훌륭한 상담자
1. 목회상담과 목회자
목회자가 상담자의 사역을 담당하기 위해서는 평소부터 상담에 관한 기본적인 조건들을 형성해 나가야 한다.
성공적인 상담자가 되는 것은 하루 아침에 되어지는 것이 아인라 오랜 시간동안 준비되어져야 가능하다.
또한 목회자는 교인들과 자연적인 기회를 통하여 상담하여야 한다.
심방이나 개인 면담 등을 통하여 자연스러운 기회 포착이 필요한 것이다.
또한 평소에 교인들이 목회자에 대한 존경심이 있어야 한다.
하나님의 사자로서 신뢰를 받는 믿음의 행동이 있어야 하고 성도의 사랑으로 연결되어 있어야 가능하다,
이러한 특수한 관계 속에서 신자들은 그 누구에게도 말 못할 사정을 목회자에게만 마음 놓고 털어 놓는다.
이 때의 목회 상담은 다시없는 고귀한 가치를 지니게 되는 것이다.
2. 목회자와 상담
목회상담이란 목회자가 중심이 되어 내담자의 문제 해결의 기회를 제공하고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성숙한 생활을 하도록 돕는 것이다.
성경적인 상담 이론을 내세운 아담스(J.Adams)는 "크리스찬에게 있어서 상담이란 성령의 중생케 하시는 사역과
성화시키는 사역의 조화속에서 이루어져야만 한다" 라고 강조하고 했다.
목회 상담은 상담자가 신학을 배경으로 삼고 신앙과 은혜를 방법으로 하여야 하며 상처받은 사람들을 치료함에 있어서 그 무엇보다도 성령의 인도하심과 감화 감동케 하심을 위하여 기도하는 가운데 내담자로 하여금 하나님의 말씀과 성령의 사역으로 자기를 성찰하고 그리스도인으로서 하나님 앞에 바로 서게 하는 신앙적인 태도가 있어야 한다
▶ 듣는 자의 자세로 임한다.
▶ 내담자의 말에 동요되어서는 안된다
▶ 상담의 문제 해결은 내담자 자신이 하는 것임을 알도록 해야 한다.
▶ 상담자는 절대 비밀이 보장되어야 한다.
3. 목회상담의 역할
목회성공은 결코 쉬운 일에 아니다.
사람들이 많이 모인다고 해서 모두 성공적인 목회라 단정할 수는 없다.
목회의 성공이라 할 때 그것은 실족한 사람이 되지 않고 한결같이 그리스도의 제자로서 올바른 태도를 가지고 모든 역경을
무릎쓰고 독수리가 날개 치며 올라가는 것 같은 신앙과 일치할 때 성공적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갈4:9, 고전4:15)
4. 목회 상담자의 역할
예수님은 자신을 가리켜 '선한 목자' 라고 하셨다. 이것은 당시의 거짓 목자였던 바리새인들과 사두개인들과의 대조적으로 참 목자이신 것을 의미함이다.(요9-10장)
이스라엘의 종교 지도자들은 자기 자신만을 돌보았지 양들은 돌보지 않았다.
양들이 위험에 처했을 때 그런 삸꾼들은 양들을 곤경에 남겨둔 채 도망치는 자들이었다.
이런 자들과 관련시켜 예수님은 선한 사마리아 사람의 이야기를 비유로 말씀하셨다.(눅10:25-37)
목회란 어떤 특별한 의미에서 섬기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리스도는 섬기는 자로 이 세상에 오셨다고 했다 .(눅22:26)
참으로 그리스도는 위대한 목회자로서 백성들의 고통을 자기의 고통으로 생각하셨고 백성의 불행을 자기의 불행으로
생각했다 . 그는 참으로 우리의 연약함과 병을 몸소 짊어진 분이셨다.
(마8:17--이는 선지자 이사야로 하신 말씀에 우리 연약한 것을 친히 담당하시고 병을 짊어저셨도다 함을 이루려 하심이더라)
목회자들은 또한 그들의 사회적 역할이나 상징적인 역할을 통해 기타 상담가들과 뚜렷이 구분된다.
