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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작품 분석이란?
연극을 하기 전에 제일 먼저 해야 할 작업 중에는 작품 분석이 있습니다. 작품 분석이라는 것은 작품과 관련된 모든 것에 대해서 분석을 하는 것이지요.
왜 그렇게 어려운 단계를 거치느냐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을 겁니다. 그러나 이러한 작품 분석은 연극을 하는데 있어서 기본적으로 해야 할 단계입니다. 작품에 대한 이해를 갖지도 않고서 연극을 한다면 정신이 없는 상태로 삶을 살아가는 것과 같다고 표현해도 지나친 것은 아니라 생각합니다. 그만큼 작품을 분석하는 것은 중요하다는 것을 뜻하는 겁니다.
작품 분석에는 작가분석이 있겠고, 시대분석 등이 있습니다.
◈ 2. 작가 분석(1)
작품 분석을 하는데 있어서 작가 분석은 크게 영향을 미치는 부분입니다. 그것은 작가가 평생에 써왔던 작품들을 통해서 그 작가의 경향을 알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작가의 경향은 작품과 무슨 관계가 있을까요? 네 맞습니다. 작품의 경향을 통해서 그 작가가 추 구하는 작품 세계를 알 수가 있는 것이며 그 작품세계는 작품의 주제와도 연결이 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작품의 주제라는 것은 작품에서 무엇을 말하는가를 말해주는 것으로 한마디로 명분이라고도 할 수 가 있겠지요. 작가가 그리고자 했던 작품의 상황들 을 연기자가 정확하게 이해를 하고서 연극을 한다면 그 연극은 좀더 완성도를 높이는 계기가 되겠지요.
◈ 3. 작가 분석(2)
작가분석을 할 때에는 그 작가의 성장 배경을 분석하고 그 작가가 접한 시대적인 배경을 분석합니다. 그리고 그 작가가 쓴 작품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그 작품들은 어떤 주제와 성격을 가지고 있는지를 분석해야 합니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야만이 그 작가가 생각하는 그리고 그 작가의 사상을 이해할 수가 있는 것이지요. 셰익스피어라는 영국의 작가에 대한 분석을 해보면 그 작가가 접한 시대적인 상황들이 그의 작품 속에 드러나 있는 것을 접할 수가 있습니다.
◈ 4. 시대 분석(1)
작가에 대한 분석을 하고 나서는 작품에 대한 시대적 분석을 해야겠지요. 그 작품이 쓰여진 시대와 그 작품이 나타내는 시대를 분석 해야 합니다. 왜 일까요? 연극은 그 시대의 거울과 같습니다. 그 당시의 시대상이 연극을 통해서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통속극이라 해도 작가가 역사극을 쓴다고 해도 어느 정도는 작품 속에 그 사회에 대해서 뭍어나오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시대분석에는 그 작품이 쓰여진 시대적인 분석 즉 그 시대에 일어났던 사건들과 작가와의 연관도 생각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 5. 시대분석 (2)]
여기에다가 그 시대의 문화, 경제상황, 정치등도 분석 해나가면 더욱 좋습니다. 이렇게 자세한 연구를 해야 작품에 대한 이해를 좀더 할 수가 있는 겁니다. 안톤 체홈의 "벚꽃 동산"이라는 작품이 있습니다. 이 작품은 러시아를 배경으로 신구세력의 교체를 벚꽃동산이라는 상징적인 공간의 장소에서 이야기를 풀어나간 작품입니다. 이 작품을 이해하는데는 그 작품이 쓰여진 시대를 분석하고서 그제서야 작품에 대한 이해를 좀 더 할 수가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다른 나라의 상황이기에 우리가 다 이해하기에는 어렵기 때문이었죠.
위의 작품만 그런 것이 아닙니다. 다른 모든 작품들도 심지어는 우리나라의 작품들도 자세히 연구하여 이해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6. 시대 분석(3)
더욱 세밀히 들어가서는 그 당시의 의상이나 예절,풍습등도 분석을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의상을 분석하게 되다 보면 그 시대의 예절을 알게 되고 그 시대의 예절등을 통해서 연기자가 해야 할 행동을 어느 정도 만들어 낼 수가 있습니다. 어떤 작품을 보면 왜 저 인물이 저렇게 행동을 할까? 하는 생각도 갖게 되는데 그것은 작품의 시대적, 그리고 그 시대의 풍습 등을 분석하고 보면 이해가 쉽습니다. 한 예로 옛날에 우리나라에서 인사는 허리를 굽혀서 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 서양식 인사엔 키스를 하는 것도 있잖아요
만약 옛 어른들이 서양식 인사를 본다면 어떻겠어요. 이상하게 여기겠지요.
