벧후 1: 5 너희 믿음에
3. 힘써야 할 일곱 가지 내용과 그 이유 ( 1: 5 – 11 )
⑤ 그러므로 너희가 더욱 힘써 너희 믿음에 덕을, 덕에 지식을, ⑥ 지식에 절제를, 절제에 인내를, 인내에 경건을, ⑦ 경건에 형제 우애를, 형제 우애에 사랑을 더하라. ⑧ 이런 것이 너희에게 있어 흡족한즉 너희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알기에 게으르지 않고 열매 없는 자가 되지 않게 하려니와 ⑨ 이런 것이 없는 자는 맹인이라. 멀리 보지 못하고 그의 옛 죄가 깨끗하게 된 것을 잊었느니라. ⑩ 그러므로 형제들아 더욱 힘써 너희 부르심과 택하심을 굳게 하라. 너희가 이것을 행한즉 언제든지 실족하지 아니하리라. ⑪ 이같이 하면 우리 주 곧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원한 나라에 들어감을 넉넉히 너희에게 주시리라.
벧후 1: 5-7 너희가 더욱 힘써 - ⑤ 그러므로 너희가 더욱 힘써 너희 믿음에 덕을, 덕에 지식을, ⑥ 지식에 절제를, 절제에 인내를, 인내에 경건을, ⑦ 경건에 형제 우애를, 형제 우애에 사랑을 더하라. ( 5 이러므로 너희가 더욱 힘써 너희 믿음에 덕을, 덕에 지식을, 6 지식에 절제를, 절제에 인내를, 인내에 경건을, 7 경건에 형제 우애를, 형제 우애에 사랑을 공급하라. )
‘더욱 힘써’라는 원어는 ‘모든 열심을 보이라’는 뜻이다.
사도 베드로는 우리가 우리의 믿음에 다음 일곱 가지의 내용을 공급하는 일에 모든 열심을 보여야 한다고 교훈한다.
사도 바울도 데살로니가전서 4: 1에서 “형제들아, 우리가 주 예수 안에서 너희에게 구하고 권면하노니 너희가 마땅히 어떻게 행하며 하나님께 기쁘시게 할 것을 우리에게 받았으니 곧 너희 행하는 바라 더욱 많이 힘쓰라” 고 말했다.
사도 베드로가 교훈한 그 일곱 가지 내용은 무엇인가?
첫째는 덕이다.
덕은 선한 성품을 가리킨다. 참된 믿음에는 선한 성품이 필요하다.
믿음이 선한 성품의 인격으로 나타나지 않는다면 죽은 믿음이든지 아니면 심히 부족하고 결함이 있는 믿음일 것이다.
그러므로 믿는 자는 선한 인품, 즉 덕스러운 인품을 갖추도록 힘써야 한다. 믿는 모든 성도에게는 덕, 곧 선한 성품이 필요하다.
둘째는 지식이다.
우리의 믿음은 덕뿐 아니라, 지식도 필요하다. 그 지식은 하나님의 진리에 대한 지식이다.
하나님의 진리는 하나님의 뜻을 나타내는데, 그것은 성경에 기록되어 있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참으로 믿은 자는 성경말씀을 주야로 읽고 듣고 배우고 묵상하고 연구하기를 힘써야 하고, 또 그렇게 함으로 하나님의 진리의 지식이 풍성해져야 할 것이다.
셋째는 절제이다.
절제는 특히 지식에 있어서 필요하다.
우리는 하나님에 관하여 지극히 조금 알고 있을 뿐이다. 또 그 지식은 전적으로 성경책에 의존하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성경에 밝히 계시된 것만큼만 하나님을 알도록 해야 할 것이며, 하나님께서 성경말씀에 계시해주시지 않은 것을 지나치게 상상하거나 또 그가 교훈하시지 않은 것을 단언하고 규정하는 것은 좋지 않다.
고린도전서 4: 6에 “내가 너희를 위하여 이 일에 나와 아볼로를 가지고 본을 보였으니 이는 너희로 하여금 기록한 말씀 밖에 넘어가지 말라 한 것을 우리에게서 배워 서로 대적하여 교만한 마음을 먹지 말게 하려 함이라.”고 권면한다.
또 절제는 우리가 누리는 즐거움에 있어서도 필요하다. 물론 죄 되는 것이 아닌 즐거움, 곧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합법적 즐거움이 있다.
