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 영역 | 배점/ 반영비율 | 평가 요소 | 척도 | 채점기준(수행수준) | 점수 |
2. 도덕적 인물 마인드맵 만들기
| 100점 (30%) | 40점 | 도덕적 인물 이해 | 상 | 자신이 선정한 도덕적 인물에 대한 정확하게 이해하고 그가 추구하는 가치를 우수하게 표현하고 있디. | 40 |
중 | 자신이 선정한 도덕적 인물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그가 추구하는 가치를 보통으로 표현하고 있다. | 32 |
하 | 자신이 선정한 도덕적 인물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그가 추구하는 가치를 미흡하게 표현하고 있다. | 24 |
30점 | 실천 방법 | 상 | 자신이 실천할 방법을 구체적이고 다양하게 제시하고 있다. | 30 |
중 | 자신이 실천할 방법을 보통으로 제시하고 있다. | 24 |
하 | 자신이 실천할 방법을 부족하게 제시하고 있다. | 18 |
30점 | 마인드맵의 구성 | 상 | 도덕적 인물에 대한 마인드맵이 매우 체계적이며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 30 |
중 | 도덕적 인물에 대한 마인드맵을 체계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 24 |
하 | 도덕적 인물에 대해 마인드맵으로 표현한 내용이 미흡하다. | 18 |
※ 이 평가 항목의 결시자에 대한 점수 부여 기준은 다음과 같다. 담당 교사가 인정하는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경우, 시간약속을 정하고 교사가 수행과정을 관찰하고 학생이 활동 수행하여 제출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미제출자로 처리한다. ※ 장애 학생 : 정상적인 활동 수행이 어려울 경우 60점을 부여한다. ※ 수업 과정 중 수행 활동 결과물 미제출 및 활동 결과물이 없는 경우 50점을 부여한다. ※ 장기결석 등의 사유로 수업 및 수행평가 활동에 참여하지 못한 경우 40점을 부여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