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사 링크
https://naver.me/5ewMUzkt
2. 기사 요약
네이버가 생성형AI검색 'Cue(큐):'의 베타 서비스를 시작한다. 큐:는 복잡한 구조로 구성된 질의를 이해하고, 체계적인 답변을 생성하는 서비스다. 네이버가 지난달 선보인 생성 AI ‘하이퍼클로바X’를 기반으로 개발했다. 큐:의 진가는 여러 의도를 섞은 문장을 입력했을 때 드러난다. 복합 질문의 의도를 분석한 뒤 적합한 정보를 찾아 조합해 답변을 생성한다. 업계에선 네이버가 마이크로소프트(MS)와 정면 대결을 벌일 것으로 보고 있다. 큐:는 MS가 지난 2월 출시한 생성 AI 검색 챗봇 ‘빙챗’과 운영 목적, 서비스 제공 면에서 공통점이 많아서다.업계에선 ‘네이버 표’ 토종 생성 AI 서비스의 성공 여부에 주목하고 있다. 국내 시장을 지키려면 AI 서비스를 통해 존재감을 드러내야 한다는 설명이다.
3. 나의 의견
네이버의 '큐' 서비스는 AI 기술의 발전과 한국어 지원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중요한 발전으로 보인다. 복잡한 질문에 대한 체계적인 답변을 생성하는 데 초점을 맞춘 점은 정보 검색 및 답변 생성 분야에서 유용할 것 같다. 다른 AI 서비스에서는 한국어를 영어로 번역해 답변하는 경우가 많아 오류가 발생할 수 있기에 '큐'의 한국어 지원은 중요한 차별점이라고 생각한다. 생성 AI시장이 계속 확장하고 있는 가운데 '큐'의 도입은 네이버가 자국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된다. 네이버의 생성 AI 서비스가 한국어 질문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답변을 생성할 수 있다면, 한국 사용자에게 큰 혜택이 될 것이다. AI 시장의 경쟁과 성장에 따라 등장하게 될 다양한 AI 서비스들이 기대된다.
첫댓글 대한민국 기업이 한국어를 중점적으로 지원하며 고차원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용이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차별점을 두는 것은 국민들의 소비를 끌어낼 뿐만 아니라 국민들로부터 기업에 대한 호감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기대되는 서비스입니다
평소에 AI서비스는 챗GPT와 챗GPT 기반 서비스인 빙챗에만 관심을 가지고 이용하고 있었는데 기사를 통해 네이버에서도 다양한 AI서비스를 제공하며 마이크로소프트와 경쟁을 펼치고 있다는 것을 새롭게 알 수 있었습니다. MS의 서비스를 이용할 때 느꼈던 불편한 점을 보완한 서비스를 국내 기업인 네이버에서 지원한다는 점이 인상 깊었고, 아직은 AI기술에 어색한 점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복합 질문의 의도를 얼마나 잘 파악할 수 있을지 궁금해지네요.
저는 AI서비스를 즐겨 사용하지 않는 편인데, 그 이유 중 하나가 한국어에 있어서 자연스럽지 않은 부분들이 꽤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런면에서 국내 기업 네이버의 ’큐‘ 서비스의 시작 소식은 정말 반가운 것 같습니다. ‘큐’가 한국어 질문을 얼마나 정확하게 파악하고 답변을 해낼 수 있을지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