먹는 즐거움이 있고 결혼의 즐거움이 있다. 성경도 그것은 인정한다.
전도서는 사람이 먹고 마시며 심령으로 낙을 누리는 것이 선하고 아름답다고 반복해 말하였다.
* 전 2: 24 - 사람이 먹고 마시며 수고하는 것보다 그의 마음을 더 기쁘게 하는 것은 없나니, 내가 이것도 본즉 하나님의 손에서 나오는 것이로다.
* 전 3: 13 - 사람마다 먹고 마시는 것과 수고함으로 낙을 누리는 그것이 하나님의 선물인 줄도 또한 알았도다.
* 전 5: 18 - 사람이 하나님께서 그에게 주신 바 그 일평생에 먹고 마시며 해 아래에서 하는 모든 수고 중에서 낙을 보는 것이 선하고 아름다움을 내가 보았나니 그것이 그의 몫이로다.
* 전 8: 15 - 이에 내가 희락을 찬양하노니 이는 사람이 먹고 마시고 즐거워하는 것보다 더 나은 것이 해 아래에는 없음이라. 하나님이 사람을 해 아래에서 살게 하신 날 동안 수고하는 일 중에 그러한 일이 그와 함께 있을 것이니라.
또 아내와 함께 즐겁게 사는 것도 복이라고 말했다
* 전 9: 9 - 네 헛된 평생의 모든 날, 곧 하나님이 해 아래에서 네게 주신 모든 헛된 날에 네가 사랑하는 아내와 함께 즐겁게 살지어다. 그것이 네가 평생에 해 아래에서 수고하고 얻은 네 몫이니라.
그러나 우리는 비록 죄 되는 것이 아니라 하더라도 육신적 즐거움에 빠지지 않는 절제가 필요하다.
고린도전서 6: 13에서 “식물은 배를 위하고 배는 식물을 위하나 하나님이 이것저것 다 폐하시리라. 몸은 음란을 위하지 않고 오직 주를 위하며 주는 몸을 위하시느니라.” 했고,
고린도전서 9: 25는 “이기기를 다투는 자마다 모든 일에 절제하나니 저희는 썩을 면류관을 얻고자 하되 우리는 썩지 아니할 것을 얻고자 하노라.” 하였다.
넷째는 인내이다.
우리는 세상에서 겪는 여러 가지 고난 중에서 오래 참고 인내해야 한다. 우리는 말세에 대 환난의 시대에 믿음과 인내를 가져야 한다.
요한 사도는 요한계시록 13: 10에서 ‘사로잡힐 자는 사로잡혀 갈 것이요 칼에 죽을 자는 마땅히 칼에 죽을 것이니 성도들의 인내와 믿음이 여기 있느니라.’ 역설하였다.
또 우리가 형제를 사랑할 때도 인내가 필요하다. 바울은 “사랑은 오래 참고 ... 사랑은 모든 것을 참으며 ... 모든 것을 견디느니라.”라고 말하였다.
* 고전 13: 4, 7 – 4 사랑은 오래 참고 사랑은 온유하며 시기하지 아니하며 사랑은 자랑하지 아니하며 교만하지 아니하며 7 모든 것을 참으며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며 모든 것을 견디느니라.
우리는 또 우리의 기도에 대한 하나님의 응답을 기다릴 때에도 오래 참고 기다려야 한다. 참된 믿음의 걸음에는 인내가 필요하다.
다섯째는 경건이다.
경건은 항상 하나님을 의식하며 두려워하며 하나님 앞에서 사는 것을 말한다.
그것은 하나님께 예배하는 태도요 범사에 하나님을 인정하는 태도이다.
그것은 성경 말씀을 읽고 기도하기를 힘쓰며 하나님과 항상 교제하고 그와 동행하는 것이다. 모든 신자는 경건하게 살아야 한다.
여섯째는 형제 우애이다.
베드로는 베드로전서에서 우리가 서로 같은 생각과 같은 감정을 가지고 형제를 사랑하고 상대에 대해 부드러운 마음을 가지고 친절한 생각을 해야 한다고 가르쳤다.
* 벧전 3: 8 - 마지막으로 말하노니 너희가 다 마음을 같이하여 동정하며 형제를 사랑하며 불쌍히 여기며 겸손하며
바울도 로마서 12: 19에서, “형제를 사랑하여 서로 우애하라” 말하였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서로 사이좋게 지내며 살기를 원하신다.
일곱째는 사랑이다.