목회상담자들은 신앙적으로 누구보다도 권위있는 인물이며, 어쨌든 간에 신앙적 가치와 신념을 상징적으로
대표하고 있는 자이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은 문제가 생겼을 때 일반 전문가들에게 대한 생각 이상으로
색다른 기대를 가지고 목회자를 찾는 것이다.
5. 상담윤리와 자세
1) 비밀보장
내담자가 상담하려는 문제 중에는 남에게 말 못할 갈등이나 고민도 있다.
꼭 그런 문제가 아니라 하더라도 내담자는 상담과정에서 상담자를 믿고 말한 내용이 제 3자에게 알려지는 것을 바라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내담자는 카운슬러가 자신의 비밀을 완전히 보장해 주리라고 기대하고 상담에 임한다.
그러므로 상담자는 내담자의 비밀을 보장해 주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2) 친밀감
촉진적 상담관계 형성을 위해서는 상담자와 내담자가 서로 친밀해야 한다.
상담관계에서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고민이나 그와 관련된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털어놓을 수 있는 분위기를 마련해 주려고 노력해야 한다. 이를 위해 카운슬러는 내담자의 어떠한 행동이나 감정에 대해서도 무조건덕 긍정적 관심을 보이면서 이들을 수용하고 공감해 주고 그 내담자를 한 인간으로 존중해 주려는 노력을 아끼지 않는다.
이러한 과정에서 상담자와 내담자는 인간적 친밀감과 더불어 성적친밀감도 증대되기 쉽다.
특히 내담자가 호소하는 문제가 이성문제이거나 성적 불만을 포함안 성과 관련된 것일 수 있는데
이런 경우 많은 연구 보고에서 상담자와 내담자간의 성적인 접촉은 상담의 효율성을 감소시키는 원인으로 나타났다.
3) 자질 향상의 노력
(1) 상담자는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고 자질 향상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2) 상담자는 자신의 한계성을 알고 내담자의 문제가 자신의 능력 밖이라고 여겨질 경우 동료 상담자의 도움을 요청하거나
다른 카운슬러에 의뢰해야 한다.
(3) 상담자는 자신이 소지한 이상의 능력이 있는 것 처럼 행동해서는 안되며
혹 그렇게 오해 되었을 때에는 수정해야 할 의무가 있다.
(4) 상담자는 내담자의 무리한 요구를 거절할 권리가 있는데 이는 상담관계에서 내담자 뿐만 아니라 상담자도 보호받을
권리가 있음을 말해주고 있다.
▶ 종합하자면
1. 내담자의 연령, 민족성, 종교, 성적특징, 문화, 사회경제적 지위등의 다양성을 이해
2. 신체장애자. 약물중독자, 노숙자 등 특정 집단의 문제와 욕구 이해
3. 현대 우리 사회에서 실시되고 있는 상담이라는 직업 자체의 역동성과 과제 파악
4. 자기 자신에 대한 지식 및 성숙 : 실수를 인정할 수 있는 용기와 실수를 통해 학습할 수 있는 감각
5. 타인에게 대한 심리학적 인간적 이해 : 인간 상호 작용의 통찰
6. 상황을 꿰뚫어 보는 능력 : 사건의 의미를 이해하는 능력(통찰력)
7. 모호한 상황이라도 인내심을 가지고 진행해 나가는 능력 : 혼란스럽고 비 구조화된 사례에 대해서도 당황하지 않고 논리적
전통적 규준에 맞지 않는 사건에 대해 취하게 되는 개방적인 자세
8.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조정해 나가는 능력 : 정보를 재구성하는 능력
9. 고정관념으로부터 탈피 : 몸과 마음을 동시에 고려할 줄 아는 사고, 개방적 자세 결론부터 정해 놓지 않는 개방적 태도,
전후의 관계를 고려한 사고, 사고에 대해 사고하는앎에 대해 아는 능력, 관계를 볼 줄 하는 능력,
추리 과정 중의 잘못을 깨닫는 능력, 직관, 종합할 수 있는 능력
10.자기 맹점으로 인해 일을 그르치지 않는 능력 : 긴 안목에서 문제를 보는 능력
서로 상반된 것으로 여겨지는 것을 조화시키는 능력 : 예를 들어 내담자로 하여금 잘못을 깨닫게 하고
좌절감을 느끼게 하면서 동시에 따뜻하게 배려하고 이해하는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