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BM(최희경) 10단원에 I know about it. 이라고
사회과 연계 단원이 나옵니다.
(마침 2학기 6학년 사회 단원에서 세계 여러문화를 배우고 있더라구요~)
우리 나라 전통 음식 및 놀이가 소개되어 있고,
간단한 표현으로 외국 친구(?)에게
한국 문화를 소개하는 표현을 익히고,
실제로 활용해보는 것에 목표가 있습니다.
(It's a Korean traditional board game.)
그래서, 우리 나라 전통의복 및 놀이에 덧붙여
다른 나라 음식 및 놀이에 대해 소개하는 표현을 익히고,
학습지 활동도 진행하고(시간에 따라 학습지는 전차시에)
YBM(최) 10단원에 소개되어 있는
한국 전통놀이 "고누놀이"를 해보았습니다.
(실제로 고누놀이를 모르는 아이들이 많아서,
소개하고 해보았습니다. - 저도 잘 몰라서 검색을 집중적으로 ^^;;)
수업 흐름
1. 전차시 확인 및 10단원 주요표현 확인
2. 여러나라의 전통의상 및 전통놀이 확인 PPT
(시간이 허락하면, 검색한 동영상도 간단하게 확인)
3. 고누놀이에 대한 설명 동영상 1분 10초간 시청(영상 1 - about Gonu)
4. 바퀴고누 하는 방법 1분 16초 영상 시청(영상 2 - wheel Gonu)
5. 고누놀이 학습지를 통해 영어 표현 확인(빈 칸 채우기)
6. 짝을 정해주고 고누놀이(5~7분 정도) 하기 - 잘하는 아이끼리 해보라고 짝을 바꿔줄 수도 있습니다.
7. 자리에 돌아와서 소감 나누기(학습지 본인 이름과 짝 이름 적고, 이긴 횟수 적기)
여러 가지 고누놀이가 있는데,
호박고누, 우물고누 놀이가 좀 더 단순하고,
많이 알려진 고누놀이 종류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6학년과 해보기에는 너무 쉬운 거 같아
바퀴고누 놀이를 해보았습니다.
호박고누 놀이 자료도 있으니,
혹시 저학년(?) 또는 중학년을 위해
호박고누 놀이 자료가 필요하시면,
따로 말씀해주시면, 자료 공유하겠습니다~ +_+
첫댓글 영상 첨부를 했는데...-_-;; 영상 용량 때문인지 첨부가 안 됩니다. T^T
성희샘~ 고마워요. 4학년도 현명한선택 사회과단원과 가격묻고답하는 영어단원이 있어 재구성 중인데 멋지네요.
그렇지 않아도 4학년에 현명한 선택과 소비 단원이 있더라구요!
4학년 영어에 How much is it? 단원에서 연계하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_+
나중에 함께 의논해보아요~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