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니케아 (Nicaea) 보이오티아인들이 건 설한 고대 도시 안코레 ( ) 혹은 헬리코레 로 출발 해 알렉산더 대왕이 죽 은 후인 기원전 년 316 마케도니아 왕국의 애꾸 눈 왕 안티고노스 세가 1 다시 건설하여 자신의 이름을 따서 안타고네이 아 그리스어 ( : ) Αντιγ νεια ό 로 불렀다 알렉산더 대 . 왕의 후계자들이 안티고 노스에게서 이 지역을 다시 빼앗았고 그중에 한사람인 리시마쿠스가 기원전 년 이 도시를 301 자신의 아내인 니카이아의 이름을 따서 다시 니카이아 그리스어 로 개명하였다 ( : ) . Ν καια ί 니케아는 아나톨리아 북부에 위치했던 고대 그리스 시대의 도시로 갈라티 아와 프리기아를 잇는 요충지였으며 비티니아 성경 비두니아 왕국의 중요도시였다가 ( ; ) 다시 로마에게 넘어갔고 그 뒤를 이은 비잔티움 제국에서도 이 지역의 중심도시의 역할을 했다 특히 기독교 공의회가 이곳에서 두 번이나 열렸고 차 공의회 년 . (1 (325 ), 2 (787 ) 1204 4 차 년 년 비잔티움 제국이 제 차 십자군에 잠시 무너지고 그 뒤를 이어 생 겨난 니케아 제국은 이 도시를 수도로 하였다. 1331 1 ( znik) 년에 오스만 제국의 오르한 세는 니케아를 정복하고 이름을 이즈니크 İ 로 바꾸었다 이즈니크는 그 후 약 년간 오스만 제국에서 중요한 도시로 남아있 다가 년 콘스탄티노폴리스의 함락 이후로 이스탄불이 오스만의 중심지로 성장 1453 하기 시작하면서 다소 쇠퇴하기는 했지만 세기까지 소아시아 지방의 요업 도 , 17 ( ; 窯業 자기 의 중심지였기도 하다 그러나 도자기 산업이 이스탄불로 옮겨 가면서 이즈니크 ) . 는 다시 쇠퇴하였고 현재는 작은 소도시로 남아있다. ◆ 니케아 공의 회 (Council of Nicaea)◆ 니케아 공의회(Council of Nicaea)는 교회사를 이야기할 때 절대 빠뜨려서는 안 될 주요 사건 중 하나다 니케아 공의회는 년 로마제국에서 기독교가 공인 . 313 11)된 후 콘스탄티누스 황제에 의해 소집된 세계적 규모의 종교회의다 회의 장소는 소아시아 . 비티니아 비두니아 의 니케아 현 터키의 이즈니크 이다 두 차례에 걸쳐 개최되었다 ( ) ( ) . . 1 325 , 2 787 . 차 회의는 년 차 회의는 년에 열렸다 회의의 목적은 기독교 교리를 정리 하기 위해서였다. 1. 제 차 니케아 공의회 1 1) 주요 의제 유월절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진 것은 제 차 니케아 공의회를 통해서다 사상 1 . 첫 공의회였던 차 회의는 년 월 로마제국의 황제 콘스탄티누스 세가 소집 1 325 5~6 1 해 황제의 별궁에서 열렸다 당시 황제는 제국 내의 동 서방 . · 교회 주교 약 명을 1,800 초대했고 명의 주교들이 참석했다고 전해진다 동 서방 교회의 오랜 갈등을 종 식시키고 기독교회의 교리를 통일시켜 제국의 안정을 꾀하려는 목적을 갖고 있었다. 주요 의제로는 동 서방 교회 간의 오랜 논쟁거리였던 두 가지 문제가 상정되었다 하나 는 ‘ ’ 파스카 논쟁 이다 당시 로마를 중심으로 한 서방 교회는 이미 유월절에 행 던 성찬식을 부활절에 행하고 있었다 로마교회는 동방의 교회들이 니산월 일 . 14 유월절에 성찬식을 행하는 것을 못마땅하게 여겨 성찬식 행하는 날을 한 날로 통 일하고자 했다. 또 하나는 ‘ ’ 아리우스 논쟁 이다 아리우스 논쟁은 이집트 알렉산드리아의 장로였던 아 . 리우스가 예수는 신이 아니라 피조물에 불과하고 영원한 존재가 아니라고 주장하면서 비롯되었다 아리우스의 성자에 대 한 주요 교리중 하나는 ” 하나님 아버지께서 아버지 가 아니었던 시기가 있었 으며 하나님의 말씀 즉 성자는 영원 전부터 있었 던 것이 아닌 무 로부 ( ) 無 터 만들어진 것이다 그러 . 