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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례의 의미(갈라디아서 5장 1~4절) - 할례를 받으면 아무 유익이 없다
잉태하지 못하던 자가 남편이 있는 자녀보다 많다는 것은
율법이라는 남편을 둔 자는 구원을 받지 못하지만
복음을 믿는 자를 하늘의 뭇별처럼 많게
구원해 주신다는 것을 말하는데
이 모습을 사라와 하갈의 모습을 통하여 말씀드렸습니다.
율법을 상징하는 하갈은 복음을 상징하는 사라보다
먼저 남편에게서 이스마엘을 낳았고
사라도 때가 차매 약속의 말씀대로 이삭을 낳았는데
이삭이 젖을 떼자 율법을 상징하는
하갈과 이스마엘을 아브라함의 집에서 쫓아내어
아브라함의 기업을 이어받지 못하게 했고
이삭이 그 기업을 이어받았다는 것입니다.
이 모습을 통하여 복음을 믿는 자는
하나님 나라를 기업으로 받지만
율법을 따르고 있는 자는 하나님 나라를
기업으로 받지 못하고 심판을 받게 된다고
사도바울은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율법의 행위가 아닌 복음으로만
구원받게 된다는 것을 가르쳐 주고
본문에서는 다시 율법으로 돌아가지 말라고 말씀하는데
본문 1절을 보면 ....
갈5:1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자유롭게 하려고 자유를 주셨으니
그러므로 굳건하게 서서 다시는 종의 멍에를 메지 말라
그리스도께서 저와 여러분에게 자유를 주셨다고
말하는 것은 전에는 자유롭지 못했다는 뜻입니다.
자유롭지 못한 자를 자유롭게 해주시는 모습을
이사야 42장 7절은 이렇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사42:7 네가 눈먼 자들의 눈을 밝히며
갇힌 자를 감옥에서 이끌어 내며
흑암에 앉은 자를 감방에서 나오게 하리라
저와 여러분이 복음을 알지 못했을 때는
감옥에 갇혀있고 감방에 앉아 있다는 것으로
자신의 죄로 인하여 지옥에 들어가는 사형 선고를 받고
사형 집행 날짜만 기다리고 있는 사형수와 같다는 것입니다.
또 이 모습을 히브리서 2장 15절은 이렇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히2:15 또 죽기를 무서워하므로 한평생 매여
종 노릇 하는 모든 자들을 놓아 주려 하심이니
저와 여러분이 한평생 매여 종 노릇 한다는 것은
노예가 주인에게 한평생 복종하며 살아가는 모습과 같이
복음을 알지 못해 심판받아 마땅한 상태에서
늘 죄를 범하며 살아간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결국 영원히 꺼지지 않는
지옥불에 들어가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살아가는 저와 여러분을
구원하여 자유를 주셨다는 것인데
어떻게 자유를 주신다고 말씀하셨는지
이사야 25장 6~8절을 봅니다.
사25:6 <여호와께서 연회를 베푸시리라>
만군의 여호와께서 이 산에서 만민을 위하여
기름진 것과 오래 저장하였던 포도주로
연회를 베푸시리니 곧 골수가 가득한 기름진 것과
오래 저장하였던 맑은 포도주로 하실 것이며
만민을 위하여 연회를 베푼다는 것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약속하신 말씀대로
복음으로 천하 만민을 구원하신다고 약속하신 말씀대로
복음으로 구원해 주신다는 뜻이며
오래 저장하였던 맑은 포도주는 창세 전에
약속하신 말씀을 말하는 것으로
창세기 3장 15절에서 약속하신 말씀대로 메시아를 보내어
복음으로 구원해 주실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이어지는 7절은 이렇게 말하는 것입니다.
사25:7 또 이 산에서 모든 민족의 얼굴을 가린 가리개와
열방 위에 덮인 덮개를 제하시며
모든 민족의 얼굴이 가려지고 덮개로 덮여 있다는 것은
율법 속에 있는 복음을 밝히 드러나지 않은 상태를 말하며
이방 민족에게는 여호와의 말씀이 전해지지 않아
하나님을 알지 못한 상태를 말합니다.
