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 4단체 비상대책위, SK 본사앞 1인시위 11월 동결 이끌어택시가족 10만명이 서울에 모인다. 택시노조, 개인택시, 사업자 단체 등 택시 4개 단체가 힘을 합쳐 이달 20일 LPG폭등과 수입사 정유사의 독과점 횡포에 항의하는 ‘30만 택시종사자 생존권 사수 및 LPG 가격 인하 촉구결의대회’ 를 개최하기로 했다.
특히 택시 4개 단체는 국토부는 택시활성화를 위한 택시TF 팀을 만들어 놓고 택시단체들의 요구를 거의 받아들이지 않고 있고 LPG에 대한 정부의 대책이 전혀 없어 집회를 열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이번 4개 단체의 계획대로 10만명이 서울에서 집회를 개최할 경우 택시 역사상 최초로 택시와 관련된 주요단체의 조합원이 함께 모이는 대규모 집회가 될 예정이다.
이에 대해 ‘가격 자율화’라는 명분으로 사실상 LPG 유가를 담합해온 정유사와 수입사, 이를 방치해온 지식경제부 등의 대응이 주목된다.
택시4개 단체 (전국 개인택시조합 연합회, 민주택시연맹, 전국택시노련, 전국 택시사업조합 연합회)는 10월 10일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김유중 개인택시연합회 전무이사)를 구성하고 지난달 24일 회의를 열어, LPG 수입사·정유사가 11월 LPG 대폭 인상, 가격담합행위 및 원가비공개 등을 통해 LPG공급사들이 유가상승요인을 소비자에게 전가시키는 행위를 비난하고 정부당국의 무책임 행정 및 대기업 담합에 의한 폭리 취득 묵시적 보호에 항의하는 10만 택시가족 집회를 개최하기로 한 것이다.
4개 택시단체들은 공동으로 서울시청 광장 및 청계광장 두 곳에 10만 택시조합원 결의대회를 개최하는 집회신고를 접수시켰다.
특히 비대위는 지식경제부를 방문하여 “LPG 가격의 계속적인 급등으로 택시업계는 택시영업을 포기해야하는 상황”이라며 수입·정유사는 매월 LPG 가격을 정기적으로 인상하면서 비용절감, 고통분담 없이 그대로 소비자에게 전가하는 등 폭리를 취하고 있는데도 정부는 가격담합 등 독과점적인 시장구조를 개선하기 위한 의지도 노력도 없이 ‘가격자유화’라는 이유로만 일관하고 있다”며 정부 차원의 특단의 대책을 촉구했다.
한편 SK 정유사가 11월 LPG 가격을 리터당 70원 인상한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4개 단체 비상대책위원들이 31일 오전 SK 본사에 들어가 “국제유가가 인하하고 있는데 또다시 LPG가격을 인상하는 이유가 뭐냐” 며 거칠게 항의를 한후 1인시위에 돌입했다.
이에 대해 SK측은 31일 오후 긴급 임원회의를 갖고 11월 LPG가격 동결을 전격 선언했다. 이로써 SK측이 11월 가격을 동결함에 따라 타 업체들도 동결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택시단체들은 30일 공동보도자료를 통해 부당한 인상과 근본적인 정부대책이 없을 경우 당국이 집회를 불허해도 생존권 사수를 위해 강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귀추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