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EBS 교재 중 특이한 문제들은 사전에 풀어보자 서울시교육청에서 출제하는 3월 고3 전국연합학력평가는 실제 수능의 체제 및 출제 경향을 따르고는 있지만 출제 범위나 문항 유형과 난이도 등이 실제 수능과 차이가 많은 것도 사실이다. 따라서, 3월 학력평가 시험 결과로 본인의 실력을 예단하거나, 실제 수능 시험의 난이도 등을 직접적으로 연관지어 예상하는 것은 무리 따를 수 있다. 그러나 수능이나 평가원 모의평가의 출제 유형을 따르고 있고 의도적으로 EBS 연계 교재에서 많은 부분을 반영하여 출제될 것이므로 EBS 교재 문제 중 조금은 ‘특이하다’라고 생각되는 문제들은 반드시 풀어보고 시험에 임하자.
2. 세트형 문항을 반드시 대비하라 작년 3월 학력평가와 비교해서 난이도나 EBS 연계성은 비슷할 것으로 예상되나, 하나 다른 점이 있다면 지난해 5월 고2 예비평가에서 출제된 세트형 문항이 출제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세트형 문항에 대한 접근방법과 풀이를 익혀두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 세트형 문항 예시 (EBS 수능특강 수학Ⅰ 149p) [1~2] 역행렬이 존재하는 행렬 에 대하여 행렬 A의 제1열의 성분을 점 (a, c), 제2열의 성분을 점 (b, d)와 같이 나타낼 때, 를 세 점 (0, 0), (a, c), (b, d)를 꼭짓점으로 하는 삼각형이라 하자. 예를 들어, 일 때, 는 세 점 (0, 0), (2, 2), (3, -1)을 꼭짓점으로 하는 삼각형이다. 1번과 2번의 두 물음에 답하시오.
문제 1 두 행렬 , 에 대하여 라 할 때, 삼각형 의 넓이는? ① 2 ② 4 ③ 6 ④ 8 ⑤ 10
문제 2 행렬 에 대하여 삼각형 가 부등식 가 나타내는 영역에 포함될 때, 실수 의 최댓값은? ① ② ③ ④ ⑤
3. 학력평가 이후, 수학 공부 이렇게 하라!
① 자주 틀리는 유형의 문제나 취약한 단원을 찾아 핵심내용 및 공식을 따로 정리해 두고 주기적•반복적으로 익혀라. ② 많은 학생들이 작성하는 오답노트는 장점도 많지만 작성하는데 지나치게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짧은 시간을 투자해 극대화된 효과를 얻을 수 있는‘한줄 정리 노트’를 만들어보자. 노트 한 권에 깨끗하고 일목요연하게 개념을 정리해두고 항상 가지고 다니며 틈틈이 본다면 본인의 취약점을 극복하고 고득점을 올릴 수 있다. 책의 저자는 본인이 되는 것이고, 학습 과정과 성과도 본인만의 것이 되는 것이다. ③ 수능날까지의 학습계획을 치밀하게 세워보자. 1학기에는 정확한 개념 이해를 바탕으로 충분한 연습이 필요하다. 자신 있게 문제에 접근하고 정확성을 길러야 한다. 2학기에는 기출문제풀이와 단원 간 복합 문제를 연습하자. 또한, 모의평가를 통해 실전 및 시간 배분 연습도 필요하다. ④ 본인만의 학습 및 풀이 방법만 고집하면 빠르게 발전하기 어렵다. 선생님과 전문가들의 도움을 얻어 정확한 방법으로 제대로 된 풀이과정을 거치면 보다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