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에 관심을 가지다 보니 올리브유가 많이 등장한다.
올리브유....
한병 사다놓으면 유통기한이 다 되도록 절반도 못쓰고.... 버리는 일을 서너차례 한터라 안사게 된다.
하지만 샐러드를 자주 해먹으려 하다보니 필요하게 되는데...
좋은 올리브유를 골라서 소포장으로 구입해서 먹어봐야 겠다.
올리브유는 기름 중 유일하게 씨가 아닌 과육에서 추출해낸 기름..
* 좋은 올리브유
1. 산도 0.8% 이하가 엑스트라 버진, 산도가 적을수록 좋은 올리브유
2. 맛을 볼 때 알싸하고 목넘김이 매운 느낌이 들면 좋은 오일, 맵고 따가운 느낌이 있어야 좋은 오일
3. 어두운 유리병에 담아 어둡고 서늘한 곳에 보관.
4. 피부에 바르면 잘 발라지고 끈적임이 없다. 상처가 진정되는 느낌이 난다.
5. 유통기한이 지나도 보관상태가 좋아 산패가 안되면 먹어도 된다. 단 산패가 되면 풀, 과일향이 아닌 기분 나쁜 ㅑㅇ으로 바뀐다.
6. 냉압착한 올리브유 - cold-press
www.olive-oilshop.co.kr의 올리브유가 좋다는 포스팅을 보고 검색해 봤다.
스페인산, 냉압착에 산도 0.18%.... 최상급의 올리브유... 가격은 500ml에 69,000원
그리고 생협의 올리브유도 검색했다.
팔레스타인산... 냉압착에 산도 0.96% 가격은 500ml에 17000원
아무래도 1/4가격인 생협 올리브유를 써야 할 듯......
다음은 발사믹 식초..
발사믹식초는 포도와 와인을 숙성시킨 식초입니다. 색은 검고 맛은 새콤하여 드레싱으로 적합한 발사믹식초! 특유의 깊은 맛과 향이 나 유럽에서는 고품질의 식초로 애용되고 있답니다.
1. 기본정보
· 구입요령 : 빛깔이 검붉은 빛을 띠는 것을 고르며 반드시 구입 시 유통기한을 확인하며 표면에 거품이 없는 것을 고른다.
· 유사재료 : 현미식초 (발사믹식초는 포도를 이용한 천연 과실식초며 현미식초는 현미곡물을 이용한 식초이다.)
· 보관온도 : 0~5℃
· 보관일 : 3개월
· 보관법 : 뚜껑을 잘 닫아 냉장에 보관한다.
· 손질법 : 손질법 없이 바로 요리에 이용가능하며, 필요한 만큼만 덜어 사용한다.
· 산지특성 및 기타정보 : 발사믹(balsamic)이란 '향기가 좋다'는 의미로 향이 좋고 깊은 맛을 지닌 최고급 포도 식초를 말한다. 이탈리아에서 만든 것이 유명하다.
발사믹소스 고르기
- 포도과즙이 이탈리아 모데나 지방에서 수입
- 대부분 4년산이나 6년산이 많은데 숙성기간이 길수록 맛이 좋지만 가격은 비싸다.
- 포도과즙에 와인식촐르 섞어 만드는데, 포도 과즙의 함량이 높을수록 맛이 좋다.
- 구매시 원산지, 원료명 등을 꼭 확인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