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지니아 군사대학 (Virginia Military Institute)
- 사관학교식 주립 대학교육기관
8중대 김용윤
소개
West Point에 위치한 미 육군사관학교(United States Military Academy)를 미국의 대표적인 사관학교로 알고 있는 우리들에게 VMI(Virginia Military Institute)는 다소 생소한 이름의 교육기관이다. 엄격히 말해 VMI는 생도들이 유니폼을 착용하고 군대의 규율 속에서 생활하지만, 버지니아주와 동문들의 재정적인 지원을 받아 사관학교식으로 운영되는 주립 대학교육기관이다.
이 글을 통해 2002년 8월부터 2개 학기 동안 전자공학과 객원교수로 강의를 하였던 VMI에 대해 소개를 하고자 한다.
전 생도의 수가 약 1,300여명, 교수가 약 150명 정도 되는 VMI는 US News & World Report의 ‘America’s Best Colleges’에 박사과정이 없이 학사학위만을 수여하는 미국 내의 대학 중 인문과학 분야는 217개 대학 중 1위, 그리고 공과교육 프로그램은 82개 대학 중 20위로 선정(2003년도 기준)되어 미 육사와 더불어 최상위 그룹에 속하는 알찬 교육을 실시하는 곳이다. 설립 당시의 citizen-soldier 개념에 의해 전 생도가 대학 교육과정 외에 장교 양성교육 과정인 ROTC교육을 이수해야 하는 VMI에 자유분방한 미국의 젊은이들이 왜 본인이 학비를 내가며 엄격한 규율 속에서 4년간 교육을 받으려고 하는 것일까?
이에 대한 답은 VMI가 자랑하는 졸업생에서 언급하겠지만 군 및 사회 각 분야에서 눈부신 활동 및 기여를 하는 졸업생들의 활동에서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설립배경
VMI가 자리하고 있는 버지니아주 서남단에 위치한 작은 도시 Lexington은 1839년 VMI가 설립되기 20여 년 전부터 버지니아 공화국의 서부지역 무기고가 자리했던 곳이었다. 당시 이곳을 지키던 20여 명의 무기고 보초들의 근무시간 이후의 무절제한 생활은 예의 바르고 절제된 생활을 하던 Lexington 시민들에게는 골치 덩어리였다고 한다. 이를 바로잡기 위해 이 지역의 젊은 변호사였던 Preston(John Thomas Lewis Preston)을 중심으로 이 지역을 이끌어가던 지도자들 사이에 이 문제가 논의되었고, 무기고를 지키는 것 외에 교육과정을 포함한 군사대학(Military College)으로 전환시키자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이에 Preston은 전문 직업군인(professional soldier) 양성을 위해 1802년에 설립된 미 육군사관학교(United States Military Academy)와는 달리 Virginia(주 정부의 지원을 받는 교육기관), Military(본질적인 임무), Institute(민간 대학교육 기관과는 성질을 달리하는 교육기관)라는 개념을 설정하고 법안 통과를 위한 준비를 하였으며, 버지니아 의회는 1836년에 이 설립법안을 승인하였다. 즉, 건전한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부여하는 교육과 훈련을 시키되, 국가의 부름이 있을 시에는 나라를 위해 봉사할 수 있도록 준비시킨다는 citizen-soldier의 개념이 바로 VMI의 설립 배경이다. 이러한 개념은 VMI의 존립 근거로 오늘날에도 전 생도에게 군사학을 필수로 이수케 하여 변하지 않는 하나의 전통으로 이어져 오고 있다.
설립 초창기 Preston 대령이 시작했던 VMI만의 독특한 프로그램은 ‘건전한 시민인 동시에 군인’으로 대변된다. 이러한 교육의 결과 VMI 1기 생도들이 졸업한 뒤 4년 후에 일어난 멕시코 전쟁(Mexican War, 1846~48)을 시작으로 미국이 관여했던 모든 전쟁에 졸업생들이 참전했으며, 남북전쟁 당시에는 살아있는 졸업생의 94%인 1,796명이 남부군에서, 그리고 17명이 북부군으로 참전하였다. 또한 이들은 세계 제1, 2차 대전, 한국전, 그리고 베트남 전쟁에도 참전하였다.