그러나 예수님이 죽으시고 부활하신 복음 시대에는
이방 민족에게도 복음이 전해지되
땅 끝까지 전해져 구원하실 것을 말합니다.
이 말씀대로 예수님은 12제자를 통하여
땅 끝까지 복음을 전하라 명하신 것입니다.
행1: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이렇게 복음을 땅 끝까지 전해서 감방에 갇혀있던
저와 여러분에게 자유를 주신 것인데
이사야 25장 8절을 보면 ....
사25:8 사망을 영원히 멸하실 것이라
주 여호와께서 모든 얼굴에서 눈물을 씻기시며
자기 백성의 수치를 온 천하에서 제하시리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사망이라는 것은 육신이 죽으면
두 번째 사망인 지옥불에 들어가는 것을 말하는데
사망을 영원히 멸한다는 것은
그 복음을 깨달아 믿게 하여
영원히 지옥불에 들어가지 않게 하신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모든 얼굴의 눈물을 씻긴다는 것인데
이는 복음을 전해서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겨 주신다는
것으로 지옥불에서 건져 주신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백성의 수치를 온 천하에서 제하신다는 것은
복음을 알지 못해 죄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수치를 당하고 있었는데
복음을 깨달아 믿게 하여 구원해 주신다는 뜻입니다.
이 모습과 동일한 의미로 요단강을 건넌
이스라엘 백성에게 할례를 베풀어 줌으로
복음을 깨달아 믿게 되어
애굽의 수치를 떠나가게 하셨다고 말하는데
여호수아 5장 8~9절을 보면 ....
수5:8 또 그 모든 백성에게 할례 행하기를 마치매
백성이 진중 각 처소에 머물며 낫기를 기다릴 때에
수5:9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이르시되
내가 오늘 애굽의 수치를 너희에게서 떠나가게 하였다
하셨으므로 그 곳 이름을 오늘까지 길갈이라 하느니라
할례는 복음을 깨달아 믿는 마음의 할례를 모형하는 것으로
마음의 할례를 받음으로 비로소 하나님 나라를
기업으로 받는 믿음의 용사가 되었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애굽의 수치를 떠나게 하셨다는 것으로
사탄의(율법의) 종으로 살던 자들이
비로소 하나님 아들이 되었다는 뜻입니다.
이처럼 백성의 수치를 온 천하에서 제하신다는 것은
복음을 깨달아 믿게 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렇게 해서 천하 만민을 구원해 주신다는 뜻입니다.
이렇게 복음을 알지 못해 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감방에 갇혀있는 저와 여러분에게 복음을 전해서
자유롭게 해주셨다는 것으로
하나님이 아들로 삼아 주셨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다시는 종의 멍에를 메지 말라는 것으로
복음을 배척하고 율법으로 돌아가지 말라는 것입니다.
누룩이 들어간 다른복음을 따르지 말라고
오직 진리의 말씀만 따르라 말하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이어지는 본문 2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갈5:2 <그리스도인의 자유와 사랑> 보라 나 바울은
너희에게 말하노니 너희가 만일 할례를 받으면
그리스도께서 너희에게 아무 유익이 없으리라
할례를 받지 말라는 말씀을 문자 그대로 보면
창세기 17장의 말씀과 상반된 말씀으로 이해하기 쉽습니다.
창세기 17장 14절을 보면 ....
창17:14 할례를 받지 아니한 남자
곧 그 포피를 베지 아니한 자는 백성 중에서 끊어지리니
그가 내 언약을 배반하였음이니라
사도바울은 할례는 아무 유익이 없다고 말하고
여호와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할례를 받지 않으면
구원받지 못한다고 말씀하십니다.
그러나 할례의 의미를 알면
둘 다 동일한 의미임을 알 수 있습니다.
창세기 17장에서 아브라함에게 말씀하신
할례는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을 상징하는 것으로
복음으로 거듭나게 되어 구원받음을 말씀하는 내용입니다.
