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공원 가야산은 조선8경의 하나로 주봉인 상왕봉(1,430m)을 중심으로 톱날 같은 암봉인 두리봉, 남산, 비계산, 북두산 등 해발 1,000m가 넘는 고봉들이 마치 병풍을 친 듯 이어져 있다. 주봉은 상왕봉(1,430m), 최고봉은 칠불봉(1,432m)이다.
상왕봉은 소의 머리처럼 생겼고 오랜 옛날부터 산정에서 행해졌던 산신제의 공물을 소에 바치고 신성시 해왔다고 하여 '우두봉'이라고 불리우며, 소의 코에 해당하는 부위에 조그만 연못이 하나 있는데 이곳을 '우비정'이라한다. 상왕봉의‘상왕’은[열반경]에서 모든 부처를 말하는 것으로 불교에서 유래한 것이라 한다.
가야산은 동서로 줄기를 뻗고 있으며 남북으로 경상북도 성주군과 경상남도 합천군의 경계를 이룬다. 합천 쪽으로 드리운 산 자락은 부드러운 육산을 이루고 성주군 쪽은 가파르고 험하다. 정상에서 내려다보는 기암괴석과 어우러진 가을 단풍은 자연의 신비로움을 느끼게 하고, 눈 덮인 가야산 설경은 한 폭의 풍경화를 보는 듯하다.
가야산은 오묘하고 빼어난 산세를 지니고 있어 사시사철 많은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매표소에서 해인사까지 이어지는 홍류동계곡 주변에는 소나무뿐만 아니라 활엽수가 우거져 있어 그 아름다움이 해인사와 함께 가야산의 백미로 손꼽힌다.
해인사 초입의 갱맥원에서부터 정상의 우비정까지 19개의 명소가 있다. 가야산 골짜기에서 발원한 홍류동계곡은 계절마다 경관을 달리하여 주위의 천년 노송과 함께 제3경 무릉교로 부터 제17경 학사대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절경이 10리 길에 널려있다.
가을의 단풍이 너무 붉어서 계곡의 물이 붉게 보인다 하여 홍류동이라 불리어 웠고 여름에는 금강산의 옥류천을 닮았다 해서 옥류동으로도 불리운다. 이 계곡의 아름다움은 봄이나 가을에 으뜸을 이룬다.그밖에도 가야산에는 무릉교, 홍필암,음풍뢰, 공재암, 광풍뢰, 제월담, 낙화담, 첩석대 등의 명소가 있다.
가야산 남쪽자락에 자리잡은 해인사는 14개의 암자와 75개의 말사를 거느리고 있다. 특히 해인사는 국내 3보사찰 중 법보사찰로 유명하다. 우리나라 3보 사찰 중 하나인 가야산 해인사는 불교의 성지이다. 조선시대 강화도에서 팔만대장경을 옮겨온 후 불보사찰 통도사, 승보사찰 송광사와 함께 법보종찰로서의 명성을 얻게 된 것이다.
현대에 들어와서 가야산은 백련암에서 수도했던 성철스님으로 말미암아 더욱 유명하게 됐다. 『산은 산이요, 물은 물이로다』라는 법어는 홍류동계곡의 맑은 물과 더불어 가야산을 찾는 이들의 마음에 항상 신선한 바람을 불러일으킨다.
<출처:한국의 산하>
만물상은 국립공원 100경 중 하나로 수많은 기암이 장관을 이루고 바위 하나하나가 모여 만가지 형상을 이루고 있는 가야산국립공원 대표 경관이다. 만물상 코스는 백운동탐방지원센터에서 상아덤을 지나 서성재까지 이어지는 2.8㎞ 구간으로 2시간 30분이 소요된다. 탐방지원센터 초입부터 경사가 급한 1.5㎞ 구간을 지나 오르막 내리막을 7번이나 반복하는 1.1㎞ 만물상 능선을 따라가면 상아덤에 도착한다.
▼가천주차장에 하차를 해서 벚꽃길을 따라 백운교로 향한다. 수많은 리본을 보면서 우리나라 12대 명산이란걸 알수있다.
▼ 해발 520m에서 등산을 시작해 40분을 치고 올라 820m까지 고도를 높였다. 무더운 날씨에 온몸은 땀투성이다. 어제 산행 피로로 다리가 무겁웠는데 초반 워밍업을 하고 몸이 한결 가볍다.
▼ 심원사가 저만치 보인다
▼ 급경사 계단을 올라 뒤돌아보니 파스텔톤 신록과 연분홍이 어우러진 백운리 마을이보인다.
▼ 바위 사이로 진달래가 알알이 고운 자태를 뽑내고 있다.
▼ 고도를 높일수록 막힘없는 조망이 바람을 대신한다.
