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의 슈퍼셀은 까로텍pcm이 적용되었습니다.
슈퍼쎌을 선예약하고 테스트하기 위해 차량에 있던 슈퍼캐패를 제거했습니다.
처음엔 제거했는데도 괜찮은데~ 라고 생각했다가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잘 나가지 않는게 느껴졌고,
탄력주행도 확연히 줄어든걸 느낄수가 있었네요. 메인으로 인산철을 사용하는데도 탄력주행은 모자랐습니다.
인터넷 찾아보니 슈퍼셀 50c고방전 정도면 슈퍼캐패를 커버할수 있을정도의 충분한 방전량을 가진다라고도 하더군요.
대체적으로 차에 보약을 먹이면
탄력주행, 변속충격, 전조등밝기, 오디오음질, 엑셀반응 등으로 평가를 하게되더라구요?
1. 탄력주행: 운전자가 느낄수 있을정도로 확실히 좋아졌습니다. 그냥 쭉 나갑니다. 그것도 오래동안 쭈욱~~
2. 파워: 밟으면 힘있게 쭉 나가줍니다. 갈수록 힘이 빠지는게 아니라 계속 쭉 밀어주는 느낌입니다.
에어콘을 틀어도 변화량이 별로 느껴지지 않을정도 입니다.
3. 변속충격: 완전히 없어지진 않았지만 좋은거 하나 장착하니 확실히 줄어드네요.
나머지 전조등 밝기나 오디오 음질은 잘 모르겠습니다
전에 전압문제로 글을 올린적이 있는데, 각종 배터리들이 완충되면 14v를 유지하더라구요.
보조배터리 1개(60A), 블박용 보조배터리 2개(각 20A) , 이렇게 차량에 설치되어 있었고,.
일주일에 두번정도 운행하다보니 이런것들 충전하느라 전압이 13.2v까지 떨어진듯 합니다.
이제는 보조배터리가 2개(60A+60A)나 되네요^^
어느정도 주행해서 더 이상 충전할것들이 없으면 14v를 쭉 유지하네요^^
제가 현재 메인으로 15c 50A 인산철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납산에서 인산철로 단순히 바꾼다고 모든게 좋아지는건 아니었습니다.
이번에 슈퍼셀달고 확실히 힘의 차이를 느낀것으로 보아 슈퍼셀의 힘이 대단한것 같습니다.
까로텍에 바라는점도 있습니다.
원통형셀 30c나 50c정도 4개정도로 좋은회사 선택해서 배터리 옆에 바로 장착할수 있게 만드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지금은 중국산도 국산보다 좋은 셀 많아요^^
첫댓글 아..베터리 용량이 크면 요걸 충전하느라 전압이 떨어지는 군요..만충되면 제너레이터 전압인 14.5볼트가 찍히는 거군요^^
꼭 그렇지는 않을 수도 있어요 저의 경우를 보니까 그렇더라고요
인산철과 슈퍼셀의 차이가 무엇일까요? 저는 인산철로 60+40+40=100A 입니다
일반인산철은 보통 10c~15c 정도의 방전량을 가는 것 같습니다
슈퍼셀은 50c이구요
10A정도만 배터리옆에 달아도 체감이 확 느껴질거로 예상합니다
@은빛레조 은빛레조님 시동용 배터리의 고방전 기준값이 얼마정도 인지요~^^?? 이리저리 검색하다 여기까지 와서 여쭤봅니다.
@은빛레조 15.c 정도면 고방전인건지요~^^??
@야베스 고방전이냐 초고방전이냐인데요
기준이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15c 25c 다 고방전이라고 합니다
@은빛레조 그런거군요. 인생 배터리 참여는 했는데
유튜브 감놀자님. 붕붕카 영상 보니
0도씨 이하에서는 쉽게 배불뚝 현상이 나타나서 비추천 이라고 하더라구요. ㅜㅜ.
관리가 힘들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