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 레지오의 기본요소(3) 해설과 문답 풀이
4. 으뜸가는 의무
레지오는 회합에 빠짐없이 출석하는 것을 단원의 으뜸가는 의무로 규정하고 있다. 빠짐없이 출석한다는 것은 회합을 우선적으로 여기고 존중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교본에 의하면 활동보고나 교본 공부보다도 회합 참석이 더 중요하고 우선적이다. (교본 288쪽 제 33장 1항 참조) 회합이 비록 딱딱하고 재미없다 할지라도 꾸준히 참석할 때 레지오 종신이 박히게 될 것이다. 특히 부단장은 결석 단원에게 관심을 보이고 출석을 독려해야 한다.
5. 쁘레시디움 주 회합
레지오의 기본을 이루는 마지막 요소는 쁘레시디움의 주 회합이다. 쁘레시디움의 주 회합이란 레지오의 기초 단위체인 쁘레시디움이 매주 같은 요일과 같은 시간에 갖는 회합을 말한다. 세계 최초의 레지오 회합에서 정기적인 주 회합을 갖고 주간 활동을 이행하여 보고하기로 결정하였다. 만일 정해진 날짜에 도저히 회합을 가질 수 없는 경우에는 다른 날로 옮겨서라도 주 회합을 하여야 한다. 쁘레시디움 주 회합에는 성모님도 함께 계신다. 성모님은 주 회합을 통해 당신의 모성적인 보살핌을 재현하고 계시다.
문) 단원의 으뜸가는 의무는 무엇인가? 답) 회합에 빠짐없이 출석하는 것이다.
문) 회합을 우선적으로 여기고 존중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단원의 행위는 무엇인가? 답) 회합에 빠짐없이 출석하는 것이다.
문) 상훈에도 출석에 관한 내용이 있는가? 답) 있다. 상훈의 첫째 항에 수록되어 있다.
문) 회합 참석이 활동보고나 교본 공부보다도 더 중요하고 우선적인가? 답) 그렇다.
문) 회합에서 출석 호명을 하며 출석을 독려해야 할 의무를 지닌 간부는 누구인가? 답) 부단장이다.
문) 부단장은 회합에서 무고 결석자에게 어떤 질문을 해야 하나? 답) 부단장은 회합에서 무고 결석자에게 결석사유에 대한 질문을 해야 한다.
문) 타당한 사유가 있어 사전에 보고를 한 후 회합에 불참하는 것도 결석인가? 답) 그렇다. 그럴 경우 부단장은 출석부에 유고 결석으로 기록한다. 문) 쁘레시디움이 매주 같은 요일과 같은 시간에 갖는 회합을 무엇이라고 부르나? 답) 쁘레시디움 주 회합이라고 부른다.
문) 쁘레시디움이 주 회합을 갖기로 결정한 것은 언제인가? 답) 1921년 9월 7일 최초의 레지오 회합에서 결정하였다.
문) 교본에서 말하는 레지오의 심장은 무엇인가? 답) 주 회합이다.
문) 쁘레시디움 주 회합에는 성모님도 함께 계신가? 답) 그렇다. 성모님은 주 회합을 통해 당신의 모성적인 보살핌을 재현하고 계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