▼ 된비알을 한번더 올라치고나면 만물상능선이 보인다.
▼ 1972년 국립공원 지정 이후 38년(2010.6.12)만에 만물상능선을 개방하면서 곳곳에 인공구조물이 잘 설치 되어있다.
▼ 만물상능선 가운데 자리한 1098봉
▼ 1198봉 북사면
▼ 지나온 능선길
▼ 만불상능선은 총 7개의 암봉으로 되어 있는데 이곳이 4번째로 보인다.
▼ 조망바위에서
▼ 5,6,7봉...남은 봉우리들
▼ 후미는 아직 사진삼매경에 빠져서 내려올줄 모른다.
▼ 우리도 5봉을 오르기전에 밥을먹어야하는데...
▼ 일단 먼저 온 사람부터 식사 시작~~
▼ 무거운 배를 움켜지고 오르면서 뒤돌아본 4봉
▼ 마지막 봉우리인 상아덤에 올아 만물상을 한눈에 조망해본다.
▼ 서장대에서 바라본 정상부
▼ 서성재 도착(13:43) 시간을 너무 많이 지체했다.
▼ 서성재가 해발1110m이라 아직 300m는 더 올라야한다.
▼ 큰 바위를 우회하면서 점점 고도를 높인다.
▼ 시선이 칠불봉 정상으로 향하는 코스를 탐색해본다.
▼ 이제 계단에 끝이 보인다.
▼ 칠불봉(七佛峯)에 도착(14:30)
칠불과 만물상능선에 일곱개의 봉우리가 관계가 있을라나?
▼ 칠불봉에서 상왕봉인 우두봉을 조망해본다.
▼ 만물상능선 북사면이 한눈에 보인다.
▼ 오룩스를 보니 정면 하늘금을 따라 지리산 주능선이 보인다.
▼ 다시봐도 무시무시한 마지막 계단ㅠㅠ
▼ 중간 조망터에서 칠불봉을 돌아본다.
▼ 암봉 위가 정상이다.
▼ 빙~둘러 계단으로 올라야한다
▼ 우두봉(14:51)도착
▼ 우비정
▼ 봉천대에서 뒤돌아본 상왕봉
▼ 봉천대
▼ 해인사 방향으로 하산중에 답사한 '합천 치인리 마애불입상'
경남 합천군 가야면 치인리 가야산 해인사 뒷편 중봉 해발 1,000m 고지에 1000년의 세월을 품고 있는 후덕하고 인자한 모습의 마애불상으로 2013년 대장경세계문화축전 행사기간 중 1,200년 만에 일반인들에게 공개한 불상이다. 현재는 일반에 출입이 제한되어있다.
불상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아래 문화재청 자료를 참고바람.
<합천 치인리 마애여래입상 (陜川 緇仁里 磨崖如來立像) >
해인사를 뒤로 돌아 가야산(伽倻山) 정상으로 올라가는 길 옆의 바위에 돋을새김으로 높이 7.5m의 불상을 표현하였다.
민머리에는 상투 모양의 머리묶음이 크고 높직하다. 미소가 없는 풍만한 사각형의 얼굴에는 날카로운 눈꼬리, 두꺼운 입술, 턱주름 등이 표현되었으며 귀는 어깨에 닿을 듯 길고 목에는 3개의 주름이 뚜렷하다. 어깨는 넓고 당당하여 얼굴과 함께 자신만만한 자세의 불상을 나타내고 있다. 양 어깨에 걸친 옷은 왼쪽 어깨에서 매듭을 지어 고리를 만들었으며, U자형으로 연 가슴에는 내의가 보이고 띠매듭이 있다. 오른손은 어깨까지 들어 엄지 손가락과 가운데 손가락을 맞대었고, 왼손은 검지와 가운데 손가락을 구부려 가슴에 대어 손등을 보이고 있다. 특히 손은 사실적으로 섬세하게 처리하여 생동감이 느껴진다.
머리 뒤에는 단순한 원형의 머리광배가 있을 뿐인데, 이를 지탱하는 자연광배가 몸광배 구실을 겸하는 것 같다. 얼굴과 두 손은 정교하게 조각한 반면 신체는 마치 돌기둥에 새긴 듯 옷주름을 간략하게 처리하였다.
이 불상은 각 부분의 표현이 힘있고 당당하면서도 세부수법에서 세련된 면이 보여 9세기 무렵에 만들어진 마애불상으로 추정된다.
<출처:문화재청>
▼ 하산중 극락골에서 몸을 정갈하게 하고 하산중에 만난 스님의 안내로 해인사에 도착했다.
성철스님 생전에 건립하셨다는 불교대학용 건물은 교육부 인가를 받지못해 지금은 템플스테이 체험관으로 사용 예정이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