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69번에 어떤 분 질문에 답변하신 내용이 이해가 안 가 다시 여쭤봅니다. "69번 문제에서 수업 때는 triple coda로 설명하다가 선택지 c.에서는 마지막 coda인 /k/로 설명이 넘어가는데 수업 중간에 '연습문제라 답을 의도적으로 이렇게했다'라는 말을 빠트렸습니다." =>이 내용이 이해가 안 가는데 더 자세히 설명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78번 c.Get big은 /gɛt/이라서 palatalization이 일어나지 않는다고 하셨는데, /e/와 /ɛ/는 서로 혼용해서 쓰지 않는지와 /e/와 /ɛ/를 어떻게 구분하는지 질문드립니다.
첫댓글 안녕하세요 선생님~~ 답변드릴게요.
1) 원래는 triple coda라고 하면 ntsk 중 nts까지만을 봐줘야하는데(nts까지만 봐주면 valid합니다.) 의도적으로 했다는 것은 연습문제라 nts는 valid하지만 ntsk에서 tsk도 생각해보자는 뜻이었습니다. tsk는 없는 조합이예요~
2) /e/가 발음이 (에이) 일수도 있고 (에) 일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문맥에 따라 확인해줘야겠지만 보통은 (에이)라는 발음으로 사용합니다~ 혼용해서 가끔 쓰기 때문에 문맥을 보고 판단해주세요~ 보통 (에) 발음은 ɛ로 많이 씁니다!
"Katy" /ˈketi/ 와 같이, /k/가 /e/ 앞에 오면 약간의 palatalization이 가능하기도 한데 이것은 너무 딥한 내용이니 보고서 잊어주세요!
열공하시느라 고생이 많으세요 언제든지 궁금증이 생기면 질문 남겨주세요! 화이팅이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