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을철(申酉戌月, 신유술월)의 乙木論(을목론)
* 가을철 乙木(을목)이 甲木(갑목)을 보면
甲木(갑목)을 감고 올라가 태양 빛을 받을 수 있으므로
藤羅繫甲(등라계갑)의 形象(형상)이 되므로 좋다.
* 乙木(을목)을 또 보면
雜木(잡목)이 얽혀 있는 모양이 되어 凶(흉)하다.
만약 枯草(고초)가 되고 丁火(정화)가 있다면 불을 피워
萬人(만인)에게 慈善(자선)을 베풀면 좋을 수도 있다.
* 丙火(병화)를 보면 이미 完熟美(완숙미)를 자랑하는 꽃을
더욱 빛나게 하는 格(격)이어서 大吉(대길)하다.
* 丁火(정화)를 보면 계절이 서리가 내리고 차가워진 때이므로
地熱(지열)로 保溫(보온)하는 格(격)이니 吉(길)하다.
* 戊土(무토)를 보면 高山芝草(고산지초)가 되어 외롭고 고독하나
金旺節(금왕절)의 庚辛金(경신금, 자갈)을 덮어
화초를 자라게 하므로 吉(길)하고
戊土(무토)는 財(재)이므로 富(부)를 이룰 수 있다.
* 庚金(경금)을 보면 金旺節(금왕절)이므로
庚金(경금)이 바위가 되어
바위틈에 피어난 화초가 되니 불길하고
더욱이 庚金(경금)은 官星(관성)이므로
남편과 官運(관운)이 凶(흉)하다.
* 辛金(신금)을 보면 金旺節(금왕절) 의 찬 서리가 되고
더욱이 丙火(병화)를 合去(합거)하므로 더욱 불길하다.
* 壬水(임수)를 보면 불필요한 물이므로 뿌리를 썩게 하고
水旺(수왕)하여 冷(냉)하여 지므로 싫어한다.
* 癸水(계수)를 보면 丙火(병화)를 가리고 비를 내려
冷害(냉해)를 입히므로 싫어한다.
● 가을에 태어난 乙木(을목)은 丙火(병화)를 보면 영리하고 미모가 있다.
丙火(병화)가 없고 土金(토금)이 重重(중중)하면 性格(성격)이 편협하다.
* 가을까지 자라난 花草(화초)는 實(실)하고 탐스런 꽃이 된다.
국화꽃이나 목단에 비유하니 청초한 면이 있다.
● 남녀간에 배우자궁이 不美(불미)하며,
여자는 시집을 갈 수가 없는 경향이 있다.
* 사주의 구조가 잘못 어울리면 7, 8월에 핀 꽃에는
벌과 나비가 이미 모두 들어 가버린 후의 시기이므로
벌, 나비는 오지 않고 쓸모 없는 벌레만 모여들기 때문에
남자를 만나도 쓸모 없는 깡패와 건달, 불량배만 만나기가 쉽다.
* 金旺節(금왕절)이어서 바위틈에 핀 꽃이며
金(금)은 官(관)이고 官(관)은
나를 剋(극)하여 피기 어렵게 하므로
남편에 의존할 수 없어 혼자 사는 여자가 많고
現地妻(현지처)나 妾室(첩실)이 될 수 있다.
● 戊己土(무기토)와 丙丁火(병정화)가 透干(투간)하면
庚辛金(경금신)은 戊己土(무기토)가 덮고
丙丁火(병정화)가 金(금)을 剋(극)하여
乙木(을목)을 아름답게 하니 시집을 갈 수 있게된다.
* 비록 戊土(무토, 재)가 庚辛金(경신금, 관)을 덮어
財(재)는 얻을수 있으나 戊土(무토) 때문에
高山芝草(고산지초)가 되어 외롭다.
● 戊土(무토)가 透干(투간)하면
金(금)을 덮어 묻고 그 위에 화초를 심은 격이므로
자랄 수 없는 환경을 자랄수 있도록 하므로 吉(길)하나
애로와 고난이 따른다.
● 戊土(무토)를 본 가을의 乙木(을목)은 丙火(병화)가 있어도
너무 高高(고고)해 남이 잘 알아주지 않는다.
● 戊土(무토)가 透干(투간)하면 戊土(무토)가 財(재)이므로
돈이 있어 알부자이나 수전노이며 외롭다.
* 戊土(무토)는 산에 비유되므로 산에 핀 꽃이 되어서
외로우나 성격은 고결한 데가 있다.
● 가을철에 태어난 乙木(을목)일주가
戊己丙丁(무기병정)이 透干(투간)되면
文化敎師(문화교사, 예체능계통)가 되는 경향이 있고
公職(공직)에도 인연이 있다.
