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토벨로 테일지(Motovelo TailG) G3 입니다 ....
접이식으로 모터 350W
알미늄 휠에 14인치 타이어...
어린이를 태워 다닐 수있는 편안한 안장이 장착되어있으며
무엇보다도 가격대가 50만원대로 가성비가 갑이죠 ?
한번 충전으로 60Km 주행이 가능하다고합니다(파스 1단 기준)
배터리는 48V, 8Ah입니다
A당 주행거리가 무려 7.5Km나 되네요....
오늘 한분이 모토벨로 G3자전거를 타고 오셨는데요.
배터리 수명을 다한 것은 아니지만
충전 후 주행거리에 만족하지 못하셔서
배터리 용량을 대^폭 키우고 싶어하시네요.
일반적인 다른 전기자전거 배터리 전압이 36V인데 비해
요것은 전압이 48V입니다.
전압이 높으면 아무래도 파워측면에서 매우 유리하겠죠?
배터리 용량이 48V에 8A입니다.
13S4P, 18650 셀이 52개 들어 있습니다
2000mAh 셀로 품질은 괜찮네요..
저용량 셀에서는 중국산도 품질이 어느 정도 안정된듯합니다.
테스트 해보니 언바란스(셀간전압이 틀려지는 것)가 없고
아직 약 7A (약 87%) 충방전이 가능합니다만
주행거리가 약 십여 킬로미터에 지나지 않아
한번 충전으로 출, 퇴근이 불 가능하시다는 군요
전기 자전거를 만든 중국이나 기타 다른 국가에 비해
우리나라는 비탈길이 너무 많죠?
그러니 평지가 많은 다른 나라에 맞게 개발된 전기자전거나 자동차등은
한국 지형에 맞게 업그레이드 해줘야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배터리 용량을 통크게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기존의 8A 용량을 21A로 무려 2.6배 늘렸습니다.
공간이 충분해 셀수도 52개에서 78개로 늘렸고요
어마어마하죠?
가끔 배터리의 용량을 키우면 자전거에 무리가 안가냐고 묻는 분도 계시지만
배터리 전압만 같으면 전기자전거에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전압이 높으면 모터를 비롯해 전자기기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INR 18650 35-E 로 업그레이드하였습니다.
새술은 새부대에...
보회회로도 오래동안 검증된 보호회로로 교체하였습니다.
요즘에는 웬만한 보호회로는 어느정도 품질이 안정화되어 있지만
과거엔 아주 문제가 많았습니다.
기능을 못하는 것이 허다했죠.
말 그대로 안전을 위한 것이니 확실히 검증된 보호회로를 써야합니다.
주행중 전기 자전거가 선다면 얼마나 황당하겠습니까.
끌고 갈려면 무게나 좀 작아야지요..ㅋㅋ
리필 후 성능 변화
| 리필 전 | 리필 후 |
전기 용량 | 8Ah | 21Ah |
예상 주행 거리 (Pas 1단) | 60Km | 157Km |
업그레이드 결과 충전 후 주행 거리라 약 2배반 늘었죠 ?
제조사의 권고 사양이며 도로의 상태나 체중등에 따라 주행거리가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
도로주행시 우천을 대비해 배터리는 방수가 필요합니다.
완전한 방수는 아니더라도 생활방수는 꼭 필요합니다.
빗물이 들어가면 동작을 멈춰요..
특히 리튬전지에 바닷물이 들어가면 화재가 날 수있습니다.
요즘에 일부 국내산 셀은 안전성이 많이 강화되어 조금 덜하거나 안전하지만
예전에는 바닷물에 침수되면 셀에서 폭죽처럼 불꽃이 쏟아져
너무 위험해 대피하거나 밖으로 내 던져야하는 상황도 있었습니다.
배터리에 외부입력이 가능하도록 잭을 설치하였습니다...
보조 배터리 연결을 위한 잭입니다.
이상 기존 배터리 리필에 관한 내용이었습니다.
그리고......
위에 처럼 배터리 업그레이드 하시고 보조배터리도 추가로 달아달라고 하셔서...
보조배터리 작업도 병행하였습니다.
보조 배터리는 48V에 14A입니다.....ㅋ.
검증된 INR18650-35E 셀을 사용하고있습니다.
이셀 여태 수년간 써오고 있지만 한번도 문제가 된적은 없습니다.
셀 하나만 죽어도 다 교체 해줘야하거든요...ㅠㅠ
셀의 품질은 배터리 리필회사에서 제일 잘 알죠..
배터리 팩을 열어서 전압을 재보면 그회사 셀 품질을 알수있어요.
거짓말 못합니다.
그래서 셀 값도 차이가 있고요
조금 비싸더라도 품질이 보증되는 셀을 쓰는게 당연합니다.