◈ 7. 시대분석(4)
경제 분석의 예도 한 번 들어 볼까요? 챨리 채플린이 라고 다들 아시죠? 그가 만든 영화 "모던 타임즈"를 보면 미국에서 한때 일어났던 경제 공황을 배경으로 그 작품은 만들어졌어요. 그를 통해 산업화로 인해 기계화되어가는 사람들에 대해 얘기를 하고 있지요.
그 시대적인 상황, 그리고 그 시대의 경제적인 즉 경제 공황이라든가 I.M.F.등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그 작품을 표현하기에는 힘이 들겁니다.
◈ 8. 주제 파악
작품의 주변적인 것들을 분석했으니 이제는 작품에 대한 것들을 분석해야 겠지요. 작품을 분석할 때에는 먼저 그 작품의 주제를 파악해야 합니다.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가 그것이 중요합니다. 그 말하려고 하는 것이 바로 주제이지요. 작품은 주제 즉 말하려고 하는 것을 말하기 위해 1시간이나 2시간에 걸쳐 이야기로 보여주는 것이지요. 그러므로 작품에 대한 이해를 할 때에는 먼저 주제를 파악해야 합니다. 주제는 될 수 있는데로 한마디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쉬워야 하죠. 예를 보여드리자면
예) 햄릿- 아버지의 죽음에 대한 복수
이렇게 쉽고 간결하게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추상적인 주제를 정하는 것은 표현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쉽고 간결하게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9. 인물간의 관계
작품에는 여러 인물들이 나옵니다. 주인공이 있는가 하면 그의 적수가 나오기도 하고 왕이 나오는가 하면신하나 하층류도 나오지요. 이렇듯이 작품 속에는 여러 종류의 인물들이 나옵니다. 자신이 맡은 인물에 대해서 잘 분석을 해야 합니다. 그것은 다음 장에서 다루기로 하지요. 또한 자신이 맡은 인물 말고도 각 인물들간의 관계가 있습니다. 각 인물간의 관계를 잘 파악하면 누가 누구에게 어떻게 행동하는가를 알 수 가 있습니다. 예로 왕과 신하의 관계를 이해하면 둘의 관계를 좀더 표현하기가 쉽겠지요?
◈ 10. 시대, 공간분석
작품의 배경이 되는 시대가 어느 시대인지를 알면 그 시대에 맞는 화술을 해야지요. 만약 현대극인데 사극조로 하면 어색하니까요. 그러므로 그 작품의 시대를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그 시대에 주로 했던 말투라든가 화술상의 특징을 파악해야 합니다. 그리고 공간에 대한 분석을 해야 합니다. 그 곳이 왕궁인지 아니면 빈민굴인지를 알면 그 작품에 나오는 인물들을 이해하기에도 쉽고 표현도 쉬울 겁니다. 복잡하지요 ?
그러나 해보면 재미를 더욱 느낄 수 있을 겁니다. 이런 과정을 거치고 나면 연기를 어떻게 해야 할지를 체계적으로 알 수가 있습니다. 많은 노력이 필요한 것이 사실이죠.
◈ 인물분석
1.인물 분석 방법(1)
인물 분석을 하는 이유는 연기를 하기 위해서는 그 인물에 대한 정보를 최대한으로 알아야만이 배역을 잘 소화해 낼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맡은 배역에 대해서 자세히 알지 못한다면 관객들이 보아서 합당한 인물이 되기에는 부족하다고 할 수 있겠죠. 작품분석을 끝낸 다음에 인물 분석을 해야하는 이유는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그럼 인물 분석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분명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습니다. 그러나 여기에서는 두가지 방법을 알려 드릴까 합니다. 첫 번째 방법은 인물을 세가지 측면에서 분석을 하는 방법으로 그 인물이 현재 극 속에서 드러나는 성격을 갖추기까지의 이유를 생리적, 사회적, 심리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두 번째는 ABC순으로 해서 I까지 분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자 그럼 세가지 측면으로 분석하는 것을 먼저 해 볼까요?
