라산소주가 전통의 강자로 점유율을 탄탄히 굳히고 있고 제주도의 소주 하면 "한라산"이라고 하는 높은 브랜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 17.10.31 20:57

    이런 집중화된 차별화 전략에 대항하기 위해서 소주는 무엇보다도 말씀하신 대로 업소를 공략하는 역량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신세계그룹이 업소 유통망에 효과적으로 접근할 만한 핵심역량이 있는지 의문입니다. 신세계그룹 부회장 정용진 씨가 수제 맥주 전문점을 열 정도로 주류에 관심이 많다고 들었는데, 오너 개인의 선호가 반영된 욕심 아닐까 조심스레 생각해봅니다.

  • 17.11.18 13:27

    소주는 참이슬과 처음처럼이라는 두 기업간의 싸움이었지만, 최근에는 지역 중심의 마케팅 덕분에 C1, 맛있는 참, 잎새주, 아홉시반, 한라산등 다양한 소주가 소주시장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지역 소주들은 연고지를 중심으로 소주시장에 참여한 덕분에 입지를 굳힐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역 연고가 없고, 기존의 소주들과는 차별화가 없는 신세계의 소주가 과연 제주도의 지지를 등에 업고, 소주시장을 공략할 수 있을지가 매우 궁금합니다. 개인적으로 한라산이 가장 맛이 좋던데, 조만간 이마트에서 사온 뒤 친구와 직접 마셔보고 평가해보고 싶습니다.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