주요 교육내용
VMI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교육을 통해 사회의 일원으로 활동할 수 있는 전문지식을 습득케 하고, 사회에 대한 고도의 봉사심을 고양케 할 뿐 아니라 지도자로서의 자질과 품성을 함양시켜 민주주의를 수호하고 국가가 위기에 처해 있을 때 국가방위에 헌신할 수 있는 젊은이를 배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 VMI는 전공분야에 대한 정통함, 창의적인 사고능력, 효과적인 의사전달 능력, 원만한 대인관계, 조직 내에서 목표달성 능력, 도덕성과 정직성, 그리고 강건한 체력을 21세기를 이끌어 갈 지도자에게 필요한 7가지 요소로 보고, 교수부에서의 학업, 기숙사 생활, 군사교육, 그리고 체육활동을 통해 이러한 요소들을 배양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전공교육을 위해 입학시부터 전공학과별로 신입생을 선발하며, 영어, 역사학, 외국어, 경제경영학, 국제관계학, 심리학, 수학, 물리학, 화학, 전산학, 생물학, 기계공학, 전자공학 및 컴퓨터 공학, 토목 및 환경공학의 14개 전공과정을 개설하여 문학사 및 이학사를 수여하고 있다. 이러한 전공교육을 마친 생도들은 각 군 장교 임관, 다양한 사회의 직종에로의 취업, 해당 전공분야 대학원 진학, 또는 의대나 법대에 진학을 하는데 졸업생의 취업률이 97%에 달할 정도로 사회에서 VMI 출신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고 한다. 전임직 교수의 94%가 박사학위를 소지하고 있으며, 교수 일인당 생도비율은 1대 12정도이다.
VMI의 독특한 교육제도인 군사교육은 모든 생도들이 임관을 하든 안 하든 본인이 희망한 각 군별로 1, 2학년은 학기당 1학점씩 4학점, 3, 4학년은 학기당 2학점씩 8학점, 총 12학점의 군사학을 필수로 이수토록 되어 있다. 장교로 임관할 ROTC학생들은 2학년과 3학년 사이의 하계기간 중에 각 군 별로 특수훈련, 예를 들어 육군의 경우 유격훈련, 공수훈련, 공중강습훈련, 산악훈련 등을 실무부대에서 받을 수 있는 기회도 갖는다. 또한 육군 장교로 임관을 하기 위해서는 3학년을 마치고 전국 대학의 ROTC 학생들을 보아 하계기간 중에 실시하는 32일간의 Advanced Camp에서의 훈련에 참가하여야 하며 일정수준을 통과하여야 한다.
전생도 중 약 24%에 해당하는 생도들이 NCAA(National Collegiate Atheletic Association) 운동 종목인 미식축구, 농구, 축구, 야구, 육상, 사격, 라크로스(Lacrossse) 등의 종목에 학교 대표선수로 지역 대학간의 운동경기에 임하고 있다. NCAA에서는 각 종목별로 학교간의 경쟁이 치열해져 학업에 지장을 초래할 것을 우려해 각 종목별로 지정된 일자 이전에는 선수들이 연습이나 시합을 할 수 없도록 엄격한 규정을 두어 지키도록 하고 있다. 학교 대표선수의 경우 수업료에 해당하는 장학금이 지원될 뿐 특별히 주어지는 혜택은 없으며 대표선수 중에도 우등생이 많이 있음을 볼 때, 이들의 체육활동은 경쟁을 통한 승리만을 추구하기 보다는 젊은 시절의 운동을 통해 강건한 신체단련, 협동 및 단결심을 배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2학년 1학기까지 권투, 레슬링, 수영을 한 학기에 1과목씩 필수로 이수케 하고 있다.
한편, 모든 생도가 기숙사에서 군대의 규율 속에서 생활하며 학년에 맞는 직책을 수행함으로써 지도자로서의 자질을 함양할 수 있는 자치근무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며, ‘생도는 거짓(lie), 부정행위(cheat), 절도(steal)를 해서는 안되며, 이러한 행위를 묵과해서는 안된다’는 명예제도(Honor Code)는 교수부에서의 학업, 동급생 및 상하급생간의 관계, 기숙사에서의 단체생활 등이 이들의 재학중 생활의 바탕이자 근간이 되고 있다.
VMI가 자랑하는 졸업생
1842년 이래 지금까지 배출된 약 16,000여 명의 졸업생은(2003년 기준) 정부기관, 금융기관, 기업 등 사회 각 분야에 진출해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특히 군에서는 제2차 세계대전 중 육군참모총장과 참모차장이 졸업생이었으며, 2명의 해병대 사령관, 공군 참모총장도 배출하였다.