● 가을, 겨울의 乙木(을목)은 차가운 계절이므로
丁火(정화)가 나타나도 나쁘지 않다.
* 丁火(정화)는 가을에는 地熱(지열)이 되어
꽃이 더욱 오랫동안 피게 하는 격이고
겨울에는 溫室火(온실화)가 되어 꽃을 보호한다.
● 壬癸水(임계수)가 透干(투간)하면
가을철에 날씨가 冷(냉)하여져서 찬비가 되니
꽃이 찬비를 맞아 시들어 버리는 격이 되어
가을의 乙木(을목)이 癸水(계수) 때문에 시드는 상황이 되어
壬癸水(임계수)가 病(병)이며
壬癸水(임계수)는 자궁, 신장, 방광이므로
자궁, 요도, 방광에 病(병)이 생기기 쉽다.
● 壬癸水(임계수)가 大運(대운)에 오면 찬비를 맞는 격이니
꽃이 시들게 되니 凶(흉)하다.
이때 丁火(정화)와 戊土(무토)가 나타나 際濕(제습)하고
地熱(지열)로 保溫(보온)하여 줌이 吉(길)하다.
※ 가을에 乙木(을목)이 壬癸水(임계수)를 보면
戊土(무토)가 喜神(희신)이고 庚辛金(경신금)이 旺(왕)하면
火多益善(화다익선)이다.
● 天干(천간)에 己土(기토)가 透干(투간)하면
들판에 흔히 피어 있는 꽃(들국화)이므로 花柳之命(화류지명)이다.
* 己土(기토)가 있는 乙木(을목)은 野生花(야생화)이므로
어느 계절에 피어도 천한 구조를 이루기 쉽다.
◆ 癸 乙 庚 壬
未 巳 戌 寅
* 가을 乙木(을목)에 地支戌, 未土(지지술, 미토)가 있고
寅木(인목)이 있어 뿌리도 있고 뿌리를 내릴 흙도 있어 좋으나
天干(천간)에 病(병)인 壬癸(임계)가 透出(투출)하고
火(화)가 올 수 없으므로 格(격)이 떨어져서
부득이 相生(상생)의 원리로( 상처를 받지 않기 위하여)
壬癸(임계)를 用(용)한다.
癸水(계수)는 하늘에서 내리는 비이므로 秋冬節(추동절)에
비가 와서 하늘이 맑지 않는 격이니 壬水(임수)보다 나쁘다.
* 지지의 寅中丙火(인중병화)는 뿌리를 얼지 않을 정도로만
保溫(보온)해주는 役割(역활)만 하는 격이다.
[ 乙木(을목)은 사철 모두 丙火(병화)가 와야 자기의 아름다운을
빛내고 冷(냉)한 경우에 뿌리를 얼지 않게 하여야 길하다.]
◆ 甲 乙 乙 庚
申 巳 酉 子
* 金旺節(금왕절)인 가을에 태어난 乙木日柱(을목일주)의 년간
庚金(경금)이 지지의 申(신)과 酉(유)에 뿌리를 내리고있어
金(금)이 매우 왕성하고 火(화)가 없어
從殺格(종살격)으로 金水(금수) 用(용)이다.
왕성한 金氣(금기)를 泄(설)하는 申中寅水(신중임수)가 用身(용신)이다.
* 남자는 順行(순행)이니 金水(금수)로 運(운)이 흐르니 좋은 運(운)이고
여자는 逆行(역행)이니 木火(목화)운으로 흐르므로 不吉(불길)하고
남자는 庚辰(경진)대운이 가장 좋고 辛巳(신사)대운도 좋다.
午(오)대운은 불길하다.
* 북쪽에서 태어난 사람은 北方(북방) 水氣(수기)가
旺盛(왕성)하므로 泄氣(설기)가 되어 더욱 좋다.
* 乙木(을목)일간이 時干(시간)의 甲(갑) 때문에
藤羅繫甲(등라계갑)이 되어
金(금)으로부터 상처를 받지 않게 되므로 좋다.
* 年干(년간)과 月干(월간)의 乙庚合金(을경합금)은
나 자신은 合(합)이 되지 않고 比劫(비겁)이 合(합)이 되므로
친구가 대신 合(합)이 되어 傷處(상처)받는 形局(형국)이어서
나 자신에게는 凶(흉)하지 않다.
● 從殺格(종살격)이 아닌 경우 乙(을)일주가
申酉戌(신유술)월에 出生(출생)하면
국화꽃에 비유하니 가을에 벌과 나비는 오지 않고
쓸모 없는 벌레만 오는 格(격)이니
쓸모 없는 남자만 꼬여 몸과 마음만 산란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