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우선 님께서 "..말을 할때 모든 규칙자체가 어눌하게 하라고 하셨는데.."라고 하셨는데요 어눌하게 하라고 책에서건 답변이건간에 그렇게 말씀을 드린것은없구요, 단지 님께서 책을 읽으시면서 느낀 표현을 그렇게 적으셨다고 생각하겠습니다..^^
//
음..
어눌하게 훈련을 하시는게 아니라 제4장에 보시면 자신의 말더듬는 속도를 측정하는 방법이 상세히 제시되어 있습니다.
바로 그 속도에 맞추어서 말더듬을 치료를 시작하시라는 겁니다.
자신의 말더듬는 속도내지는 말하는 속도를 알지도 못하면서 무조건 다른이의 말더듬 치료방법을 검증도 없이 이제껏 하던대로 동일한 방법으로 일정한 규칙도 없이 그냥 손에 닿는대로 따라하기만 되는것이 아니지요..
이것은 님께서도 이같이 해왔다면 잘아시리라 믿습니다.
자신의 속도에 맞추어서 하다보니 그 속도가 조금 느린이도 있는반면 아주 많이 느린이도 있습니다.
님은 어느쪽인지요.. 거기에 맞추어서 하시면 됩니다.
"..영자님도 일상생활에서 훈련을 그렇게 하셨는지 궁금하고요 솔직히 말 고치는게 쉽진 않죠.."라고 하셨네요..
//
네 저는 일상생활에서 그렇게 했습니다. 책에 씌여있는대로 말이지요. 책에는 있는그대로의 방식이 기록되어있습니다.
님의 말씀처럼 말더듬은 발병되긴 쉬워도 일단 걸리고나면 치유가 매우 어렵습니다.(나중에 완치되고나면 다르겠지만요)
이것저것 하기싫고 귀찮고 창피하고 그래서 훈련을 안하거나 거부한다면 평생 말더듬으로 살아야 합니다.
물론 저는 의지로 극복했고 이미 십수년전에 완치됐습니다.
노.력.하.는.만.큼... 딱.그.만.큼... 치.료.되.는.것.입.니.다.
"..숨을 내쉬지말고 숨을 내뿜음 동시에 글자를 얹으라고 하셨죠 근데 .."
//
위말은요 숨을 단지 내쉬는게 아니라 "강하게 내뿜으라(내쉬라)" 는 말입니다.
즉, 강한숨을 말씀드린것이지요..
"..숨을 내뿜어서 가로수를 예기할때 후가~ 후로~ 후수~인가요 역시 힘들군요.."
//
음..
그게 아니구요,
들숨 가~로~수 날숨
입니다. 한글자씩이 아니라 한어절씩이지요
힘들어하시지 않았으면 합니다.^^
흥미를 가지고 하셔야잖아요.^^
"..마음속 자체에 말더듬이라는게 남아있지않다면 말더듬을 고칠수가 있는건가요.."
//
아닙니다.
말더듬은 심리치료와 행위치료 두가지를 동시에 병행해야만 완치될수 있습니다.
현재 많은이들이 '행위치료와 비슷한' 것을 하고 있습니다.. 즉 말연습을 하는것 뿐이지 그나마도 행위치료는 아니라는 말입니다.
행위치료에도 반드시 심리치료가 삽입되지 않으면 무용지물이 되거든요..
지금까지 님의 방법대로 해서 말더듬이 고쳐지지 않은것은 분명하겠지요?
그렇다면,
책에 기록되어 있는 그대로 하시면 고칠수 있습니다.
왜냐?
저하고 님하고 똑같은 인간이기 때문이지요.
참,
일상생활에서 똑같이 항상 말하는 속도를 적용하기 어렵다면,
가능한 적용할수 있는 시간을 많이 할애해서 하셔도 고칠수는 있습니다.
다만, 훈련 시간이 그 만큼 길어진다는 것을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