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 영역 (핵심 역량) | 배점/ 반영비율 | 평가 요소 | 척도 | 채점기준(수행수준) | 점수 |
고려에서 온 편지 쓰기
| 100점 (20%) | 30 | 역사 지식 이해 | 상 | 당시 고려인의 입장에서 고려의 역사를 설명하는 역사적 감정이입 능력이 뛰어나며, 고려시대의 사회·문화적 특징에 대한 이해도가 뛰어남. | 30 |
중 | 당시 고려인의 입장에서 고려의 역사를 설명할 수 있으나, 고려시대의 역사에 대한 이해가 부족함. | 27 |
하 | 당시 고려인의 입장에서 고려의 역사를 설명하는 능력이 부족하며, 고려시대의 역사에 대한 이해가 부족함. | 24 |
30 | 글의 형식 | 상 | 편지글의 형식을 활용하여 일정 분량 이상의 편지글을 작성함. | 30 |
중 | 편지글의 형식을 활용할 수 있으나, 일정 분량 이상의 편지글을 작성하지 못함. | 27 |
하 | 편지글의 형식을 활용하지 못하며, 일정 분량 이상의 편지글을 작성하지 못함. | 24 |
40 | 역사 자료 활용 | 상 | 매체를 활용하여 주제와 관련성이 높은 적절한 내용의 사료를 찾고 이를 해석하는 역사 자료 활용 능력이 뛰어남. | 40 |
중상 | 매체를 활용하여 적절한 내용의 사료를 찾고 사료의 내용을 이해함. | 30 |
중하 | 매체를 활용하여 주제와 관련 있는 사료를 찾는 자료 활용 능력이 부족함. | 20 |
하 | 매체를 활용하여 주제와 관련 있는 사료를 찾지 못함. | 10 |
※수행평가 결시생 미응시 학생과 시간 약속을 정하고 교사가 수행과정을 관찰하고 학생이 활동을 수행하여 평가한다. 응시 최하점 58점, 본인 의사 미응시 50점 부여 장기 미인정 결석으로 미응시한 경우 최하점의 차하점을 부여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