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생 여러분! 존경하는 학부모 여러분!
오늘 본교 전 교직원과 함께 입학식을 거행함에 있어 우선 초등학교 6개년 과정의 학업을 충실히 마치고, 2015학년도 희망찬 새봄을 맞이하여 포항제철중학교에 입학한 468명의 신입생 여러분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먼저 그동안 온갖 정성을 다해 이처럼 훌륭하고 믿음직스러운 신입생들을 길러주신 학부모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신입생 여러분!
오늘의 입학은 길고 긴 인생역정의 한 시작에 불과합니다. 여러분의 입학은 더 큰 세계를 향한 새로운 출발의 시작입니다.
이에 희망찬 내일을 향해 우렁찬 발걸음을 내딛는 여러분에게 힘찬 박수를 보내면서 몇 가지 당부하고자 합니다.
첫째, 여러분은 원대한 꿈을 가지고, 그 꿈을 실현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여러분 자신 속에 잠재된 능력을 찾아 꾸준한 노력으로 자신의 역량을 키워간다면, 그 꿈은 이룰 수 있습니다.
둘째, 매사를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긍정적 사고는 여러분들이 앞으로 인생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평생의 길잡이가 되는 좌우명과도 같은 것입니다. 긍정적 사고는‘나는 어떤 일이든 잘 할 수 있다’는 확신에 대한 신념으로, 주어진 일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도전하며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진취적인 사람이 갖는 생각입니다.
셋째,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매사에 감사한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우리는 무한경쟁시대를 살아가고 있지만, 남을 이해하고 배려하며 이웃과 더불어 살아간다는 생각을 가져야 합니다. 또한 그동안 정성껏 돌봐주시고 키워주신 부모님, 지성으로 가르쳐주신 선생님, 격려하고 보살펴주신 이웃과 사회 등이 있었음을 깨닫고 마음으로 감사할 줄 알아야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신입생 여러분들이 가슴에 깊이 새기고 실천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학교를 무한 신뢰하고 선생님을 존경해야 합니다. 포항제철중학교가 전국에서 가장 훌륭한 전통의 명문교라는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생활해 나가기를 바랍니다. 또한 교우 간에 돈독한 우정으로 서로 돕는 마음을 두텁게 가져야 합니다. 아울러 재학생들은 신입생들이 학교생활에 익숙해지도록 잘 보살펴 줘야 합니다.
신입생 여러분!
여러분은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꿈나무입니다. 우리 학교 140명의 교직원들은 여러분의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성실히 지도하겠습니다. 희망찬 내일을 향한 첫발을 힘차게 내딛고 글로벌 일류시민으로 성장하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2015년 3월 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