‘사랑’이라는 말(아가페)은 ‘형제 우애’라는 말(필라델피아)보다 더 강한 뜻을 가진다.
이것은 우리를 사랑하신 하나님의 사랑과 같은 사랑, 즉 ‘무조건적, 희생적 사랑’을 나타내는 말이다.
주 예수께서는 우리에게 이런 사랑으로 ‘원수까지도 사랑하라’고 명령하셨고, 우리에게 용서를 비는 형제의 죄를 일흔 번씩 일곱 번이라도 용서하라고 명하셨다.
* 마 5: 44 -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원수를 사랑하며 너희를 박해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라.
* 마 18: 22 -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게 이르노니 일곱 번뿐 아니라 일곱 번을 일흔 번까지라도 할지니라.
사랑은 허다한 허물을 덮는다. 그러므로 사랑은 율법의 완성이다
* 롬 13: 10 - 사랑은 이웃에게 악을 행하지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사랑은 율법의 완성이니라.
벧후 1: 5 너희 믿음에 - 그러므로 너희가 더욱 힘써 너희 믿음에 덕을, 덕에 지식을, ( 이러므로 너희가 더욱 힘써 너희 믿음에 덕을, 덕에 지식을, )
1] 이러므로
이에 해당하는 헬라어 '카이 아우토 투토'는 문자적으로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에'(for this very reason)라는 의미로 3, 4절 전체를 받는다. (Bauckham).
2] 너희가 더욱 힘써 ... 공급하라
그리스도인들은 믿음을 통해서 얻은 구원에만 만족해서는 안 된다. 그래서 베드로는 그리스도께서 성도들의 거룩한 삶을 추구하는데 필요한 모든 영적 자원을 주셨으므로 그리스도인들이 그 자원을 바탕으로 자발적으로 성숙을 향하여 진보해 가야 함을 권면한다.
'공급하라'(에피코레게사테)는 무대 공연비용을 지불하는 사람을 가리켜 사용된 것으로 풍부하게 공급하고 지원하라는 의미이다. (Green, Blum).
3] 믿음에 덕을
'믿음'은 전적인 하나님의 선물로서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응답이다.
* 엡 2: 8-9 – 8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9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하지 못하게 함이라.
그리스도인은 믿음을 통해서 구원을 얻게 되며 세상과 썩어질 것을 피하고 하나님의 성품에 참여하게 된다. (4절). 따라서 이 '믿음'은 그리스도인의 삶의 밑바탕이 된다.
* 롬 5: 1 - 그러므로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니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평을 누리자.
* 히 11: 1 -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이지 않는 것들의 증거니
* 유 1: 20 -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는 너희의 지극히 거룩한 믿음 위에 자신을 세우며 성령으로 기도하며
베드로는 이 '믿음'에 '덕'을 공급하라고 권면한다.
'덕'(아레텐)은 '디카이오쉬네'(의)와 동일한 것으로 도덕적인 탁월성을 의미한다. (Bauckham, Green).
이것은 그리스도 자신의 덕을 말하는 것으로(3절) 그리스도인들이 그리스도를 닮음으로 도덕적 탁월성을 배울 수 있음을 시사한다.
* 빌 4: 8 - 끝으로 형제들아 무엇에든지 참되며 무엇에든지 경건하며 무엇에든지 옳으며 무엇에든지 정결하며 무엇에든지 사랑 받을 만하며 무엇에든지 칭찬 받을 만하며 무슨 덕이 있든지 무슨 기림이 있든지 이것들을 생각하라.
* 벧전 2: 9 - 그러나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가 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이의 아름다운 덕을 선포하게 하려 하심이라.
4] 덕에 지식을
'지식'은 기독교인이 덕 있는 생활을 하며 하나님의 뜻대로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혜' 또는 '통찰력'을 말한다. (Bauckham).
* 롬 15: 14 - 내 형제들아 너희가 스스로 선함이 가득하고 모든 지식이 차서 능히 서로 권하는 자임을 나도 확신하노라.
* 고전 13: 2 - 내가 예언하는 능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이 있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가 아무 것도 아니요
* 벧전 3: 7 - 남편들아 이와 같이 지식을 따라 너희 아내와 동거하고 그를 더 연약한 그릇이요 또 생명의 은혜를 함께 이어받을 자로 알아 귀히 여기라. 이는 너희 기도가 막히지 아니하게 하려 함이라.
이것은 점진적으로 획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