할례를 행하라는 것은 아브라함의 후손으로 오실
메시아가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신 복음으로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말씀대로 하늘의 뭇별과 같은
많은 백성을 구원하실 것을 말씀해 주고 있는 내용입니다.
그 복음으로 어떻게 구원하실 것인지를 말씀하는 내용이
임신하지 못하던 사라가 아브라함이 할례를 행하고 임신하여
이삭을 낳는 모습을 통하여 말씀해 주고 있는 것입니다.
사라가 임신하지 못하는 모습은 복음의 말씀을 듣지 못해
믿음에 이르지 못하는 교회를 상징하는 것이며
그런 교회에게 십자가에서 밝히 드러낸 복음을 전하고
듣게 하여 믿음에 이르게 하는 모습이
아브라함이 할례를 행하고 사라가 임신하여
이삭을 낳는 모습을 통하여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예수님이 죽으시고 부활하신 복음을 들음으로
교회가 정결하게 되어 구원받는 모습을
레위기 12장에서도
산모의 산혈이 깨끗해지는 말씀을 통하여 말씀하고 있는데
2~5절을 봅니다.
레12:2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여인이 임신하여 남자를 낳으면 그는 이레 동안
부정하리니 곧 월경할 때와 같이 부정할 것이며
아이를 낳는 산모는 구약 교회를 말하며
산모가 낳는 남자는 약속의 말씀대로
여자의 후손으로 오실 메시아를 말하고
산모가 낳은 여자는 약속하신 메시아가 아님을 말합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임신한 여인이 남자를 낳았다는 것은
약속하신 말씀대로 구약 교회를(여자를) 통하여
약속하신 메시아가 오셨다는 뜻입니다.
레12:3 여덟째 날에는 그 아이의 포피를 벨 것이요
창세기 17장 12절의 말씀과 같이
여덟째 날에는 그 아이의 포피를 베라는 것은
약속하신 메시아가 오셔서 안식일 전날(여섯째 날)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여덟째 날에 부활하실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심으로
성령이 오심으로 복음을 전해 듣지 못했던 교회가(산모가)
밝히 드러난 복음을 전해 듣고 마음의 할례를 받아
정결하게 됨을 말씀하는 것입니다.
이 모습은 마치 임신하지 못하던 사라가 아브라함이
할례를 받고 임신하여 이삭을 낳는 모습과 동일한 것으로
교회가(산모가) 어떻게 정결하게 되어
구원받게 되는지 말씀하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이어지는 4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레12:4 그 여인은 아직도 삼십삼 일을 지내야
산혈이 깨끗하리니 정결하게 되는 기한이 차기 전에는
성물을 만지지도 말며 성소에 들어가지도 말 것이며
남자를 낳은 여인이 삼십삼 일을 지내야
산혈이 깨끗하게 되어 정결하게 된다는 것은
예수님이 33세에(33일)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실 것임을 말씀하는 것으로
예수님이 33세에 십자가에서 대속제물이 되실 것을
레위기에서 이미 말씀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이렇게 예수님이 33세에 사역을 마치고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셔야 산모인 교회가 그 복음으로
정결하게 되어 구원받게 됨을 말합니다.
그럼 약속하신 메시아가 오시지 않으면
어떻게 되는지 이어지는 5절을 보면 ....
레12:5 여자를 낳으면 그는 두 이레 동안 부정하리니
월경할 때와 같을 것이며 산혈이 깨끗하게 됨은
육십육 일을 지내야 하리라
여자를 낳으면 66일이 되어야 산혈이 깨끗해진다는 것으로
반드시 약속하신 메시아가 오셔야 복음으로 정결하게 되어
구원받을 수 있다는 뜻으로 말씀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약속하신 메시아가 오셔서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신 복음의 말씀을 들은 교회에게 성령이 오셔서
믿음에 이르게 하셔야 구원받게 됨을
창세기 17장에서 할례를 행하라는 말씀을 통하여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의미로 보면 본문 2절에 할례를 받으면
아무 유익이 없다는 말씀이나
창세기 17장에서 할례를 받지 않으면
백성 중에서 끊어진다는 말씀이나 동일한 의미인 것으로
사도바울은 할례의 의미를 이미 알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의미도 모르고 할례를 받아야 구원받는다고
생각한다면 율법 전체를 행할 의무가 있다고
이어지는 본문 3절은 말합니다.