그 중 VMI가 가장 자랑하는 졸업생은 citizen-soldier의 개념을 구현한 인물로 1901년도 졸업생인 George C. Marshall 장군이다. 그는 제2차 세계대전 중 원수(five star)의 계급으로 참모총장(1939~1945)을 역임하였으며, 전후에는 국무장관(1947~1949)을 역임하였고, 제2차 세계대전 전후 유럽 복구계획인 ‘마샬플랜(Marshall Plan)’의 주역으로 1953년에 노벨 평화상을 수상하였다.
또한 졸업생 중 7명이 최고 무공훈장인 Medal of Honor를 수여 받았다. 이러한 전통을 이어받아 지금도 졸업생 중 다수가 각 군의 장교로 임관하여 선배들의 뒤를 이어 VMI 출신으로서 자부심을 가지고 군생활을 하고 있다.
VMI를 졸업한 동문들의 애교심은 남달라 모교의 발전을 위해 발전기금을 출연하여 적극적으로 후원하고 있다.
외국 군사교육기관과의 교류
국제화된 사회에서 생도들에게 보다 넓은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생도 개인의 지적욕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해 각국 사관학교와의 수탁 및 위탁교육, 외국의 민간대학에 한 학기 또는 1년간의 위탁교육, 어학연수를 위한 하기 단기교육 등 다양한 교환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생도뿐만 아니라 외국 사관학교 교수 및 민간대학 교수를 객원교수로 초빙하여 교육에 참여시키고 있다. 외국 사관학교와의 교류는 프랑스, 영국, 독일, 헝가리 등과 실시하고 있으며 동양권의 나라로는 대만, 태국, 몽고 등과 교류를 시행하고 있다.
특히 대만과의 교류는 1920년대부터 시작되었으며, 중국 군혼(軍魂)이라 일컫는 손립인(孫立人, Sun Li-Jen) 대장이 바로 1927년도 VMI 졸업생이다. 최근에 대만 사관학교에서는 육, 해, 공군 사관생도 1명씩을 매년 선발해 4년간 위탁교육을 시키고 있으며, 태국 왕립 사관학교와도 활발한 교류를 하고 있다.
매년 100여명의 VMI 생도가 타 교육기관과의 교류에 참여하여 식견을 넓히고 있으며, 해당 교육기관과의 교류협정을 통해 이수한 과목의 학점을 인정해 주고 있다.
맺음말
“You may be whatever you resolve to be.”
“Never take counsel of your fears.”
생도 기숙사 주 출입구인 아치형 현관과 생도식당 내부 전면에 새겨져 있는 이글은 남북전쟁 당시 Robert E. Lee 장군 휘하에서 후퇴를 모른 용장이며 VMI의 상징적인 인물인 ‘Stonewall’ Jackson 장군이 남긴 글이다. 생도 기숙사 전면에 그의 동상을 세워 기리고 있다. 또한 VMI 동문들은 VMI가 자랑하는 Marshall 장군의 졸업 100주년인 2001년에 그의 동상을 교정에 건립하여 귀감으로 삼고 있다.
입교 시 450여 명의 신입생 중 영예의 졸업을 할 수 있는 인원은 평균 270여 명 밖에 되지 않는다. 우리 생도들 또래의 젊은이들인 VMI 생도들이 우리의 ‘동기생’에 해당하는 동급생을 ‘Brother’, 즉 형제로 호칭하며 엄격한 규율가운데 생활하고 있으며, 자신의 발전과 자기가 속한 사회, 더 나아가 국가에 대한 봉사를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하고, 건강한 신체를 만들기 위해 오늘도 새벽의 미명을 가르며 달리고 있다는 사실이 오늘의 미국을 지탱하는 큰 힘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본다.
첫댓글 김교수님, 좋을 글 감사합니다. 이렇게 좋은 학교에서 김교수님이 2개학기를 가르쳤다는 것도 자랑스럽네요. 나중에 미국에 가면 꼭 들려보고 싶은 곳이기도 합니다. 우리 육군 사관학교가 미국의 West Point나 VMI와 같이 우수한 학교로 계속 발전하기를 기원합니다.
김용윤 박사님, 그동안 두분 모두 평안하신지?
짦은 시간이었지만, 지난번 제주에 머무는 동안, 동부지역 세화리에서 Campfire 하면서,
샤려니 숲길을 걸으면서... 대화나누던 좋은 추억을 떠 올려봅니다.
VMI 관련 좋은 소개 감사,
무더운 날씨에 더욱 건강하시길.
In His grace,
제주에서 신 동 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