므로 성자는 영원치 않고 시작이 있으며 존재하지 , 않았던 때가 있었다.“라는 것이다 이 문제는 격렬 . 한 논쟁을 일으켰다. 2) 니케아 공의회 결의 2 1 개월간의 회의를 통해 콘스탄티누스 세는 서방 교회의 편을 들어줌으로써 부활 절에 성찬식을 행하기로 결의했다 부활절 날짜는 서방 교회에서 주장해오던 대로 . ‘ ( ) ’ . 춘분 후 만월 보름 후에 오는 첫 일요일 로 변경했다 매년 달의 운행에 따라 날짜 를 산출하기가 어렵다는 것이 명분이었다. 또 다른 쟁점 사안이었던 아리우스 논쟁은 아리우스를 정식으로 파문하고 유배시키 는 것으로 결론지었다 이때 정립한 니케아 신경 니케아 신조 은 . ‘ ( , Symbloum Nicaenum)’ 성부 여호와 하나님과 성자 예수 그리스도와 성령이 동질이라는 삼위일체 신앙을 ‘ ’ 담고 있다. 3) 1차 공의회 이후 변화하는 교회 , . 니케아 공의회 이후 로마 교회의 권한은 한층 강화되었다 제국의 황제를 등에 업 은 로마 교회의 독주를 막을 자는 아무도 없었다 모든 교회들은 로마 교회에 복종 . 하지 않으면 이단으로 낙인 찍혀 박해를 당했다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고자 하는 자 는 사막으로 산속으로 동굴로 숨어서 절기를 지켜야 했다 이 시기에 수도원 운동도 시작되었다. 제2 차 니케아 공의회의 배경 (Hagia Sophia Mosque) 아야 소피아 성스러운 지혜 모스크 325 1 주후 년 기독교의 삼위일체설을 확립한 제 차 니케아 공의회가 열렸던 곳에서 얼마 떨어지지 않은 곳에 이즈니크 아야 소피아 교회 가 (Iznik Hagia Sophia Mosque) 있다 이 건물은 아야 소피아라는 이름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비잔티움 시대의 교회 . 건물이다 아야 소피아 교회는 세기에 바실리카 형식으로 건축되었다 세기에 지 . 4 . 11 진이 난 이후 중요한 건축상 조정이 있었고 년 이후 오스만 제국의 대 술탄이 1331 2 자 닐뤼페르 하툰의 남편 오르한 가지가 모스크로 개조했다 그리고 쉴레이만 세 . 1 시대 재위 에 대 건축가 미마르 시난이 신도들에게 메카의 방향을 알려 ( 1520~1566) 주는 미흐랍(mihrap)12)을 더하였다 이곳에서 비잔틴 시대 프레스코화와 모자이크의 . 잔해를 찾아볼 수 있는데 바닥의 모자이크는 세기에 제작된 것이다 이즈니크 아 11 . 야 소피아는 년부터 박물관이 되었으나 년 월 일부터 다시 모스크가 되 1935 2011 11 6 었다고 한다. 1)성상 파괴 운동의 발단 2 8 ( ) 제 차 니케아 공의회의 주요 배경은 세기 동로마 제국 비잔틴 제국 에서 일어난 성상 파괴 운동이다 이 운동은 주로 성상 이나 성화 가 우상 숭배로 간주 . ( ) ( ) 聖像 聖畫 될 수 있다는 신학적 우려에서 비롯되었다 당시 일부 성직자들과 정치 지도자들은 . 십계명에서 금지된 우상 숭배를 성상에 적용하면서 성상 사용을 반대하기 시작했다 ' ' . 726 , 3 , 성상 파괴 운동은 년 동로마 황제 레오 세가 성상 사용을 금지하고 성화와 성상들을 파괴하기 시작하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황제의 명령에 따라 많은 교 . 회에서 성상들이 파괴되었고 성상 숭배를 지지하는 이들은 박해를 받았다 이 운동 , . 은 레오 세의 아들인 콘스탄티누스 세 치하에서도 계속되었으며 성상에 대한 논 3 5 , 쟁은 제국 내에서 심각한 분열을 일으켰다. 2)성상 숭배를 둘러싼 신학적 논쟁 , 성상 파괴 운동은 단순히 정치적 문제에 그치지 않고 기독교 신앙의 본질을 둘러싼 신학적 논쟁으로 이어졌다 성상 숭배를 지지하는 측은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 성육신 . ( 교리 을 근거로 성상의 사용을 정당화했다 그리스도가 육신을 입고 이 땅에 오셨으므 ) . 