갈5:3 내가 할례를 받는 각 사람에게 다시 증언하노니
그는 율법 전체를 행할 의무를 가진 자라
할례는 율법에 속해있는 것으로
할례를 받아야 구원받는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율법을 지켜 의롭다 여김을 받으려 하는 자이며
복음을 모르는 자이므로
당연히 율법 전체를 지켜야 할 의무가 있는 것입니다.
야고보서 2장 10~11절도 이렇게 말합니다.
약2:10 누구든지 온 율법을 지키다가
그 하나를 범하면 모두 범한 자가 되나니
약2:11 간음하지 말라 하신 이가 또한 살인하지 말라
하셨은즉 네가 비록 간음하지 아니하여도
살인하면 율법을 범한 자가 되느니라
율법을 지키다가 하나라도 범하면
모두 범한 자가 된다는 것으로
복음을 배척한 사람은 율법에 갇혀있는 사람으로
율법 전체를 모두 지켜야 구원받는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사람은 육신이 연약하여 율법을 지키지 못한다는 것을
하나님이 이미 아시고 예수님을 보내어
모든 죄를 대속해 주어 구원해 주시는 것입니다.
로마서 8장 3~4절을 보면 ....
롬8:3 율법이 육신으로 말미암아 연약하여 할 수 없는
그것을 하나님은 하시나니 곧 죄로 말미암아 자기 아들을
죄 있는 육신의 모양으로 보내어 육신에 죄를 정하사
사람이 육신이 연약하여 율법을 온전히 지키지 못하는 것은
탐심을 말하는 것으로 마음으로 범하는 죄를 말합니다.
나의 주변 사람이 나에게 싫은 소리를 하면
미운 마음이 들게 되고 이것은 살인죄와 같다고
예수님은 말씀하고 있는 것과 같고 이웃의 것을
마음으로 탐내는 것도 죄라 말씀하신 것과 같습니다.
그래서 율법을 온전히 지킬 사람은 아무도 없다고
성경은 말씀하고 있는데 ....
이렇게 육신이 연약하여 죄를 범할 수밖에 없는 자들을
구원하시려고 예수님이 육신의 몸을 입고 오셔서
모든 죄를 대속해 주셨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 사실을 믿는 자는
율법을 모두 지킨 자로 여겨 주신다고
이어지는 4절은 말합니다.
롬8:4 육신을 따르지 않고 그 영을 따라 행하는
우리에게 율법의 요구가 이루어지게 하려 하심이니라
육신을 따르는 것은
율법의 행위로(다른복음으로) 구원받으려는 것을 말하고
영을 따르는 것은
우리의 모든 죄를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대속해 주시고
부활하신 복음을 믿는 것을 말합니다.
복음을 믿는 자는 하나님의 심판대에 가면
하나님이 예수님이 대신 모든 죄를 이미 받았으므로
죄가 없는 자로 여겨 주셔서 구원해 주신다는 것으로
율법을 온전히 지킨 자로 여겨 주셔서 구원해 주신다는 것입니다.
영을 따르는 자는 율법을 온전히 지킨 자로
여겨 주시는 모습을 또 이렇게 표현해 주고 있습니다.
창세기 27장 15~17절을 먼저 보면 ....
창27:15 리브가가 집 안 자기에게 있는 그의 맏아들
에서의 좋은 의복을 가져다가 그의 작은 아들 야곱에게 입히고
창27:16 또 염소 새끼의 가죽을
그의 손과 목의 매끈매끈한 곳에 입히고
창27:17 자기가 만든 별미와 떡을
자기 아들 야곱의 손에 주니
야곱이 어머니의 말씀대로
좋은 염소 새끼 두 마리를 가져다주니
어머니 리브가가 아버지가 즐기는 별미를 만들어 주고
야곱을 에서처럼 꾸며 준 것입니다.