보조배터리 케이스에 맞춰 조립하였습니다
자전거 싵포스트에 설치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열쇠로 고정, 착탈이 가능합니다.
모토벨로 전기자전거에 장착한 모습입니다
이제 배터리 용량이 21A + 14A = 35A, 예상 주행거리 262Km.......와우!
무려 1.638KW...
어마어마한 용량입니다.
리필 배터리 사양
셀 종류 : INR18650-35E
전압 : 46.8V
전류용량 : 21Ah(21000mAh)
최대 충전 전압 : 54.6V
최대 충전 전류 : 12A
충전 온도 : 0 to 45°C
사용 온도 : -10 to 60°C
최대 방전 전류(셀, for continuous discharge) : 48A
최대 방전 전류(셀, not for continuous discharge) : 78A
무게 : 약 4Kg
보조 배터리 사양
셀 종류 : INR18650-35E
전압 : 46.8V
전류용량 : 14Ah(14000mAh)
최대 충전 전압 : 54.6V
최대 충전 전류 : 8A
충전 온도 : 0 to 45°C
사용 온도 : -10 to 60°C
최대 방전 전류(셀, for continuous discharge) : 32A
최대 방전 전류(셀, not for continuous discharge) : 52A
무게 : 약 3Kg
충전시간은 (충전기 용량에 따라 다릅니다)
충전기는 48V(충전전압 : 54.6V) 배터리 충전기를 필히 사용하셔야하며
42V(충전전압 : 42V) 배터리 충전기를 사용하시면 충전이 안됩니다.
* 새 배터리 구입시 주의사항
전기자전거 배터리를 포함한 모든배터리는 수명이있습니다.
그리고 만들어진 순간부터 쓰지 않아도 수명이 카운트다운 들어갑니다.
보통, 배터리를 구입시 리필 가격과 비교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새 배터리는 얼마인데......
그런데 구입하려는 배터리가
최근에 생산된 배터리라면 비교 가치가 있습니다.
그러나, 새 배터리라고 샀는데
생산된지 오래된 배터리가 많습니다.
그나마 판매자가 배터리들을 수시로 체크해, 전압이 떨어지면 가끔씩 충전해 놓았다면
겉만 새 것인 중고 배터리를 약간의 수명 저하를 감수하고 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량 생산된 배터리를
판매자가 일일이, 주기적으로 체크, 충전해 가며 판매하는 것은 사실상 매우 어렵습니다.
리튬 배터리 특성상 일정 전압이하로 떨어졌던 것은
심각한 충전 기능 장애가 생깁니다.
실제 주행거리가 반도 안되고 6개월도 못쓰고 버리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어느 곳은 새것으로 다시 바꿔주는데 그것도 또 똑 같다고 하소연 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그게 그거니까요...ㅋ.)
오래된 전기 자전거 모델의 배터리 구입시
제조일자를 필히 알아 보고 구입 하셔야합니다
모르시면 차라리 리필(셀 교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최근에 생산된 셀로 교체하므로 진정 새것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 리튬이온 전기자전거 밧데리 사용팁이요^^
전기자전거 주행을 안하더라도 장기 보관시엔 충전을 해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리튬이온 배터리에는 셀을 보호(충, 방전 전압 제어)하려는 목적으로
보호회로가 부착 되어 있어 사용하지 않고 가만히 두어도 이 회로가 스스로 전기를 소비합니다.
그러므로 전기 자전거를 사용하지 않고 놔두더라도
어떤 배터리는 1년에 한번 정도 충전해 보관해도 되는 배터리가 있는가하면
어떤 배터리는 1~2달에 한번 충전 해야하는 배터리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수시로 만충전하면
충전횟수가 많아져 전기자전거 배터리의 수명이 짧아집니다.
보호회로마다 전류소비량에 차이가 있으므로
장기 보관시 가끔 배터리의 잔량게이지를 눌러 배터리 잔량을 체크 후
잔량이 어느 정도 낮아졌을 경우(최저치), 반정도 충전해 놓고...
또 떨어지면 반 충전해 놓고..
잔량게이지가 없는 경우 테스터기로 체크,
36V배터리의 경우 30V~42V,
48V 배터리의 경우 39V ~ 54.6V가 유지 되도록 관리해 주시면됩니다.
또한 시중에 판매하는 잔량게이지를 부착하여 쓰실수도 있습니다
짧은 거리만 계속 왕복하신다면 배터리를 만충전 하기보다
50~60%만 충전해서 쓰시면 배터리를 아주 오래 쓰실수 있습니다.
가나배터리 : 02-2068-5337~8,
서울시 구로구 구로2동 604-1, 32동 302호
문자 : 01 0- 8940 - 9208