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한국자연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는 2015년 4월 17일 공군회관에서 곽진희 초대회장과 최상호 취임회장의 이ㆍ취임식을 가졌다.
(사)자예총은 2000년도에 설립, 문화체육관광부에 승인된 국내 최대의 자연예술단체로 자연예술을 통하여 국민의 삶과 질을 높여 국민정서 함양에 기여 국민들에게 가치 있는 국민문화 향유권을 제공 자연예술 보급, 계승, 발전에 많은 노력을 해 온 단체이다.
특히 산하에 (사)한국분재협회, (사)한국분재문화예술협회, (사)대한수석인총연합회, (사)한국수석문화협회, (사)한국전통꽃꽂이연구회, (사)한국필플라워디자인협회, (사)화공회장단협회, (사)한국야생화협회, 차문화분과, 미술분과가 있으며, 그동안 자연예술로 국내 최다 전시개최 국내 최고의 작가배출 국내 최고의 작품보유 등 500만 동우회와 함께하는 대한민국 명실상부한 최고의 자연예술 단체이다.
이ㆍ취임식에 이어 대한민국 자연예술문화상에 대한 시상도 진행되었다.
대한민국 자연예술문화상 분재분과 부문 수상자로 산림환경신문 논설위원으로 재직중인 전진표 위원이 수상하였다.
(사)자예총은 그 동안 초대 곽진희 회장을 통하여 국내 자연예술 문화사업 활성화에 기반이 되었고 제2대 최상호 회장을 통하여 새롭게 도약 하는 계기를 갖고자 국내 자연예술 단체대표, 원로, 작가 등 150여명의 관련 단체들이 함께 모여 자연예술의 새로운 미래를 위한 화합과 다짐의 시간을 가졌다.
2대 최상호 회장은 (사)대한수석인총연합회 총회장으로 자랑스러운 수석인상, 대통령 표창, 국무총리 표창, 내무부장관 표창, 법무부장관 표창, 경북도지사 표창, 제주도지사 표창 등을 수여 그 동안 자연예술 문화발전에 수 많은 일들을 해온 분으로 취임사와 더불어 자연예술의 더 나은 발전을 위해 자연예술 문화의 가치와 중요성을 국내, 해외에 알리고 자연예술로 국가성장 문화예술 발전에 기여하고자 새로운 2020 비전을 제시 하였다.
또한 2015년 하반기에 자연예술이 중심이 되는 제1회 대한민국 자연예술문화 대축제를 개최하고자 이를 위한 준비중이며, 차별화 된 자연예술 관광문화를 자연예술문화 세계화에 노력할 것을 다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