야곱이 어머니 리브가에게 가져다 준 좋은 염소 새끼 두 마리는
야곱이 누룩이 없는 복음의 말씀만 듣고 있는 모습이며
이 복음의 말씀을 듣고 있는 교회에게 성령이 오셔서
들은 복음의 말씀을 깨달아 믿게 하여 예수님의 의에 옷인
가죽옷을 입혀주는 모습을 모형합니다.
이렇게 예수님의 의에 옷을 입은 교회가
하나님 심판대에 가면 어떻게 되는지
이어지는 22~23절을 보면 ....
창27:22 야곱이 그 아버지 이삭에게 가까이 가니
이삭이 만지며 이르되 음성은 야곱의 음성이나
손은 에서의 손이로다 하며
창27:23 그의 손이 형 에서의 손과 같이 털이 있으므로
분별하지 못하고 축복하였더라
에서처럼 변장한 야곱을 보고 아버지는
음성은 야곱의 음성이나 손은 에서의 손이라며
분별하지 못하고 축복해 준 것으로
저와 여러분이 복음의 말씀을 믿고 하나님의 심판대에 가면
죄인이지만 예수님의 의에 옷을 입었으므로(복음을 믿음으로)
예수님으로 여겨 주셔서 구원해 주시는 것입니다.
이 모습이 복음을 믿고 따르는 자는 율법을 온전히
지킨 자로 여겨 주셔서 구원해 주시는 모습인 것입니다.
이처럼 육신이 연약하여 율법을 지키지 못하는 저와 여러분을
구원해 주시려고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여
복음을 전해주신 것인데
이 복음을 배척하면 율법을 온전히 지켜야 구원받는다는 것으로
할례를 받으려는 자는 구원받지 못한다는 뜻입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이어지는 본문 4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갈5:4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
예수님을 믿는다고 하면서
무엇을 더 행하므로 구원받는다고 생각하는 것은
율법 안에 있는 자이며 십자가의 은혜를 배척한 자로
복음을 알지 못하는 사람입니다.
이러한 의미로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라는 것으로 율법을 온전히 지켜야
구원을 받게 되며 그렇지 못하면 구원받지 못한다는 뜻입니다.
우리 주변에도 성경에 기록되어 있다며
유월절을 지켜야 구원을 받는다는 사람과
안식일을 지켜야 구원받는다는 사람과
또 몇 명을 전도해야 구원받는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고
또 무엇을 더해야 구원받는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모두 할례를 행하므로
구원받는다고 생각하는 갈라디아 교회와 동일한 것으로
십자가의 은혜와 사랑을 배척한 사람들로
율법에서 벗어나지 못한 사람들입니다.
그래서 이런 사람들은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사람임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우리의 구원은 오직 복음을 믿음으로만 구원을 받되
야곱이 아버지의 축복을 받는 것처럼
좋은 염소 새끼 두 마리가 상징하는
누룩이 없는 복음의 말씀을 들을 때
성령이 오셔서 들은 복음의 말씀을
깨달아 믿게 하심으로 믿음의 용사가 되는 것이며
예수님의 의에 옷인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 옷을
입은 자가 되어 구원받게 되는 것입니다.
이 사실을 알고 있는 사도바울은 율법을 배설물로 여기고
오직 십자가 복음만 전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 말씀을 잊지 마시고 저와 여러분도
오직 누룩이 없는 복음의 말씀만 듣고 먹고 마셔서
생명을 얻는 저와 여러분이 되시길 바랍니다. -아멘-
첫댓글 유대인은 왜 예수를 부정합니까
감사합니다.
유대인이 예수님을 부정하는 이유는 이곳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신명기)
모세의 노래 2부 (신명기 32장 15~29절) - 하나님의 시기와 질투 그리고 이방인의 구원 (로마서 11장)
감사합니다.
@지팡이 엠마오 길에 다 설명할 시간 있었을까요? 성령님이 구해도 가르치지 않는게 의문
말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