2. 인물 분석 방법(2)
이 방법은 다음에 할 것 보다도 더 바람직한 연기의 인물 분석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특히 연기에 입문하는 분들은 세가지 측면으로 분석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여 연기를 시작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처음에는 힘들더라도 깊이 있게 인물 분석을 하는 것이 나중에는 큰 도움을 받게 될 것입니다. 저도 계속 일을 해보다 보면 기본기에 의해서 모든 것이 좌우되는 것을 많이 느꼈기 때문입니다. 기본이 되어 있을 때에 더욱 깊이를 더 할 수 있는 것까지도 나아갈 수가 있기 때문 입니다. 세가지 측면 이라는 것은 생리적 차원, 사회적 차원, 심리적 차원으로 나눕니다. 그 개인을 이루는 요인을 이렇게 세가지로 본 것이지요. 생리적이라는 것은 그를 이루고 있는 몸, 즉 육체적이라고 표현하는 것이 더 잘 이해를 하겠네요. 육체적인 특징들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는 과연 뚱뚱한가, 키는 큰가 등등.
◈ 3. 생리적 차원(1)
다시 설명을 드리자면 사람을 구성하는 외적인 신체에 관한 것으로 신체적 구조는 삶에 대한 우리의 관점을 좌우하기 때문에 생리적 차원은 인물 형성의 기본이라고 하겠죠. 조금 더 세밀하게 들어가 보죠.
생리적 차원
1) 성별
2) 나이
3) 키와 몸무게
4) 머리, 눈, 피부의 색깔
5) 몸 자세
6) 용모: 인상, 몸매, 잘 생겼는가?등등
7) 결함: 어느부분이 기형인가? 질병은 있는가?
8) 유전: 병이나 그밖의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신체적 인 것.
많아 보이죠? 굳이 이정도까지 할 필요가 있냐구요 ? 네 있어요. 그 인물이 왜 그렇게 행동을 하는가에 대해서 보다 논리적일 필요가 있기 때문이죠. 자신이 그 배역에 대해서 이해를 못하면 연기도 마찬가지로 나오기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쉽게 얘기를 하자면 키
가 큰 사람은 싱겁다고 하죠. 틀린 사람도 있다고 하시겠지만 일단 그렇다고 해보죠. 그런 일련의 정보가 연기자의 신체적인 것에서 오는 성격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 4. 생리적 차원(2)
만약 입이 나왔다고 합시다. 그러면 입에서 오는 콤플렉스때문에 그에게는 이상한 버릇이 있을 것이고 입에 관한 얘기가 나오면 괜히 신경질을 부릴 수도 있을 겁니다. 그렇습니다. 이렇듯이 신체적인 형태로 인해서성격을 좌우하기도 하기 때문에 이렇게 생리적인 차원
을 분석해 나가는 것입니다. 그럼 일일이 다 해야 하냐구요? 될 수 있는데로 대본이나 시나리오에 나타나 있는 정보들을 최대한으로 이용하는 것입니다. 너무 그이상을 만들어 내면 작품에서 원하는 인물을 만들어 내기가 쉽지가 않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다른 방향으로 갈 수가 있기도 하죠.
◈ 5. 사회적인 차원(1)
다음은 사회적인 차원입니다. 이것은 그 인물의 사회적인 배경 으로 교육환경이라든지, 그의 계층, 그 인물이 접한 상황들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런 것들도 크게 좌우합니다. 예를 들어 보기로 하죠. 경상도 지역의 사람이라면 그 지역의 방언 즉 사투리를 해야 할겁니다. 그리고 경상도 남자라면 으례히 우리가 알고 있는 것처럼 무뚝뚝하다고 할 때, 물론 이의를 제기할 분들도 계시겠지만 어디까지나 예를 들기위한 것 이라는 것만 알아 주셨으면 합니다. 경상도 남자역을 하기 위해서는 그지역의 독특한 성격을 만들어야만이 관객들이 받아들이기도 쉬울 겁니다.
◈ 6.사회적인 차원(2)
2.사회적 차원
1) 계층: 상, 중, 하
2) 직업: 일의 종류, 노동 시간, 수입, 작업 조건, 작업에 임하는 태도등
3) 교육: 최종 학력, 성적, 좋아하는 학과, 싫어하는 학과, 적성등
4) 가정 생활: 부모의 생존 여부, 소득 수준, 고아인가? 부모의 습관, 배우자의 신분과 성격의 특징
5) 종교
6) 혈통 국적
7) 소속 집단에서의 위치
8) 정치 단체에의 가입 여부
◈ 7. 심리적인 차원(1)
이제는 다음으로 심리적 차원입니다. 앞에서 정리한 두가지 차원에의해 생성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생리적인것과 사회적인 상황들에 의해서 생겨나는 야심이라든지 욕구불만, 기질, 태도, 콤플렉스를 만들어 내기 때문입니다. 인간의 형태를 만들어 내는 최종적인 단계라고 할 수가 있겠네요.
