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버 카스텔 1761년에 설립해 역사가 245년이나 되는 파버 카스텔(Faber-Castell)은 어린이 용품, 화방 용품, 필기구 라인, 디자인 라인 등 연간 18억 자루의 연필과 색연필을 생산하는 세계적인 브랜드이다. 파버 카스텔은 색연필의 경우 색상이 120여 가지나 될 만큼 다양한 디자인으로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고 있다. 이러한 파버 카스텔의 디자인은 세계적인 디자인 상을 통해서도 확인된다. 2000년 <비즈니스 위크>지에서 베스트 제품으로 선정되고, 2001년 iF 디자인상을 수상하는 등 연필 디자인의 혁신적인 사례로 기록되기도 했다. 무엇보다 ‘페이버 캐슬’이라고 읽지 않고 독일식 발음인 ‘파버 카스텔’이라고 자연스럽게 말하는 것에서 이미 우리 의식 속에 깊이 자리한 것을 알 수 있다.
메르세데스 벤츠와 BMW 메르세데스 벤츠(Mercedes Benz)와 BMW는 폭스바겐, 아우디, 포르셰를 생산하는 자동차 왕국 독일에서도 자신만의 강한 브랜드를 구축해왔다. 2차 대전 당시 전투기 엔진을 생산했기에 전투기의 프로펠러 형태에서 따온 벤츠의 삼각형 엠블럼이나 초창기 생산하던 항공기 엔진의 형태에서 따온 BMW의 엠블럼은 그 자체만으로도 럭셔리 자동차의 아우라를 뿜어내기에 충분하다. 벤츠는 중후한 CEO에게 어울리고, BMW는 성공한 젊은 남자에게 어울린다. 벤츠는 더 안전할 것 같고, BMW는 더 빠를 것 같다. 남편이라면 벤츠를, 남자친구라면 BMW를 몰았으면 좋겠다. 이러한 브랜드 이미지는 일관되게 진행한 그들의 브랜드 전략이 만들어낸 성공적인 결과이다. 몇 년 전 BMW 4 시리즈와 BMW 7 뉴 시리즈를 발표했을 때 기존 라인과 조금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성공한 기술+오버 디자인’이라고 수많은 이들이 혹평한 것을 보면서 브랜드 이미지의 힘을 새삼 느끼게 된다.
브라운과 디터 람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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