로 그분의 모습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신앙의 일부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반 , . 면 성상 파괴자들은 성상 사용이 우상 숭배로 변질될 위험이 있다고 주장하며 이에 반 , 대했다 이러한 신학적 갈등은 제국 전역에서 예배의 형식과 내용에 큰 혼란을 야기했 . 으며 교회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의회를 소집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 . 3) 제2 차 니케아 공의회의 소집 성상 파괴 운동은 787년 제2 차 니케아 공의회를 통해 종식되었다 이 공의회는 동로 마 황후 이레네의 주도로 소집되었다 이레네는 성상 숭배의 열렬한 지지자였으며 성상 . , 파괴 운동으로 인한 교회 내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공의회를 소집하기로 결정했다. 325 , 2 니케아는 년 최초의 기독교 공의회가 열린 장소였으며 제 차 니케아 공의회 는 이 역사적인 장소에서 동방과 서방 교회의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성상 숭배의 문제를 중심으로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4) 제2 차 니케아 공의회의 결정 사항 - 성상 숭배의 복원 제 차 니케아 공의회는 성상 숭배의 정당성을 인정하며 성상 2 , 사용을 공식적으로 복원했다 공의회는 성상이 기독교 신앙과 예배에서 중요한 역할 . 을 한다고 결정했으며 성상 파괴 운동으로 인해 파괴된 성화와 성상을 다시 제작하 , 고 복원할 것을 명령했다 이로써 성상 파괴 운동으로 인한 갈등이 종식되고 성상 . , 숭배가 다시 교회의 공식적인 예배 행위로 인정받게 되었다. 5) 제2 차 니케아 공의회의 영향과 결과 - 동방과 서방 교회의 관계 제 차 니케아 공의회는 동방 교회와 서방 교회 간의 2 일시적인 통합을 이루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공의회에서 성상 숭배가 공식적으 . 로 인정되면서 서방 교회와 동방 교회 간의 신학적 갈등이 어느 정도 해소되었으며 , , 두 교회는 다시 한 번 신앙의 본질을 공유하게 되었다 그러나 성상 숭배 문제는 이 . 후에도 동서 교회 간의 갈등 요소로 남아 있었으며 결국 년 동서 교회의 대분 , 1054 열 로 이어지게 되었다 (Great Schism) . 정착 - 제 차 니케아 공의회의 결정은 성상 숭배를 기독교 신앙의 중요한 요소로 2 정착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이후 동방교회 동방정교회 와 서방교회 가톨릭교회 모두 . ( ) ( ) 에서 성상은 신앙 생활의 중요한 도구로 사용되었으며 성화 제작과 성상 숭배가 교 , 회의 예배와 교육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다. 6) 마무리 , 제2 차 니케아 공의회는 성상 숭배와 관련된 기독교 신학의 갈등을 해결하고 성상 이 신앙의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 잡는 계기를 마련한 중요한 사건이다 이 공의회를 . 통해 성상 숭배는 신학적으로 정당화되었으며 기독교 예배와 신앙 생활에서 필수적 , 인 요소로 자리 잡았다. 이 공의회의 결정은 동방과 서방 교회의 성상 파괴 운동으로 인한 혼란이 종식되면 서 신앙과 예배의 형식에 큰 영향을 미쳤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