◈ 8.심리적인 차원(2)
1) 성생활, 도덕적 기준 (사람의 욕구 중에서 제일 중요)
2) 개인적인 목표, 야심
3) 욕구 불만, 좌절
4) 기질: 태평스러운가? 비관적? 낙관적?
5) 삶에 대한 태도: 담담한가? 투쟁적인가? 패배주의인가? 등등
6) 콤플렉스: 강박관념, 억압, 미신, 공포등등
7) 외향성, 내향성, 중간 성격
8) 능력: 언어, 재능
9) 특성: 상상력, 판단력, 기호, 제스쳐
10) 지능
◈ 9. 9가지 인물 분석 방법(1)
지금까지 삼차원적인 인물 분석을 알아 보았습니다. 인물이 삼차원적으로 살아 있게 되면 극 속의 인물은 살아있는 인물로서 관객에게 다가가게 됩니다. 관객들이 이러한 삼차원적인 인물을 만나게 되면 극은 더욱 재미를 느끼게되고 극속에 빠져들게 되는 겁니다.
입체적이어야 한다는 것이죠. 이 정도로 분석을 들어가야 제대로 분석을 했다고 할 수가 있겠죠.
이번엔 9가지의 간략한 분석법을 알아 볼까요 ? 이 방법은 ABCD 의 첫 글자를 가지고서 그에 맞는 인물 분석을 하는 것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 방법 보다는 위에서 말씀드린 방법을 추천합니다. 처음부터 간단하게 하는 버릇을 드리면 인물에 대한 구축을 제대로 못하기 때문입니다. 처음엔 어렵게 하다가 천천히 어느 정도의 실력이 붙으면 그 때가서 이 방법을 쓰셔도 될 것같네요.
◈ 10. 9가지 인물 분석 방법(2)
Age : 나이를 말하죠.
B-Body : 몸 무게라든지, 키는 큰지등등
Charector : 성격으로 내성적인지 아니면 외향적인 성격인지 등등
Degree : 계층이라고 해야겠죠. 그 사람의 환경적인 정도
Education : 교육정도
F-Form : 그 사람의 형태, 잘생겼는지, 몸매는 어떤지등등
G-Gusto :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관습, 지역적인 것등등
H-Habbit : 관습과는 다른 것이죠. 관습은 집단적인 것이라고 한다면
취미는 개인적인 것이죠.
I-Idea : 사상.
이렇게 9가지로 구분을 하고 있습니다.
먼저 언급했던 것들을 간략하게 해 놓은 것 뿐이죠. 지금까지 인물 분석의 두가지 방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어떻게 이해가 가시는지 모르겠네요. 조금이라도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어쨌든 여러분들이 원하시는 좋은 연기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실기고사의 화술 지정작품이란?
- 동국대, 세종대, 서울예대 등의 실기고사 요강을 보면 지정작품과 당일 학교에서 제시한 대본을 연기하는 즉흥극이 있습니다. 여기서 지정작품이란 각 학교들이 시험요강을 발표하는 시기에 실기고사일에 시행할 희곡작품을 미리 발표하여 수험생이 지정된 작품 내에서 임의로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부분을 선택하여 실기고사일에 발표를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세종대에서 99년 입시에서 지정작품으로 선정한 셰익스피어의 <오델로> 에서 수험생이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배역이 이야고라고 할 때 이야고의 대사중 아무것이나 선택하여 실기고사 일에 발표를 하면 된다는 것입니다.
지정작품을 발표하는 학교는 지정 작품 외에 실기고사 당일에 수험생에게 화술 희곡대본을 배포하여 측정하는 즉흥극이 있습니다. 위의 두 가지 시험을 병행하는 이유는 수험생 선발에 신중을 기하자는 의미가 있겠습니다. 입시를 대비하는 수험생은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학교의 지정작품을 하루라도 빨리 분석하여 대비해야 합니다. 화술을 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작품분석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 실전에서는 이렇게
시험을 볼 때에는 이렇게 자세히 분석할 수 있는 시간적인 여유가 없습니다. 작품을 분석할 수도 없기 때문에 주어진 대사를 가지고서 분석을 하여야만 합니다. 화술부분에서 제가 말씀 드린 것을 가지고서 짧은 시간에 분석을 하는 것이 좋겠죠. 그러나 요즘은 자신이 미리 준비를 해 가지고 온 작품으로 실기를 보는 대학도 있기 때문에 위에서 언급한 방법대로 작품을 분석하고 인물에 대하여 분석을 하시면 됩니다. 그래도 미리 준비를 하는 것은 어느정도의 시간적여유는 있을 테니까요. 미리 준비해서 가야 할 때에는 준비하려는 작품에 대해서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